[#4] 9.24 패치 노트 (수정)

안녕하세요, 올해의 마지막 패치로 인사드립니다!

프리시즌 같은 거대한 변화 이후 패치가 대부분 그렇듯, 이번 패치 역시 초기에 수집한 데이터와 플레이어 여러분의 일반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많은 변경과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9.23 패치의 후속 조치로 새로운 드래곤, 몬스터 및 게임 속도 조절을 위한 요소를 일부 조정했으며 아직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 패치 노트에 추가했습니다. 이번 패치가 공식적으로는 올해의 마지막 패치이지만 다음 몇 주간 게임의 진행에 따라 연말 '9.24b' 패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패치에서는 새로운 스킨이나 기능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9.24b 패치가 적용되면 새로운 패치 노트가 공개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펠리오스가 쌍둥이 여동생과 함께 리그 오브 레전드에 합류합니다! 또한, 신규 루나리 챔피언 출시와 함께 달의 화신 다이애나의 스킬 구성이 변경되며 새로운 시각 효과, 음향 효과 및 스킬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마지막으로 한정 기간 동안 포로 왕이 돌아옵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고귀한 포로 왕과 함께 눈덩이를 던져보세요.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패치 노트

2019년 12월 14일 유미 버그 수정

유미

W - 너랑 유미랑! 재사용 대기시간유미 또는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솔방울탄을 공격하면 W - 너랑 유미랑!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면서 유미가 밀착한 아군으로부터 떨어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너랑 유미랑! 재사용 대기시간 바W - 너랑 유미랑! 재사용 대기시간을 나타내는 재사용 대기시간 바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2019년 12월 13일 장신구 변경 및 버그 수정

장신구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사실 9.24 패치와 함께 이미 적용되었으나 패치 노트에서는 빠져 있던 변경사항입니다. 약간 복잡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잔고장신구를 교체할 경우 새 장신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어떤 장신구든 마지막으로 장신구를 사용했던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와드 토템의 경우 남아있는 와드 충전량이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환산되어 반영됩니다.

버그 수정

프레스티지 펄스 건 쓰레쉬펄스 건 쓰레쉬 프레스티지 에디션 사용 시 마법공학 점멸로 이동했을 때 정신 집중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끝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침착 마나무작위 총력전 및 전설의 포로 왕 모드에서 침착 효과로 최대 마나가 500까지 또는 기력이 50까지 제대로 증가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어둠의 인도자 아펠리오스, 어둠의 인도자 리 신, 어둠의 인도자 블라디미르, 빛의 인도자 니달리, 빛의 인도자 카르마, 빛의 인도자 소라카, 어둠의 인도자 소라카, 달콤 가득 질리언, 달콤 가득 직스, 달콤 가득 브라움, 달콤 가득 이블린이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됩니다.

챔피언

아펠리오스

신념의 무기

9.24 패치 기간 중 아펠리오스와 알룬이 달빛의 속삭임 아래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소환사의 협곡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아펠리오스 스킨의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 감상해 보세요!

아칼리

이제 아칼리 뒤에 있는 대상에게 Q - 오연투척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 오연투척검으로 미니언 및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번 변경은 일반 플레이어들은 잘 사용하지 못하는 Q - 오연투척검의 독특한 명중 범위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미니언 무리를 처치하는 프로 선수들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Q - 오연투척검

삭제명중범위아칼리 뒤에 적용되는 명중범위를 삭제합니다.
최고 스킬 레벨에서 미니언 및 몬스터 피해량33% 추가 마법 피해  25% 추가 마법 피해

아무무

Q - 붕대 던지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프리시즌 패치가 적용된 후, 아무무는 약간의 상향이 필요해 보입니다.

