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총정리(컴사양,최적화,리뷰,컨텐츠,직업,트레일러,매드무비등...) - 스압,데이터 주의! -









1]로스트아크 컴퓨터 사양

 

로아 컴사양에 대한 질문은 앞으로도 계~속 있을거 같아 답변하기 쉽게 여기다 아예 하나 박아 놓을까 합니다.ㅎㅎ



 

http://www.ilovepcbang.com/?mod=news&act=articleView&idxno=57639  로아 2차CBT (PC방) 사양 관련기사


 

 

http://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c_qsz&wr_id=97784  로아 2차CBT 115종그래픽카드 벤치마크


http://lostark.game.onstove.com/Community/Free/Views?page=2&id=660636&keyword=&type=0&ordtype=0&communityNo=541

2018년 2월 지포스/라데온 그래픽카드 성능 순위(로아 공홈 펌)


 

 

http://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c_qsz&wr_id=97785  로아 2차CBT CPU 벤치마크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0118&site=lostark 

(인벤 기사)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려면? 올해 최대 기대작 '로스트아크' 추천 견적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권장 PC사양)




▼컴린이분들이나 귀차니즘이 심한 분들을 고려해 좀 더 직관적이고 상대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블루홀의

  최신 MMORPG '에어'의 권장 사양을 찾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 공식 홈페이지 권장 PC사양)









2]최적화: 저사양 컴에서도 렉,프레임 드랍 방어가 안정적인 편이며 상당한 수준의 최적화 역량을 꾸준히 선보임.

                  단,고사양 자원을 충분히 끌어내지 못한건 다소 아쉬운점.(다이렉트 업그레이드를 기대 하는 이유) 

                  ※사용자 환경의 편차가 극심한 중국 진출을 염두 해둬야 한다면 다렉9가 더 좋은 선택일려나;; 

 

 


 윈도우10 레드스톤3 업데이트 진행시 그간 다렉9의 문제점으로 제기 돼왔던 그래픽 메모리 4G 제한 해제.

  컴사양등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는 체감이 크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클린 설치하면 더 좋긴한데 귀찮-_-;;)

 


-최신 업데이트 받기(윈도우10사용자만 가능)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다이렉트x9 램 할당 버그 수정: http://m.coolenjoy.net/bbs/38/1308758 








3]로스트아크 2차 CBT 스트리머,유저 리뷰 / 컨텐츠


[해보신분들 이 게임 괜찮나요? 재미는 있나요? 도대체 어떤 게임인가요? 같은 질문이 많은거 같아 도움이 될까해서   찾아 봤습니다.ㅎㅎ 정식 그랜드 오픈 때는 CBT때와는 달라지겠죠?] 



아크로 게임채널(로아 파이널 CBT 리뷰)https://youtu.be/VRcLZzHVvsU

   게임 기자 출신,게임 업계 종사 경력, 디아3를 주 컨텐츠로 다루는 방송인으로 핵앤슬러쉬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다. 로아 2차 cbt 130시간 이상 플레이,디스트로이어 350LV등 로아 게임을 온전히

   풀타임을 뛰고 진정성 있게 제대로 리뷰에 임함.

 


타코게임(로아 2차 CBT 리뷰)https://youtu.be/kFyLqJ2dIrA  

   국산 양산형,과금 게임, 그 게임사에  대한 비판과 쓴소리로 유명한 사람, 한때 대형 게임사에 의한 탄압설로

   핫이슈가 되기도 했던 스트리머.



일반 유저(PGR21)의 볼만한 2차 CBT 리뷰: https://pgr21.com/pb/pb.php?id=free2&no=62114






※로아는 어떤 컨텐츠들이 있는 게임인가요?: https://youtu.be/M6Yys3u5htk (1CBT 컨텐츠 소개 영상)




<Final CBT를 앞두고 로스트아크를 총괄하는 스마일게이트 RPG '금강선(골드리버)' 디렉터 인터뷰>


*인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7963&site=lostark

*루리웹: http://bbs.ruliweb.com/news/read/106787

*디스이즈게임: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5/?n=82003&utm_source=naver&utm_medium=outlink&utm_campaign=tigadmin29&utm_content=82003&nogate


인터뷰 내용들이 너무 길다 생각되시는 분들을 위해 인터뷰 내용 통합 요약본 (인벤'옥수수귀염차'님 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4875




