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북미스트림을 많이 보는 사람으로써

본 의견은 hashinshin, IWD, Tyler1 그리고 라이엇 개발자 벨라토이스 방송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미리 말해둠.




1. 베인과 리븐. 


베인은 스킬이 많이 필요한 챔피언임.

궁극기를 켰을떄 스텔스 상태지만 평타를 떄릴때 은신이 풀리는것.

벽e를 이용한 스턴연계등 손이 많이 가는 챔피언임은 분명함.

하지만 op.gg등 전적 기록사이트를 보면?

나타나는 통계들은 스킬베이스 챔피언의 모습이 아님을 알수 있음

우선 높은 픽률이 그러함. 

왠만한 챔피언들을 훨씬 웃도는 픽률을 자랑하는데

문제는 승률임. 

그 사기소리듣던 렉사이 너프전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승률.

누가봐도 스킬베이스 챔피언이 픽률이 높은데.

오히려 승률도 같이 높다? 

그 수많은 베인충들이 사실은 베인장인들이었던 것인가?

이건 리븐도 마찬가지.

평캔을 비롯해서 리븐은 숙련도에 따라 활용도가 극심히 갈리는 챔피언.

그런데 픽률과 승률 모두다 높은. 

이해할수 없는 현상을 보이고 있음.

롤이 오래된 게임이라 그만큼 장인들이 많아진걸까?

그렇다면 오히려 단순하고 특징없는 챔피언들 승률과 픽률이 낮은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결국 베인과 리븐은 숙련도를 타는 챔피언인데도 불구하고

낮은 숙련도로도 괜찮은 출력을 낼정도로 '확실한 OP'라는 소리.

IWD라는 북미 스트리머 의견에 따르면

라이엇이 이와 같은 챔피언을 계속 내버려두는 이유는 

롤이 오래됨에 따라 사람들이 본연의 '간단하고 쉬운챔피언'들을 버리고

'좀더 흥미롭고 어려운챔피언'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조금이라도 자신이 잘다룬다 싶으면 기분이 좋아져 높은 확률로 스킨역시 구매하게 된다는것.

이를 간파한 라이엇은 

의도적으로 '손챔'으로 알려진 챔피언들을

은근슬쩍 강력하게 내버려두었고 

수많은 챔피언들이 너프의 칼질에서 쓰러질때 

리븐 베인같은 챔피언들은 약간의 상향을 먹던지 어떠한 조정도 없이 그대로 살아남게 됨.

그러다 보니 리븐 베인같은 명백히 손을 타야 좋은 챔피언들이

픽률이 높은데도 승률까지 높은 기현상이 벌어지게 된거임.

IWD는 라이엇 개발진에게 위 챔피언들에대한 문제를 수차례 피드백했지만 전혀 고칠 의사가 없다는듯한 말만

되돌아 왔다고함. 



2. 바위게 


애초에 바위게의 등장은 정글 스마 싸움을 유도하는 일종의 포인트 역활이었음.

정글들이 경쟁적인 경기들에서 위험보다는 자신의 캠프에 집중하면서 충돌을 자제하자 

억지로 싸우는 곳을 만들어주자라는게 라이엇의 의도.

허나 처음에는 어느정도 잘 돌아가는것 같던 라이엇의 의도가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버티컬 정글링'이라고 불리는. '정글 대각메타'가 만연하게 하는 계기가됨.

2랩 구간에

적이 위쪽 바위게를 먹으면 그걸 굳이 뺏으려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 반대쪽 바위게를 먹는게 더 안전했기에

기대했던 2랩~3랩 구간 스마싸움은 더이상 일어나지 않았고.

또 처음에는 적이 바위게를 훔치려고 하면 맹렬히 싸우던 정글러들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적이 명백히 강할 경우 오히려 바위게를 먹을 떄를 타 반대쪽으로 도망다니는 

그전보다 더 심각한 대각메타가 만연하게 되었음.

또한 초반 갱킹에 실패해도 바위게를 먹으면 되기 떄문에

오히려 초반 탑갱 실패 -> 바위게 냠냠 -> 다시 탑갱이라는 

말도 안되는 루트를 짜도 적정글에 비해 레벨링이 밀리지 않는 기현상이 벌어짐.

이 역시 많은 유저들이 피드백을 보내고 있지만 라이엇은 바위게 삭제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아둠.



라이엇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들의 의도와 상관없이 벌어지는 일들에 지나치게 둔감하다는점임

또한 수익성을 보고 한 패치들의 결과로 

베인과 리븐의 픽률, 승률은 미친 수준이고.

KDA스킨이 잘팔리는 아칼리의 너프는 순식간에 리롤됨.


의도한 것은 틀리고. 챔피언 너프버프는 수익성으로 좌지우지되고.

랭겜은 그 어느때보다도 암울한 인게임 넘버를 보이고 있음.

재작년도 부터 급감하기 시작한 랭게임 큐는

포지션 랭크로 하점을 찍었고 다시 회복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것으로 보임.


포트나이트가 죽어가는 이유는 팔랑귀처럼 유저들의 의견을 너무 많이 들어서임.

하지만 롤이 죽어가는 이유는 유저들의 의견을 너무 무시해서라는걸 라이엇 개발진들이 좀 알았으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