Q - 붕대 던지기

재사용 대기시간12/11/10/9/8초  10/9.5/9/8.5/8초

브라움

레벨당 기본 체력 증가량과 체력 재생이 늘어납니다. W - 내가 지킨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하지 않으며, 브라움과 아군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계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12/11 내용 수정) R - 빙하 균열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대상을 공중에 띄우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브라움은 아군을 보호하는 데 특화된 수비형 탱커입니다. 대부분의 수비형 탱커는 아군의 후열로 달려드는 근접 챔피언을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지만 제한된 사거리와 기동력 때문에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적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E - 불굴 덕분에 장거리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브라움은 예외라고 할 수 있죠.

브라움을 독특하게 만들어주는 이러한 특성을 제거하기보다 강화하고, 대신 다른 수비형 탱커에 비해 근접 챔피언에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약화시키고자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브라움이 프로 경기에서 안전한 챔피언으로 계속해서 선택되지는 않으면서도 다른 부분이 상향될 수 있는 여지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87  98
체력 재생8  8.5

W - 내가 지킨다

재사용 대기시간14/13/12/11/10초  12/11/10/9/8초
마나 소모량50/55/60/65/70  40 (모든 스킬 레벨에서)
아군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10/14/18/22/26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10/11.5/13/14.5/16%)  10/14/18/22/26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12%)
브라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10/14/18/22/26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10/11.5/13/14.5/16%)  10/14/18/22/26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36%)

R - 빙하 균열

기본 피해량150/250/350  150/300/450(12/11 내용 수정)
공중에 띄우기균열에 맞은 대상은 0.25초 동안 공중에 띄워지고, 브라움 근처의 대상도 띄워집니다.  처음 균열에 맞은 대상의 경우 브라움과의 거리에 비례해 1~1.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동안 공중에 띄워지고, 이후에 맞은 대상이나 브라움과 가까운 대상은 0.25초 동안 띄워집니다.

다이애나

다이애나의 시각 효과 및 음향 효과가 업데이트됩니다. 기존의 R - 월광 쇄도와 E - 달빛 낙하의 단축키가 서로 변경됩니다.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이 공격 속도를 부여합니다.

다이애나의 스킬 구성을 변경하는 작업을 이전부터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다이애나의 6레벨 전 공격로에서의 위력을 강화했으며 다이애나를 플레이하거나 상대할 때 승기가 완전히 한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기존의 R - 월광 쇄도를 기본 스킬로 옮겨 다이애나가 핵심 스킬을 공격로 단계에서 더 빨리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다이애나가 6레벨 전에 적과 더 활발하게 싸울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다이애나의 초반 갱킹 능력이 강화되어 정글 다이애나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다이애나의 새로운 궁극기는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가능하게 하며 다이애나의 약점이었던 팀 전투와 소규모 교전에서 다이애나가 활약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제 모든 스킬을 사용해 하나의 대상을 처치하는 방식이 아닌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번 변경의 전반적인 목표는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다이애나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다이애나에게 챔피언이라면 가지고 있어야 할 다양한 수단과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이애나 플레이어들은 계속해서 익숙한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새로 다이애나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은 더 재미있고 효과적일 수 있는 스킬 구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각 효과 업데이트

스킬 아이콘새로운 아이콘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스킬 시각 효과모든 스킬의 시각 효과를 개선했으며 궁극기를 위한 새로운 시각 효과와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을 알아보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스킬 음향 효과보호막 및 돌진을 포함한 모든 스킬의 음향 효과를 개선했으며 궁극기 및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에 새로운 음향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372  420
마나 증가량20  25
공격력53.04  57.04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신규문 프리즘 파워공격 속도 10~40% 증가 (레벨에 따라)
고유스킬을 사용하면 다이애나의 다음 기본 공격 3회의 공격 속도가 30~90% 증가합니다. (E - 달빛 낙하의 스킬 레벨에 따라)  스킬을 사용하면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으로 증가하는 다이애나의 공격 속도가 3초 동안 3배로 증가합니다.
평온함세 번째 공격마다 근처 적들을 베어 20~25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8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마나(+주문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세 번째 공격마다 근처 적들을 베어 20~250 (+주문력의 4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Q - 초승달 검기