    <아래는 스마일게이트RPG 트라이포드 스튜디오 지원길 대표 2014년도 인터뷰 내용 中 요약,정리>


   MMORPG에는 다양한 패턴의 유저들이 존재한다. 파티 플레이를 자주 즐기는 하드코어 유저, 짧은 시간만

   즐기는 라이트 유저가 있는가 하면, 게임 내에서 최고가 되고 싶어하는 유저, 굳이 최고가 아니더라도

   게임을 재밌게 즐기고 싶어하는 유저들도 있다. 이 세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은 모든

   유저들이 이미 인지하고 있다. 다만, 각자의 상황에서 우리 게임을 계속 플레이해나갈 수 있도록 다양성을

   갖춘 시스템을 설계하려 한다.

   게임 내 모든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도 분명 있겠지만, 어느 특정 컨텐츠만 집중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도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어떤 플레이를 하는 유저든 서로 간의 교류와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미확정적이나 아이템 등급은 여섯 단계 정도를 고려하고 있다. 세트 아이템이나 전설 아이템도 물론

   고려 중이다. 귀속의 경우 적용되는 아이템과 그렇지 않은 아이템을 구분하려고 한다.

 

   유저 간에 재화가치가 어느 정도 인정이 되어야 게임을 즐기는데 동기부여가 될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래 역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분할 것이다. 부작용과 구체적인 부분은 충분한 테스트를 거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밖에 제조를 통한 아이템 수급을 중시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사냥을 통해 드랍되는 완제품과 제작을 통해

   얻는 아이템의 비중은 적절하게 혼재되겠지만, 제작 아이템의 비중이 결코 적지는 않은 편이다.


   유저들이 아이템과 관련해 어떤 부분에서 애로사항이 있었는지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


   지금 이야기했다가 나중에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전반적인 방향성에 관해서만 확정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맞다고 본다.



   우리는 초창기에 기획했던 의도가 단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 처음부터 우리 스스로 만족할 만큼 탄탄한

   설계를 갖췄고, 중간에 그것을 한 번도 바꾸지 않고 꾸준히 밀어붙여왔기 때문에 지금의 결과물이 가능하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디테일한 부분들은 언제든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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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로아의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은 "다양한 방법(모험,생활,섬 등)으로 최종 컨텐츠급의 

   아이템을 유사or동급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강자 독식, 숙제, 컨텐츠 강제성을 가급적 지양

   하고자 하는 흔적이 보이는 컨텐츠와 시스템으로 유저들이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려

   노력한 점"   끝으로 미래,중세,동양 등 거의 모든 세계관을 담아내고 있음에도 어색하지 않고 콘솔 게임이

   아닌 온라인에서 이정도 수준의 게임성, 완성도를 지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로스트아크 개발진 상황: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4464 ㅋㅋ ㅠ.ㅠ





맨위 유튜브 영상(1차 CBT 컨텐츠 소개 영상) 이외의 다양한 컨텐츠들


  트라이포트 시스템: https://youtu.be/K9GLH-RjvAU

    특성 변화 시스템: 아이템을 옵션을 바꾸는 시스템으로 같은 템을 계속 파밍하는 부담을 확연히

                             줄이고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나올때까지 실링이 허락하는한 계속 돌릴 수 있는

                             혜자 시스템이다. 

              룬 시스템:

        시네마틱 던전

              아크 던전


           배틀 아이템: http://lostark.game.onstove.com/News/GMNote/Detail/36


     콜로세움 대장전: https://youtu.be/ztjeYZsLDLA ('더 킹 오브 파이터즈'를 떠올리시면 될듯)

     콜로세움 협력전: 아직 미오픈


        슈테른 투기장: 지하 투기장이자 콜로세움 전장이다.

                             지하 투기장이라는 컨셉에 맞게 관중석에서 던지는 음식으로 체력을 회복하거나

                             날아드는  화염병을 피해야 할 수도 있다.

                             제대로 된 싸움이 벌어지지 않으면 관객이 화염병을 던져 교전을 유도하는

                             아이디어도 고려 중이다.                            


           승리의 문장: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215


  실마엘 전장[RVR]: (현재까진 미구현이나 예전 트라이포드 개발팀장 인터뷰를 통해 짐작해 볼 수는 있다.)

                             전장이라는 것이 기존까지는 대규모 길드나 일부 강한 유저들의 전유물 같은 경향이

                             있었다고 본다.                    

