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로나운 영지와 관련된 소소한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긴 글 읽기 싫으신 분들을 위해 3줄 요약 있습니다.

1. 플래티넘 채집물의 개수 및 확률

로나운 영지를 솔플하다보면, 순백색 허브에서 꽝이 나와 반납이 꼬이는 경우가 종종 있으셨을 것입니다. 저도 3연속 꽝을 맞은 뒤, 왜 이렇게 저조한 확률을 보이는지 알기 위해 총 20회 플래티넘 채집물의 개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순백색 허브7개
아트라이트6개
아담한 편백 나무5개 6개 (묘목에서도 하나 발생한다고 합니다) 로 개수가 고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1리셋 전에 접근 불가능한 동굴 내에도 플래티넘 채집물이 생성된다는 것입니다. 위의 표에서 괄호 안에 있는 숫자는 동굴 내부에 생성된 플래티넘 채집물의 개수입니다. 이를 평균내면

순백색 허브2.5개
아트라이트0.3개
아담한 편백 나무0개 생성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1. 순백색 허브7개 중 4.5개만 필드(동굴을 제외한 모든 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필드에 있는 채집물만 고려했을 때 기대값이 낮다. (확률 자체는 아트라이트, 편백 나무와 비슷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2. 아트라이트6개 중 5.7개가 필드에 존재한다. 또한 대체로 시작 지점에 가까운 곳에 젠이 되어 1, 2번째 반납에 적합하다.
3. 아담한 편백 나무 - 6개 모두 필드에 존재하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반납물이 나온다. 하지만 대체로 시작 지점에서 먼 곳에 젠이 되어 3, 4번째 반납에 적합하다.

물론 가장 좋은 경우는 편백 나무가 시작 지점 앞에 생성되는 것이며 실제로 이 방식을 따를 필요는 전혀 없지만, 대체로 이렇다 정도로만 알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플래티넘 채집물 검색 관련 환기팁

이미 많은 분들께서 채집물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실겁니다. 혹시 모르신다면 M키를 눌러 지도를 연 뒤, 오른쪽 위의 검색을 통해 채집물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한 가지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백'만 검색하셔도 '순백색 허브'와 '아담한 편백 나무'가 동시에 검색되기 때문에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1번 팁과 연계하여 '백', '트'만 검색하신 뒤 시작 지점과 가까운 아트라이트, 편백 나무만 캐셔도 3분 안에 2반납이 가능합니다.



3. 스퀘어홀과 정기선의 가격 차이

2번 팁을 작성하기 위해 지도를 열다가,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로나운 영지 내에서 지도를 열면 다른 대륙의 지도 역시 확인이 가능한데, 이 때 스퀘어홀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이동 비용이 나타납니다 (!)



시작의 마을 레온하트의 경우 이동을 위해 315실링이 발생합니다.



우리 마음의 고향 베른 성의 경우 무려 4,294실링이 발생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방법을 이용하면 대륙 간 스퀘어홀 이동 비용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표는 이를 통해 대륙간 이동 시 스퀘어홀 비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항구는 각 대륙의 항구를 나타내며, 이동 비용은 로나운 영지로부터의 이동 비용, 스퀘어홀 비용은 스퀘어홀 상의 대륙 간 이동 비용, 정기선 비용은 실제로 대륙 간 이동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이를 통해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정기선은 스퀘어홀보다 비싸고 오래 걸리는 이동수단이다' 입니다. 가뜩이나 실링이 부족한 요즘,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위 표와 같은 수준으로 정기선 비용을 낮춰주면 훨씬 원활한 대륙 간 이동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줄 요약
1. 아트라이트6개 중 5.7개, 편백나무6, 순백색 허브7개 중 4.5개 필드에 생성된다.
2. '백', '트'만 검색해도 채집물 모두 검색 가능. 편백과 아트부터 캐자.
3. 정기선은 스퀘어홀에 비해 비싸고 오래 걸리는 이동수단이다.

이상 알아도 쓸데없어 보이는 잡지식들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모두 플래티넘 필드 대박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