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 후 새롭게 도입된 시스템 중 하나인 장인의 기운에 관한 글입니다.
하나의 제련 상승에 대하여 너무 많은 강화 실패가 발생할 경우 확정적으로 올려주기 위한 시스템으로 해석가능합니다.
그러면 이 장인의 기운 상승 수치가 정확히 얼마인지 알 수가 없어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모든 구간을 확인하지 않았으나 현재 가장 많은 제련이 이루어지는 전설 11->14 구간과 전설 14->16 구간에 대한 해석입니다. 또한 이 구간의 수치를 통해 전반적인 추론을 하였습니다.



전설 12,13,14 제련에 대한 트라이의 경우 최초 확률 10%, 풀숨시 총 10.5%확률이 증가합니다.

첫 트라이시 풀숨 기준 9.53%가 증가하며 두 수치를 비교하면 9.53/20.5 = 0.4649 라는 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첫 트라이시 노숨 기준 4.65%가 증가하며 두 수치를 비교하면 4.65/10 = 0.465 라는 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트라이시 풀숨 기준 10.46%가 증가하며 두 수치를 비교하면 10.46/22.5 = 0.465 라는 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트라이시 노숨 기준 5.58%가 증가하며 두 수치를 비교하면 5.58/12 = 0.465 라는 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전설 15,16 제련에 대한 트라이의 경우 최초 확률 5%, 풀숨시 총 11.08%확률이 증가합니다.

첫 트라이시 풀숨 기준 5.15%가 증가하며 두 수치를 비교하면 5.15/11.08 = 0.4648 이라는 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두번쨰 트라이시 풀숨 기준 5.62%가 증가하며 두 수치를 비교하면 5.62/12.08 = 0.4652 라는 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토대로 내린 결론은 트라이 하는 확률의 46.5% 만큼에 해당하는 장인의 기운이 획득된다는 것입니다.




위의 추론이 맞다고 가정하고(99% 맞다고 생각됩니다.) 각 단계에서 풀숨 기준 장인의 기운을 100%채울때까지 걸리는 횟수를 계산해보겠습니다.
*편한 계산을 위해 수치 자체는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전설 12, 13, 14 제련의 경우

풀숨 7트시 : (20.5+22.5+24.5+26.5+28.5+30.5+32.5)*0.465 = 86.3%
풀숨 8트시 : (20.5+22.5+24.5+26.5+28.5+30.5+32.5+34.5)*0.465 = 102.3%
풀숨 7트 + 노숨 8트시 : (20.5+22.5+24.5+26.5+28.5+30.5+32.5+24)*0.465 = 97.4%
풀숨 8트 - (숨결로 5%) : 100%



전설 15,16 제련의 경우

풀숨 13트시 : (11.08+12.08+13.08+14.08+ ...+20.08+21.08*3)*0.465 = 101.85%
풀숨13트- (숨결로 4%) : 100%



전설 17,18,19,20 제련의 경우

풀숨 54트시 : (3.1+3.2+3.3+3.4+3.5+3.6+3.7+3.8+3.9+4.0+4.1*44) * 0.465 = 100.39%
풀숨54트-(숨결로0.83%) : 100%






결론
전설 12, 13, 14 제련 : 풀숨 8트시 장인의 기운 100%
전설 15,16 제련 : 풀숨 13트시 장인의 기운 100%
전설 17,18,19,20 제련 : 풀숨 54트시 장인의 기운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