마나 소모량55  50

W - 은빛 가호

재사용 대기시간10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5/13.5/12/10.5/9초
기본 보호막 흡수량40/55/70/85/100 (총 보호막 흡수량 80/110/140/170/200)  30/45/60/75/90 (총 보호막 흡수량 60/90/120/150/180)
구체 피해량 계수주문력의 20% (총 주문력의 60%)  주문력의 15% (총 주문력의 45%)
신규보호막 흡수량 계수추가 체력의 10% (총 최대 체력의 20%)

신규E - 월광 쇄도

다이애나의 기존 궁극기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25/20/15초  22/20/18/16/14초
마나 소모량50/65/80  40/45/50/55/60
피해량100/160/220  40/60/80/100/120
주문력 계수60%  40%

신규R - 달빛 낙하

다이애나의 기존 E 스킬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26/24/22/20/18초  100/90/80초
마나 소모량70  100
둔화율35/40/45/50/55%  40/50/60%
신규달 착륙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주문력의 6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주문력의 15%)만큼 증가합니다.

가렌

E - 심판의 회전 횟수와 회전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가렌은 정복자 룬 변경사항의 가장 큰 수혜자 중 하나이며 위력이 예상 범위를 훨씬 웃돌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공격 속도를 활용하는 아이템 빌드가 다른 빌드에 비해 너무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공격 속도 빌드가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좋은 소식이지만, 통칭 '유리 대포' 가렌이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유일한 빌드가 되지 않고 다양한 빌드가 활용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E - 심판

회전 횟수7 (공격 속도 20%마다 +1)  7 (공격 속도 25%마다 +1)
회전 피해량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공격력의 32~40%)  4/8/12/16/20 (+레벨에 따라 0~6.6) (+공격력의 32~40%)

카르마

E - 고무의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카르마를 플레이할 때 주로 팀원을 지원할 수 있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한 변경사항입니다.

E - 고무

기본 보호막 흡수량70/95/120/145/170  80/110/140/170/200

카사딘

Q - 무의 구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W - 황천의 검 마나 회복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카사딘은 현재 공격로 단계와 팀 전투에서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Q - 무의 구체

재사용 대기시간9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1/10.5/10/9.5/9초

W - 황천의 검

마나 회복잃은 마나의 4/5/6/7/8%  잃은 마나의 4/4.5/5/5.5/6% (챔피언 공격 시 5배로 증가)

람머스

기본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E - 광란의 도발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람머스의 게임 중반 팀 전투 능력 및 게임 후반 내구력을 강화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86  95

E - 광란의 도발

재사용 대기시간12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2/11.5/11/10.5/10초

라이즈

Q - 과부하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라이즈의 초반 피해량 및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은 게임 후반이 될수록 강해지는 마법사에게 있어 너무 강력합니다. 라이즈와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는 정복자 룬 또한 하향되기 때문에 이번 조치가 과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난입 룬의 효율을 보더라도 이 변경사항은 꼭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했습니다.

Q - 과부하

기본 피해량80/105/130/155/180  65/90/115/140/165

세나

추천 아이템이 업데이트됩니다. 세나가 직접 처치한 미니언에서 기본 지속 효과 - 면죄의 안개 유령이 생성되는 확률이 감소하고 챔피언의 분신이 안개 유령을 생성하지 않습니다.(12/11 내용 수정) Q - 꿰뚫는 어둠의 피해량과 W - 마지막 포옹의 속박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R - 여명의 그림자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세나는 서포터와 원거리 딜러로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만, 특히 원거리 딜러로 과도한 위력을 보입니다. 이번 패치의 하향은 두 포지션 모두 영향을 주지만 원거리 딜러 포지션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세나의 안전한 플레이, 견제 및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 획득하는 영혼 수를 조정하려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세나가 포지션과 상관없이 과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 않게 하려 합니다.
아이템추천 아이템이 업데이트됩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85  75

