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직업 별 장단점 정리 TIP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카제로스 서버에서 10개의 만렙을 키우고 있습니다.
(워,디,버,바,서,데,홐,블,인,기)

처음에 다양하게 만렙을 키운 이유는 여러 클래스를 해보고 싶은 욕심도 있었으며
자연스럽게 생활 컨텐츠 역시도 여러 방면으로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서
현재 하루에 30장의 실리안 지령서를 녹여야 하는 말도 안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꼬박꼬박 30장의 지령서를 녹이는 노휴먼 짓은 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서 그 몇개월간 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들과 장단점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혹시나 어떤 생활이 어떤 점에서 좋은가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계신다면
그 부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 /05/ 20]

 직접 사용 해 본 각인서의 효과와 고유 스킬과 마스터리를 찍었을시 달라지는 부분
그리고 현 시점 배틀 아이템의 시세 변동을 통한 부분을 반영하여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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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나운의 영지 ]

<채집>


1.만들 수 있는 배틀 아이템과 요리

회복약, 고급회복약, 정령의 가호, 인내 물약류 , 별구름 카프레제 ( 체력증가 )

(1리셋 기준 판당 평균 120~150골)


2.장점

버섯만 캘 경우 어떤 생활들 보다 가장 빠르게 돌 수 있다.
채집의 특성상 버섯만 캐면 되므로 빠른 경우 5분컷도 가능하다.
이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안정적인 골드 수급이 가능하며
회복 배틀 아이템의 경우 어느 경우에서도 필수이기에 
본인의 골드 지출 또한 막아주는 가장 효율성이 큰 생활이라 할 수 있다.


3.단점

생활 장비를 통해서 연마를 하거나 제작하는 것에 대해 큰 제한이 생긴다.
'찬란한'의 경우 플로리스트라는 스킬을 통해 '활기찬' 채집물을 캐야지만
'찬란한'을 수급 할 수 있지만 플로리스트의 재사용이 길며 그로 인해서
지령서 한장에 적게는 0개 많게는 3~5개 정도의 찬란한을 수급 할 수 있다.

보통 초반에 생활 장비를 통해서 템레벨을 뻥튀기 하고 싶은 경우엔 비추천이다.

2리셋 파티를 구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이유는 간단. 채집하는 사람이 절반 이상.


4.채집 전용 각인서

채집 전용 각인서의 경우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벌레전문가 (미사용)
( 채집 이후 n% 확률로 애벌레를 발견한다. )

- 흔님 님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되었습니다. -

호감도 아이템이 아니라고 합니다.

확률적으로 애벌레가 등장하는데 생활 재료를 뱉어내는 애벌레가 뜹니다. (?)
이 부분은 벌레전문가 각인을 사용해보고 자세히 설명 수정하겠습니다.

시세 : 개당 10골 내외 [20개 필요]

2. 네잎클로버 (미사용)
( 식물 채집 시 n% 확률로 한번 더 채집물을 획득한다. )

- 흔님 님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되었습니다. -

위의 설명과 같이 n% 확률로 꽃+버섯 채집물을 더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확률은 굉장히 적으나 한번 더 채집물을 획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세 : 모코코 마을에서 캐슈 씨앗을 통해 교환해야 하는 각인서입니다. 1개 필요.

3. 눈속임채집 (미사용)
( 채집 시 n% 확률로 채집 횟수가 줄어들지 않는다. )

제일 많이 사용하고 계신 채집 각인서 입니다. 레벨 1짜리 각인서를 사용 할 시 8% 확률로 채집 횟수가
줄어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가 해석하는 바로는 버섯을 캤을때 마스터리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기준에서
3~5개의 버섯이 랜덤으로 드랍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정 해주는 각인서인 것 같습니다.

시세 : 350~400골 정도로 유지되있으며 채집 각인서 중 가장 비쌉니다. 20개 필요.


'채집'의 경우 사실 각인서의 유무가 필요가 없는 생활 직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n% 확률을 기대하고 배우는 것이 결코 좋으면 좋았지 나쁠 일은 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으나
마스터리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5. 고유 스킬 & 마스터리 효과 효율 

액티브 스킬 [플로리스트]


플로리스트는 재사용 대기시간 3분의 스킬로 사용시 풍성한 꽃으로 개화 시킵니다.
이를 통해 '평범한 XXX' 또는 '활기찬 XXX'로 랭크별로 나타나게 되며 찬란한을 수급하는 방식입니다.

'평범한'의 경우 찬란한이 드랍되지 않으며 기존의 꽃과 같이 동일하게 재료가 드랍됩니다.
'활기찬'의 경우 찬란한이 드랍되며 적은 확률로 지도류도 드랍됩니다. 
이 중 황금 지도 가 드랍 된 적이 있었습니다. 


패시브 스킬 [생존 전문가]


독 버섯을 채집해도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 효과를 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회복버섯','활력버섯','요정버섯'의 경우 독 버섯이 아니므로

이 스킬은 찍지 않아도 무방한 스킬입니다. 

