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111.jpg

안녕하세요. 뚜두입니당.

어느새 부캐 점수가 본캐의 점수를 앞질렀네연

최근에 1등하기 좋은 조합은

정찰대, 형변, 공허암살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는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므로 사람마다 다 생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받아들여주세용.

제가 점수를 올린 플레이 방식에 기반하여 최대한 자세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찰대

최근엔 빙정악유기 보다는 원소술사를 섞는 빙정원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4정찰 또는 2정찰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8렙에 4정찰로 전환하는 것이 1등을 노리는 데에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찰대의 빌드업 경우 바루스와 애쉬가 중심이 되어

스테이지 3-1 ~ 스테이지 3-6 구간에 2기사 앞라인 또는 수호자 시너지를 챙기며 악마와 빙하를 챙기거나

빠르게 원소술사를 확보하여 3원소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체력관리 및 빌드업에 좋습니다.


정찰대각을 볼 때 가장 크게 주의해야 할 것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찰대는 아이템빨을 매우매우매우 많이 받기 때문에 곡궁류가 단 하나도 없다면, 정찰대각은 보지 않는 편입니다.


가장 필수적으로 생각하는 아이템은 애쉬 구인수 스태틱 루난 등의 딜템 및 용발

세주아니 가엔이며

부가적으로 말렛이나 다르킨을 챙겨 8렙에 시너지를 이쁘게 완성시킬 각을 재면 좋습니다.

다만 뒤집개로 기맹을 만들어 4기사를 받는 것은 다르킨이나 말렛을 만드는 것 보다는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차선책으로 고려하는 편입니다.


1-1) 4정찰 3원소

베인 바루스 애쉬 킨드 / 리산 케넨 브랜드 /

브랜드를 챙기는 정찰대의 경우 정찰대 미러전에서 강력함을 발휘하며

8렙에 케넨을 애니비아로 바꾸고 세주아니를 추가하여 4빙하를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허암살자가 있을경우 원소술사를 쓰는 덱은 원소술사를 쓰지 않는 덱에 비하여 높은 확률로 박스가 깨지지 않는다는 이점을 가집니다.

공허암살자를 상대함에 있어 케넨과 리산드라가 꽤나 강력함을 발휘하기 때문에 굳이 애니비아로 교체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1-2) 4정찰 2수호자 유령

베인 바루스 애쉬 킨드 / 브라움 레오나 / 모데카이저

판테온이 빠르게 잡혔거나 수호자가 잘 모인다면 2수호자를 유지하면서 빌드업을 진행하는 편입니다.

수호자 + 2정찰 2악마 4빙하 등 유동적으로 7렙을 구간을 버티면서 8렙에 4정찰을 완성하는 편입니다.


1-3) 4정찰 2악마 2빙하 2기사 유령 (빙정악유기)

베인 바루스 애쉬 킨드 / 세주 아트 / 모데카이저

이전패치에서 가장 강력했던 빙정악유기 조합이지만 최근에는 아트록스의 힘이 많이 빠졌기 때문에

브랜드를 통해 악마를 확보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트록스가 빠르게 2성이 찍혔다면 스테이지3-1 ~ 스테이지 3-6구간에 매우 강력하며

곡궁류 템이 적다면 아트록스가 정찰대의 부족한 딜량을 매워주는 편입니다.


///


정찰대 조합의 경우 4정찰로 빠르게 넘어가는 것 보다 2정찰을 유지하는 경우가 더 좋을 때도 있습니다.

물론 1등을 노리는 데에 있어 4정찰로 넘어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베인1성 및 킨드 1성을 넣어 무리하게 4정찰로 바꾸는 것 보다

4악마 및 4빙하, 수호자 등을 유지하며 7렙구간을 버티며 8렙에 4정찰을 넣는 것도 충분히 강력합니다.

2정찰의 경우 애쉬 바루스 혹은 애쉬 킨드를 쓰는 조합으로 나뉘며

애쉬가 없이 2정찰을 받는 것은 오히려 악마덱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4악마를 유지할 경우 - 바루스 브랜드 아트록스 이블린

4빙하를 유지할 경우 - 애쉬 브라움 리산 세주아니 애니비아

수호자를 쓸 경우 - 브라움 레오나 판테온

유령을 쓸 경우 - 킨드 모데카이저

등의 여러가지 챔프를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정찰대 4마리가 동시에 잘 모이지 않거나, 악마 및 빙하 수호자 쪽이 2성이 매우 빠르게 찍혔고

지더라도 라이프가 매우 많이 깎이지 않는다면 8렙을 찍고 4정찰을 맞추는 것을 고려하는 편입니다.


