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에 나왔던 친구들이 속도와 데미지 체력만 늘어 다시 나왔기떄문에 패턴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 배틀아이템


필수 준비물 : 신호탄

안들면 못잡습니다.



옵션 준비물 : 화염병, 섬광 수류탄

딜이 모자라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화염병은 빙레기에, 섬광은 어레기에 던지며

가격은 화염병>섬광 성능도 화염병>섬광입니다.


약은 본인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 후 적당한걸 들고 가시면 됩니다.

패턴을 완벽하게 익히셨으면 응치빠셔도 됩니다.



2. 파티 구성

쌍레기는 레바노스에 이어 딜이 부족해서 못잡는 네임드입니다.

2티어 베르투스까지는 조합을 정확히 짜서가면 7-8분 남고 클리어를 할 수 있어서

조합이 깨지더라도 20분 내에 2-3분남으면서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했지만

3티어 레이드는 조합을 맞추어도 2-3분밖에 남지 않기때문에

조합을 잘못짰을경우 시간 부족으로 실패하게 됩니다.

파티 구성시 주의할 점은 4명중 3명필시 화속성 무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쌍레기는 레바노스와 함께 이전 레이드와 다른 매우 취약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칼벤투스부터는 다시 조금 취약으로 돌아옵니다.)

해당 속성의 무기로 공격 시 약 40%의 딜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술했듯이 딜이 모자라기 때문에 40%의 딜증가는 굉장히 큽니다.

여기서 서머너의 경우 해당 화속성이 아니라 다른 속성의 스킬을 쓸경우

속성무기가 있다 한들 속뎀효과를 적용받지 못하므로

필시 화속+무속성 스킬트리,트라이포드를 세팅해주셔야 합니다.


구성은 1무력화+3딜러가 가장 좋습니다.

여기서 무력화란 딜이 낮은 워로드와 인파이터디스트로이어를 칭하며

이 세직업을 합쳐서 파티에 두자리 이상 차지할경우

어레기 드리블러가 성속성 무기가 없다면 딜부족으로 클리어를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3딜 자리엔 바드를 넣으셔도 돼고, 넣는것이 권장됩니다.

다만 바드분은 세레나데를 힐을 사용하지 않고 공벞을 주셔야합니다.





3. 역할 배분

파티 구성이 끝났다면 빙레기 담당과 어레기 담당을 나눠야 합니다.

굳이 나눠야하는 이유는 후술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베르투스의 화속성 무기가 레바노스의 성속성 무기보다 구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세명이 화속성 무기를 차고 빙레기를 먼저 패는 방식이 추천됩니다.

나머지 한명은 어레기를 드리블 하면 되는데,

기동성이 우수한 인파이터기공사 또는 몹이 자신을 보고있는게 유리한 워로드가 추천되나

맡은 바 역할만 수행할 수 있다면 어느 직업이든 사실 상관은 없습니다.

파티에 화속무기가 없는분이 한분 계시다면 그분을 어레기로 보내시면 됩니다.

어레기 담당자는 죽으면 안됩니다.

데카는 빙레기 본대 세분이 하나씩 맛있게 까드시면 되겠습니다.





4. 쌍레기 개요





혹한의 안식처의 6개의 방 중에 어레기와 빙레기가 한마리씩 젠이 됩니다.

시작하면 신호탄을 쏘시고, 빙레기와 어레기의 위치를 확인 후 맡은 레기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들 레기들은 둘이 같은 방에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레기든 약 40초간 어그로 대상자가 없다면 무작위 방으로 순간이동합니다. 

완전 중요해서 밑줄 그었습니다.

전술했던 어레기에 담당자를 따로 두어야 하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또한 처음 들어가서 신호탄을 뿅 쐈는데 둘이 겹쳐있다면

조금 기다렸다가 다시 신호탄을 쏘시면 레기들이 자리를 새로 잡은게 보이실겁니다.

아니면 시간 아까우니 리트해도 되구요.



5. 보스 어그로와 리셋

사실 쌍레기같이 쉬운거에 제가 굳이 공략까지 작성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쌍레기 도시면서 이거 모르는분들이 너어어어어어무 많습니다.

사실 개발진이 의도한 쌍레기의 존재이유 자체가 

후에 있을 주간레이드를 위해 이것을 미리 학습해두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스의 어그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스의 인지범위(플레이어의 화면보다 조금 더 먼거리)에 첫번째로 들어온 사람이 첫 어글자가 된다.

2. 보스의 인지범위에 한번 들어왔다면 보스를 때렸건 안때렸건

   범위를 빠져나갔건 계속 있건 상관없이 예비 어그로 대상자가 된다.