패시브 스킬 [골든핑거]


활력의 정수를 찍었을 시 5중첩이 됐을 때 채집 속도를 60% 증폭 시켜줍니다. 
35초 정도 유지 되며 다시 5중첩을 쌓았을 때 시간이 처음부터 유지됩니다.
꽃 기준 골든핑거로 1.3 초 정도 소요되며 버섯은 2.7 초 정도 걸립니다.

체감 상 굉장히 빨라지므로 꼭 찍어야 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세 TIP-
'플로리스트'의 활용은 일단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꽃을 1번 캔 후 그 다음에 플로리스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만약 '평범한'이 떴을 경우 2번을 더 캘 수 있으며 한 꽃에서 총 3번을 채집 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리 스킬 [ 허브 전문가 ]


꽃을 채집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합니다.
이 마스터리의 경우 말 그대로 꽃만 해당 되는 것이기때문에 채집 하시는 분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스터리 20레벨 기준 최대 50%의 확률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마스터리 스킬 [ 열매 전문가 ]


버섯 채집 시 위와 동일하게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합니다.
저는 채집에서 이 마스터리를 제외하면 사용 해본 적이 없습니다.

마스터리 20레벨 기준 최대 30%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마스터리를 통해서 버섯 하나 기준 9개까지 드랍 된 적이 있습니다.

마스터리 스킬 [ 부산물 획득 증가 ]


이 마스터리는 모든 생활 마스터리로 존재합니다. 말 그대로 n% 확률로 선물용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이 마스터리 역시 거의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채광>


1.만들 수 있는 배틀 아이템과 요리 

화염병, 수류탄류 , 부식폭탄 , 숙련 물약류 , 돌맹이로는 요리를 만들 수 없습니다.

(1리셋 기준 판당 평균 50~100골)

2019.05.20일 기준으로 배틀 아이템의 시세가 변동되었습니다.
화염병 = 정가
( 1리셋 기준 판당 평균 100~150골 )


2.장점

'원석'을 캘 경우 찬란한이 드랍 되는 구조이며 로나운의 영지 내에서
이루어 지는 3종류의 생활 중 생활 장비의 연마를 가장 쉽게 할 수 있다.

그나마 가장 주된 수입원이 되는 '화염병'의 경우 5랭크인 은광석에서 드랍이 되기때문에
6랭을 찍지 않더라도 어떻게든 수입을 이뤄 낼 수 있다. (6랭 금광석에서도 드랍이 된다.)

대체적으로 생활 레벨업 속도도 준수하며 철광석으로 만들 수 있는 배틀 아이템은
없기때문에 은과 금만 캘 경우 평균적으로 10분 이내로 가능하다.

현재 벌목보다 하고 있는 사람이 적으므로 랏벌목에서 랏채광으로 넘어간 분위기다.
이는 즉 파티를 구하기 굉장히 쉽다. (단점이자 장점)

3.단점

화염병을 만들 수 있는 화염 광석이 드럽게 안나온다. 심지어 운이 나쁠 경우에
솔로로 1리셋 기준 한판에 화염병 1개를 만드는 거지같은 경우가 나오게 된다.

생활을 통해서 골드를 수급하기 어렵다. 는 느낌을 정말 쉽게 지울 수가 없다.

추가적으로 화염병의 가격이 급격하게 떡락했기때문에 어떻게 보면 
로나운 안에서 가장 안좋은 생활 직업이 아닌가 감히 말해본다.


4.채광 전용 각인서

[1] 열혈광부 (사용)

달빛 채광사 스킬 사용 시, 동시에 소모되는 도구의 개수가 1개 감소.

이 스킬의 경우 달빛 채광사 스킬을 찍었을 시에만 해당되는 각인서입니다.

달빛 채광사의 스킬은 '아주 극히 아주 아주 아주 극히 드문 확률로 어빌리티 스톤'을 획득합니다.
대신 이 달빛 채광사를 활성화 했을 시에 곡괭이가 2개가 소모되는데 이 점을 1개로 소모되게끔 보정해줍니다.

시세 : 개당 5~10골. 총 20개 필요

[2] 다이너마이트 (사용)

채광 폭탄 사용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합니다.
이 각인서는 많은 채광분들이 사용하는 각인서입니다. 

말 그대로 채광 폭탄 사용을 하면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하며 '원석'류에 사용하게 됩니다.
원석에 사용 했을 시에 로또적인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으며 대량의 화염 원석을 얻을 확률이 있습니다.

-이 채광 폭탄을 사용하게 될시 자연적으로 '폭탄 전문가' 마스터리를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세 : 개당 200골 내외. 총 20개 필요. 

[3] 폭탄마 (미사용)

채광 폭탄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n% 감소하는 각인서입니다.
획득처가 모험물이며 사용 해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좋은 각인서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획득하여 각인해보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해보신 분들의 정보 공유를 환영합니다.-


5. 고유 스킬 & 마스터리 효과 효율 

패시브 [ 퍼펙트 타이밍 ] 


채광 시 확률적으로 퍼펙트 타이밍이 발생한다. 해당 시점에서 지정된 키(G) 입력 성공하면 도구가 파괴되지 않는다.
이 스킬은 쓰는 사람 안쓰는 사람 호불호가 굉장히 큰 것 같습니다. 일단 채광을 하다보면 갑자기 퍼펙트 타이밍!!이 뜨며
G키를 누르라고 이펙트가 뜹니다. 근데 이게 2~3초 잡아먹어서 저는 안찍습니다.

