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호크인지 아닌진 모르겠지만 호크로 분탕치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데 오해하지 마시라고 글을 쓰게됨

이걸로 인해서 호크 약코하네 호크 왜 분탕치냐 등 이런 말은 안들었으면 함


호크하는 입장에서 호크에 대해 좀 평하자면 딜뻥이 87%가 되는데도 그걸 잘 활용해야 1인분을 하는 보상이 적은 직업임

허수딜 봐서 다들 알거같은데 87%딜뻥하고 스킬 미스 안나야지 타직업딜만큼 나옴

만약에 87퍼 딜뻥하고 스킬하나 빗나가거나 못쓰면? 딜 오지게 안나옴. 즉 호크는 파일럿차이, 운빨요소가 매우 큼

파일럿이 아무리 뛰어나도 1인분, 똥손or평손은 다른 조무사직업정도 나오거나 그보다도 안나옴

또한 같은 레이드라도 보스 패턴의 더러움에따라 딜량이 30%까지 위아래로 왔다갔다거린다고 보면됨


Q1호크는 딜뻥(87%)이 전직업 최고수준인데 왜 딜량은 최고가 아닌가?

일단 딜뻥스킬들이 빵딜임. 호크의 연막, 급베는 아르카나의 이보크랑 다르게 딜을 좀 넣어주는 스킬이아님

그래서 일단 6개 마스터하는 스킬중에 2개는 딜뻥용으로 버림

나머지 4개 딜 스킬은 시전시간이 매우길어서 딜뻥타임에 한번에 못넣음

이게 호크 성능이 생각보다 낮은 이유

딜링스킬 시전시간이 블스3.3초 차지3.3초 스나 1.8초 샤프 1.2초정도인데 다 평타한대 맞으면 끊김

타직업(ex;배마, 알카)에 비해서 시전시간이 많이 긴 편임

블스,차지는 데헌의 샷건같은 주력기도아닌데 시전시간만 오지게김

딜이라도높으면 몰라, 이 4개스킬 쓰는데도 시간많이잡아먹어서

다른 딜스킬 넣는것보다 딜뻥류스킬 2개 가져가서 이 스킬들 딜뻥시키는게 더 좋을정도임

결론내자면 딜뻥이 87%가 가능한데도 그 6초 안에 넣을수 있는 스킬이 단 2개밖에 안됨

이것도 보스가 움직이거나 하면 스킬 쿨만 썩혀두고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음

덧붙여서 마나특성찍어도 딜뻥스킬들은 마나를 오지게 먹어서 호크는 신속을안찍어도 최마증 껴야 마나가 부족하지않음

허수아비딜 비교할때 호크가 왜 최마증을 꼈는지 호크 좀해본사람만 알거임
. 안끼면? 전봇대보스한테 딜안나옴


Q2그런데 호크는 허수아비 성능에 비해 왜 레이드에선 타직업에 비해서 클탐이 나쁘지않은가?

그건 호크의 딜싸이클이 순간순간 폭딜을 넣고 빠지는 것이기 때문

지속딜을 하는 다른직업(데헌,블래 등)이랑 다르게

딜 넣을수 있는 시간에 짧게 두스킬만 때리고 빠지는게 호크의 딜싸이클이라 그럼

호크는 딜싸이클 주기가 13초여서 타직업에 비해 레이드에서 원하는 타이밍에 딜넣기가 쉬움(잘하고, 운좋은 호크기준)

즉 다른직업들은 24~30초마다 버프 몰아서 화악 떙겨때리는데 호크는 13초마다 때리기때문에 때릴 기회가 더 많이보임

쉬운 예를 들자면.. 내가 켈린더섬을 가는데 시간을 3분마다 체크해서 가는거랑, 시간을 10분마다 체크해서 가는거랑 뭐가 더 놓칠 확률이 없냐.. 따지는 거랑 비슷하다고 보면 됨

물론 못하는 호크들은 13초마다 스킬 2개씩 남기지 못하고 딜뻥없이 스킬을 난사해서 딜뻥주기 13초가 왔는데 딜스킬이 남아있지 않거나, 딜뻥각만보다가 스킬들이 다 남아도는 경우가 많음

이래서 위에서 말했듯이 호크는 기형적이고 짧은 딜싸이클로 인해 파일럿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크다는거임

13초마다 때려야하기 때문에 기회는 많이 볼수 있지만 시전시간도 긴데 자주때려야해서 더 어렵다고 볼 수도 있음

하지만 자신이 손만된다면 좀 날뛰지만 딜각이 짧게, 자주보이는 레이드에서 준수하게 때릴수 있음

대신 전봇대 치는 레이드에선 호크는 마나부족으로 딜로스가 심해짐


Q3호크는 안정적인 원거리 딜러인가?

답을 먼저 말하자면 개소리임. 실제 레이드상에서 호크의 딜량이 준수하게 나오는걸 본 사람들이

"흠.. 호크는 원딜이라 라면딜해도 딜 잘나오네~ 좋네"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아님

호크는 근중거리딜러이고, 딜량이 운빨이나 파일럿에 따라 편차가 크지만, 잘만 한다면 안정적으로 딜링이 가능한 딜러

그 이유는 위 두번째 질문에서 설명을 이미함



다시한번 말하지만 요즘 호크랍시고 1렙 아이디 만들어서 타게시판이나 호크게시판에 분탕치는 분들이 많은데

그냥 무시하시길 바람. 호크는 최근 패치이후로 손만되면 1인분이고 손안되면 딜좀 안나오는 직업이긴 한데.. 그것보다

정말로 호크들이 원하는건 좆같은 딜싸이클을 돌리는 만큼의 a little 하이리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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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뻥스킬들의 짧은 스킬쿨로인해 겪는 고질적인 마나부족문제, 그로 인한 특화스텟의 강제성문제(신속을 쓰면 마나부족이 더 생김), 스킬 선후딜로 인한 딜뻥스킬 활용성 저하(연막의 긴 모션딜레이시간,딜링스킬들의 긴선후딜 및 시전시간), 특화스텟의 낮은효율성, 낮은딜대신 플레이의 쾌적함과 딜의 안정성을 부여하기 위한 연막의 이끼늪화(6초지속->4초지속,2초묻어남), 못쓰는 스킬들의 딜계수 상향으로 딜뻥스킬1개만 들고가도 괜찮게 딜이 나오게 수정

이런것들을 원하고있음 절대 타직업마냥 무조건 딜올려달라고 눕고 그러는게 아님 애초에 패치되고 누운적도없음

단, 개발자가 호크에 관심이 없는지 대충 딜뻥 다 들어가야 타직업이랑 딜 비슷하게나오게 패치하고 손놓으니깐 그게 불만인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