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64254?page=2


어제부터 촉발된 라이엇의 PAX 논란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는 PAX West에서 열린 자사의 리그 오브 레전드 프레젠테이션에 '여성과 젠더퀴어(nonbinary, 남성과 여성 둘로만 나뉘어진 것에서 벗어난 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에 해당하는 특정 집단에게만 출입을 허가했고,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리그 오브 레전드 커뮤니티는 남성의 출입이 금지되고 대체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분개했다.

 

PAX 이벤트의 배타성이 뉴스를 통해 알려지자 리그 오브 레전드 서브레딧은 분노로 가득찼다. 대다수 사람들은 여성의 참여(inclusion of women)가 남성의 배제(exclusion of men)를 의미해선 되어선 안된다는 목소리를 냈다. 사건이 커지자 라이엇 게임즈 직원들은 트위터를 통해 다음과 같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역주: (...)은 생략 및 요약을 의미합니다.

 

 

Daniel-Klein.png

(비추천 2044개를 받은 Daniel Z. Klein의 레딧 글)

 

 

라이엇 게임즈 시스템 디자이너 Daniel Z. Klein   #트위터

 

 

우리가 PAX에서 주최한 이벤트들이 여성과 젠더퀴어를 대상으로만 열렸다는 것을 지적한 레딧 글들은 내가 예상한 바와 같이 쓰레기장이었다. (...) 가장 흔히 이야기되고 있는 주장은 이것이 인종차별과 같이 남성에 대한 성차별이라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대급부로만 행동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다.

 

근데 이건 전부 개소리다.(bullshit)

 

(...) "남성에 대한 성차별"이 말이 되지 않는 이유는 남성이 권력을 갖고있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너무나도 많은 곳들에서 특권을 누린다. 보이지 않는 작은 것들에서부터 거대하고 충격적인 것들까지 말이다. (성추행과 성희롱을 자백한 루이스 CK 같은 사람들이 컴백해도 아무렇지 않은 것 처럼)

 

남성들은 게임계에서 터무니없을 정도로 지나치게 다수를 차지(over-represented)해왔다. 여성의 말이 무시당할 때 남성에겐 귀기울여졌고, 여성이 제외될 때 남성은 승진되었으며, 여성을 "같이 일하기 힘든 집단"으로 묘사해도 칭찬받아왔다.

 

코스프레와 팬 이벤트에도 같은 권력의 역학이 적용된다. 난 여성이 언어적으로, 원치않는 물리적 접촉으로 성적 대상화되고 희롱된다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또한 여성의 목소리가 무시되고 이러한 이벤트에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는데에도 전적으로 동의한다.

 

따라서, 정의와 평등, 공정을 위해, 남성은 종종 배제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이건 완벽하게 옳은 일이다(perfectly fine). 남성들은 여성이 가지지 못한 수십억의 기회를 가질 것이다. 그럼에도 당신들은 다 큰 애기처럼 콧물을 질질 흘리며 심술을 내고있다.


 

 

Daniel은 한 트위터리안이 이 트윗에 "다양성을 위한 변화는 환영하지만 무시는 또 다른 무시를 낳는다"고 정중히 답변하자 "닥치고 다른 데 가서 찡찡대라"고 말했고, PAX West 이벤트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친 리그 오브 레전드 서브레딧 유저들을 "떼 쓰는 애기들(manbabies)"이라고 지칭하기도 했다.

 

이후 자신의 트윗을 지적하는 레딧 게시물에도 직접 댓글을 달며 "당신같은 인간들과 여성, 비이성애자들을 떼어놓아야할 이유가 바로 이런 글들이다"라며 서브레딧 유저들의 비판에도 자신의 주장을 멈추지 않았다. 

 

 

Riot-Stellari.jpg

(우측 Riot Stellari)

 

 

라이엇 게임즈 스킨 프로듀서, 프로덕트 매니저 Stellari   #트위터

 

Stellari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e스포츠 및 게임업계의 여성의 처우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PAX West가 주최된 방향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다.

 

 

난 30대 중반까지 3개국을 다니며 남성이 지배하는 업계에서만 일해온 여성이다. 급여를 덜 받고, 성적으로 희롱당하며 폭행당해왔다. 'bitch'라고 불리는 것은 예삿일이었다. 한 때 일본에선, 한 상사가 내 다리 사이에 머리를 넣고 일어나 어깨에 날 태우고선 사람들에게 내가 얼마나 '밝은지' 보라고 말했다. 난 그 날 스커트를 입고있었고 그는 술에 취해있었다. 모두가 날 내려놓으라고 말하며 웃었다.