///

(예시 조합 및 배치)

ㅂㅈㅇ.jpg
고려할 점은 데이지가 원소술사(리산 애니비아 브랜드) 주변에 생성되기 때문에 앞 쪽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브랜드의 경우 가장 먼 적을 향해 궁을 쏘기 때문에 상대방 캐리에게 궁이 적중되어 튕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주아니의 템이 좋고(다르킨 가엔 등), 킨드레드가 2성이라면 상대와 직선으로 만나는 것이 세주, 킨드 궁각이 좋습니다.

베인이나 바루스 모데카이저 등을 본대와 멀리 배치하여 암살자 혹은 상대 브랜드 궁의 미끼가 되도록 하면 개 꿀 !


ㅈㅊㄷ.jpg
수호자를 사용한다면 킨드와 세주에게 2중첩을 받게 해주는 편입니다.



2. 형변

형변의 경우 1성따리들을 투입하게 되면 변신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2성을 찍고 투입하는 것이 좋고

따라서 이자관리 및 라이프관리가 매우 중요한 조합이며 정찰대 보다는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형변도 정찰대와 마찬가지로 기사 및 수호자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3메이지는 유동적으로 챙기면 좋지만 굳이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수 아이템은 나르 용발 가엔

솔을 섞는다면 솔에게 줄 모렐 및 데캡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2-1) 2기사 2수호자 3형변

뽀삐 세주 / 브라움 레오나 / 니달리 나르 쉬바나

판테온이 잡힌다면 2빙하를 포기하고 브라움 대신 쓰는 편이며 8렙에 룰루나 케넨을 투입해 3요들을 맞추는 편입니다.

판테온이 잡히지 않았다면 상대 조합에 따라 솔을 넣어 용시너지를 챙기거나 위와 동일하게 3요들을 맞추는 편입니다.

위의 조합의 경우 수호자와 세주아니가 동시에 잘 잡혔을 때에만 고려하는 편이며 3메이지 기반의 조합에 비해 딜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나르나 쉬바나에게 어느정도 딜템이 있으면 좋습니다.


2-2) 3형변 3메이지 2기사 or 2수호자

니달리 쉬바나 나르 / 솔 룰루 카서스 / 세주 뽀삐

니달리 쉬바나 나르 / 솔 룰루 베이가 / 브라움 레오나


2기사 혹은 2수호자 중 한 쪽만 잡혔고 솔2성이 빠르게 잡혔다면 3메이지를 고려하는 편입니다.

주의할 점은 솔이 1성일 경우 매우 약하고

위 조합은 8렙완성이라는 점에서

7렙에 유동적으로 3메이지를 먼저 맞출 것인지, 3형변을 먼저 맞출 것인지 2기사 또는 2수호자를 먼저 맞출 것인지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좋고

상대방의 조합이 스킬딜 위주라면 수호자나 요들 시너지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선택지에서 제외하여도 좋습니다.

판테온의 경우 솔, 쉬바나와 궁합이 좋고 자체 밸류가 매우 좋기 때문에 2수호자를 맞추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솔의 경우 형변조합에서 부족한 한방 원거리 딜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정찰대 및 제국, 총잡이 등 원거리 캐리 조합을 상대할 때는 꼭 챙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르킨 솔을 쓴다면 니달리를 스웨인으로 바꿔주거나, 메이지를 모르가나를 사용하여 2악마를 챙기는 편입니다.


///

스웨인의 경우 다소 애매한 것이

6렙구간에 빠르게 잡히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템을 몰아주는 것이 매우 애매하고,

노템 스웨인이 매우 무기력하므로 7렙~8렙 구간에 스웨인이 뜨더라도 잡지 않는 편입니다.

다만 스웨인이 빠르게 잡힌다면 나르 쉬바나 스웨인으로 3형변을 맞추며 2악마 정도 챙기거나

스웨인 2성각이 보인다면 2수호자 6형변 조합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스웨인 가엔 용발을 필수적으로 챙겨주고 모렐 총검등을 선택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4야생의 경우 워윅 아리가 후반에 매우 잉여롭기 쓰지 않는 편입니다.