3. 첫 어글자 이후에 어글자는 무작위 시간에 예비 어그로 대상자중 무작위 대상으로 바뀐다.

여기서 기존 쌍레기 공략에 왕왕 써있는 

"두 레기가 겹치면 돌진을 반대쪽으로 유도해서 따로놓고 잡으면 된다"라는 말이 틀렸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쌍레기가 한방에 겹치고 어레기의 인지범위에 이미 네명이 다 들어온 후라면,

어레기의 돌진을 위쪽으로 유도해서 방 위쪽에 자리잡게하고

본대는 빙레기를 데리고 방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거리를 벌린다 하더라도

어레기는 잠시 후에 아래쪽 본대로 내려갑니다. 

인지범위에 들어왔던 본대의 인원이 아직 어그로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럼 어그로 초기화는 어떻게 시키느냐?

1. 보스를 순간이동시킨다.

무적뜨면서 슝하고 사라지는거 다들 아시죠? 그 과정에서 어그로가 초기화됩니다.

현재 어레기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데 후술하겠습니다.


2. 보스를 리셋시킨다.

리셋이 뭐냐?





이게 리셋입니다. 보스를 쳐도 무적판정만 뜨며

보스는 아무도 바라보지 않고 자기가 있던 자리로 열심히 뛰어 돌아갑니다.

리셋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스트아크의 가디언 보스들은 해당 전투맵 내에 작은 "방" 안에 존재합니다.





혹한의 안식처 다시 보시죠, 방이 여섯갭니다.

보스가 저 방중 하나에 존재를 하는데, 얘들은 이 방에 묶여있습니다.

자유롭게 이동을 할수가 없다는거죠. 말뚝에 목줄로 묶여있는 개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우실거예요.

이 묶여있는 범위 외로 나가면 저렇게 보스가 무적이되면서 원래 위치로 빤쓰런을 하게 됩니다.

순간이동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순간이동은 보스가 사라지면서 무작위 방으로 도망가 위치가 재지정되고

보스는 다시 그 방을 기준으로 이동범위가 묶이게 되는것입니다.







12시 방 기준으로한 리셋 범위입니다. (점은 보스가 소환되는 위치)

방과 방 사이 통로의 길이에 따라 다르긴 한데요,

보스가 있던 바로 옆 방의 절반 이상까지 넘어오면 보스는 무조건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6-1 실전, 빙레기

본대는 빙레기의 패턴을 피하면서 열심히 팹니다.

돌방상황이 없었을 경우, 10분내에 빙레기를 잡는것이 매우 권장되며,

11분내에 잡는것이 추천됩니다.



6-2 실전, 어레기

어레기 드리블러 역시 어레기를 열심히 팹니다.

어레기가 도망치면 신호탄을 써서 위치를 파악후 빠르게 붙어줍니다.

선술했듯이 약 40초간 어그로를 안먹으면 다른위치로 도망갑니다.

패면서 주의할점은

어레기의 패턴을 유도하여 방과 방사이 통로로 들어가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패턴은 돌진과 빽스탭이 있는데 어레기는 빽스탭을 더 자주사용하니 

드리블러가 골목 반대쪽에 서서 어레기가 골목을 등지게하면 뒤로 점프하면서 점점 그리로 갑니다.

이걸 굳이 할필요는 없는데, 하는게 돌발상황 대처하기 편해요.

왜냐면 어레기와 빙레기가 모두 전투중에 순간이동을 하는데,
(순간이동 조건은 무작위로 추정됩니다. 무력화 걸리면 튄다는 분들도 계신데
어레기도 4무력화동안 안튈때도있고 1무력화에 튈때도 있고 
빙레기도 죽을때까지 안튈때도 있고 세번튈때도 있고 지 맘대로더라구요.)

내가 방에서 어레기랑 놀고 있는데 본대의 빙레기가 순간이동 해서 나한테 올수가 있습니다.

방이 6개니까 내방에 올 확률은 1/6 16%인데 이게 무시할 확률이 아니거든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어는 어레기, 빙은 빙레기, 사람은 드리블을 하고 있던 워로드, 빨간 동심원은 보스의 인지범위입니다.

드리블러가 어레기를 방 중앙 근처에서 데리고 있었다면 빙레기가 이 방으로 순간이동했을때

위과 같은 상황이 될겁니다.

빙레기가 오자마자 드리블러가 빙레기의 인지범위 내에 들어가버렸기 때문에,

빙레기는 리셋전까지 드리블러를 쫓아갈것이고 

이는 드리블러는 어레기만 담당한다는 공략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됩니다.