-성공하면 곡괭이 소모를 안하게 되는데 그냥 곡괭이 하나 쓰고 빨리 캐는게 낫습니다.-

토글형 [ 달빛 채광사 ]


아마 안찍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거라 예상하는 바입니다. 저는 찍었습니다.
채광 도구를 2개 쓰는 대신에' 일정 확률 '로 어빌리티 스톤이 드랍되는 스킬입니다.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 말하는 '일정 확률'이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안잡히는 스킬입니다. 
지령서를 50장 이상 녹이며 먹은 어빌리티 스톤 단 2개 입니다. (그것도 파란색)

-더 이상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어빌리티 스톤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른 방향을 선택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스터리 스킬 [ 곡괭이 전문가 ] 


곡괭이질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한다. 는 마스터리 입니다.
말 그대로 곡괭이질 하면 최대 50%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마스터리이며 노각인을 했을 경우 추천드리는 마스터리 입니다.-

마스터리 스킬 [ 폭탄 전문가 ]



곡괭이질 1회당 채광폭탄의 남은 쿨타임이 n초 감소합니다. 최대 1회 10초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채광 폭탄의 재사용 시간은 기본 2분이며 1회당 최대 10초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광석을 3개 정도 캤을 시 채광 폭탄을 또 사용 할 수 있게끔 해주는 좋은 마스터리입니다.
이 경우 다이너마이트 각인서와 함께 사용 할 경우 훨씬 더 좋은 배틀 아이템 제작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채광을 하시게 된다면 각인서가 없이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 드리는 바입니다.
폭탄 전문가 + 다이너마이트 각인서 + 폭탄마 각인서를 배우셔서 활용 했을 시

원석이 자주 뜨거나 했다는 가정하에 감히 '어떤 생활 직업보다 가장 많은 골드'를 수급 할 수 있을거라 예상합니다.
다만 채광은 이와 같이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 크기 때문에 전제적인 조건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마스터리 스킬 [ 부산물 획득 증가 ]


말그대로 호감도 아이템 잘 떨어지게 해줍니다. 끝.


<벌목>


1.만들 수 있는 배틀 아이템과 요리

신호탄, 암흑 수류탄, 각성약,진군의 깃발, 신성 수류탄 , 모닥불 , 제압 물약류 , 꿈결바람 케이크 ( 방어력 증가 )

(1리셋 기준 판당 평균 100~200골)


2.장점

4랭 나무에서 신호탄을 만들 수 있는 '추적 벌레'가 드랍된다.

운이 좋을 경우 한 나무에서 2개의 신호탄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며
1리셋 기준 한판에 10개 정도의 신호탄을 만들 수 있는 경우도 자자하다.
이 경우 개당 16골~18골 정도로 잡았을때 판당 160+@ 골드의 계산을 해볼 수 있다.

암흑 수류탄의 경우 대략적으로 20골드 정도의 시세로 잡히는데
1리셋 기준 세판을 돌아도 한두개 만들까말까 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그냥 간단하게 신호탄과 각성약 정도로 수입을 낸다고 보면 된다.


3.단점

일단 단점이라면 15분이라는 시간을 다 투자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나무를 베는 시간이 다른 채집물들에 비해서 좀 더 긴 편이고 동선이 길기때문에
여러모로 15분 동안 다 못캐는 경우도 간혹 발생한다.

나무차기와 급속 성장을 통해 묘목을 성장시키는 것을 통해 '찬란한'을 수급할 수 있다.

나무차기의 경우 모아치기 각인서를 통해서 50% 확률로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 시켜서
운이 좋으면 연속으로 사용 할 수 있기때문에 그런 경우 찬란한의 수급이 준수하나
운이 나쁠 경우 4분에 한번꼴로 찬란한을 수급하기에 다소 운이 많이 따라줘야한다.

벌목 역시도 파티에서 환영하며 이상하게 채광보단 벌목을 하는 분들의 
플레티넘 채집물 반납을 도와주는 경우가 많다. 

(기분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벌목의 플래티넘 채집물은 항상 멀리서 시작된다.)

4.벌목 전용 각인서

[1] 거대나무 (사용)

자신의 능력보다 큰 사이즈의 나무를 벨 수 있게 해주는 각인서 입니다.
이 각인서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채집6 채광6 벌목4의 트리를 탔을 시에 거대한 나무를 베기 위해선
벌목 스킬 중 '벌목꾼'을 배워야 하는데 스킬 포인트가 모잘랐던 시기에 4랭 거대나무를 베기 위해서
각인서를 배우고 사용했었습니다. 이 각인서의 역할은 30 생활 포인트 정도를 절약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풍성한' 나무를 건너뛰고 다닐 경우 답답함이 있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만 '벌목꾼'을 찍지 못한다는 것은
스킬 포인트의 부족으로 인해서 견습도구로 4랭 나무를 베고 있다는 것이며 
견습 도구를 제작하기 위해서 사는 '빛나는' 나무들은 비싸고

'빛나는' 나무들의 수급은 6랭 스킬의 '나무차기'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굉장히 어렵기때문에.