                             하지만 장비 수준, 레벨 등에 관계 없이 누구나 참여해서 즐기고 적절한 보상을 가져

                             갈 수 있는 컨텐츠가 됐으면 했다.


                             실마엘 전장엔 대륙 단위의 전장은 물론 개인 단위로 참여해 점령 할수 있는 작은 

                             스팟도 존재한다. 어떤 성과 같은 특정 목표를 정해 놓고 대규모 인원이 겨루는 

                             방식이 아니라, 각 전장 별로 서로 다른 목표가 있고, 그것을 달성 하면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만들고 싶다.


                             무조건 많은 수의 유저들이 모여 싸우는 것이 재미의 척도가 되지는 않는다 생각하고

                             보상에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닌, 전투 자체에서 얻는 경험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

                             모습을 그린다. 


                             '실마엘 전장'은 전 대륙을 무대로 하는 전장이다.


                  점령전: 월드맵을 기반으로 함.(현재 미구현) 


           항해 시스템: https://blog.naver.com/pkh2021/221260341603 (정리가 굉장히 훌륭하게 되있네요)

                             (섬,난파선,해적선,다양한 해양 생물체,선원,선박,필드 PK,도박,보물 인양,유령선,

                             레이드,해저(수중) 탐사,특별한 섬,해상 협동.돌발 퀘스트,떠돌이 상선등)

                             수 많은 섬들이 계속해서 추가로 구현될 예정이며 섬들마다 독자적인 스토리,연출,

                             컨텐츠를 가진다.

                             특정 자원에 특화된 섬(채집 등),개그,감동,호러,사랑,가족애,PK,

                             공룡섬('태초의 섬' 현재 미완성)등...

                             '나만의 섬'(현재 미구현)을 소유 할 수도 있다.

                             개인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대륙간 이동 정기선이 추가 되었다.(항해 컨텐츠를 구지 강제하지 않는다.)


                             선박,선원등 선박 관련 데이터,수집물을 계정 단위로 공유 할 수 있다.


                             로아는 섬, 대륙마다 각각의 문화적 차이가 확연한 특이한 특징이 있다.

                             예시로 무협풍에서 갑자기 기계문명으로 다시 동화적인 분위기로...그런식이다.

                             따라서 다양한 장르의 BGM을 들을 수 있고 캐릭터의 개성 역시 뚜렷하다.

                             

                             ''이라는 신의 한수 같은 기발한 컨텐츠로 인해 게임 속 또 다른 게임 같은

                             '인디 게임'류와' 미니 콘솔 게임'류의 컨텐츠를 개발측이 원하는 방향대로 맘껏

                             넣을 수 있는 구조적 설계는 매우 참신하고 흥미로운 장점이 아닐까 싶다.      


           엘리트 큐브

    타워 오브 페이트: '타워 오브 쉐도우'를 클리어 하면 열리는 쉐도우 타워의 강화 버전 같은 곳으로

                             직업군 숙련자들을 겨냥한 높은 난이도의 컨텐츠

           시련의 회랑: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3/BossRush 

                             이제껏 쓰러트렸던 보스들이 차례로 등장하고 각 웨이브마다 제한 시간이

                             존재해서 매우 능동적으로 보스 러쉬에 대한 전투를 펼쳐야 한다.

                             보스들은 복수로 등장하기 때문에 패턴을 동시에 대항해야하는 어려움도 있다.
                  

                     연마: http://lostark.game.onstove.com/News/Guide/Detail/1131

                     각인: 디아3의 '카나이의 함'과 비슷한 효과, 전투 뿐만 아니라 생활 전용 각인서도 있다.

           모코코 씨앗: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268 (999개 숨겨진 씨앗)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345

              섬의 마음: http://lostark.game.onstove.com/News/Guide/Detail/1134

              뷰 포인트

              비밀 지도

숨겨진 길,장소 발견: 월드 퀘스트처럼 여러 사람이 공유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형식일 수도 있고,

                             말 그대로 그것을 발견한 사람의 눈에만 보이는 지역이 될 수도 있다.


호감도, 성향 시스템: http://lostark.game.onstove.com/News/GMNote/Detail/1168


    악기 연주 시스템: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Instrument

              악보 수집: 악보가 많을수록 '비밀 장소' 진입이나 '섬의 비밀'을 클리어 하는데 도움이 됨.


