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 국내 rpg게임들이
도박장이 되어가고
확률강화로 유저들 지치는걸 보면서
우리 게임은 정말 p2w은 자제시키고
확정연마를 통해 상대적박탈감을 최소화시키자
돈보다는
시간투자와 노력을 최우선 가치로

아크시절 시스템을 보면 시간 널럴한 사람에게
엄청 유리한 구조
시간없는 사람들은 따라갈수가 없던
뭐 P2W요소를 아예 없애려던 노력의 한계였지

그러다 뜬금포로 욘격변이 일어나고
결국 돈으로 강해지는 시스템을 혐오하던
많은 사람들은 욘시절 대다수가 이탈했고
그래서 현재는 재련시스템이 아크때보단 낫다고 옹호하는 유저들만이
남아있음
로아는 페이투윈이라고 하기엔 윈의 요소가 부족하기도 하고
소과금만으로도 최종컨텐츠 즐기는데 무리가 없어서
재련에 대한 불만이 많이 들어갔지만
결국 적폐는 자랑 좋아하는 원트충들임
어쨋든 같은 시간 돈 노력을 투자하고
누구는 현으로 수십 많게는 수백만원을 세이브하는데
누구는 운빨 없어서 그 돈을 고스란히 쓰는 구조니까
도박요소 싫어하는 사람들은 견디기 힘든면이 있음

한줄요약 : 지나친 자랑은 삼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