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부터 시작하여 저번주 523을 찍고 요즘 좀 쉬고있는 디트입니다.
전전 워로드 패치와 이번 디트패치, 그리고 인파 아바타 출시등으로 위 세가지 직업군을 키우는걸 고민하시는 분들께 몇가지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을 쓰게됬습니다.
현재 무력화 직업군을 키우고 계신분들 이라면 제가 적는 글에서 틀린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1. 무력화시 보통 정형화된 베스트 무력화 스킬 순서가 있다.
로스트아크를 오래 플레이하신 분들이라면 본인이 직접 무력화 직업군을 해보시지 않았더라도, 무력화 직업군들이 특정 무력화를 순간적으로 우겨넣어야 하는상황에 (헬가이아 차징, 중나 차징등) 항상 비슷한 스킬을 우선적으로 쓰는걸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이 게임 구조가, 무력화 수치적용되는 방식이 다단히트로 때릴수록 많이 들어가기때문에 그렇습니다. 잘 모르시는분들은 무력화 단계가 최상이라고 표기되어있는 스킬이 무조건 무력화 수치를 많이 깐다고 생각 하실 수 있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단적인 예로 디스트로이어의 풀스윙( 차지 후, 빠르게 빙글빔글 돌면서 망치로 때리는 스킬)은 무력화 상 레벨의 스킬이지만, 디스트로이어가 가진 스킬 중 넘사벽급의 무력화 성능을 자랑합니다. 어떤 최상급스킬도 무력화 상의 풀스윙에 비빌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스킬 설명만 대충 읽고 뭣도 모르고 무력화 레벨 놉은거 때려박는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꼭 사전에 본인이 실험을 하시건, 영상을 통해 배우시건 하셔서 보편적인 무력화 콤보는 숙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무력화 직업이 백어택포지션을 잡는건 몇몇레이드몹에선 딜러가 백어택 잡는것보다 중요하다.
가끔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딜러가 편하게 딜 할 수있도록 무력화 근딜들이 어그로 먹고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엉덩이를 노출시켜줘야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레이드에서는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크로마니움 헬가 용크 중나 혹헬 광폭화타이탈등의 무력화가 중요한 레이드에서는 사정이 달라집니다.
제 경험상 저런류 레이드에서는 무력화 직업군은 무조건 백어택을 노리는게 정답입니다. 백어택을 넣냐 못넣느냐의 무력화 수치차이는 생각보다 어마어마 합니다. 만약 저런류 레이드에서 어그로관리를 못한다 어쩐다는 말을 딜러들이 할거라면, 차징시간에 무력화스킬을 같이 박아줘야합니다. 그래도 무력화 특화직업 입장에선 불안한게 사실이구요.
어그로 관리를 해서 딜러들한테 엉덩이 보여주는걸 연습하는건, 본인이 해당 레이드의 무력화 타이밍과 스킬 타이밍을 조절하는거에 완전히 익숙해진 후에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무력화는 혼자하는것이 아닌, 4명이 같이 하는것이다.
무력화 특화 직업들이 보통 중상~최상 스킬을 남들보다 더 가지고있는건 사실이지만 다른 직업들도 무력화 스킬이 필요한 순간에 스킬을 못넣어준다면 그 만큼 파티가 터질 확률도 늘어납니다. 하다못해 바드들도 그 타이밍에 사홀 왠만하면 써주는게 좋습니다.

무력화 3직업군. 무력화가 필요한 순간에 제대로 터뜨려도 그렇게 칭찬은 받지 못하지만 실패시 정치대상 1순위가 되는 직업입니다.그래서 압박감도 있지만, 또 그 만큼 내가 넣은 마지막 타 한방에 무력화가 됬을때의 짜릿함도 있습니다.
묵직한 타격감을 원하신다면 무력화 3직업군.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