                     두키: "보물 고블린"과 유사

          할라 할라(?)

           도박적 요소: https://youtu.be/CTAd40rV0Hs ('해상낙원 페이토' 등)


              카드 배틀: 로아에는 카드 게임이 존재 합니다..

                             이게 막 엄청난 깊이가 있는 것은 아니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약간의 전략성이

                             가미된 미니게임입니다.

                             <로스트아크>는 기본적으로 몬스터 종류도 많고 유사한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성 있는 몬스터 카드들이 많이 등장하고 버려지지 않도록 이것들을

                             수집으로 이어지게 유도하고 그걸로 배틀 형태의 미니 게임을 즐기도록 고안한

                             부가적인 장치인 셈이죠.

                             카드는 로스트아크 세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는데요,           

                             모험을 하며 몬스터들 잡으면 일정 확률로 떨어지는 "몬스터 카드"를 얻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선물로 받을 수도 있고, 간혹 엄청나게 어려운 방법으로

                             희귀한 카드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카드를 얻는 것만큼이나 가지고 있는 카드를 더욱 강하게 성장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로스트아크 세계에 흩어져있는 다양한 카드를 수집하고, 자신만의 덱을 구성하여

                             여러 NPC와 마을에서 카드 게임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수많은 카드승부사들이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50여종의 카드)

                             ※카드 게임에 대한 재능이나 흥미가 부족한데 보상을 위해 억지로 하려는

                                분들도 있을 수 있으나 즐기시지 않더라도 게임 진행에는 전혀 지장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유저간 대결도 추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맥주 마시기 시합: 말 그대로 마을에서 맥주 빨리 마시기 시합을 하는 미니 게임
           

 전리품 경매 시스템:

     트리시온 수련장: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3/TrainingSystem

                             유저가 마음대로 스킬을 찍어보고 적과 싸울 수도 있도록 다양한 육성 방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이정표 시스템: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3/ContentGuideSystem

           아이템 사전: 필요하거나 처음 보는 아이템을 검색하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알려 준다.

에스더의 무기,유물장비: 파판14 고대 무기와 유사성이 있는 컨텐츠

엘리트 몬스터,루페온의 인장: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130




★로스트아크 개발팀의 초심과 유저들에게 보내는 메세지 (1,2차 CBT당시)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502 


                                                       로스트아크의 슬로건이자 모토

                     





*로아 연출 엿보기[스포 주의!!]: "콘솔" 게임과의 비교는 무지+억지;;

  (PC온라인 쿼터뷰 핵엔슬러시 MMORPG 인게임 연출의 한계를 넘어 가치있는 도전이라 찬사를 받은 연출신)


 

https://youtu.be/D7cZO71uN_c (유튜브 '단풍에서 목련까지'님 영상)



■ 로스트아크 모든 메인스토리 & 시네마틱 영상 모음 (파이널 CBT): https://youtu.be/bxM1WubMrLM

    (유튜브 '단풍에서 목련까지'님 영상: 매우 긴 분량의 영상이니 패스 or 유의)


  

 

*로스트아크 ARTWORKS(컴퓨터 바탕 화면): http://lostark.game.onstove.com/Artwork  




*로아 일러/원화: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7981 (로아 캐릭,몬스터 일러/원화1)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7982 (로아 캐릭,몬스터 일러/원화2)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11887?name=nicname&keyword=%EC%95%99%EB%93%9C%EB%A0%88%EC%98%88%EC%9A%94&sterm=9987243 (로아 풍경 일러/원화1)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487 (로아 풍경 일러/원화2)

 



*로스트아크 : 로스트아크 전직업 룩 모음(로아 인벤 '부챠'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36542?p=2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7996 (로스트아크 룩1)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144 (로스트아크 룩2)




*로스트아크(캐릭터/기타) 움짤: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547 (움짤 모음1)




*로스트아크 해외 반응 모음(펌): https://youtu.be/btFeTFZWpvQ?t=2h25m14s (중국 여성 유저)


http://lostark.game.onstove.com/Community/Free/Views?page=2&id=711584&keyword=%ed%95%b4%ec%99%b8&type=1&ordtype=0&communityNo=541


http://lostark.game.onstove.com/Community/Free/Views?page=2&id=721878&keyword=%ed%95%b4%ec%99%b8&type=1&ordtype=0&communityNo=541

 









4]로스트아크 트레일러 영상 변천사 / 팬 매드 무비 [고화질로 시청 추천]


(로아 트레일러의 특징은 대부분의 분량이 실제 리얼 인게임 플레이 영상으로 만들어 졌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네요.)