기본 지속 효과 - 면죄

안개 유령 생성 확률세나가 미니언을 처치하면 5.55% 확률로 생성  세나가 미니언을 처치하면 1.67% 확률로 생성
삭제불쌍하고 가여운 영혼들이제 챔피언의 분신을 처치해도 안개 망령이 생성되지 않습니다.(12/11 내용 수정)
버그 수정아군 바드가 Q - 우주의 결속으로 안개 망령을 처치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Q - 꿰뚫는 어둠

피해량50/80/110/140/170 (+추가 공격력의 50%)  40/70/100/130/160 (+추가 공격력의 40%)

W - 마지막 포옹

속박 지속시간1.45/1.65/1.85/2.05/2.25초  1.25/1.50/1.75/2/2.25초

R - 여명의 그림자

피해량 주문력 계수40%  50%

시비르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시비르를 위한 작은 상향입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61  63

유미

기본 지속 효과 - 퐁퐁방울이 다시 한번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Q - 사르르탄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고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유미가 밀착한 대상과 함께 순간이동하지 않습니다. E - 슈우우웅이 대상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고 충전 횟수가 삭제되며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유미의 피해량을 감소시키고 지원 능력을 강화해 처음 의도대로 유미가 강화형 보조술사로 활용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신비한 유성보다 콩콩이 소환이 어울리게요!) 하지만, 유미의 모든 능력을 활용하려면 이미 방어력이 높은 가렌에 밀착해 지정할 수 없는 상태로 적을 공격하기보다는 방어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팀원에게 밀착해야 합니다. 또한 유미가 효과적인 플레이를 하려면 가끔 자신을 위험에 완전히 노출해야 하므로 유미를 처치할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적을 항상 조심해야 하겠죠.

또한 실제 데이터에 기반해 말씀드리자면 유미는 특이하게도 잘못된 룬을 사용했을 경우 플레이했을 때 성능이 실제보다도 급격히 떨어져 보이게 되는 챔피언입니다. 그러니 꼭 신비한 유성 대신 콩콩이 소환 룬을 사용해 주세요!

기본 지속 효과 - 퐁퐁방울

신규처음으로 돌아가 볼까이제 50~160(레벨에 따라)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기본 보호막 흡수량50~300 (레벨에 따라)  60~400 (레벨에 따라)

Q - 사르르탄

마나 소모량75/80/85/90/95/100  85/90/95/100/105/110
주문력 계수45%  30%
강화된 피해량50/85/120/155/190/225 (+주문력의 65%)  50/95/140/185/230/275 (+주문력의 40%)
미사일 지속시간3초  2초

W - 너랑 유미랑!

신규정신 집중이제 밀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군에게 밀착할 때 0.2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삭제날 버리고 가이제 유미가 밀착한 대상과 함께 순간이동하지 않습니다.
신규깜짝 놀랐쥐유미에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면 5초 동안 W - 너랑 유미랑!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업데이트적응형 능력치유미와 유미가 밀착한 아군의 적응형 능력치가 5/7/9/11/13 (+각 적응형 능력치의 4/7/10/13/16%) 증가합니다.  유미가 밀착한 아군의 적응형 능력치를 12/14/16/18/20 (+밀착한 아군 적응형 능력치의 12/14/16/18/20%) 증가시킵니다. (유미의 능력치도 동일하게 증가)

E - 슈우우웅

신규빠르게 고오옹격유미 또는 밀착한 대상의 공격 속도가 25/30/35/40/45% 증가합니다.
삭제기본 지속 효과이제 스킬 충전 효과가 삭제됩니다.
삭제회복량 증가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유미의 회복량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회복30/40/50/60/70 (+주문력의 10%)  70/110/150/190/230 (+주문력의 30%)
재사용 대기시간18/17/16/15/14초  12/11/10/9/8초
마나 소모량30/40/50/60/70  100/115/130/145/160
이동 속도25% 증가, 지속시간에 걸쳐 감소  15% 증가, 지속시간 동안 유지됨
지속시간2초  3초

