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져니의 로스트아크 증명의 전장 가이드북 #1


평타와 스킬, 그리고 판정 + 슈퍼아머

1) 서론
로스트아크는 3인칭 게임이다 보니 다른 3인칭 게임과 비교 해보겠습니다
롤 같은 경우는 평타와 스킬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평타와 스킬로는 대미지를 주며 추가적으로 상대를 느리게 하거나
기절시키거나 띄우거나 날려버리는 CC기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반면 로스트아크는 평타 스킬 그리고 CC기 뿐 아니라
2인칭 격투게임인 철권이나 킹오브파이터 처럼 경직이 추가적으로 존재합니다
결국 로스트아크는 롤이나 히오스처럼 3인칭 처럼 플레이하지만
게임내에 시스템은 철권과 킹오브파이터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고로 로스트아크의 PVP 난이도는 타게임 보다는 어렵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스트아크 PVP를 입문하시는 초보분들께서 이 글 을 보신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게다가 로스트아크는 캐릭터의 숫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제가 글에서 다루는 모든 것을 습득하고
본인의 클래스로 각 클래스별 상대법을 익힌다면 충분히 고수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2) 경직 피격이상 상태이상
1] 경직
로스트아크 판정에는 경직과 피격이상, 상태이상 이 있는데 하나씩 살펴 보자면
우선 경직에는 총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순 무빙을 제외한 모든 모션으로 경직을 무효화 시킬 수 있는 약경직과
슈퍼아머의 한종류인 경직면역 혹은 피격이상 면역 상태가 아니라면 무조건 경직이되는 강격직이 존재 합니다
또한 모든 클래스의 평타는 약경직 혹은 강경직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평타가 강경직인 클래스는 PVP시 평타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줌으로써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경직의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공식홈페이지에서도 언급이 되지 않은 부분이니
잘 알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피격이상
피격이상은 상대를 띄우거나 눕히는 액션을 말합니다. 스킬마다 상대를 띄우거나 눕히는 판정은 제 각각입니다. 스킬을 맞은 상대가 제자리에서 공중에 띄우게 만드는 것이 있고 뒤로 날려 보내는 스킬이 있고 제자리에서 눕게 만드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혹여나 '멀리 있는 적을 자신의 앞으로 땡겨오는 디스트로이어의 그라비티 포스 같은 스킬이 마지막에 땡겨오는 부분은 피격이상일까요?' 라고 질문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미리 말씀드리면 상대가 스킬의 맞고 결국 마지막엔 눕는 모션을 해야만 '그것이 피격이상 스킬이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특정 스킬들은 공중에 떠 있는 적들을 추가적으로 띄우는 스킬들이 있는데 그 스킬들 또한 연계 스킬로써는 피격이상 스킬이지만 그 스킬 하나로만 상대를 눕힐 수 가 없기 때문에 피격이상 스킬이 아니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습니다


3] 상태이상
상태이상은 로스트아크 뿐만이 아니라 많은 게임에서 보실 수 있는 CC기의 기본 개념 입니다. 증명의 전장에서 보실 수 있는 CC기는
기절, 지진, 공포, 감전, 빙결 총 5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지진과 빙결은 다른 CC기들과는 조금은 다른 색깔을 띄고 있습니다.
일반 상태이상기(기절,감전,공포)의 처음 걸렸을 땐 서서 상태이상에 걸린 모션을 취하고 있는데 지진은 여기서 추가적으로 그 어떤공격이라도 받으면
바로 상대를 눕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격기가 존재하지 않아도 지진의 걸린 상대를 경직스킬이나 평타로 때리게 되면 바로 눕힐 수 있는 것이죠.
빙결은 빙결이 걸린 캐릭터는 빙결이 풀릴때까진 경직과 피격이상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증명의 전장에서 상태이상 스킬은 상대방에게 연속적으로 상태이상 스킬을 퍼부은다고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상태이상스킬에 한번 적중한 사람은 3초동안 상태이상에 면역이 됩니다
스페이스바를 사용해서 상태이상스킬이 면역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면역이 뜬 시점부터는 3초간 상태이상의 면역이 됩니다 


3) 슈퍼아머
슈퍼아머는 판정과 마찬가지로 총3가지 종류가 있으며 경직면역 피격이상면역 상태이상면역이 있고
줄여서 경면 피면 상면 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추가적으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피격이상면역은 경직면역을 포함한다' 라는 것입니다
위에 판정에대해서 이야기 해드렸기에 자세한 이야기는 필요하지않다고 보고 간단히 
정리만 해드리자면
경직면역은 절대 경직에 걸리지 않는다
피격이상면역은 절대 피격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상태이상면역은 절대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입니다
그리고 모든 클래스에 각성기와 이동기=스페이스바 에는 피격이상면역과 상태이상면역이 붙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모든 상태이상 스킬들은 경직판정이기 때문에 수호자의 망토를 두르고 있다면 경직면역인 스킬들을 사용함으로써 경직에 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호자의망토는 문장의 일부인데 문장은 2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