만약 자신이 이 거대나무 각인서를 배워서 '풍성한' 나무를 베고 싶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실 경우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4랭 나무를 견습도구로 벤다는 것은 그로 인해 제작하는 
'신호탄'을 판 골드로 '빛나는' 나무를 사는 꼴 과 같습니다. 

말 그대로 안 베는 것만 못한 상황이 됩니다.

시세 : 현재 3~40골 정도 유지. 20장 필요

[2] 모아차기 (사용)

나무차기 시전 시 5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시켜주는 각인서 입니다.
많은 벌목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고 매우 필요한 각인서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벌목의 시작은 '나무차기'를 하느냐 마느냐의 전후로 달라지게 됩니다.

이유는 나무차기를 통해서 얻는 재료들이 굉장히 많으며 '찬란한' 수급과 원활한 '빛나는' 수급이 가능해집니다.
그 전에 톱질을 열심히 해도 나무 한번 찬것보다 못한 경우가 생길 때가 많습니다.
운이 좋다면 연속적으로 여러번 찰 수 있다는 것 역시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그 나무차기를 50% 확률로 재사용 초기화를 해준다는 것은 그만큼 벌목을 통해서 이점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들이
'더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라는 부분입니다. 현재 664 트리 때문인지 '빛나는' 나무의 시세는 굉장히 높습니다.
그리고 그 나무를 사는 사람들 역시 많습니다. 이유는 거대나무 각인서에 적어놓은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시세 : 270~300골 정도. 20장 필요

[3] 묘목 (미사용)

나무를 캔 자리에 n% 확률로 묘목이 생성되는 각인서 입니다.
아직 토토이크 모험의 서가 80%대로 사용 해 본적은 없습니다만 '급속 성장'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생각해봤을때
가뜩이나 그나마 있는 묘목도 다 못캐는 경우가 생기는데 추가적으로 생겨서 뭐하나 싶은 생각이 드는 각인서 입니다.

하지만 빠른 시일내로 90%를 달성하고 사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고유 스킬 & 마스터리 효과 효율 

액티브 [ 나무 찾기 ]


- 면충 님의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되었습니다.-

로나운 영지 내에서 묘목이 총 세 그루 등장하는데 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캐야합니다.
그 세 그루 중 어떤 것이 묘목인지는 나무 찾기를 해야만 찾을 수 있기때문에 나무 찾기를 안쓰면 
그냥 다 묘목으로만 이름이 나옵니다. 그래서 벌목에 올인한 분들은 당연히 찍어야 합니다.

이 스킬을 찍지 않았을 경우 묘목의 랭크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필수 스킬입니다.


패시브 [ 협동의 대가 ]


찍어보신 분 댓글로 제보 좀 부탁드립니다. 3명 이상이 같이 나무를 베는 상황이 거대버섯 섬 한곳밖에 없는데
이거 찍는다고 섬마가 더 잘나오는 것도 아니겠고 거대버섯 섬에서 열심히 나무 벤다는 것 자체가 매크로인데
일단 저는 나무 찾기는 찍어봤어도 협동의 대가는 안찍어봤습니다.

액티브 [ 급속 성장 ]


재사용 대기시간 5분에 한번꼴로 필드에 있는 묘목을 성장시켜 벨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황금빛 xxx'의 나무를 생성시켜주며 그 곳에서 '찬란한'이 수급됩니다.

당연히 필수적으로 찍어야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찍으십시오.

액티브 [ 나무차기 ]


각인서 설명에서도 말씀드렸듯 '나무차기'는 벌목의 핵심이자 아이덴티티 라고 생각합니다.

나무를 차면 나무에서 재료들이 쏟아져내립니다. 그 중 '찬란한'이 정말 많이 수급됩니다.
여기에 아까 말했듯 모아차기를 배워서 연속적으로 배웠을 경우 정말 혜자로운 상황을 볼 수 있으나

배틀 아이템 제작 재료가 많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 그냥 열매 뭐 이딴거 많이 떨어집니다.

꼭 찍어야 하는 핵심 스킬입니다.

마스터리 스킬 [ 협동 전문가 ]


협동의 대가 발동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한다. 라고 합니다.
최대 65%까지 발동합니다. 여기서 연구 해 볼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마스터리입니다.
협동의 대가를 찍었고 협동 전문가의 레벨을 20까지 올렸다고 했을시에 

플래티넘 필드 기준으로 하면 신호탄과 나무들이 과연 얼마나 펑펑 터질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됩니다.
플러스로 묘목 각인서를 셋이서 같이 착용하고 있고 돌아가며 나무차기를 한다. 라는 '국룰'을 만든다면
이 마스터리는 벌목의 어떤 마스터리들 중에서도 '가장' 빛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제작자들은 생활 컨텐츠가 아주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이라 생각하고 제작 한 것 같습니다.
다만 그 계획과는 달리 664 트리로 혼자서 로나운을 돈다거나 채집과 수렵에 몰빵 될 거라는 생각까지는
하지 못했기에 비운의 마스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 컨텐츠의 활성화가 절실합니다.

ps.혹시나 협동 전문가를 20까지 올리셨다. 혹은 협동 전문가의 연구를 해보고 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같이 연구를 진행 해보고자 하는 의욕이 있습니다. 연락주십쇼.

