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플레 찍음. 그 동안 브실골에서 게임 많이 했음. 브실골에서 본 뇌절 정리해봄. 내가 한 것들도 포함임. 

브실골은 운영을 할 줄 모른다? 굴릴 줄을 모른다? 누구는 그런 말하는데 그런 것 이전에 뇌절만 줄여도 승률 오를 듯. 

아이언 티어 생겼고 브실골이 같은 수준은 아님. 그냥 관용적 표현으로 "브실골"이라 하겠음.



0. 롤은 0:00에 시작하는 게임

- 담배충들은 롤 왜 하는지 모르겠음. 게임 시작하면 인베를 가든 인베 방어를 하든 무언가 해야 함. 1차 타워 뒤에 가서 멍잡고 있는 것도 담배충이나 다를 바 없음. 상대편이 인베를 온다면 가장 위험할 부시 지점에서 넉 놓고 있는 모지리들은 정말 한심. 새벽 시간에 상대편은 다섯 명 다 인베 오는데 우리편은 나 혼자 인베 방어하고 나머지는 우물 잠수 중이다? 상대편 아무 소득 없이 돌아갔어도 이 게임은 지겠구나 생각함. 

* 인베 가든 인베 방어하자. 담배 피지 마라.


1. 리쉬부터 바텀 가는 길

- 정글이 역버프가 아니라면 대개 봇듀가 버프몹 리시를 해줌. 이 때 신경 써야 하는 건 크게 두 가지 늦은 인베, 상대의 견제(혹은 버프 스틸)임. 예를 들면, 카르마나 소라카 같이 1랩 때 쎈 서폿이 견제, 1랩 블리츠가 혼자 그랩으로 벽 뒤에서 버프몹 끓어서 몹 체력 리젠, 상대 정글이 봇듀 대동하고 처들어 오기 등등. 이런 기습을 당했다고 뇌절이라고 할 수는 없는데, 버프몹 막타 직전 상대 와드 벽 뒤에서 박혔을 때, 강타 있는 정글이 버프 스틸 당하는 건 안 됨.  

- 리시는 보통 1:38초까지. 조합 상성상 선2랩 잡고 싶으면 그보다 빨리 갈 수 있음. 우리는 레드 진영이고 상대 정글이 신짜오, 판테온처럼 2랩 갱 가능성 있으면, 리시를 더 짧게 할 수 있음. 상대 부시 매복이 부담스럽거나, 서폿이 사코나 마오카이여서, 박스, 묘목 따위로 부시에 장난질 해놨을 가능성 있으면 아예 돌아갈 수도 있고(서폿 샤코나 마오카이면 돌아가는 거 추천). 라인 돌아갈 거면 리시 짧게 해야 함. 레드팀은 돌아갈 때 심술 두꺼비 있는 쪽으로 돌아가는 게 빠름. 봇듀가 동선 갈려서 따로 가는 건 위험.

- 바텀 라인 가는 길목 부시를 지날 때, 논타겟 스킬로 부시 체크하는 것 괜찮음. 최소한 부시 근처에 왔을 때 상대 봇듀의 cc가 뭐가 있는지 유념해야 함. 모르가나일 때는 속박을 생각해야 하고 럭스, 자이라라면 봇듀가 일자로 지나가면 안 됨. 2:2 싸움 났을 때 정석은 우리 정글 쪽으로 싸우면서 빠지는 거. 상대는 매복 중이었고 우리는 리시하고 바텀 라인 가는 중에 싸움이 났다는 건 우리 정글은 백업 올 수 있지만 상대 정글(아마도 역버프?)은 백업 올 수 없다는 말임. 가장 큰 뇌절은 상대 매복 중인데 부시 관통하는 거.

* 2:2 싸움 났을 때 상성 생각하고, 부시 매복 기습에 어떻게 대처할지 생각은 하고 바텀 가자.