 

당시 23세였던 나는 당황했지만 꿈의 직장에서 해고당할까 두려웠다. 이에 더해, 매일같이 내 외모에 대한 말들을 들으면서도 일반적인 일본 여성과 비교해 내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일본인 사회에서 내가 목소리를 낼 기회는 없었다. 어렸기 때문이다. 지금은 이러한 것들에 넌덜머리가 나지만, 화를 내지 않는다. 화를 내는 것이 내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내 친구들은 남성들이고, 어려운 일들에 대해 함께 의논하려는 누군가가 되려고 노력한다. 어떠한 요구든 좋다. 'SJW'도 좋은 의도라면 괜찮다. 왜냐고?

 

우린 삶에서 모두 다른 순간들을 보낸다. 나도 어렸을 땐 '인종차별주의자/성차별주의자/장애인차별주의자' 등등을 입에 담았었다. 내가 오만했었기 때문이다. 난 날 도와준 사람들에 대해 정말로 감사하다. 모든 사람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수는 없지만, 내가 받은 것들을 돌려주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래서 PAX의 여성에게만 주어진 공간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그 의도는 알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에 대해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게임계에 있는 여성을 위해서!'라며 '여성'을 어떻게든 끼워보자는 의도였겠지만, 대다수를 차지하는 남성을 배제했다. 냉소적이지만, 사실이다. 많은 남성들은 '여성과 관계된 무언가'와 연결되지 않는 것을 택하며 스스로 배제되기도 한다. 여성/젠더퀴어들의 영역에선 이는 거의 기본값이다. 바뀌면 좋겠지만, 여성의 스포츠 시청률을 보라. 그리고 우리는 'Dude Wipes(미국의 남성용 물티슈 브랜드)'와 'Man Candles(Man이 새겨진 양초)'가 필요하다. 유아용 티슈도 좋다. 그렇다고 반드시 '남성용' 물티슈에 더 투자할 필요도 없고, 애기가 될 필요도 없다.


 

 

RiotMorello.jpg

(Riot Morello)

 

 

라이엇 게임즈 미공개 프로젝트 디자인 리드 Morello   #트위터

 

Morello는 라이엇 게임즈의 중역 임원이다. 그 또한 입을 열었다.


 

인터넷 문화는 잘못된 이분법을 양산해내는데, 그 중에 하나는 이것이다: "능력없는 여성을 고용" 아니면 "변하지 않기" 이는 지금의 일을 이성적으로 보지않는 멍청한 접근법이다.

 

우린 여성(또는 비 백인/비 아시아인) 후보자를 별로 갖지 못했다. 이건 사실이고 측정가능하다. 이것이 문제인 이유는 일자리이기 때문이다. (의도적으로 도덕적 요소를 배제했다.)

 

이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매크로(macro)고 하나는 마이크로(micro)다: 사회 전반의 수용력 부재와 고용 과정에서 의도되지 않는 편향 두 가지가 라이엇의 문제점이다. 그래서, 만일 우리가 (타당하다고 여겨지지만) 도덕적 문제를 배제한다면, 왜 이게 문제가 될까?

 

왜냐하면, 인재와 검증된 후보군을 놓쳐 우리의 조직을 약하고 제한적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난 내 팀에 유능한 디자이너가 있길 원한다. 우린 이를 위해 교육 또는 경험에서 비 전통적인 배경을 가진 인재를 주기적으로 구하기도 한다.

 

이렇다보니 현재 채용과정에 없는 검증된 후보를 찾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는 것은 가치가 있다. 우린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능력없는 사람을 고용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들의 면접 자리를 훔쳐가지 않는다는 얘기다.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 이야기하자면, 디자인에 대해 잘못 알고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특정 게임을 잘 하거나, 잘 아는 능력. 비평하는 "좋은 방법" 등의 것들 말이다. 매년 GDC에서 이러한 것들을 말하는 나의 일은 많은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한다.

 

그래서 이런 것들에 분개하는 당신은 이럴 가능성이 높다. 1) 당신이 능력이 없거나 2) 배우는 것 대신 없는 능력을 증명하는데 열심이거나. 인재의 중요한 요건 중 하나는 스스로 잘못됐다는걸 깨닫고 바뀌는 것이다. 이를 성장할 기회로 바꿔보라.

