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슴체로 진행하겠슴니다


제작 목적

시작하기 앞서 본인의 바드에 대한 생각이 깔려있음을 미리 알림

바드는 로아에서 유일한 서포터 특화 직업임

그래서 바드의 스킬 하나하나는 파티 4명에게 여전히 매우 중요함

그런데 바드의 스킬 대부분은 몹을 맞추거나 아군을 맞춰야만 효과를 보는게 많음(음진 불협 음뭉 천상)

최근패치(핵심버프 범위 24m)로 부담이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포지셔닝은 바드의 핵심임

허나 바드는 모든 스킬의 선딜이 존재하는 캐릭터

좋은 포지션을 잡는것과 선딜의 존재는 서로 상극의 관계

그러므로 가뜩이나 바드 너프로 여러 스킬트리가 연구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 스킬 저 스킬 좋다고 다 우겨넣으면 버벅거리다 스킬쿨 관리가 힘들어짐

그래서 스킬연구를 하는 동안 선딜 프레임표가 있으면 좋겠다고 항상 생각했음








실험에 사용한 바드의 스펙

재감은 19.7 + 요호반지 3.3로 총 23% 임













약 0.99초

※ 연사 트포 관계X, 선딜 동일함








약 1.13초







약 1.25초



  


약 0.69초






약 0.90초





  



약 1.10초








약 1.14초






약 1.63초






약 1.05초




약 1.11초





정리

쿨감 23% 기준

사운드쇼크[연마] 0.99초 / 쿨 3.927초 / 25.2%

불협화음 1.13초 / 쿨 6.16초 / 18%

율동의 하프 0.90초 / 쿨 18.48초 / 4.8%

컨빅션 코어 0.69초 / 쿨 15.4초 / 4.4%

윈드 오브 뮤직[쿨감트포 X] 1.25초 / 쿨 13.86초 / 9.01%

폭풍의 서곡 1.10초 / 쿨 10.78초 / 10.2%

천상의 연주 1.14초 / 쿨 20.02초 / 5.69%

수호의 연주 1.11초 / 쿨 11.55초 / 9.61%

음표 뭉치 1.05초 / 쿨 9.24초 / 11.3%

음파 진동[연마] 1.63초 / 쿨 15.7초 / 10.3%

(추가) 스티그마 1.61초 / 쿨 12.32초 / 13%





뒤에 붙인 퍼센테이지는 단순히 선딜을 쿨타임으로 나눈 값임

대충 가동률이라고 보면 됨

저 숫자가 높을수록 바드의 운신의 폭이 좁아진다고 보면 됨

보다시피 사숔의 가동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게 보일거임



--------------------------------------------------------------------------------------



낙인 핵심 스킬이었던 불협화음이 봉인된 후로

많은 바드들이 차선으로 사운드 쇼크를 채용하고 있는데

사운드 쇼크는 불협화음보다 기본 쿨이 2초나 더 짧은 스킬

하지만 선딜은 대동소이한 수준

그말인즉슨 예전과 같은 수준의 낙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드는 더 많은 시간의 선딜(=자체스턴)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

거기다 수호의 연주가 리워크 되면서 쿨마다 돌려줘야되는 스킬로 변해서(211 트포 기준)

이 또한 바드의 시간을 갉아먹게 됨. 물론 효과는 예전보다 훨씬 더 좋아졌다고 생각함(개인적인 의견)

게다가 흑야 기준으로 바드는 안쓰던 공깎 불협, 음뭉, 심지어 광시곡까지 채용하고 있는 상황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간단하게 이거임

지금의 바드는 예전보다 해야할게 더 많아졌다



물론 레이드의 상황이란건 굉~~~~~~~~~~~~~장히 유동적임

아군과 몹의 거리에 따라 지금 당장은 바드가 일을 안해도 되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스킬쿨이 엄청나게 버벅이는 상황은 생각보다는 잘 안나올지도 모름



난 그저 이 자료들이 일종의 가이드라인이 되면 어떨까 싶을 뿐임

최근 흑야의 요호를 하며 거의 매판마다 스킬트리를 바꿔가며 실험해보고 있는데

특정 스킬트리로는 운용하는게 굉장히 빡빡함을 느낌

그래서 이런식으로 스킬들을 수치화하면 나 자신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했음

결론은 딱히 없음 이것들은 단순 데이터일 뿐임 본문은 나 자신의 의견일뿐

끝으로 음진 후딜 줄여주는 팁 하나 보여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