2. 라인전 시작 선2랩까지

- 상대가 1랩 때 보통 찍는 스킬이 있음. 챔프마다 1랩 때 처음 하는 짓은 정형화된 부분이 있고. 첫스킬 견제는 피할 생각하고 가야 함. 상대 원딜 스킬이 첫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세 마리에 정리하는데에 빠진다면 적극적으로 견제들어가도 좋고. 
- 선2랩 타이밍은 두 번째 웨이브 근거리 세 마리 잡았을 때임. 별 생각 없이 첫 웨이브 원거리 미니언 다 정리 안 하고 두 번째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치는 원딜 있음. 이러면 원거리 미니언 수 차이나서 선2랩 싸움 못 이김. 
- 아무리 라인전 강캐라고 해도 정상적 상황에서 1랩에 스킬 하나 찍고 킬각 잡을 수 있는 챔프는 없음. 무서운 챔프들은 대개 3랩이나 최소 2랩 때 딜이나 cc가 강한 거. 브랜드 1랩 w 안 맞겠다고 아예 스킬 사거리 범위 밖으로 빠져 있으면, 선2랩 싸움이 안 됨. 그러다가 선2랩 주고 cc 스킬 연계 맞고 죽는 원딜 몇 봤음. 
- 상대한테 선2랩 주는 게 싫다고 무빙 전혀 안하고 스킬 다 맞는 애들 있음. 이건 이것 대로 의미가 없음. 
- 우리가 선2랩 자체는 빠른데, 그게 간발의 차이일 때가 있음. 서폿이 선2랩 잡았다고 무리해서 혼자 들어갔다가 금새 2랩 찍은 상대 봇듀 스킬 다 맞는 것도 뇌절. 
- 2랩 갱 조심.

* 2랩 타이밍 어느 쪽이 빠른지 눈대중으로 판단하고 선2랩 찍은 상대한테 당하지 말아야


3. 첫귀환 전까지 라인전

- 라인전 주도권 있을 때는 갱조심. 주도권 없을 때는 갱 왔을 때 호응. 와드 쿨일 때는 와드 쿨이라고 찍어서 원딜한테 와드하라고 해야 하고. 정말 당연한 건데 당연한 걸 못해서 망하거나 이득 못 보는 경우 많음.
- 바위게 싸움 백업, 주도권 있을 때 우리 정글이 카정 가면 백업 갈 거 신경 써야 함.
- 조합 상성상 첫귀환 전에는 주도권 있는데 그 이후에는 없는 경우가 있음. 그럴 때는 첫귀환 전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 함. 예를 들어, 레오나, 알리처럼 1랩 호구라 첫귀환 전에는 딜교 일방적으로 해서 이득 볼 수 있지만 이후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 있음. 이럴 때 cs 우위 포탑 방패 골드라도 첫귀환 전에 벌어야 함. 레오나나 알리 상대로 서폿이 상대 원딜 견제 잘해놨는데, 이득 보기 전에 이즈가 여눈 사러 가는 건 뇌절임. 
- 가끔 견제 당할 대로 당해서 킬각인데 집 안 가는 애들 있음. 귀환 타이밍은 아이템 살 돈 정해놓고 하는 게 아님. 진 점멸 4타, 소라카 e 같은 스킬에 최소 힐 반응할 생각이라도 해야 함.
- 상대 갱 왔을 때 힐 플래쉬 소환사 주문 다 있는 상대 딸피 원딜 잡겠다고 앞으로 쳐가다가 죽는 원딜 있음. 역시 뇌절.
- 주도권 잡고 상대 포탑에 몰아놓고 견제하다가 블리츠 그랩이나 알리 q 플 w 타워 안 쪽으로 배달 당하는 경우 있음. 포탑 데미지 쎄서 이렇게 되면 풀피였어도 죽는 일 흔함. 

* 조합 상성상 최대한 이득보고 상대 소환사 주문 생각해서 무리하지 말고 킬각 상태한테 잡혔으면 집 가고(최소한 힐반응이라도) 유리하다고 나대다가 상대 cc에 걸려서 포탑에 맞는 짓은 하지 말아야.


4. 이후 라인전 끝날 때까지

- 혼자서 몰용할 수 있는 정글 주의

- 갱호응이나 갱회피는 이때도 중요함. 갱회피에서 최소한 점멸이 있다면 뻔한 상대 cc를 맞고 죽으면 안 됨. 딜교 잘해놓은 상태에서 2:2 싸움 이길 수 없는 상대(주로 체력 상태가 양호한 cc기 있는 서폿)가 갑자기 앞무빙하는데 이게 웬 떡이냐 하고 맞딜하는 건 뇌절. 갱호응할 때 상대가 뻔히 날리는 방어적 cc도 생각해야 하고. 주변 부시 시야 싸움할 때도 마찬가지. 상대가 무리해서 시야 잡으려고 한다면 근처 상대 정글이 오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 서폿이 시야 잡는 건 중요한데 시야 잡다가 짤리는 경우도 많음. 

