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뮤니티 인벤팀입니다.



최근 특정 BJ와 관련된 게시물이 연이어 화제글로 올라오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불편을 말씀해주고 계신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빠르게 대응을 했었어야 하는데 많은 분들의 불편이 있은 후에 조치가 늦어진 점 우선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이러한 현상 자체는 해당 BJ와 방송이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관련 게시물에 추천을 주는 행위가 하나의 유행이 된 때문은 아닌가 싶지만, 이러한 유행이 화제글이라는 제 기능을 하기 어렵게 할 수도 있고, 나아가 게시판 분위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불편을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화제글 코너는 해당 게시판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관심을 표현한 게시물들을 보다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천수를 기반으로 노출되는 화제글 코너는, 그래서 될 수 있으면 많은 분들이 '추천' 행위에 참여해주실 수록, 그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사가 잘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현재 원거리 딜러 게시판에서는 게시물에 추천을 하는 분들이 많지 않은 상황이고, 그렇다보니 2~3명의 추천만 받아도 화제글에 올라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화제글로 올라간 게시물은 노출도와 주목도가 상승하여, 추천수와 조회수가 더욱 높아지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보다 가치 있고 많은 분들이 공유했으면 하는 글에 ‘추천’을 해주시면 좋겠지만, 추천수가 제한되어 있고 추천 없이 보는 것에 익숙한 분들이 많은 상황에서는 단순 추천수로 화제글을 선정하는 것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된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논의를 해보았는데요.

우선적으로는 부적절한 게시물이 추천을 받아 화제글에 올라오는 왜곡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원거리 게시판 상단 화제글 기준을 기존의 ‘조회수/추천수’에서 ‘조회수/댓글수’로 나오도록 수정을 하려 합니다.

다만, 이러한 조치는 1차적인 조치이며, 이후에는 추천수와 조회수 그리고 댓글수 등을 종합적으로 집계해서 보다 적절한 게시물들이 화제글로 선정되어 노출될 수 있는 방안, 또는 화제글의 주기를 1일에서 좀 더 늘이는 방안 등을 강구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조치에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많은 분들의 불편을 보다 빠르게 살피지 못한 부분 깊이 사과드립니다.

- 인벤 커뮤니티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