///

(예시 조합 및 배치)

ㅎㅂ.jpg
나르궁과 세주궁은 상대방을 마주보는 구도로 쓸 수 있도록 해주고 2수호자와 2기사를 같이 쓸 경우 근딜러가 매우 많기 때문에

쉬바나와 뽀삐 레오나가 멍때리지 않도록 좌측이나 우측에 딱 붙지 않게 배치해주면 좋습니다.

암살자가 있을 경우 어쩔 수 없이 박스를 치는 것이 좋고 케넨에게 2중첩을 주어 한 방에 터지지 않고 궁을 쓸 수 있도록 배치하는 편입니다.

ㅎㅂ2.jpg
3메이지를 섞을 경우 솔이 궁을 대각으로 뱉기 때문에 상대 캐리에게 정확히 쓸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형변조합의 경우 3요들을 섞어 쓰기 때문에 뽀삐와 나르의 탱킹력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좋습니다.



3. 공허암살카사딘

카사딘 카직스 초가스 제드 렝가 이블린 파이크

7렙완성 조합이고 카사딘에게 요오무를 주어 7렙에 3공허 6암살을 완성하는 전략입니다.

리롤 총잡이와 비슷하게 스테이지 3-1까지 레벨업을 찍지 않으며

4레벨 경험치 8/10에 최대한 골드를 모아 리롤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돌거북을 잡지 못할 정도라면 스테이지 2-6에 리롤을 돌려서 2성을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 카사딘이 4마리 이상 잡혔고, 겹치는 사람이 없을 경우에만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리롤의 경우 리스크가 매우매우 크기 때문에 저는 자주 하지 않는 전략이지만

리스크가 큰 만큼 잘 붙기만 한다면 딱히 카운터가 없고 1등하기 매우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수 아이템은 카사딘 고연포, 요오무입니다.

요오무를 만들기 위해선 뒤집개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뒤집개를 먹을 수 있도록 초반에 체력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시배치)

111.jpg
핵심 암살자인 카직스, 제드, 카사딘이 적 캐리를 향해 뛸 수 있도록 배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성작은 카직스, 제드, 카사딘 파이크 1,2코스트 챔프들은 다 해주면 좋고

8렙각을 굳이 안 보더라도 1등을 할 수 있는 조합입니다.
암살자 조합 특성상 단시간에 전투가 종료되기 때문에 초가스에게 템을 몰아주는 것은 생각보다 좋지 않습니다.


4. 악마

4악마 2수호자 2기사

브랜드 이블린 아트록스 바루스 / 브라움 레오나 / 뽀삐 세주아니


악마덱의 경우 상성을 매우매우매우 많이 타기 때문에

용형변 조합이 상대적으로 적고,

이블린 2성 아트록스 2성 바루스 2성 등

초반에 트럭을 몰 수 있는 악마 2성이 빠르게 찍히거나 브랜드가 빠르게 잡힌다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필수 아이템은 이블린 3신기 - 가엔 총검 용발이며

가엔 총검 용발을 모두 만들 수 있는 각이 나오지 않는 다면 웬만하면 가지 않는 편입니다.

템빨을 매우매우 많이 타는 조합이므로 비에프가 두개 이상 있을 때만 각을 보는 것이 좋고

가엔과 총검을 우선적으로, 후에 용발을 달아주는 편입니다.


최근에 용형변 조합이 많을 뿐만 아니라

용발을 주요 캐리에게 챙겨주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아이템 및 필드가 정말 잘 붙지 않는다면

1순위로 고려하지는 않는 조합입니다.


악마덱의 경우 2수호자와 2기사를 베이스로하며 4기사를 챙기기 보다는 4악마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편입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4악마 조합이며 이블린 원맨팀으로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하는 편입니다.

다만 상대가 용형변 덱이 많다면

수호자 또는 기사 시너지를 포기하고 아트록스 드레이븐 야스오 등으로 3검사를 맞추어 물리딜을 늘리는 식으로 체제전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스웨인 및 앨리스를 사용한다면 스웨인 앨리스 나르를 통해 형변을 챙길 수 있지만

형변 조합과 마찬가지로 노템스웨인이 생각보다 매우 무력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하진 않습니다.