 

 

Morello는 라이엇이 PAX를 주최한 방향에 대해 동의하고 있다. (보면 알겠지만 Daniel Klein의 말이 조금 순화된 것 뿐 별반 다르지 않다.) 또한 커뮤니티의 제안에 대해서도 몇가지 답변을 했다. 이후에도 Morello는 트위터를 통한 반박글들에 대해 라이엇을 변호하거나 정당화했다.

 

 

Froskurinn.jpg

(Froskurrin) 

 

 

비-라이엇 인사들

리그 오브 레전드 캐스터 Rusty   #트위터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를 중계하는 Rusty와 Forskurrin은 강한 어조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남성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해서 성차별이 될 수 없다. Black Lives Matter(흑인인권운동) 캠페인이 성차별이 아니듯 말이다. 기회를 가지지 못한 이들을 위해 특별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백인 남성이기 때문에 금지되었다고 해서 불공정한 것은 아니다. 이는 당신이 가진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이들을 지원하는 것이다. 때때로 대의를 위해 패배하는 것, 사람들을 사랑하고 지지하기 위해 패널 한두개쯤 잃는 것은 올바른 일이다.

 

오직 가난한 이들만을 위해 자선활동을 하는 것은 괜찮나? 수혜를 받지 못하는 다른 모든 사람들을 차별하는 것이지 않나?

 



리그 오브 레전드 캐스터 Froskurrin   #트위터

 

Froskurrin은 '백인 이성애자 남성'을 특히 지목해서 말했다.

 

 

특권인줄 모르는 백인 이성애자 남성들이 지배하는 세계를 소수자가 걸어가는 것은 절대적인 포용을 만들어낸다. 이들을 위해 이러한 공간을 창출하는 것은 바람직한 세계를 만드는 논의에 기회와 균형을 가져다준다. 이는 당신들에 대한 개인적인 공격이 아니다.

 

(...) 남성들은 문짝에 "여성 금지"라고 적혀있지 않으므로 괜찮다고 믿지만 그러한 문구가 있든 없든 그들이 무의식적으로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사실은 알지 못한다. 남성들은 이 짓을 지난 수백년간 해왔다.

 

 

 

라이엇 게임즈 직원들의 사내 메신저 대화내용(Slack) - 현재는 삭제됨

 

 

 

1535897292.png

 

A) "닥치고 다른 데 가서 징징대라"는 Daniel의 말은 커뮤니티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B) Daniel이 레딧을 쓰레기장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동의한다. 악질적인 남성 집단이 얼마나 문제인지 알려줘야한다. 침묵은 공범이다.

 

 

 

1535897292 (1).png

 

이 문제에 엮이지 말라는 지시가 있었지만 

레딧이 쓰레기들로 100% 가득 차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라이엇 직원이 아니었으면 당장 뛰어들어 반박했을 것.

 

 

1535897291.png

 

 

Daniel Kleins의 트윗들에 완전히 동감한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안된다고 말하지만 그들을 도와줄게 뭐가 있나?

여성과 비이성애자들은 자신들을 완강히 지켜줄 라이엇 직원들을 보게될 것이다.

난 소셜 미디어에 빨간 이름(라이엇 직원 표시)을 달고 활동할 만큼 용기있진 않지만

무시받고 있는 플레이어들과 업계 사람들을 지켜주려는 마음에서 나온 Daniel의 말들에 감사한다.

 

레딧 쓰레드를 보니 우리가 가야할 길이 아직도 얼마나 멀었는지 통감한다.

그 글에는 여성혐오, 동성애혐오, 트랜스혐오, 장애인차별, 인종차별이 만연하고 추천 수를 통해 이게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이후의 리그 오브 레전드 서브레딧

 

riotse♡ismsatire.jpg

 

 

추천 1위: "리그 오브 레전드가 여성과 비이성애자를 위한 분리된 등급전 큐를 2019년 도입합니다. 남성 챔피언은 고를 수 없습니다." #현재 18.7K 추천

추천 2위: "라이엇 게임즈 인터뷰: "여성은 남성이 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특히 남성을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할 때.""

 

 

 

라이엇 게임즈 사측 성명   #트위터

 

 

a.PNG

 

여성을 게임계에 모으기 위해, 저희는 여성과 비이성애자를 위한 PAX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우리는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PAX에 있는 라이엇 직원들을 지지합니다.

현재 이 부분에 대한 상황을 고려해, 

논의가 얼마나 과열됐건 라이엇 직원분들은 예의를 갖춰 행동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