시각 효과 업데이트

럭스

게임플레이에서 럭스의 스킬을 알아보기 쉽게 만들고 개선했습니다. 더 많은 무지개를 볼 수 있죠.
기본 공격미사일 및 충돌 효과를 다듬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광채효과를 다듬었습니다.
Q - 빛의 속박속박 범위, 반짝임 및 무지개를 더 잘 보이게 만드는 약간의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W - 프리즘 보호막효과를 다듬고 스킬을 사용할 때 보호막 적용 범위를 보여주는 약간의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E - 광휘의 특이점충전 및 폭발 효과를 완전히 개선하고 다듬었습니다.
R - 최후의 섬광스킬 효과를 완전히 개선하고 양쪽 끝에 스킬 범위를 표시하는 선과 최대 사거리를 표시하는 선을 추가했습니다.
정지 자세 효과럭스가 가만히 있을 때 지팡이의 효과를 다듬고 개선했습니다.
모든 스킨효과를 다듬고 기본 스킨의 변경 사항과 동일하게 변경했습니다.
강철 군단 럭스Q - 빛의 속박 미사일, E - 광휘의 특이점 폭발, R - 최후의 섬광 광선 효과를 다듬었습니다.

정복자

정복자 효과의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정복자는 몇몇 원거리 챔피언이 사용할 때 너무 뛰어난 효율을 자랑하고, 전체적으로 너무 강력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이 공격로에서 정복자의 긴 지속시간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복자의 지속시간을 감소시키고 원거리 챔피언의 회복량을 직접적으로 하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속시간8초  6초
회복원거리 챔피언은 입힌 피해량의 15%  8%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프로토타입: 만능의 돌

만능의 돌이 상황에 맞게 적절한 핵심 룬을 부여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다음은 프로토타입: 만능의 돌을 사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입니다.
기록이제 프로토타입: 만능의 돌로 입힌 피해량과 적용된 이로운 효과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이로운 효과 목록: 치명적 속도의 공격 속도, 기민한 발놀림의 가속, 집중 공격의 약점 노출, 정복자 효과, 칼날비의 공격 속도, 포식자의 가속, 난입의 가속, 콩콩이 소환의 보호막, 여진의 저항력, 빙결 강화의 둔화
포식자적 챔피언과 떨어져 있을 때 포식자 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하고 적 챔피언과 전투 중일 때 획득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어둠의 수확체력이 낮은 적 챔피언 근처에 있을 때 어둠의 수확 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칼날비체력이 낮은 적 챔피언이 근처에 있고 공격 속도 및 공격력 빌드를 사용하고 있을 때 칼날비 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정복자자신과 적의 체력이 모두 높을 때 정복자 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챔피언의 경우 확률이 추가로 증가)
기민한 발놀림자신의 체력이 낮고 9레벨 이하일 때 기민한 발놀림 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빙결 강화가지고 있는 빙결 아이템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경우 빙결 강화 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콩콩이 소환회복 또는 보호막 스킬을 가지고 있고 근처의 체력이 낮은 아군이 전투 중이면 콩콩이 소환 룬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한 프리시즌 후속 변경사항

아래는 9.23 패치 이후 적용된 추가 패치입니다.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이즈리얼

기본 체력491  500
기본 마나360.6  375
기본 마나 재생5초당 8.092  5초당 8.5
Q - 신비한 화살 기본 피해량15/40/65/90/115  20/45/70/95/120

프로토타입: 만능의 돌

재사용 대기시간근접 챔피언 8~4초, 원거리 챔피언 12~8초  근접 챔피언 7~3초, 원거리 챔피언 11~7초

죽음의 무도

버그 수정죽음의 무도 고유 지속 효과로 인해 적 챔피언이 가하는 화염의 드래곤 영혼 폭발 효과가 무한정 발동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콩콩이 소환으로 인해 무한정 발동되는 버그도 수정했습니다.)

