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상향안 입니다. 대부분 직업들이 축제 분위기인데 블레이드는 장례를 치르고 있네요ㅎㅎ
제가 생각하는 우선 순위에 따라서 3가지 정도만 써보겠습니다.

1. 버그 패치
- 할 말이 더 있나요? 당연하게 고쳐줘야 하는거죠. 남들 밸런스 패치 받고 있을 때 우리는 왜 버그 패치만이라도 바라고 있어야 하나요? 버그 패치는 밸런스 패치 때 해주는게 아닙니다. 상시적으로 버그가 발견되었을 때 바로바로 패치를 해주는게 맞죠.


2. 아이덴티티 효율
블레이드의 아이덴티티는 특화 스텟의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그 이유는

20.10.14일 패치 내역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153?page=13&searchtype=0&searchtext=&noticetype=notice#anchor-1602554456625


스탯
  • 특화 스탯의 아츠 게이지 회복량 비율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93
    • 변경 : 0.6
아이덴티티
  • PVE 시 기본 공격,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아츠 게이지 획득량을 81.82% 증가시켰습니다.
  • PVP 시 기본 공격,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아츠 게이지 획득량을 36.36% 증가시켰습니다.
직업 각인
  • '잔재된 기운'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아츠 발동 시 2초 동안 아츠 게이지가 감소되지 않으며 버스트 사용 시 버스트 단계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이동속도 3/4/5% 및 공격력이 6/8/10%, 12/16/20%, 20/25/30% 증가한다.
    • 변경 : 아츠 발동 시 2초 동안 아츠 게이지가 감소되지 않으며 버스트 사용 시 버스트 단계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이동속도 6/9/12% 및 공격력이 8/10/12%, 16/20/24%, 25/30/36%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블레이드는 주요 콘텐츠에서 평균 피해량 지표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직업 각인의 사용빈도 또한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모든 스킬 피해량과 기본 아츠 게이지 획득량을 증가시키고, '잔재된 기운' 직업 각인 효과를 상향하여
아이덴티티 활용성을 높이고, 보다 민첩한 전투가 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20.10.14 패치로 특화 효율을 낮추는 대신, 스킬 적중시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늘려 주었기 때문 입니다.

당시에 패치 전날까지도 블레이드 유저의 세팅은 치신이 대부분이었고, 잔재된 기운 각인은 쓰지도 못하는 직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아덴게이지 수급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이죠. 그나마 저 패치로 잔재는 필수 직각으로 채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패치 후 극 특화(2티어 운명셋까지 착용)를 쓰던 특치 블레 유저분께서 올린 영상이 많은 유저들에게 모든 블레가 URF 모드로 플레이하는거라는 착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유저들이 블레 개사기!를 외쳤죠.
(참고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5VEP0Y6z71A)


그리고, 다음 날. 20.10.15(목) 임시점검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158?page=12&searchtype=0&searchtext=&noticetype=notice

[수정 사항 안내]
  • 일부 콘텐츠에서 특정 조건에 따라 전투 경험치가 일부 캐릭터에만 집중 지급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에 의해 과도하게 초과 지급된 전투 경험치는 10월 21일(수) 정기점검 시 회수될 예정이며, 회수량에 따라 캐릭터의 전투 레벨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블레이드 클래스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 및 아이덴티티 효과가 과도하게 적용된 부분이 있어 다음과 같이 추가 조정하였습니다.
    • 특화 스탯의 '타격 시 아츠 게이지 회복량' 비율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0.6
      • 변경: 0.4

    • 특화 스탯의 '아츠 발동 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 비율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0.43
      • 변경: 0.2
특화 계수의 추가 너프가 이루어 집니다. 여기서는 게이지 수급량뿐 아니라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의 수치도 반토막을 내버렸습니다.

이 날 패치로, 세팅을 하루만에 바꿨던 사람들은 부당한 처사에 접거나. 눈물을 흘리며 다시 원래 세팅으로 돌아왔죠.
이것이 블레이드 유저들이 말하는 하루천하 입니다. 그리고 하루천하가 끝난뒤 특화는 개 쓰레기 특성이 되어버렸죠.
특화 블레이드(특치,치특,특신)는 전부 이 날 사망 했다고 봐도 무방 할 정도로요.


지금 3풍요룬을 강제 당하는 블레이드에게 특화란, 200~400정도를 안챙기면 아덴수급이 불편한 계륵 같은 스텟 입니다. 하지만, 일반레이드가 아닌 보정컨텐츠에서는 트포작, 룬, 특성합 다운 등으로 인해서 아덴게이지 2.1 버블이 너무나도 채우기 힘든 상황 입니다. 모든 스킬(이동기겸 시너지인 스핀커터까지)을 실수 없이 적중해야 2.1버블이 가능합니다.

아츠 발동시 재감을 롤백해서 URF블레가 된다면, 제가 봐도 사기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덴 게이지 수급량 정도는 어느정도 돌려 주실 수 있지 않나요?

특화 상향을 해달란 소리는 버스트 뎀증 따위가 아닙니다. 아덴 게이지 수급을 원활하게 해서, 잔재 버프 정도는 스킬 한 두개 빗나가도 돌아가게끔 구조 개선을 요구 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보정 컨텐츠가 아닌, 일반 레이드에서도 오브수급량이 큰스킬이 빗나가면 잔재버프가 끊기고, 공증36퍼, 공이속16퍼가 날아가기 때문 입니다.

