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둘의 장점을 서로 비교해보면
1.핏칼
-200원 저렴
-조건부 공속 : 1코어면 9렙이라 쳤을 때 대략 25% 정도 더 높을 것으로 예상. 이후 18렙에 55% 높음
-공격력 10, 피흡 3% 높음
-물관 10 or 18
2.몰락 
-액티브 슬로우를 하위템부터 쓸 수 있음
-공속이 25%가 항상 있고, 하위템 올리면서도 챙길 수 있음
-체력 퍼뎀
이렇게 볼 수 있는데

일단 초록색으로 된 애들을 우선 비교해보고자 함
결론부터 말하면 이 부분에서 몰락이 거의 대부분 우세하다고 봄

왜냐면 일단 물관은 제쳐두고 공격력과 피흡 차이는 체력 퍼뎀으로 커버된다고 보는게
대충 상대방 체력이 500이라고 쳤을 때, 8%면 40만큼 딜이 추가되는데 여기서 이미 몰락이 우세하지 않음?
딜뿐만아니라 이 추가뎀에도 피흡은 적용되잖음

또 물리 관통력도 사실상 해골물 옵션으로 보임
누구는 뭐 이게 탱커한테 좋다 그러는데 그럴거면 차라리 몰락이 훨씬 좋다고 봄
무튼 왜 물관이 별로냐면, 꺼무위키를 보니까 물리 관통력은 방어구 관통력이랑 다른 옵션이라고 함
그니까 서로 공식이 다른데, 간략히 말하면 물관은 방관의 열화 버전? 그런 느낌임

구체적인 물리 관통력 -> 방어구 관통력 환산 공식은
(0.6X물리 관통력)+(0.4X상대레벨/18)이라고 함

그니까 내가 1코어로 핏칼을 뽑았고, 상대는 다리우스고, 서로 9레벨이고, 다리가 닌탑에 룬에 방어력을 찍었다치면
현재 방어력이 66+6+20=92가 되는데, 핏칼의 물관 10 or 18을 적용해보면
6.2 or 11만큼 방관을 확보하게 되니까, 다리의 방어력을 85.8 or 81로 깎는 셈임

그럼 여기서 얻는 딜 상승폭을 구하기 위해, 방어력 공식을 고려해보면
원래 다리의 방어력 92가 갖는 피해 감소량은 100X(92/100+92)=48%인데
핏칼로 인해 100X(85.8/100+85.8)=46% or 100X(81/100+81)=45%가 나옴
그래서 2% or 3%의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음. 생각보다 엄청 낮지 않음?
그래서 몰락 체력 퍼뎀이 위에서 언급함 공격력, 피흡뿐만 아니라 물관도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함

그럼 남은건 200원의 골드 차이랑 공속인데
분명 200원 골드는 무시못할 수치인건 맞음. 충포 사고도 50원 남는 금액인데 꽤 유의미한 차이임
근데 둘의 하위템을 고려해보면 얘기가 다를 수 있지 않을까 싶음
둘 다 흡낫이 하위템인건 같은데
핏칼은 너프 먹은 톱날에 흡낫이 다임
여기서 생기는 문제점은 핏칼은 몰왕과 다르게 템이 완성되기 전까지 공속이 없고, 해적검 액티브처럼 슬로우도 없음

공속이야 템을 맞출 때까지 참는다 치지만, 톱날은 트린한테 그렇게 좋은 템은 아님;
해적검 액티브 유무는 꽤 크다고 생각함. 이게 라인전 킬각에 엄청 도움되는건 물론이고
이후에 한타에서도 몰락 액티브는 핏칼에 비해 굉장히 유용할 수 밖에 없음

이런 면에서 몰락은 라인전, 스플릿, 한타에서 다방면으로 유리한데
핏칼은 고유 지속 효과가 제한적이라 이득을 보는 구도가 비교적 제한적임
한 마디로 몰락은 종합적인 옵션을 챙긴다면, 핏칼은 스플릿 하나에 올인하는 느낌?

그래서 공속이 아무리 차이가 난다하더래도
몰락의 체력 퍼뎀과 유틸, 하위템의 성능 등
전반적인 이점들을 고려해봤을 때 몰락이 더 좋지 않나 싶음
솔직히 트린정도면 한타 괜찮은 앤데, 얘를 굳이 스플릿에만 올인할 이유가 있을까?

OPGG를 보니까

요렇게 핏칼-정수-무대 빌드가 픽률이 가장 높고 승률도 준수하던데
나는 평소에 몰락-정수-무대 빌드를 애용하고 있어서
"차라리 그럴거면 몰락이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길래 함 의문을 제시해봄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