마스터리 스킬 [ 성장 전문가 ]


급속 성장의 쿨타임이 n초 감소하는 마스터리 스킬입니다. 최대 120초까지 감소 가능합니다. 
고로 급속 성장의 쿨타임을 3분으로 만들 수 있는 스킬이며 쿨마다 사용한다고 했을 시에
한판당 최대 5번 정도의 급속 성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리를 20레벨 까지 찍었고 묘목 각인서를 사용한다고 했을때 효율이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리 스킬 [ 부산물 획득 증가 ]


-[육차원]님의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되었습니다.-

나무차기 사용시 100%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벌목 유저들이 사용 할 마스터리라고 생각합니다. 

나무차기 + 모아치기 각인서 를 통해서 마스터 시 100%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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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디아의 고대수로]

<수렵>


1. 만들 수 있는 배틀 아이템

신호탄, 은신류 아이템(로브,물약 등) ,아드로핀 물약, 수면 폭탄, 신속 물약류 , 
스윗 볼로네제 (힘,민첩,지능 증가) , 아일렛 비스테카 ( 무기 공격력 증가 )

(1리셋 기준 판당 평균 150~250골 이상 )

2. 장점

일단 가장 많은 골드벌이를 기대 할 수 있는 생활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4랭에 신호탄 재료가 드랍되며 5랭에 은신 로브 (칼엘로 인한 떡상) 6랭 아드로핀 물약 등.
그리고 운이 좋으면 랭크 별 찬란한을 수급 토끼들 외에 애들을 잡으면
배템 제작 아이템이 로또로 터지는 경우가 꽤나 많다.

4랭의 경우 신호탄을 한번에 7~8개 이상 만들 수 있는 추적뼈를 선물 해주기도 한다.
생활 장비로 성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굉장히 준수하다. 

솔로로 돈다고 가정했을때 6개의 직업 중 가장 원탑이고 가장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 5랭과 6랭의 요리가 굉장히 가격대가 비싸다. 많이 만들 수는 없지만 정말 비싸다.


3. 단점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냥 15분 다 쓴다고 생각하면 되고 가장 귀찮다.
토끼들이 움직여서 예측해서 던져야하고 반납 할때도 루트가 엄청 길다. 귀찮다 그냥 귀찮다.

버는 만큼 귀찮은데 나는 이게 모든 직업들 중 가장 귀찮다고 단언 할 수 있다.
그냥 그것빼면 정말 다 준수한데 귀찮다. 귀찮고 귀찮고 귀찮고 2판 하면 지겨워서 돌리기 싫다.


4.수렵 전용 각인서

[1] 황금토끼 (사용)
수색 또는 사냥감 색출 스킬 사용 시 n% 확률로 황금 토끼가 출현합니다. 

황금토끼는 풀 속에 숨어있지 않고 보통 필드에서 뛰어 다니고 있습니다.
이 각인서를 사용 할 경우 소금꽃 쪽에 마체테를 던질 시 매우 적은 확률로 출현하게 됩니다.

-딱히 좋은 각인서라고는 추천 해드릴수 없으나 있어서 나쁠 건 없다는 정도의 평가입니다.-

시세 : 10골 정도 x 20

[2] 맹독 (미사용)

대형 사냥감에게 마체테 투척 시 대상을 마비시킵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형 사냥감은 황금토끼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고대 수로의 추적단서'를 통해서
루테란 대흑호 (6랭) 을 발견 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루테란 대흑호에게 마체테를 던질 시 마비를 시키는 효과인것 같습니다. 다만 템레벨이 어느 정도 올라가게 되면 루테란 대흑호를 사냥하는데에 있어서 마비를 걸어야 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용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세 : ? 골  x 20


[3] 도축꾼 (미사용)

갈무리 시도 시 n% 확률로 갈무리 횟수를 소모하지 않게 해주는 각인서 입니다.
갈무리 시도 라는 것은 제가 알기로 갈무리를 한번 하고 또 한번 할수 있게끔 해주는 각인서인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축꾼 각인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말은 효율성이 나쁘지 않다. 라는 점이
입증 되는 각인서 인것 같습니다. 사용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고유 스킬 & 마스터리 효과 효율 

패시브 [ 사냥감 색출 ]



이 스킬을 찍은 후 식물쪽에 마체테를 던지게 될 경우 짧은 시간 마비상태로 만들어
사냥감의 이동속도를 많이 감소 시킵니다. 거의 딜레이 없이 바로 사냥감을 잡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액티브 [ 덫 사냥 ]



유디아의 고대수로 수렵 지역에는 덫을 놓을 수 있는 지역이 맵에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 표시는 말 그대로 덫 아이콘을 하고 있으므로 찾기에는 굉장히 쉬울 것입니다.
시계 방향으로 1시 방향에 있는 덫 지역은 '4랭' 11시 방향에 있는 덫은 '5랭' 7시 방향에 있는 덫은 '6랭' 입니다.

