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 읽기 싫으시면 및에 요약만 보세요.

패치 후 월석이 어떤지 논쟁이 있어보이길래, 정리해봤음.

일단 순수 별빛 은총(월석 패시브) 회복량.

11.8 패치 괄호 안의 값은 전설템당 추가 수치(신화 패시브)

11.7 패치 11.8 패치
기본 수치 50~100 60(+10)
1스택 56.25~112.5 62.4(+10.4)
2스택 62.5~125 64.8(+10.8)
3스택 68.75~137.5 67.2(+11.2)
4스택 75~150 69.6(+11.6)
5스택 72(+12)

확실히 자체 회복은 감소한 게 맞음.

여기서 관건은 바로 이것임.
'스킬에 회복/보호막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들은 월석 효율이 기존보다 잘 나올까?'

그래서 비교를 위해 이걸 초당 회복량으로 변환시켜 보았음.

11.7 패치11.8 패치
기본 수치25~5030(+5)
1스택28.125~56.2531.2(+5.2)
2스택31.25~62.532.4(+5.4)
3스택34.375~68.7533.6(+5.6)
4스택37.5~7534.8(+5.8)
5스택36(+6)

월석 아군 12레벨(계산 편의상) 및 서폿템 완성해서 전설템 1개 보유했을 때 기준으로
풀스택 초당 회복량 비교하면 다음과 같음.

11.7 : 초당 62 (소수점 반올림함)
11.8 : 초당 42

대략 20 정도 너프.

그런데, 여기서 월석을 쿨마다 발동시키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한 25% 정도 감소된 수치인 15로 수치를 보정함.

따라서, 회복/보호막 스킬을 가진 챔피언들은
회복/보호막 효과 +20%를 받아서 자신의 스킬 회복/보호막이
초당 15보다 많이 증가한다면 버프라고 할 수 있음.

그러려면, 그 챔피언의 스킬 자체 회복/보호막 양이 초당 75을 넘어야 함.
(75의 20%가 15니까)

일단, 자체 보호막 양도 아이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이템은 위에 언급한대로 + 쿨감신 해서
스킬 가속 40(패치 전은 45), 주문력 98(서폿템 40+월석 40+적응형 18)로 설정함.

(스킬 레벨은 5, 궁극기 레벨은 2로 설정.)

기본값 쿨타임 초당 패치전 초당 패치후 차이
잔나 E 288.6 12 34.8725 40.404 5.5315
룰루 E 298.8 8 54.1575 62.748 8.5905
카르마 E 289 8 52.38125 60.69 8.30875
소라카 W 308.6 2 223.735 259.224 35.489
유미 E 249.2 8 45.1675 52.332 7.1645
럭스 W 318.6 10 46.197 53.5248 7.3278
나미 W 189.4 10 27.463 31.8192 4.3562
소나 W 284 7.5 54.9066667 63.616 8.709333
아이번 E 278.4 10 40.368 46.7712 6.4032
애니 E 279.2 7 57.8342857 67.008 9.173714

(세라핀은 쿨 너무 길어서 차피 너프고 계산도 복잡해서 제외)

표를 보면 알겠지만, 소라카 W는 미친듯한 버프
(초당 회복량 약 +35.5)

소나 W, 럭스 W 등등은 광역 보호막이기 때문에
여러 명에게 부여한다면 버프로 작용할 수 있음.
(럭스 초당 보호막양 인당 약 +7.3,
소나 초당 회복+보호막 양 2인 기준 약 +17.4, 인당 +4.1)

게다가 룬에서 수호자나 콩콩이로 보호막을 얻는다는 것도 생각하면 상당한 버프일 거임.

대신 다른 챔피언들에게는 너프로 작용할 가능성이 클 듯.



요약

1. 소라카 핵버프.

2. 광역 보호막/회복 스킬 가지고 있는 소나, 럭스도 버프로 작용 가능.

3. 그 외는 사실상 너프라고 봐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