핏빛 칼날

피의 추격 공격 속도40~100% (레벨에 따라)  20~80% (레벨에 따라)
총 가격3,000골드  3,100골드 (조합 비용 100골드 상승)

드래곤

바다의 드래곤 회복량5초당 잃은 체력의 5%  5초당 잃은 체력의 3%
드래곤 처치 골드100골드  25골드 (장로 드래곤 제외)

장로 드래곤

처형 피해량 계산장로 드래곤의 이로운 효과로 처형이 발동될 때 이제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고려하여 체력의 20%를 계산합니다.

협곡의 전령

게임 초반 협곡의 전령 돌진 피해량(보통 포탑 방패 2개 이하의 피해량)은 너무 약하다고 느껴지며 전령을 획득하기 위해 싸울 만한 가치가 크게 없어 보입니다. 이에 협곡의 전령 초반 피해량을 증가시켜 게임 초반에 더 높은 가치를 가지도록 하고 두 번째 전령의 피해량은 그대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기본 피해량1,500  2,000
레벨당 피해량175  125

포탑

방패 골드160골드  120골드
파괴된 포탑 방패 하나당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30  40

원소의 협곡 등장

색조 조정화염 및 바다의 협곡 바닥 및 전장의 안개에 적용되는 맵 전체 색조의 강도를 줄였습니다.
화염의 협곡지형을 알아보기 쉽게 조정하고 게임플레이 선명도를 개선하고 맵의 텍스처를 다듬었습니다.
대지의 협곡지형을 알아보기 쉽게 조정하고 게임플레이 선명도를 개선하고 맵의 텍스처를 다듬었습니다.
은신처게임플레이 선명도를 개선하고 텍스처를 다듬었습니다.

포로 왕의 귀환

간식을 준비하세요! 전설 속 어사인의 땅으로 휴가를 즐기러 갔던 제왕이자 유서 깊은 포로 왕이 플레이어와 함께 영광스러운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다시 한번 칼바람 나락으로 돌아옵니다! 2020년 1월 14일 16:59까지 포로 왕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가장 근사한 게임 모드 중 하나인 포로 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팀원과 함께 포로를 눈덩이처럼 던져 적을 10번 맞추면 위대한 포로 왕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포로 왕은 플레이어와 함께 적 포탑을 철거하고, 주기적으로 챔피언을 회복시켜주고 플레이어는 언제라도 포로 왕 옆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포로 왕이 나타난 이후로 약간의 편의성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포로 간식새로운 빛의 인도자 및 어둠의 인도자 포로 간식이 추가되며 포로 왕에게 각각 다른 효과를 부여합니다.
무작위 챔피언이제 포로 왕에 무작위 총력전과 같은 무작위 챔피언 선택 과정이 적용됩니다.
소환 추적기포로 왕 소환까지 남은 횟수를 표시하는 새로운 UI가 추가됩니다.
초록은 동색모든 무작위 총력전 전용 챔피언, 아이템 및 룬 조정사항이 포로 왕에도 적용됩니다.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변경사항

위에서 말한 대로 무작위 총력전에 적용되는 모든 챔피언, 아이템 및 룬에 대한 조정사항은 포로 왕에도 적용됩니다.

9.24 패치 챔피언 상향

카서스입히는 피해량 -6%  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케일입히는 피해량 -6% 및 받는 피해량 +6%  받는 피해량 +6%
케넨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받는 피해량 -5%
올라프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받는 피해량 -5%
파이크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
레넥톤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받는 피해량 -5%
사이온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10%  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자이라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입히는 피해량 -6% 및 받는 피해량 +6%

9.24 패치 챔피언 하향

카밀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입히는 피해량 +6% 및 받는 피해량 -6%
제이스입히는 피해량 +5%  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입히는 피해량 -8%  입히는 피해량 -10%
카사딘받는 피해량 -5%  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카직스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10%  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레오나다른 게임 모드와 동일  받는 피해량 +5%
노틸러스받는 피해량 +5%  받는 피해량 +8%
녹턴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12%  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키아나입히는 피해량 +12% 및 받는 피해량 -10%  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라이즈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5%  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
우디르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10%  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요릭입히는 피해량 -5%  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
자크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8%  입히는 피해량 +5%

침착챔피언 처치 관여 시 최대 마나 및 기력의 20%를 회복하며 최대 마나를 100 또는 최대 기력을 10 증가시킵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최대 마나 및 기력의 10%를 회복하며 최대 마나를 50 또는 최대 기력을 5 증가시킵니다. (획득할 수 있는 최대 마나 및 기력은 각각 500과 50으로 동일합니다.)