 첫 공개 트레일러: https://youtu.be/lV0wWzDAwJU (당시 영상을 접한 유저들의 열광과 기대는 대단했었죠)

   G-STAR 트레일러: https://youtu.be/JDVTU4TLhhw

          

 * 1차 CBT 트레일러: https://youtu.be/kgpBXtKxaeA


 ▼ 2차 CBT 트레일러: https://youtu.be/y08pSUuJ8Tw (가장 최신작)

 


(기타 참조 영상) 2014년 '로스트 아크 제작발표회' 영상:  https://youtu.be/55m428AQMe4 

▼ 로스트아크 매드 무비 

 

https://youtu.be/li71T54VMvY  [유튜브 '황레디'(로아 인벤 "Pd호구마")님 작품]



 

https://youtu.be/Ec8BcUgH_yM [유튜브 'Fistlet'님 작품]



* 타 게임 '매드무비' 우수작 모음: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2957











5]로스트아크 [직업 선택,추천] 관련



로아 12개 직업 총정리: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0011&site=lostark 

  

* 로아 공홈 클래스 소개 및 직업별 아이덴티티http://lostark.game.onstove.com/Class



*로스트아크 파이널 클베 모든 클래스 스킬 모음 영상 (유튜브 '스틱스')

 

https://youtu.be/lvMkJY2SAs4



* 파이널 CBT에선 무슨 직업을 해야하나? 클래스 12종 간단 분석 및 평가 (아크로 게임채널)

 

https://youtu.be/XlLnPWmjY0E



* 총6개 계열 18개 이상의 직업 中  파이널 CBT까지 총12개가 공개됐습니다.

  즉,베이스가 되는 6종 캐릭터가 각각 3종류의 전직 클래스를 갖게 됩니다.

  강조할 점은 전직한 뒤에는 서로 완전히 다른 형태의 클래스가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격투 계열의 인파이터와 배틀마스터는 기본 인터페이스부터 사용하는 스킬, 전투 스타일까지

  완벽하게 달라집니다.

  각 클래스마다 시작시 프롤로그가 다릅니다. 6개의 베이스 캐릭터는 모두 다른 스토리를 따라가게 됩니다.



* <클래스(총6개 계열 가운데 현재까지 4개 계열 구현 中)>


 - 워리어(전사) 계열  : 워로드, 버서커, 디스트로이어

 - 파이터(격투가)계열: 배틀마스터, 인파이터, 기공사(=소울마스터)

 - 헌터 계열              : 데빌헌터, 블래스터, 호크아이

 - 매지션(마법사)계열: 바드, 아르카나, 서머너


※향후 추가로 등장할 두 가지 기본 클래스는 이제까지 보다 훨씬 도전적인 컨셉이 될거라 합니다. 


※클래스는 단순한 성능의 강약이 아니라 저마다 활약할 수 있는 무대가 다릅니다.

   누구는 PvP에서 강하고 또 누구는 레이드에서 유리한 식이죠.




* 로아는 'PC(무료?)온라인, 쿼터뷰시점의  핵앤슬래시를 표방, 기반으로한 대형 MMORPG' 게임입니다.


   동시에 '퓨젼 판타지' 게임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세계관을 보유하고 있죠.

   그렇다 보니 이 게임은 스토리 진행에 따라 이동하는 대륙마다 그 컨셉이 다른데요,
   평범한 중세 판타지풍의 세계에서부터 동화속 소인족의 섬, 중국 옛 무협풍의 대륙, 근 미래의 사이버펑크틱한

   지역, 반지의 제왕 느낌의 요정족의 나라 등등 온갖 곳을 다닙니다.

   '콘솔'이 아닌 '온라인' 게임으로서 미래, 중세, 동양등 거의 모든 세계관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각각 서로 다른 컨셉의 지역 배경 완성도가 어색하지 않고 하나 같이 훌륭합니다.
   물론 각 지역마다 컨셉에 맞게 나오는 몹들도 다 다른건 기본입니다. 재탕몹이 거의 없습니다.