덫을 설치해두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덫에 사냥감에 걸렸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게 되고 덫을 설치 해둔 곳으로 가서
덫 해제를 하면 재료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안에서 '찬란한' 재료가 나오게 됩니다.

패시브 [ 덫 해체술 ]



덫 사냥을 찍었을 시에 필수적으로 찍어야 하는 덫 해체술 입니다. 덫에서 추가적으로 재료를 더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패시브 [ 독 바르기 ]



수렵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렵 사냥감에는 4랭 퐁퐁토끼 5랭 흰구름토끼 6랭 먹구름토끼 외에도
식물에 마체테를 던졌을 경우 4랭 '시나몬 캐투스' 5랭 ' 푸르시안 캐투스' 6랭 '아무르 캐투스' 가 등장합니다.

이 캐투스류에서 흔히 말하는 수렵 로또가 터지게 되는데 이것이 수렵이 다른 직업들에 비해 골드 벌이가 쏠쏠한 점입니다. 

하지만 이 독바르기 스킬을 찍지 않을 경우에 총 2번의 마체테를 명중 해야 하는데 캐투스류는 토끼들과는 달리
굉장히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잡겠지만 굉장히 귀찮아집니다. 

독바르기 스킬을 이용하면 한번의 명중으로 사냥감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마스터리 [ 사냥 전문가 ]



갈무리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하게 해주는 마스터리 입니다.
역시 최대 50%까지 가능합니다. 보통 수렵의 대부분의 유저들이 찍는 국민 마스터리 입니다.
덫 설치를 하지 않는 유저들도 대다수라서 이 마스터리를 찍으시면 됩니다.

마스터리 [ 덫 전문가 ]



덫 해체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최대 30%... 네 그렇습니다.

마스터리 [ 부산물 획득 증가 ] 



선물 쓰는것도 지겹네 이제.

<낚시>



1. 만들 수 있는 배틀 아이템

천둥의 물약류 , 허수아비류 , 파괴 관통폭탄 , 절단 표창 ,  로켓 장화 , 루테란의 나팔 , 치명 물약류
그릴피쉬 피카타 ( 마나 음식 )

(1리셋 기준 판당 평균 ? 골)

2. 장점

마우스가 필요없다. 고정 시켜놓고 w만 누르면 된다. 
이게 가장 큰 장점이자 최고의 장점이다. 여러가지의 배틀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골드에 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 그냥 그렇다.

3. 단점

4랭이면 4랭 5랭이면 5랭 6랭이면 6랭 하나만 정해서 해야한다. 
낚시터가 다 달라서 골고루 얻을 수 없다. 그냥 5랭에서 할건지 6랭에서 할건지 정해서 해야한다.
마우스가 필요없다는 건 채집물을 반납하지 않겠다는 의지이다.

솔직히 말해서 다른 생활 할때는 정말 부지런하게 채집물을 반납하는데 낚시터만 가면 이상하게
암모나이트가 나와도 들고 싶지도 않다. 예비군 갈때 군복 입으면 몸이 무거워 지는 현상과 흡사하다.

예전에 반납 안하던 낚시꾼들 정말 많이 욕했는데 역지사지라고 낚시꾼이 되자마자
그냥 반납하기가 싫다. 일단 개멀고 갔다오면 내가 낚을 수 있는 시간 자체가 줄어든다.

그 말은 즉슨 생활 장비 연마하는 것에 큰 지장이 간다. 플래티넘 주화를 얻을 수 없기때문에
신비한 고대 광석을 교환 할 수 없다. 그 말은 즉슨 연마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장점보다 단점이 더 길지만 사실이다.


4.낚시 전용 각인서

[1] 투망의 달인 (사용)

투망낚시를 항상 사용할 수 있지만, 스킬 사용 시 낚시 도구를 5개 소모하게 되는 각인서 입니다.
투망의 달인이 없을 경우 짜릿한 손맛 스킬의 3버프가 중첩되면 투망을 던질 수 있게 해주는데
일반적인 찌낚시로 얻는 것과는 달리 투망을 통해 더 좋은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프의 중첩없이 투망낚시를 할 수 있게 되지만 낚시 도구를 5개 소모 해야합니다.
다만 물고기 수급이 굉장히 편하며 초보자용 낚시대를 만드는 것은 굉장히 수월하기 때문에

찌낚시 전문가 마스터리 + 투망의 달인을 통해서 낚시를 하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각인서가 비싼 만큼 그 값을 제대로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으나 낚시를 한다면 투망 낚시를 통해서
많은 재료를 얻는 것이 가장 좋은 낚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유저입니다.

시세 : 3~400골 x 20

[2] 황금 떡밥 (미사용)

미끼 뿌리기 스킬 사용 시 대물 출현 버프의 지속시간이 110초로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미끼 뿌리기 스킬은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찍어 본 적이 없으므로
당연히 황금 떡밥 각인서 역시 사용 해본 적이 없습니다. 

- 댓글로 정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세 : ? 골 x 20

[3] 더블 포인트 (미사용)
포인트 낚시를 할 때 n 확률로 추가적으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있다고 합니다.

'포인트 낚시'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수면 위로 동그란 원이 생기게 되는데 그쪽으로 찌를 던지거나 투망을 던질 시
추가적으로 재료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 확률을 올려주는 각인서 입니다.