추가적으로 아덴 수급이 원활해진다면, 소울앱소버, 보이드에 넣은 풍요를 빼고 질풍룬을 선택 할 여지도 생깁니다. 주력 딜링 스킬들의 적중률을 조금 더 높이는게 가능 합니다.


3. 포지셔닝
-블레이드의 시너지는 상시 헤드/백어택 피해 증가 입니다.

약점 노출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점 노출  Lv. 1/1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헤드 어택 및 백 어택으로 받는 피해가 10.0초간 추가로 12.0% 증가한다.


이런 블레이드 특성상, 더 높은 딜 기대 값을 위해서라면 몬스터의 뒤를 잡고 딜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블레이드의 주력 딜링 스킬들을 본다면? 전부 차징기와 홀딩기로 이루어져 있죠.


만약 블레이드가 지속딜러가 아니라면?

이동기가 좋고, 한방딜이 쌘 스킬들을 2~3개정도만 적중하면 되는 클래스라면?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시너지와 스킬 입니다. 대표적으로 리퍼가 그런 클래스이죠.(리퍼는 즉발기)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듯, 블레이드는 지속딜러 입니다! 블레이드는 스킬을 적중하여 아덴 게이지를 채우고, 아덴(블레이드아츠)을 켜서 쿨감을 받고, 지속적으로 딜을 해야하는 캐릭이죠.


그런데 지속딜러인 블레이드는 강제적으로 몬스터의 뒤를 잡고, 차징스킬을 백어택으로 적중시켜야 딜이 온전히 나오는, 그렇게 했을 때도 겨우 1인분 조금 넘는 딜을 가진. 하이리스크 로우리턴 클래스 입니다.


블레이드 포지셔닝을 원활하게 해주시려는 용도로 다크악셀을 상향(?)해 주셨지만, 다크악셀은 너무나 많은 스킬포인트를 요구하는데에 비해 쓸모가 없다고 느낍니다.


다크악셀을 사용하려면, 페이탈 웨이브 스킬 정도의 오브 수급과 데미지를 높여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블레이드 댄스 스킬의 영혼 강탈을 넣어주셔야 할거 같습니다.


다크 악셀 스킬 아이콘 다크악셀

--------------------------------------------------------------------------------------

1단계

하이 악셀 트라이포드 아이콘 하이 악셀  Lv. 1/1

이동 거리가 2.0m 증가하고 마지막 장검 공격이 사라지지만, 더 높이 점프하여 가디언 몬스터를 뛰어 넘을 수 있다. 강회전을 적용할 경우 추가 이동 거리는 2.0m 증가로 적용된다.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손놀림  Lv. 5/5

공격 속도가 27.0% 증가한다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Lv. 5/5

마나 소모량이 67.0% 감소한다

--------------------------------------------------------------------------------------

2단계

영혼 강탈 트라이포드 아이콘 영혼 강탈  Lv. 1/1

40.0% 확률로 블레이드 오브를 반 개 획득한다. 오브 강탈 효과는 블레이드 아츠 중에도 적용된다.


오브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오브 조절  Lv. 5/5

블레이드 오브 게이지 획득량이 75.0% 증가한다


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 아이콘 가벼운 발걸음  Lv. 5/5

스킬 사용 후 4.0초간 이동 속도가 30.0% 증가한다

--------------------------------------------------------------------------------------

3단계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함  Lv. 1/1

공중 공격 중 피격 이상에 면역이 된다.


강회전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회전  Lv. 5/5

회전 공격의 이동 거리가 3.0m 증가하고, 적을 타격하는 횟수가 증가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57.2% 증가한다.

--------------------------------------------------------------------------------------

이런식 으로 트포 배치를 해주신다면 사용 가능 할 거라 생각 합니다.


또는, 블레이드의 시너지 자체를 헤드/백어택 데미지 증가가 아닌, 다른 걸로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후보. 상시 치명타 적중률(데헌,건슬,아르카나)


이번 패치로 제가 느끼기에 운영진 분들께서 블레이드를 어찌 만져줘야 하는지 모르시고, 관심도 없으신거 같아서 작성 해봤습니다. 부디 앞으로는 블레이드 캐릭 많이 사랑해주시고, 많은 개선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약.

1. 버그 픽스는 당연한 것, 밸런스 패치는 별개다.


2. 아이덴티티에 대한 설명과, 특화효율의 변천사.

 -특화효율(아덴수급량)을 돌려주세요.


3. 블레의 딜 포지셔닝과 시너지, 스킬(홀딩,차징)이 잘 맞물리지 못함 

-시너지 변경(치적) 또는 악셀 쓰라고 줄거면, 다크악셀 트포를 바꿔주세요.




+추가적으로 이번 밸런스 패치는 모든 블레이드 유저가 그렇듯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그 동안 목 놓아 외쳤던 개선안들, 고객센터 문의글 전부 안 보셨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만큼 블레이드 직업군을 이해하지 못하고, 관심조차 없었다는 점에 모두가 실망감이 큽니다.


1.버스트 상향은 사멸 너프에 대한 보상안인가요? 아님 다른 직업들 아덴 보석 넣으면서 낑겨 넣어주신건가요.

2.다크악셀 2m가 늘어나서 오히려 걸어서 돌아와야 하는데..ㅋㅋㅋ 이거 버프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