- 상대 킨드가 스택 먹을 카정 자리에 와드

- 상대편에 판테온, 트페, 녹턴 등등 있을 때 아무 생각 없이 라인 주구장창 밀면서 죽는 것도 뇌절. 이런 애들은 이블린처럼 6랩 타이밍에 핑 한 번 찍어야 함. 카서스, 쉔도 포함. 

- 상대 서폿이 제어 와드 박고 부시 장악하는 것 주의. 

- 라인전 하다가 보면 귀환 복귀 타이밍이 상대와 갈리는 경우가 많음. 우리 봇듀가 상대 체력 압박 줘서 집 먼저 보내면 cs 차이 벌이고 포탑 방패 골드 벌기 때문에 귀환 라인 복귀 타이밍은 늦을 수밖에 없음. 이럴 때 상대 바텀 쪽 정글로 카정 가는 정글들 있음. 우리 봇듀는 막 귀환했고 상대 봇듀는 바텀 1차 타워 지나고 있을 타이밍. 이럴 때 정글이 카정 갔다가 걸리면 3:1로 쳐 맞고 죽음. 뇌절 중에 뇌절이라고 생각하는데, "상대 백업 빠르네." 이런 채팅 치는 놈들 있음. 

- 선2랩 주는 건 위험할 수 있음. 그런데 갓6랩 타이밍은 더 위험할 수 있음. 피들, 라칸, 레오나 등등.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상대 서폿 호구 말파이트라 상대 원딜 신나게 견제했는데, 어쩌다보니 혼자 남아서 경험치 먹은 말파이트가 6랩 제일 먼저 찍어서 라인전이 이상하게 뒤집힐 수도 있음.

* 주변 시야 잡는 건 중요, 시야 잡다가 짤리지 않는 건 더 중요. 상대 미드 정글 포함해서 6랩 타이밍 주의. 


5. 라인전 이후

- 라인전 이겼을 때 게임이 유리할 경우 가능하다면 전령각 보는 게 좋음. 캐리 중인 정글이라고 해도 게임 유리한 상황 18분 정도에 아래 동선 잡는 정글은 답답. 특히 불리한 게임에서 전령 먹히지 않도록 주의

- 전령 소환은 채널링임. 대놓고 전령 소환하다가 상대 cc에 취소 당하는 정글 종종 있음. 리신처럼 와드 쓸 일 있는 정글은 다른 라이너가 전령 먹게 해야 함. 교전에서 갑자기 두 손으로 앞으로 뻗으며 전령 소환하는 리신은 뇌절 중에 뇌절.

- 라인전 졌을 때는 못 큰 원딜은 혼자 파밍하고 서폿은 상대 서폿 동선 따라서 백업 가는 경우가 많음. 이 때 망한 원딜이 혼자 파밍할 수 있게 주변 시야 정도는 잡아줘야 함.

- 한타나 2:2 3:3 소규모 교전에서 자기 스킬 맞출 생각만 하지 말고 상대 스킬도 생각해야. 킬각만 아니라 데스각도 봐야 함. 특히 들어가는 챔프들. 

- 최소한의 사리 분별력이 있어도 상대의 다음 공성 지점을 알 수 있는 경우가 있음. 예를 들어, 바텀 미드 1차가 밀렸다면 다음은 탑 1차임. 탑 1차 백업 가는데, 오지말라는 알 수 없는 채팅 치는 모지리 탑라이너도 있음. 


6. 게임 중반 이후
- 거의 대부분의 경우 바론각이면 바론 가아야 함. 특히 불리한 게임 한타 겨우 이겨서 바론핑 찍고 다같이 바론 치는데 혼자서 cs 먹으러 가거나 상대 버프 먹으러 가는 애들 있음. 역시 뇌절. 

- 바론 먹으면 일반적으로 정비 후 타워 공성하면 됨. 다 강화 귀환하는데 혼자 바론 버프 두르고 적정글 들어가서 암살자 놀이할 생각에 싱글벙글하는 놈들도 뇌절.

