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아래에 요약있음)

위 짤과 같은 상황이 볼리베어가 가장 좋아하는 구도임

계속 스킬쿨을 돌려가며 싸울수 있을떄

+ 상대가 싸워줄때

볼베가 의외로 1대 다수의 싸움에 약한 면을 보이는데

이유는 당연히 스킬 의존도가 높은데

스킬쿨이 긴편임

Frenzy(광란)

W는 말할것도없이 18초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Q E 는 10초를 넘기고 (각각 12,11초)

Q는 다찍어도 8초씩이나 되고 사용중엔 쿨이 안돌아가서 실제 체감쿨은 더 길고

E는 찍어도 쿨이 11초 고정임

그러다 보니 한명은 잡더라도 또 한명에게 무력하게 당하거나

한명 못녹이고 무력하게 죽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함

그런 점에서 위 움짤에서 볼베는 가장 강력한 상황임

라이즈를 녹였고 + 미니언이 많아 잭스가 뺄수 밖에 없는상황

스킬쿨 한번돌려서 잭스 녹이고 뒤이어온 탈론에게 쿨돈 W로 씹어주고




그럼 QWE 빠진 볼베는 그냥 시체인가요?


Thunder Claws(천둥 발톱)

그걸 커버해주는게 궁이다

가끔 볼베궁이 얼마나 강한지 모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데미지가 말도 안됨 그냥




평타에 추가데미지가 1렙 궁부터 당장 75임

심지어 키자마자 데미지 1틱 들어감
Ionian Fervor(아이오니아의 열정)
이렐리아 만렙 패시브 데미지가 66+0.16 총공격력의 마뎀
Grandmaster's Might(달인의 저력)
잭스 쿵쿵따 3렙 데미지 220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
아트 W 다찍은거 추뎀이 190 + 0.75 추가공격력

어지간한 평타 지속딜링 스킬 만렙찍은거랑 비교해봐도 1렙궁으로만 비등함

다찍으면 155 데미지라 말할것도 없고

거기다 라인전에선 깨알같은 효과도 있는데

미니언을 다 범위딜로 죽여버려서 미니언부담도 적은편임

진짜 딜교하다보면 상대 미니언 다 사라져있음

그러다보니 지속적인 싸움에선 말할것도 없는 강함을 보여줌



아니 그럼 대체 볼베는 언제 약해요??

볼베가 약한타이밍은

일단 궁이 없을떄

궁없는 볼베는 맞다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짐

6렙전 볼베가 좀 강하다 싶은 딜탱들 상대로 약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가 이거임

QWE 데미지 아주 쌤

근데 지속딜이 전혀 안됨

W 물어 뜯을때까지 평타로만 줄창 딜을해야함

그러다보니 문도, 다리, 잭스같은 깡패들한테 함부로 싸우면 진짜 탈탈 털림

거기다 상대가 체력템을 구비해오면

한방에 W로 죽일각이 안보여 볼베는 매우 곤란해짐

상대는 계속 날 패면서 딜까지 쌘데

자기는 W로 한방이 나오기 전까진 계속 평타만 툭툭쳐야해서

그래서 초반 볼베는 의외로 끝을보자! 하고 싸우는 싸움에선 그리 강하지 않음

QWE 스킬쿨 한번 싹 돌리고 딜교종료

그리고 W 쿨돌아올때 스킬다쓰고 물어죽이기

가 가장 이상적임

다만 볼리베어가 QE를 뺴면 상대방의 접근을 제지할 방법이 없어서 곤란할떄가 가끔 있음

그점에 주의하면서 라인전하는게 일단 첫번째임

그런 의미에서 상대하는 입장이라면 볼리베어가 W를 뻇다 그러면 죽자고 계속 패야함

볼베는 W없으면 6렙전엔 시체임

물론 상황보면서 패셈 당연한거임 이건

뭐 카밀인데 볼베가 들어와서 스킬 다쓰고 갑자기 뒤로 걸어간다

나는 EW 하나도 안쓰고 패시브로 데미지 좀 덜 받았는데

이러면 냉큼 갈고리 쓰고 죤나 뛰어가서 패면 볼베가 진짜 곤란함

맞딜해도 디지고 도망치지도 못함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참고로 이 지속딜은 착취를 들면 6렙전 지속딜이 좀 해결이 됨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

다만 나는 좀 답답하고 

볼베는 상대를 한방에 일방적으로 패서

순식간에 잡아야 할때가 많아서 참고해주셈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

그럼 이제 패시브에대해 얘기를 좀 해보겠음

문도 1렙궁을 써본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라인전에서 맞다이 꽝할때 키면 의외로 녹을때가 많음