1등을 노리기는 조금 어려운 조합이지만 이블린 3신기가 완성된다면 순위방어는 어렵지 않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동적으로 원소를 섞어 4악마 3원소를 구성하거나 모르가나를 사용하여 3메이지를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와 케넨 리산을 동시에 쓰게되면 암살자에 매우 강력하나 원거리 캐리 조합에는 무기력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조합 및 배치)

ㅇㅁ.jpg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블린.... 템없으면 호구입네다

용발 가엔 총검 필수!

이블린이 상대 캐리를 향해서 뛸 수 있게, 브랜드가 가장 먼 적에게 스킬을 시전하므로 상대 캐리의 대각선에 두고

이블린에게 수호자 2중첩을 주는 방향으로 배치하면 좋습니다.
.

5. 리산드라덱

3원소 2수호자 2기사 3요들

리산 케넨 브랜드 브라움 레오나 뽀삐 나르 세주


리산드라덱의 경우 사실 중반에

초중반에 뜬 2성 리산드라로 체력관리를 매우 잘하여 돈을 매우 많이 모을 수 있다는 점에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2코스트 2성이 핵심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손절하고 체제 변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리산드라를 쓰는 조합을 유지하며 원소 정찰을 가도 좋고

수호자 기사를 유지하며 형변을 섞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중반에 정찰대가 잘 잡히거나 형변이 잘 잡힌다면 어느 조합으로도 넘어갈 수 있고

리산드라 캐리를 후반부까지 유지하더라도 1등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와 케넨이 잘 잡힌다면 원소를 섞을 수 있고

잘 잡히지 않더라도 2성리산을 단독으로 사용하고 2자리를 통해 3형변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리산덱의 장점은 매우 큰 유동성이므로 원소에 집착하지 않고 되는대로 넣어도 충분히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수아이템의 경우 리산드라 가엔 모렐,

선택적으로 구원, 데캡, 다르킨, 용발, 총검 등의 아이템을 쥐어줄 수 있습니다.


////////////

(예시 조합 및 배치)

ㄽ.jpg
3원소를 쓴다면 데이지의 위치를 앞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리산드라의 사거리가 짧고, 자체 궁을 시전할 경우가 다수 있기 때문에 중앙에 배치하는 것이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케넨과 나르를 2열에 배치하고 브랜드의 궁각을 잘 재주면 좋습니다.


6. 최근 메타에 관한 생각

후반부에 

세주아니 뽀삐를 통한 2기사, (정찰대의 경우 세주 모데)

레오나 빵테를 통한 2수호자,

리산 케넨 브랜드를 통한 3원소술사

3가지 시너지는 어디에 섞어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초중반에 2기사 및 리산or제드 등 2코스트 2성을 통한 피관리를 통해 골드를 모으고

4-1 7렙에 최소 40골 풀리롤을 통해 원소, 수호자, 기사, 형변, 정찰 등의 알찬 시너지를 잘 꾸리는 것이 순위를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허암살조합을 제외한다면

고연포를 필수로 하는 징크스, 드레이븐, 닌암 등의 조합이 매우 애매하기 때문에 아이템을 선택함에 있어 곡궁의 티어가 내려갔고

대신 범용성이 좋은 가엔, 구원, 모렐, 용발 등을 선호하며 그 중에서도 단연 원탑은 가엔이라고 생각합니다.


////


7. 마무리

제가 비록 랭킹 6등을 어찌어찌 찍었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글로 풀어내기는 매우 어렵네유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닷.

그리고 위의 조합에 관련한 제 생각은

매우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제가 좋다고 생각한 것 보다 실제로 더 좋은 것, 더 좋은 아이템, 더 좋은 조합 및 빌드업이 존재한다고 저도 생각합니닷.


또한 위에서 소개한 8렙 조합의 경우 제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조합이기 때문에

늘 8렙에 이상적인 조합을 완성하진 못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최대한 유동적으로 조합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좋고,

이번 게임에서 순위방어를 할 것인지 1등을 노릴 것인지를 미리 생각해 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트위치에서 뚜두1이라는 닉으로 방송하는데 심심하시면 놀러오세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