   (PGR21 '체어샷'님 글에서 발췌,인용)

   어느 스트리머 말처럼 가끔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를 떠올리게 할때도 있습니다.^^


   아직도 기억에 남는 몇몇 CBT 유저들의 재미난 표현들을 빌려 보면 "진지 하나 무겁지 않고 다재다능

   하지만 가볍지 않은 정장 구두와 캐쥬얼화의 교집합 '스니커즈'같은 게임이다", "황금 비율의 소맥" ,

   "내가 잘 알면서도 좋아하는 여러가지 맛이 잘 어울러진 고급 퓨젼 요리같은 게임"같은 표현이 떠오릅니다.


   쉽게 말해 MMORPG에서는 필드에서 다른 유저와 돌발적으로 만날 수 있고. MORPG에서는 파티를 맺은

   유저만 만날 수 있습니다.

   RPG게임인데 방을 만들고 들어가는(HOST가 존재하는...) 인던 플레이 위주의 액션 게임(던파,마영전,디아 등)

   을 MO, 와우 같은 rpg를 MMO라 구분 짓는다치면 흔히들 쿼터뷰라는 시점 때문에 로아를 MORPG 장르로

   혼동하기 쉽상이기도 합니다.

   로스트아크는 MORPG가 아닌 MO장르의 특장점을 동시에 가진 MMO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즉, MMORPG장르는 MORPG장르와는 다르게 다수의 인원이 함께 드넓은 월드맵에서 가상의 캐릭터

   실제 그 공간들을 달리고 모험하며 가상의 세계를 탐구하고 찬찬히 스토리를 즐기면서 하는 게임 장르인

   것입니다.

  

   대표적인 쿼터뷰 시점 게임으론 LOL, 도타, 카오스 온라인, 스타크레프트, 워크레프트, 메이플스토리2, 리니지,

   디아블로, 히오스, 패스 오브 액자일, 울티마 온라인(온라인 MMORPG 게임의 시초격인 게임), 바람의 나라,

   라그나로크, 드레곤에이지, 미르의 전설, 심시티, 어둠의 전설, 이터널 시티, 발더스 게이트, 타이탄 퀘스트,

   그림 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AOS, 핵앤슬래시 게임들은 해당 장르에 최적화된 쿼터뷰를 대부분 채택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디아,롤 등의 직관성, 탁월한 공간감, 심플함, 한정된 공간내에서의 효율성, 라이트함, 편의성, 접근성,

   그 무엇보다 전투가 재미있는 RPG를 만들기 위해 선택한 것이 쿼터뷰라는 시점입니다.


   요즘 MMORPG에서 흔하게 쓰이는 백뷰는 쿼터뷰에 비해 캐릭터의 뒷통수를 주로 본다거나 후방의 적을

   포착하기 힘들고 파티원이 뭐하는지 인지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플레이 패턴이 전방에 적을 최대한 모아

   놓고 스킬로 쓸어버리는 플레이를 하게 되고 결국 카메라 조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보니 전투 본연의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반면 쿼터뷰는 시야가 넓고 적과 아군이 어디 있는지 명확히 인지할 수 있으며 PvP를 할 때 옆에서 구경하기도

   좋습니다.

   어지러움이 적고 눈이 편안한 측면도 있습니다. 즉 전투의 가독성이 뛰어난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이죠.


   로아는 이와 같은 쿼터뷰 게임의 특장점을 끄집어 냄과 동시에 "MMORPG"의 모험, 세계관, 다양한 컨텐츠,

   유저간 커뮤니케이션, 자유도, 스케일 등도 최대한 구현해 내어야 합니다.

   정말 쉽지 않은 까다롭고 방대한 작업이며 로아만이 할수 있는 독특하고 의미 있는 시도라 할것입니다.


   로스트아크는 겉 껍대기만 얼핏 보기에는 '디아블로3'인데 그 내부 구성의 실상은 'WOW'같은 류이고,

   전투는 '던파'같습니다. 심지어 레이드 할때는 '몬스터 헌터' 느낌도 납니다.

   거기에 더해 PVP(섬멸전)시에는 'LOL' 한타하는 기분도 들곤 합니다.(PGR21 '체어샷'님 글에서 발췌)

   인터페이스 또한 '롤'과 흡사 합니다. (우클릭 이동 가능,쿼터뷰 + Q ,W , E, R, A, S, D, F 스킬 슬롯)


   쿼터뷰의 입체화, 블록버스터화, 시원한 사냥과 대규모 컨텐츠의 융합 향한 로아의 실험 그리고 도전... 


