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1. 업적모으는데 의미를 두는 분들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될수 있다.


2. 스펙을 올리는데에 업적작도 필요해지기 때문에 컨텐츠 소모 속도가 다소 늦춰져 게임을 오래 즐길수 있다(노가다성 주의)



단점


1. 현재 스테이터스 시스템을 보면(힘 100당 공격력 20%) 업적에 스테이터스가 붙을 경우 템렙+업적 컷이 생길수도 있다.


2. 이벤트때 간혹 나오는 한정 업적이나 밸런스 패치 등으로 차후 획득할수 없어지는 업적등이 생길 경우 신규 유저 입장에서는 크던 작던간에 결국은 좁힐수 없는 차이가 생겨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고인물 게임이 되어버릴 가능성도 있다.



주관적인 생각


1. MMORPG는 결국 신규 유저 유입을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면 긍정적인 부분이 부각될지 모르나, 년단위의 장기적으로 보면 부정적인 면도 만만치 않다고 생각됨.


2. 마영전 같은 경우를 예로 들자면 타이틀 작이 누적되면 타이틀 작을 한 사람이랑 안한 사람이랑 크리티컬 확률이 2~4% 이상 차이가 나기도 했고, 타이틀 수로 완장질 하는 사람이나 공제방에서 타이틀 수 제한이 있었던 적도 있었음.(단기간이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