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먼저 해드리자면

수치상으로는 신속에따라 정말 미세한 버프이지만 

전직업이 패치받음으로 인해 바드 버프에대한 마나의존도가 낮아졌으니 어떻게보면 너프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긴글 읽기에 귀찮으신분들을 위해 맨아래 영상도 준비되어있어요!

안녕하세요!

루페온에서 레이드와 생활위주로 열심히 게임하고있는 똥컨바드 퐁듀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패치노트를 읽고 과연 저게 너프일까 단순조정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제가 직접 계산해봤어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우선 제 스펙은 아이템 레벨 490에 특화위주이며 신속은 461이에요

신속으로 인한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는 9.8%네요!

 

천상의연주는 10초동안 지속이며 30초의 쿨타임을 가지는데요트라이포드와 신속스탯으로 인해 현재 쿨타임은 약 22.5가 되겠네요!

 

10초동안은 버프받은 마나가, 12.5초동안은 버프를 받지않은 마나가 들어오겠죠?!

 

본격적으로 계산해보자면

패치전에는 기본적으로 101, 버프받으면 181.8의 마나가 찼었고,

패치후에는 기본적으로 126, 버프받으면 176.4의 마나가 차네요!

 

여기까지보면 기본상태에서는 버프지만 10초동안은 약간의 너프를 받았기 때문에 저도 너무 궁금했기 때문에 계속 계산해봅니다!

 

패치전을 계산해보면 101 * 12.5 + 181.8 * 10 이네요즉 22.5초동안 3080.5가 회복되어 1분을 기준으로는 8214.6 이 회복되었네요.

 

패치후를 계산해보면 126 * 12.5 + 176.4 * 10 이고 22.5초동안 3339가 회복되어 1분을 기준으로는 8904가 회복되네요!

 

패치 후가 확실히 많죠??

퍼센트로 계산해보자면 8904 / 8214.6 을하면 약 1.083 즉 8퍼센트 버프라고 볼수있겠네요!


물론 저보다 신속이 높아 스킬 쿨타임이 짧다면 당연히 큰차이가나겠죠?

반대로 신속이 정말 낮아 일정수치 이하로 떨어지면 오히려 너프라고 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바드님들은 신속스탯을 올렸으리라 생각이드네요!

 

어떻게보면 단순조정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바드의 중요한 스킬인 천상의 연주에대한 마나의존도는 많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으니 너프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바드를 키우시는분들이 많이 속상에 하시는 부분이 뭔지 저도 잘알고있어요

그래도 아직 많은 이유로 바드는 중요한 존재이니 바드끼리 뭉쳐서 조금만 더 힘내보자구요!!


혹시나 계산이 틀렸거나 지적할 부분있으시면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아래에 영상첨부해요! 내용은 본글과 거의 똑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