   

   '핵앤슬래시'는 액션 장르적 특성을 동시에 가진 게임인 만큼 기존 MMORPG의 전통적 직업 개념인 탱커,

   힐러(사제),딜러와 같이 파티플이 시스템적으로 강요 되거나 역할별 특수 기술들이 특정 직업군에 집중돼 있는

   식의 획일적직업 구분 방식은 가급적 지양 또는 약한편 이며 구지 원하신다면 탱커(워로드),힐러(바드)

   정도를 생각해 보실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탱커가 단순히 방어력이 높아 다른 클래스에 비해 무작정 오래 버티는 것보다는 특정 매커니즘에

   의해 실드나 방어액션을 가지게 되고 이것을 활용하여 액션적인 방어를 해내는 것도 탱을 담당하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으니 기본적인 방어력은 높겠지만 DPS 기반의 게임만큼의 큰 차이를 주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힐 역시도 누르면 차오르는 방식이 아닌 조금 더 숙련이 필요한 힐 방식을 채택합니다.

   이와 같이 특정 클래스마다 우월한 능력치는 존재하겠지만 액션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는 RPG라는 측면에서

   해석한 게임입니다.


   더불어 쿼터뷰+핵앤슬래시 형식의 게임인 만큼 기존 MMORPG와는 다르게 디아블로와 동일하고 익숙한

   WSAD 방식이 아닌 마우스 이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상 대다수 캐릭터들이 다재다능 한 '하이브리드,딜러'적 성향을 가지며 '논타켓팅'형 게임이다

   보니 파일럿의 성향과 실력에 따라 캐릭터의 기능과 역할의 폭이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닥딜,스킬난사형 게임은 가급적 지양하고 액션을 깔끔하게 정리해 전투의 생동감 자연스러운 액션

   구현하는 쪽의 방향성을 가진 게임입니다.

   로아는 논타겟팅 게임이면서 스킬 운영,움직임과 조작감은 'LOL'과 흡사한 경향도 보이는 게임 입니다.

   '방어력','서포터(버프)' 능력치가 높은 캐릭터 들은 현재에도 있지만 향후에도 계속 추가될거라 예상합니다.



   다시 한번 간략히 정리해 보자면 로스트아크는 화면을 바라보는 뷰 방식은 '쿼터뷰'이고 게임내에서의

   전투 방식(장르가 아님)은 '핵앤슬래시'인 <<MMORPG 장르>>의 게임인 것입니다.




※로아 그래픽: '검은사막'은 [기술]의 대단함을 말하게 된다면, 로스트아크는 [미술]이 놀랍다 느끼는 쪽입니다.

   (PGR21 '체어샷'님 글에서 발췌)



* (PVP,PVE)직업 순위나 특성은 CBT를 거치며 계속 변하고 있고 밸런스 교정,피드백을 받는 과정이라

   오피셜 정보, 객관적 데이터가 희박한 상황이므로 가쉽성의 매우 주관적 개인 피셜이 주를 이룰 수 밖에 없음에

   유의 하시면서 로아 공홈,인벤등에서 "직업"등으로 검색해 보시면 유저들의 다양한 견해와 미공개 직업들에 대한

   희망,상상력이 가미된 미확정 썰들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예)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690



      [영상] 3차 PVP 전체적인 클래스 밸런스에 대하여 (인벤 '개소'님 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2437 ('Seolha'님 글 로아 18개 전체 직업 정리)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164?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로아 캐릭터 각성기 및 움짤 모음)

      

  

   (▲각종 썰들을 꾸준히 양산하는 18개 직업 초창기 실루엣,일부는 구현,일부는 컨셉 수정, 변화하고 있는듯 하다.)



* 로아 직업별 PVP 관련 영상은 '유튜브', 인벤 '동영상 게시판'에서 얼마든지 찾아 보실 수 있으니 원하는 직업의

   PVP를 간접 체험해 보시길...