볼베도 마찬가지임

꽝 싸우는데 이거 스스로 키지도 못함 체력 30프로 이하 되야 켜짐

근데 30프로라는 수치는 엄청 낮은수치임

초반 체력 800이면 240일때 켜지는거임

회복하기도 전에 녹는게 당연함

그래서 가장 이상적인 사용법은

싸우기 전에 미리 켜져서 충분한 체력을 얻고 싸움에 들어가는거임

다만 회복이 패시브인 볼베는 그걸 좀 능동적으로 조절을 못함

그래서 탑라인전을 할때 수시로 체력을 찍으면서 확인하셈

체력이 31%~40%정도이다 그런데 체력을 어서 회복해야해

그러면 아주 급하면 정글몹에 툭 맞고오든가

미니언 어그로를 끌어서 맞든가

적 견제스킬을 일부러 맞든가해서 패시브를 빨리 켜버리셈

그게 아니라 체력이 좀 넉넉하면 

위에 말했듯이 볼베가 가장 좋아하는 그림을 만들어버리셈

QWE를 빼고 체력을 일부로 30프로 이하까지만 딱 깎고 뺴거나

31~40 언저리까지 빼고 다른 방법으로 패시브를 키는거임

그런 점에서
 

이짤의 패시브가 아주 적절한 상황에 켜진거임

보면 탈론의 폭딜을 맞기전에 이미 패시브가 켜졌음

만일 탈론이 때리기 시작할때 패시브가 켜졌다면 꼼짝없이 죽었을꺼임

물론 패시브를 능동적으로 조절하지 못할때에는 그냥 켜져있다는 사실만 믿고 싸우자

자 그럼 이제 볼베의 스킬 콤보를 간단히 알려주겠음

이 친구는 생긴거처럼 아주 단순함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Majestic Roar(우렁찬 포효)Thunder Claws(천둥 발톱)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Frenzy(광란)

W의 위치는 평타를 더 치고 물어도 됨

여기서 포인트는

볼베의 W는 3타를 쳐야 사용이 가능하다.

R과 거드라는 평캔이 가능하다.

집중공격은 3타를 쳐야 발동한다.

이제 좀 알텐데

볼베는 Q로 1타 

R평캔으로 공중의 적에게 1타 

그리고 거드라 평캔으로 내려온적에게 1타

3타 집공터지고 W 물기로 적을 말그대로 순삭시킬수 있음

위 라이즈,탈론을 상대하는 짤에서 콤보가 그대로 들어가니 참고하길



이상황에서도 동일한 콤보를 사용함

거드라가 나온 볼리베어가

스킬이 다 켜져있다?

그 상황에선 몸좀 약하다 싶은 챔피언은 말그대로 순삭이 가능함

몸이좀 된다 하더라도 순식간에 체력이 어마무시하게 깎이고

이후 거드라 평타 + 궁 평타로 어마어마한 지속딜을 감당 못함

이게 내가 집중공격을 드는 이유중 하나임

여기서 E는 미리 써도 상관없음

상대를 넘기기위해 슬로우를 걸거나

상대의 돌진기나 도주기를 끊거나 

데미지의 핵심은 QR거드라W임

어떻게든 넘기면 볼베는 물몸을 녹일수 있음






이제 후반 볼베가 약한, 사려야할 타이밍을 알려주겠음

앞서 보여줬듯이

볼베는 거드라가 나오면 한명 정도는 거뜬히 녹일수 있는

말그대로 1대1 패왕임

근데 1대 다수싸움이 되버려서

QE를 도주하는데 쓰거나 허무하게 빼버린다?

그럼 볼베는 끝임

한명 녹이지도 못하고 그냥 궁키고 평타 제대로 치지도 못하고 죽어야함

근데 Q E뿐만이 아님

W R 거드라 중 하나라도 쿨이다?

그럼 볼베의 맞다이,원콤 능력은 아주 바닥을 기게 됨

R과 거드라중 하나만 없어도 W키기도 어렵고 집공 키기도 어려움

근데 거기다 1대 다수의 싸움이다?

한대 더치는게 진짜 고역임 고역

거드라는 모르겠지만 궁이없는건 진짜 맞다이에 있어서 영향이 매우매우 큼

한타에서는 상대 앞라인을 치는거면 그나마 상황이 나은데

딜러진을 물어야할때 도와주는 사람이 없으면 진짜 곤란함

볼베가 스킬쿨을 다돌려서 상대 딜러를 못잡으면 그 한타에서 더 할수 있는건 없다고 봐도됨

이미 진영 깊숙히 들어왔고

도망갈수도 없고

평타 칠 건덕지도 없음

거기다 볼베콤보를 방해받으면 상대 딜러 피 깎지도 못함

볼베는 QR거드라W 이중 하나라도 상대에게 적중시키지 못하면 원콤을 못냄

이런 상황엔 차라리 스플릿을 하는걸 추천함

요점은 볼베는 스킬쿨을 잘보며 자기가 강한타이밍을 잘 활용하고 

약한타이밍을 알고 그 타이밍에 잘 사려야함


요약

초반 라인전
-강한 타이밍

상대의 체력이 60 ~ 70퍼 정도일떄 QWE가 전부 있을시

미리 패시브를 키고 싸움에 돌입할시

궁극기가 존재할시


-약한 타이밍

QWE가 없을시

패시브가 켜질락 말락한 애매한 체력일시

궁극기가 없을때 상대랑 풀피대 풀피로 끝을 보는 맞다이를 할시



중~후반

-강한 타이밍

스킬이 모두 존재할시 )거드라 포함

1대1 혹은 1대 다수이나 상대한명을 녹이기 쉬울시

한타에서 상대 딜탱,탱커라인을 패야할시

-약한 타이밍

스킬이 단 하나라도 없을시(E는 그나마 체감이 덜됨)

패시브가 켜질락 말락한 애매한 체력일시

한타에서 상대 딜러진을 물어야 할지만 서포팅이 조금이라도 되는 상황



글이좀 중구난방이라 요점이 잘 전달됬을지 모르겠네

탑볼베를 하는 유저가 더 많아지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음

다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