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4B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2019-12-19

9.24B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9.24b 전략적 팀 전투 패치를 확인하실 시간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일반적인 밸런스 변경사항과 함께 3성 챔피언의 능력치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3성 챔피언 완성 시 증가하는 체력과 공격력이 약간 줄어드는 대신 스킬 위력이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이번 패치를 마지막으로 올해의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막을 내립니다. 내년 1월 첫째 주에 발표될 10.1 패치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패치 노트를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결투장에서 뵙겠습니다!

등급별 능력치 증가량

3성 유닛은 완성했을 때 챔피언 구별 없이 체력과 공격력이 두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밸런스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당 능력치 증가량 조정을 통해 스킬 위력 등 다른 부분에 힘을 실어주려고 합니다. 또한 3성을 완성했을 때도 2성을 완성했을 때와 같은 비율로 능력치가 증가하게 되니 등급별 능력치 증가량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겁니다.
  • 2성에서 3성 업그레이드 시 체력 및 공격력 증가량 계수: 2배 ⇒ 1.8배
  • (예컨대 아이번의 체력은 600/1,080/2,160 ⇒ 600/1,080/1,944로 증가량이 조정됩니다.)

밸런스 변경사항

지옥불, 전기, 그림자

지옥불은 변경사항이 적용된 후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6) 특성 효과와 (9) 특성 효과의 위력은 다른 원소와 경쟁하기에 아직 부족한 수준이기 때문에 조금 더 강화했습니다. 또한 전기의 위력은 약간 지나치게 강한 수준이기 때문에 상향을 되돌렸습니다. (하지만 전기 (2) 특성 효과는 9.23 패치 기간의 위력보다 조금 더 강합니다.) 그림자는 변경된 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그림자 (3) 특성 효과는 다양한 팀 구성에서 조금은 너무 쉽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 그림자 (3) 추가 피해량: 70% ⇒ 60%
  • 전기 피해량: 100/300/500 ⇒ 80/250/500
  • 지옥불 피해량: 70%/120%/180% ⇒ 70%/140%/210%

암살자

유령 무희 업데이트로 인해 암살자의 위력이 훌쩍 증가했습니다. 예상했던 바이지만 암살자의 이동 패턴 때문에 유령 무희에 대항하기 위한 선택지가 많지 않아졌습니다. 그래서 암살자의 위력을 대폭 감소시켰습니다. 현재 암살자는 최고의 초당 피해량을 자랑하는 데다 적진 후방으로 쉽게 파고들 수 있어 지나치게 강합니다.
  • 암살자 (3): 치명타 피해량 75% 및 치명타 확률 10% ⇒ 치명타 피해량 50% 및 치명타 확률 10%
  • 녹턴 스킬 체력 회복 계수: 40%/60%/80% ⇒ 40%/45%/50%
  • 제드 공격력: 80 ⇒ 70
  • 제드 방어력: 30 ⇒ 25

신규 챔피언 밸런스 조정

세나와 아무무는 전체적으로 꽤나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몇 가지 소규모 조정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세나 스킬 추가 마법 피해량: 25/45/75 ⇒ 15/30/55
  • 아무무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50 ⇒ 50/125
  • 아무무 스킬 범위: 2/3/4 ⇒ 3/3/3

정찰대

9.24 전략적 팀 전투 패치에서는 정찰대의 위력이 지나치게 강해질 것을 걱정해서 상향을 소극적으로 적용했습니다. 정찰대가 아주 조금씩 활용되고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정찰대 챔피언은 아직 위력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4단계 정찰대 챔피언이 특히 두드러집니다. 그래서 더 바람직한 수준으로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 애쉬 스킬 공격력 (화살당): 25%/30%/35% ⇒ 30%/35%/40%
  • 트위치 공격력: 60 ⇒ 65
  • 트위치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90 ⇒ 0/70

일반 변경사항

가격, 특성 효과, 전반적인 활용성을 고려할 때 위력이 너무 강한 일부 챔피언을 조정했습니다. 자이라의 스킬은 1단계 치고는 너무나도 강력합니다. 렉사이는 능력치가 높은 편인 동시에 스킬도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기본 능력치의 위력을 약간 하향했습니다. 브랜드의 스킬 피해량은 적절하지만 사용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스킬을 조금 더 자주 쓸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자이라 스킬 피해량: 70/80/90 ⇒ 55/65/75
  • 렉사이 공격력: 65 ⇒ 60
  • 브랜드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90 ⇒ 0/80

침묵 및 파쇄검

침묵 및 파쇄검이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 게임을 "도저히 플레이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너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 침묵과 파쇄검의 효과 발동 확률을 감소시켰습니다.
  • 침묵 효과 발동 확률: 33% ⇒ 25%
  • 파쇄검 효과 발동 확률: 33% ⇒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