- 댓글로 정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5. 고유 스킬 & 마스터리 효과 효율 

액티브 [ 어종확인 ]



낚시터에 들어가서 어종확인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이 낚시터에서 낚을 수 있는 여러가지를 보여줍니다.
단지 그것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숙련이 되있는 분들이시라면 전혀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패시브 [ 짜릿한 손맛 ]



찌낚시를 세 번 성공하게 되면 3중첩 버프가 생기게 됩니다. 이 버프중에 찌낚시를 던질 경우 입질의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보통 버프가 없을 경우 입질이 최소 2~4번 정도 길면 5번 정도 이어지게 되는데
이 버프가 유지 된 상태에선 입질이 빨라짐을 체감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짜릿한 손맛을 찍게 되는 이유는
'투망낚시' 를 찍기 위해서 찍는 경우가 많으므로 투망 낚시를 하게 될 경우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액티브 [ 투망낚시 ]



위에 각인서 설명에도 말했듯 짜릿한 손맛 3중첩시 투망을 던질 수 있게 되며 미니게임이 시작됩니다.
이 미니게임은 총 세가지 zone으로 나뉘는데 퍼펙트 존을 맞추기 위해서 스페이스를 타이밍에 맞춰 누르는 식의
미니게임으로 진행됩니다. 투망으로 얻는 획득물이 찌낚시 보다 많으므로 기본적으로 찍는 스킬입니다.

패시브 [ 통발 낚시 ]



낚시터에 보면 통발을 걸어 둘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통발 낚시를 배울 경우 그 곳에 통발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그 통발을 통해서 '찬란한'을 얻거나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면 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리 [ 찌낚시 전문가 ]



거의 모든 낚시꾼들이 찍는 마스터리라고 생각합니다. 찌낚시 성공시 n%확률로 재료를 더 획득 할 수 있으며
최대 5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이 찌낚시 전문가는 찌낚시 뿐만 아닌 통발 낚시에도 적용이 되므로 통발 낚시를 한다면
필수적으로 가져가는 마스터리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으론 ' 투망의 달인 + 투망 낚시 + 찌낚시 전문가 ' 는 공식 트리라고 생각됩니다.

마스터리 [ 통발 전문가 ]



통발 회수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하게끔 해주는 마스터리이며 최대 3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통발은 최대 1개까지만 설치가 가능하며 플레티넘 영지의 경우 리셋을 하지 않는 이상 통발을 더 설치 할 수 없고
통발이 꽉 차기 까지의 시간이 굉장히 길기에 비효율 적인 마스터리라고 생각하여 찍어 본 적이 없습니다.

마스터리 [ 부산물 획득 증가 ]



예, 선물 줍니다.

<고고학>



탈모의 함성 -1- 고고학 편 
[본인이 그린 고고학에 대한 느낀점입니다.]

1. 만들 수 있는 배틀 아이템

물폭탄 , 성스러운 폭탄 , 부적류 , 특화 물약류 , 석판으로는 요리를 할 수가 없습니다.

(1리셋 기준 판당 평균 100~200 골)

2. 장점

생각보다 재밌다. 이상하게 내 취향인지 뭔지는 모르겠는데 고고학이 제일 재밌다.
그리고 6랭을 찍지 않아도 비석 조사를 통해서 6랭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근데 이 비석을 통해 수급하는 재료들이 은근히 많이 나온다. 
지금 현재 특화 물약이 비싸진 상황이라 은근 고고학이 뽑아내는 골드가 남부럽지않다.

찬란한 수급 , 정수 수급 등등 수렵과 맞먹거나 그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한판에 정수가 20개 정도 드랍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생활 장비를 통해 성장하고 싶다?

그렇다면 고고학을 추천한다.

3. 단점

얘도 은근히 귀찮다. 미니게임이 있는데 타이밍에 맞춰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야 하는데
이게 피해 갈 수 없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 5번 발굴하면 그 다음엔 무조건 미니게임이다.
이게 정말 은근히 귀찮다. 수입이 4~5랭 석판 + 강특물 아니면 없다고 봐야한다.

물폭탄도 은근히 많이 만들 수 있으나 물폭탄 솔직히 거의 안쓴다고 보면 된다.

수렵과 버금가게 이곳 저곳 다 쑤시고 다니면서 찾아야된다. 다만 1리셋 기준 2~3분 남겨놓고 다 발굴한다.


4.고고학 전용 각인서

[1] 보물 사냥꾼 (미사용)

땅파기 시 4% 확률로 보물상자가 추가로 생성 되게 됩니다.

이 보물상자가 무엇이냐면 땅을 파고 난후 그 위치에 반짝이며 미라 무덤 같은게 생깁니다. 그게 보물 상자인데
그 곳에서 '찬란한'도 뜨고 뭐 이것저것 많이 줍니다. 그 확률을 올려주는 각인서 입니다.

다만 보물상자의 출현 빈도가 각인서가 없는 경우에도 꽤 많이 뜨는 편이라서 굳이 각인서까지 각인 할 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로 각인이 없는 경우에도 출현 빈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용 해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이 각인서 역시 배워서 나쁠게 전혀 없는 각인서 입니다.