버그 수정

슈퍼 미니언 과속방지턱슈퍼 미니언이 추가 이동 속도를 가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삭제쇼진의 창쇼진의 창이 무작위 총력전에서 삭제됩니다.

중복된 계정이름 업데이트

리그 오브 레전드 계정을 추후 모든 라이엇 게임즈 게임을 위한 라이엇 계정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고객 센터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계정이름(소환사 이름이 아닌 계정이름)이 지역과 상관없이(PBE 테스트 서버 포함) 중복되면 안 되며, 이는 신규 계정에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이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매우 번거롭다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만, 라이엇 게임즈의 신규 게임 지원을 위한 계정 시스템 업데이트 및 개선에 꼭 필요한 작업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PBE 테스트 서버를 포함해 여러 지역에서 동일한 계정이름을 사용하고 계신 경우, 안내 이메일을 받으셨을 겁니다. (아직 발신 중일 수 있기 때문에 이메일을 계속 확인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로그인 시 새로운 계정이름을 설정해야 한다는 팝업창이 곧 추가될 예정입니다. 팝업창이 추가된 시점에서는 해당 팝업창을 끌 수 있지만, 내년 초에는 끌 수 없게 됩니다. 팝업창을 끌 수 없을 때에는 계정이름을 변경하기 전까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할 수 없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계정이름 변경에 대한 안내사항입니다.
만약...라이엇 계정으로 전환이 완료되는 2월까지 계정이름이 중복된다면 클라이언트에 로그인 단계부터 접속할 수 없게 되며 웹사이트를 통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개인이 중복된 계정이름을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같은 계정이름이 라이엇 게임즈가 보낸 이메일에 여러 번 표시되었다면, 계정이름을 유지하고자 하는 지역의 계정을 제외한 모든 계정의 이름을 변경하신 후, 유지하고자 하는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팝업창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해당 이름을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팝업창이 계속 표시된다면, 다른 지역의 플레이어가 동일한 계정이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월에 팝업창이 끌 수 없는 상태가 되기 전에 새로운 계정이름을 선택하셔야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른 지역의 플레이어가 동일한 계정이름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만약 라이엇 게임즈가 보낸 이메일에 사용하고 계신 지역의 계정이름이 한 번만 표시되었다면, 다른 지역의 플레이어가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1월에 팝업창이 끌 수 없는 상태가 되기 전에 새로운 계정이름을 선택하셔야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버그 수정

  • 적 팀이 True Damage 에코의 문워크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장로 드래곤의 영혼으로 강화된 챔피언이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는 기본 지속 효과(예: 자크의 기본 지속 효과 - 세포 분열, 애니비아의 기본 지속 효과 - 환생 등)를 가진 챔피언을 처형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티모의 E - 맹독 다트가 어둠의 수확을 발동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장로 드래곤을 처치하면 획득할 수 있는 드래곤의 성위 효과가 소환수의 공격(자이라의 식물, 샤코의 상자, 하이머딩거의 포탑 등)에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침착 룬을 사용하고 있는 챔피언의 마나 및 기력이 툴팁에 표시된 만큼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샤코의 R - 환각으로 드래곤을 처치하면 드래곤의 영혼이 획득되지 않거나, 생성되는 드래곤의 종류에 영향을 주거나, 장로 드래곤이 생성되지 않게 만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챔피언을 선호 기준 정렬을 통해 정렬해도 선호 챔피언으로 지정한 챔피언이 맨 위에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다리우스가 Q - 학살을 사용할 때 도끼 손잡이 부분으로 주문 방어막이 있는 챔피언을 공격하면 다리우스의 체력이 회복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킨 및 크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