   (로아 PVP는 하는건 물론 뛰어난 관전모드 시스템과 AOS겜을 연상시키는 특유의 보는 재미도 훌륭합니다.^^)


   <추천 pvp영상 예시>

         디스트로이어: https://youtu.be/BrLjP_V9_MI

                              https://youtu.be/8czdz4LsjnE

            배틀마스터: https://youtu.be/WJSxCm6M90k

                   버서커: https://youtu.be/sJmLXsEPEyc                                              

              블래스터: https://youtu.be/833zAqzYkAA

                               https://youtu.be/HH-zINx1FWo

                아르카나: https://youtu.be/smcrcoYhnrI

                   기공사: https://youtu.be/jy46zR4T_hI

               데빌헌터: https://youtu.be/22C5iojQIQM

               호크아이: https://youtu.be/_WUnTZaAaug

                인파이터: https://youtu.be/y7Fs9OrTFc4


※로아는 경직과 콤보가 존재하는 액션 게임인 동시에 스킬과 장비를 활용하는 RPG이기도 하다. PvP는 이 두 가지

   부분이 적절히 융합되어 있다.

   경직되는 것이 짜증난다고 아예 없애면 액션 게임으로 기능할 수가 없고 반대로 너무 과하면 그냥 스펙 대결이

   되어 버린다.


※ 상당수 내용들이 개발자 인터뷰등을 바탕으로(참조,인용)해 가며 작성된 글들입니다.















6]로스트아크 BGM 몇가지...


 

https://youtu.be/vRc0U91xE9M  (두가지 버젼 中 하나)


 
https://youtu.be/n90nWNLekQA (로아의 다소 파격적인 DJ풍 클럽 음악의 비트, SWAG~~ 파뤼투나잇~)

*정지된 화면으로 계속 나오다가 59초경 부터 숨겨진 '움직이는 영상'이 잠시 등장 합니다..


 

https://youtu.be/euRzCrzKkA0 

(깊은 사연이 숨겨져 있을 것만 같은 피아노의 선율, 잔잔함 속에 느껴지는 애잔함 'Tears on the Glacier Island')


※환경 오염이 발생해 슈샤이어 지역 빙하가 녹고 북극곰과 펭귄이 죽어가니까 사람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줄 겸 

   NPC가 음악을 들려주는 시나리오를 볼 수 있을 겁니다.


 

https://youtu.be/YqXirPNQMGg (따뜻한 봄 햇살이 생각나는 'Valse de fleurs' 꽃의 왈츠)


 

https://youtu.be/vATpr4sdLew 

(2017년 공홈 메인화면 '크리스마스' 당시 이벤트성 BGM, 유튜브 '겜창개소'님 영상)


 

https://youtu.be/qElYWYqOGwo (유튜브 '종균머식'님 영상)


 

https://youtu.be/UtlPfRzoaRA (유튜브 '종균머식'님 영상)

 

 

https://youtu.be/xZqkusQAwj4

1차 CBT 로그인 테마 (유튜브 'Vagnus'님 영상):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BGM. 로아 특유의 분위기...)


 

https://youtu.be/u2xZ6O76KCQ

(남겨진 바람의 절벽-아만 각성씬 테마곡(곡명:테마 오브 플레체), 2:54~4:35 구간, 유튜브 "도타치"님 영상)


 

https://youtu.be/-hMyJtX28uE ('크라테르의 심장' 던전 락버전 BGM, 8:45~10:05,32:32~35:30구간) 


 

▼그외 추천 BGM



* 취향 저격, 듣기 좋은 로스트아크 속 BGM 모음:  https://youtu.be/IJ9R87XYzPg


* 더뮤지션 Sailing The Dream(로스트아크 OST)[격렬하게] 올퍼펙트 영상: https://youtu.be/66NRNercO6Y









                       

로아는 스마일게이트 RPG에서 자체 제작,운영하는 첫 작품입니다.(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운영 협력)

    

PS.스마게는 권 회장이 스마일게이트 그룹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주주,

투자자로 부터 자유로운 편입니다.(반면, RPG를 운영하고 있는 타 게임사,퍼블리셔와 그들 고객,투자자들의 '견제의

대상'으로서 '쉴드 부대','여론 몰이',"언플"들이 적을수 밖에 없는 구조는 공격에 취약한 단점으로 작용할 때도

있을 수 있을 겁니다.;;)

               




                




Lv74
미스터사탄
70%
 
경험치
227,715
베니
291
이니
133,491
  • 명성치2465
  • 제니325
  • 9
  • 5
  • 5
  • 2
  • 5
  • 4
  • 5
  • 1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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