[2] 프로조련사 (미사용 아니 배워도 안사용)

탐지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하게 됩니다.

'탐지견'이란 고고학의 스킬뿐 아니라 모든 생활 스킬을 통틀어 가장 큰 '똥' 이라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일단 탈모의 함성 고고학편을 보시면 이 모든게 이해가 가실거라 생각합니다. 탐지견은 120초의 재사용 시간이 있는데
그 120초를 60% 낮춰줍니다. 네. 그게 다입니다.

더 많이 강아지를 부를 수 있고 혼자서 유디아 고대수로를 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같이 산책하며 뛸 수 있습니다.

[3] 섬세한 붓질
발굴 미니게임 난이도가 감소되고 30%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기서 미니게임의 난이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저는 이 각인서가 처음에는 스페이스 맞추는 포인트를
넓혀주는구나~ 라고 생각을 했었으나 포인트에 도달하는 속도를 늦춰주는 각인서 였습니다. 

그로 인해서 난이도가 감소 된다고 하는데 고고학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속도가 빠르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각인서를 배울 경우 정말 답답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좀 느려지는데 미니게임에서 정말 첫 끝부분에
포인트가 떴을 경우 이 포인트를 놓치게 되면 포인트가 오른쪽 끝을 찍고 다시 되돌아 올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답답할 정도로 느려졌는데 그걸 기다리라면 좀 속이 미어 터집니다.

하지만 30%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주기 때문에 배우면 좋은 각인서 입니다.


5. 고유 스킬 & 마스터리 효과 효율 

패시브 [고고학자의 감]



고고학을 하는 유저로써 굉장히 중요한 스킬이며 꼭 배워야 합니다.
버프를 통해서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데 5번 중첩 됐을시 이동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패시브 [발굴]


이 스킬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게 되는데 고고학자의 감 5중첩시 다음 유물은 발굴을 찍을시 무조건 미니게임 입니다.
이건 버프 중첩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확정적으로 미니게임을 해야합니다만 발굴을 찍지 않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2리셋을 하게 될 경우 발굴을 찍지 않는다는 유저들이 있으며 1리셋만 할 경우 발굴을 해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2리셋을 하면 이 발굴 하나때문에 시간을 다 잡아먹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패시브 [트레져 헌터]


유물 조사시 보물 상자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 보물 상자가 위에 말한 미라 무덤 같은 것인데 
이 스킬을 찍어야지 찬란한을 수급 할 수 있으며 그 외 획득하는 재료가 굉장히 쏠쏠해지는 스킬입니다.

패시브 [역사의 흔적]


플래티넘 채집물을 주는 빛나는 유적에서 '고대의 펜던트'를 얻을 수 있게끔 해줍니다.
'고대의 펜던트'는 고고학 지역 기준으로 9시 , 중앙, 3시에 비석이 있는데 그 비석을 조사하면
그 비석에서 재료들이 떨어집니다. 이 재료들이 굉장히 많이 떨어지므로 꼭 배워야 하는 스킬입니다.

액티브 [탐지견]


개가 나옵니다.

마스터리 [ 발굴 전문가 ]



유물 흔적 및 보물상자에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하며 최대 5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고고학 유저들이 찍는 마스터리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별 다른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마스터리 [ 역사 전문가 ] 



비석을 통해서 n% 확률로 재료를 한번더 획득하게 해주는데 최대 3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고대의 펜던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비석 재료를 한번 더 획득하게 해준다. 라는 말인데
2리셋 기준으로 3번 비석을 통해서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이 마스터리를 통해서 6번이 되는거고
뭐 그런 느낌인건데 사실 시도 해 볼 용기가 안납니다. 혹시 이 마스터리 찍으신 분?

마스터리 [ 부산물 획득 증가 ]



응~ 선물~

[ 총정리 ]


1. 골드 수급 안정성

수렵 = 채광( 각인서 O ) >> 채집 >> 벌목 >> 낚시 >> 고고학 >> 채광( 각인서 X )

2. 플레이 타임 (느린 순서)

벌목 = 낚시 = 수렵 >> 고고학 >> 채광 >> 채집 

3. 생활 장비로 인한 성장

고고학 >> 수렵 >> 채광 >> 벌목 >> 채집 >> 낚시(케바케)

4. 귀찮음 정도

수렵 >>>>> 고고학 >> 벌목 >> 채광 >> 채집 >> 낚시

5. 재미

고고학 >> 수렵 >> 낚시 >> 채집 = 채광 = 벌목 

6. 지도 수급

고고학 >> 채광 >> 수렵 >> 채집 >> 벌목 >> 낚시


! 본 글은 주관적으로 느낀 부분에 대해 장단점을 정리하였고 유저마다 다소 차이가 있음을 명시합니다. 
 정확하지 않은 부분들에 대해선 언제든 피드백 환영입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빠른 수정 진행합니다.
  

EXP 861 (61%) / 901

Lv9 돕삐

레벨
Lv9
경험치
861 (61%) / 901 ( 다음 레벨까지 40 / 마격까지 34 남음 )
포인트

이니 1,594

베니 1

제니 1

명성
693
획득스킬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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