본대가 뒤늦게 와서 빙레기의 어그로를 먹어서 방 끝으로 데려간다 한들

드리블러가 이미 인지범위에 들어갔었기때문에 빙레기의 예비 어그로 대상자로 그대로 남고

빙레기는 언젠가는 드리블러 쪽으로 다시 오게 될겁니다.

그렇다고 어그로를 초기화하자니 리셋을 해야하고, 그동안 딜로스가 심하겠죠.









반면에 어레기를 방과 방사이 통로에서 데리고 있었다면

빙레기가 이 방에 순간이동해왔을때 다음과 같은 상황이 될겁니다.

드리블러는 빙레기의 인지범위 내에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어그로를 먹지 않았고

빙레기는 저기서 본대가 올때까지 가만히 앉아있을겁니다.








이후에 빙레기 담당 본대가와서 빙레기를 오른쪽으로 데려가면

위와같이 어레기 담당자는 어레기 어글만, 빙레기 담당자는 빙레기 어글만 먹게되면서

어레기와 빙레기가 한방에 묶여있지만 마치 다른 방에 존재하는것처럼 잡으실 수 있습니다.



7. 돌발상황과 예제

6-2의 발퀄 그림판 이미지를 통해서

어레기 담당자가 방과 방사이 통로에서 어레기를 데리고 있다면

빙레기가 어레기의 방으로 와도 괜찮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근데 순간이동은 빙레기만 하는게 아니잖아요?

어레기도 순간이동을 합니다.

어레기가 순간이동해서 빙레기 방으로 가서 겹쳤다면?

또는 6-2의 과정에서 실수가 있어서 어그로가 꼬여버렸다!

빙레기 본대가 어레기 어글을 먹었거나 어레기 드리블러가 빙레기 어글을 먹어버렸다!

할땐 짤없이 리셋해야합니다.

리셋은 5.보스 어그로와 리셋에서 설명했듯이

리셋범위 밖(옆방 1/2이상)으로 도망가서 가만히 계시면 됩니다.

체력들 없으시면 모닥불 피우시구요.






발퀄 그림이 자꾸 나와서 죄송합니다.

하여튼 대충 이렇게요.

이렇게 어그로를 초기화 하고나면 저 위에서 밑줄까지 쳐가면서 말씀드렸듯이

어느 레기든 약 40초간 어그로 대상자가 없다면 무작위 방으로 순간이동합니다. 

레기들이 원래 방으로 돌아가기 시작했으면 좌상단 타이머를 보시고

약 30초후에 신호탄을 뿅 쏘시면 레기들이 순간이동을 할겁니다.

그럼 다시 담당위치로 가셔서 할일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굳이 두 레기가 겹치지 않더라도,

시작시 위 이미지와 같은 위치가 걸릴 떄가 있습니다.

빙레기 본대가 빙레기에게 가는데 1번길로 빠르게가면 어레기 어그로를 먹게되고,

2번길로 돌아가자니 로스가 너무 심하죠.

이럴 경우에 빙레기 본대는 어레기를 빠르게 통과한 후

빙레기를 최대한 어레기 반대쪽, 즉 5시쪽 구석방향으로 끌고갑니다.

어레기 담당자는 어레기가 본대쪽으로 가면 "그쪽으로 가니 리셋해주세요 조심"이라고 채팅쳐주시고 

어레기가 돌아올때까지 코파고 계시면 됩니다.



8. 대부분은 버그입니다.

현재 어레기에 버그가 있어, 순간이동(리셋이 아닌)을 해도 어그로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이건 1티어 어레기도 마찬가지인데요, 다른 가디언들에게선 못본 현상인데 어레기만 이렇습니다.

어레기가 순간이동으로 도망치고 나면, 새로 자리잡은 방에서 드리블러에게 미친듯이 뛰어올겁니다.

이 과정에서 빙레기 본대쪽으로 어레기가 갈수 있습니다.




(검은점은 드리블러, 빨간점은 빙레기 본대)

드리블러가 있던 방에서 12시 방으로 순간이동 했다면 이런식으로 아래쪽으로 막 뛰어갑니다.

아래에 있던 빙레기 본대는 위에서 어레기가 내려오면 뭥미? 싶겠죠.

따라서 어레기 드리블 하시는분은 어레기가 순간이동하면 바로 신호탄을 쏘신후

어레기가 본대쪽으로 뛰어간다 싶으면

본대에게 "어레기 그쪽으로가니까 리셋시켜야 해요! 어느어느방향으로 빙레기데리고 빼세요!" 

라고 꼭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의문사가 줄어듭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어레기 공팟들이 하지 않아도 될 리트를 줄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