- 바론 먹었으면 한타를 해도 라인에서 해야 함. 적정글에서 다같이 난전 벌이는 이유가?

- 상대 광역으로 이동 가능한 궁 있을 때는 스플릿 조심해야 함. 

- 탑 밀면서 3:1 하다가 죽고 탑에 3명 왔는데 나머지 팀원들은 그 동안 뭐하냐고 채팅 치는 탑 모지리 있음. 첫째로 당한 게 문제임. 그리고 상대가 탑에 3명 갔어도 다른 데서 이득 볼 수 있는 상황이 1도 아니었는데 그럴 경우가 많음. 트롤 2인분 이상하는 애들 보면, 죽어도 이해할 수 없는 위치에서 죽음. 혼자 상대 진영 깊이 들어가서 죽는다 던가.

- 자기 현상금은 확인해야. 잘 큰 비싼 미드가 1:3로 들어가면서 서폿 하나랑 킬 교환하면 어쩌자는 건지. 그러면서 혼자 게임하는 거 같다 채팅까지 치면 완벽.

- 바론 낚시 등 여럿이 부시 매복하면서 상대 짜르려고 할 때는 먹이감이 cc 맞을 때까지 기다려야 함. 예를 들어서 매복 팀원 중에 아리가 있으면 상대가 매혹 맞은 뒤에 점사. 놀랍게도 아군 cc 안 기다리고 앞구르기 후 혼자 평타 치는 베인충도 있음. 벽궁각도 아닌데 그러는 애들 있음.

- 4:4, 1:1 상황 벌어질 수 있음. 예를 들어 상대 탑은 우리 바텀 쪽을 밀으면서 우리 탑이랑 대치하고 나머지는 탑 라인에서 붙는 경우. 여기서 4:4는 우리가 이겼는데, 멍청한 우리 탑이 포탑 끼고 지키기만 하면 되는 상황에서 굳이 잘 큰 상대 탑이랑 1:1 해서 죽는 경우 있음. 내가 참 싫어하는 뇌절.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스플릿하는 쪽이 뚫을 수 있으면 3:3이나 4:4 쪽이 한타해서 굳이 변수를 만들 필요가 없음.  

- 한타 이기고 상대 타워나 억제기까지 밀 때, 상대 부활 시간을 봐야 함. 특히 상대가 뒤 잡을 수 있는 스킬 있는 경우. 라이즈 궁, 탐켄치 궁에 당하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것도 아닌데 이득 보고 빼야 할 타이밍을 왜 못 잡는지 모르겠음. 제정신 아닌 애들은 빼야 할 상황인데 우리를 곱게 보내지 않으려는 상대들한테 오히려 혼자 들어감. 

- 상대 백업 동선 길어지게 탑 바텁으로 1:4 압박하는 건 아니더라도 쌍둥이 밀수 있는 상황 아닌데 왜 억제기 민 미드로 가는 건지. 비슷하게 미드 바텀 2억제기 민 상황 탑에서 대치만 해도 탑 억제기 타워 자연히 밀 수 있는 각인데 한타하는 위험 감수하는 용자들이 있음. 바론 대치하면 그냥 이득일 때도 마찬가지. 바론 앞 한타 졌는데 우리 슈퍼미니언이 쌍둥이 하나 거의 다 깬 상황이면 바론 앞에서 왜 한타했나 싶음. 


7. 게임 끝낼 때

- 빨리 쌍둥이 타워 깨고 넥서스 점사하면 끝날 게임, 우물에 있는 상대편이랑 파워 딜교 하지 말자. 




ps1. 마지막으로 채팅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음. 한 열 판해야 도움이 되는 채팅 한두 번 있나? 처형인의 검 같은 치감 아이템 필요하다고 원딜한테 다른 팀원이 말해줄 수 있는데, 대개 채팅은 득보다 실이 많음. 그만큼 도움이 안 되는 채팅이 많음. 아이템 훈수도 너프 먹은 아이템, 유행 지나간 아이템 가라고 하는 경우 많고. 도움이 안 되는 핑이나 싸우는 채팅은 하지 말아야 함. 아군이 채팅 딜교 걸었을 때 그냥 차단하는 거 추천. 

ps2. 뇌절이라고 하기 모호한 것들 꽤나 쓴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