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진행중 ★ 2020.1.29 ~ 2020.3.11 까지**


  리버스 루인은 2019년 10월 9일 업데이트된 새로운 콘텐츠이다. 리버스 루인에서는 룬, 각인, 연마, 재련 등의 
  외부 요인으로 인한 효과들은 모두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리버스 루인을 진행하면서 획득할 수 있는 아스트라를 
  이용해 더 강력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스트라는 신들의 힘을 모방해서 빚어낸 문양이라고 한다.

  ▲ 각 대도시에서 받을 수 있는 퀘스트

※ 가이드 퀘스트는 욘 대륙 메인 퀘스트 [전설이 노래한다네] 퀘스트 완료 시 수행할 수 있다. 
  리버스 루인을 시작하려면 먼저 선행 퀘스트가 필요하다. 각 대도시에 있는 "지나가는 여행자"에게서 리버스 루인 선행    퀘스트인 가이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가이드] 퀘스트를 완료하면 '환영의 노래'를 습득할 수 있다. 환영의 노래를 부르면 언제든지 '요즈문드'로 이동이 
  가능하다.

▲ 요즈문드의 전경
  요즈문드에는 환영석 교환 NPC / 우편함 / 수리공 / 잡화 상인 / 보관함 이 배치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잡화 상인은 오로지 각성돌만 판매한다. 
  [가이드] 퀘스트를 전부 완료하면 샨디가 생성한 요즈문드의 창이 생긴다. 요즈문드의 창과 상호작용시 리버스 
  루인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 리버스 루인 UI
  리버스 루인 UI에서 리버스 루인 단계 선택, 아스트라 변경 그리고 리버스 루인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아스트라는 의지 신념 집중 염원 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아스트라는 분해해서 
  환영석을 획득하면 된다.


▲ 아스트라 UI
  리버스 루인UI에서 '아스트라'를 클릭하면 아스트라UI가 뜬다. 아스트라 UI에서는 자신이 현재 장착중인 4종류의 
  아스트라의 적용 효과를 종합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자신이 장착중인 아스트라와 소유중인 아스트라를 한눈에 
  비교하여 장착할 수 있다. (아스트라 슬롯에 보면 초록색 체크 표시가 현재 장착된 아스트라다.)

*팁 - 아스트라는 염원을 제외하고 스탯 위주로 찍는것이 훨씬 강하다.
       예를들면 [힘민지 100 증가 vs 힘민지 90 증가 + 특정스킬 데미지 100% 증가]시 힘민지 100 증가가 훨씬 좋다.
      ※ 단, 유물단계부터는 스탯 차이가 크지 않다면 부가 효과에 따라 고르는게 좋다.
*팁 - 낮은 단계에서 획득한 아스트리움이 높은 단계에서 획득한 아스트리움보다 좋은 경우도 있다.
*팁 - 5 단계별로 공격력, 힘민지 요구치가 존재하며,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딜이 감소되어 들어감
*팁 - 크리스탈 등의 재화를 제외하고 모든 보상은 부캐릭터로도 획득이 가능하다.


**환영석으로 아이템 교환 가능**

▲ 환영석으로 아이템 교환이 가능하다
  아스트라를 장착했으면 이제 리버스 루인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리버스 루인은 총 150단계로 구성되며 특정 단계마다
  특별한 보상이 존재한다. 또한 리버스 루인 진행도중 얻을 수 있는 환영석으로 [환영석 교환] NPC에게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사진의 경우 시즌1의 보상)


**팔찌 아이템**


▲ 팔찌 제작 UI
  새로 추가된 팔찌는 장신구칸에 반지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특정 컨텐츠를 제외한 모든 컨텐츠에서 효과가 적용된다.
  팔찌 아이템 제작은 요즈문드에 있는 NPC인 [문지기 조디아]에게서 제작이 가능하고 재료는 총 4가지가 필요하다.

* 팔찌 제작에 필요한 재료
환영의 고리: 리버스 루인내 몬스터 처치시 필드드랍 또는 팔찌 분해시 획득
별의 흔적: 아스트라 또는 환영의 고리 분해하거나 '문지기 쿠르디'의 물물교환을 통해 획득 가능
환영의 파편: 럭키 몬스터 처치 또는 '문지기 쿠르디'의 물물교환을 통해 획득 가능
요즈의 허상 주문서: '문지기 쿠르디'에게 25골드로 교환가능

팔찌는 희귀, 영웅, 전설, 유물 4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팔찌는 등급에 따라 적용되는 각인의 종류와 효과가 달라진다.
희귀 등급: 무작위 1개 옵션
영웅 등급: 무작위 1개 옵션과 각인 효과 1종 랜덤
전설 등급: 무작위 1~2개 옵션과 각인 효과 1종 랜덤
유물 등급: 무작위 1~2개 옵션과 각인 효과 1종 랜덤

▲ 시즌2 등급별 적용되는 각인의 종류


※ 제작한 팔찌는 현재 시즌과 다음 시즌 종료 후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때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소멸된다.
※ 팔찌는 기존 장비처럼 적용되는 장신구 아이템으로, 리버스 루인에서는 장착 효과가 반영되지 않는다.
※ 이전 시즌에 제작된 팔찌는 분해해도 제작 재료를 획득할 수 없다.
※ 현재 시즌에 획득한 팔찌 재료들은 다음 시즌이 시작될 때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소멸된다.



**랭킹 시스템**

**작성중**



▲ 리버스 루인에 입장하게 되면 보이는 UI
**리버스 루인내 UI 구성**  
  리버스 루인에 처음 입장하면 기존과는 크게 다를것 없는 UI들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 확인해야 하는 것은 
  1번의 리버스루인 요약 UI다. 현재단계 / 남은시간 / 목표등급 목표등급 달성 제한시간 / 환영 게이지
  아스트라 / 나가기로 구성된다. 또한 2번 미니맵을 참고하여 몹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리버스 루인은 몹들을 잡으면서 환영 게이지를 100% 채우면 성공한다.



▲ 리버스 루인 요약 UI
**리버스 루인 요약 UI**
  리버스 루인 요약 UI는 총 6가지로 구성된다.
  1. 현재 단계 
  → 현재 리버스 루인의 단계를 표시한다.
  2. 전체 남은 시간 
  → 현재 남은 시간을 게이지와 함께 표시한다.
  3. 목표등급 및 목표등급 제한시간 
(사진은 4분내에 완료시 S등급)
   목표 등급은 총 3등급으로 구성된다. S등급 - 4분, A등급 - 1분, B등급 - 남은시간), 목표 등급 시간안에 
      환영 게이지를 100% 채우지 못하면 아래 등급으로 목표 등급이 변경된다.
  4. UI 단축 및 아스트라 UI 불러오기 
   아스트라 UI를 불러오면 아스트라를 변경할 수 있다.
  5. 환영 게이지바 
    환영 게이지바는 소환되는 몹들을 모두 제거하거나 보스들을 처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6. 나가기 
   원하는 목표 등급 달성이 어렵거나 클리어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나가기를 통해 언제든지 중단이 
      가능하다. 중단시 지금까지 획득한 보상(환영석, 실링, 아스트라 등)은 모두 유지되지만 단계 완료 보상은 
      받지 못하며 따로 패널티는 없다.



▲ 단계 점프
**단계 점프**  
  각 등급별로 서로 다른 보상이 주어지는데, 그 중 하나는 단계 점프이다. 
  S등급 - +2 단계 점프 및 환영석 / A~B등급 - +1 단계 오픈 및 환영석(A등급 만)
  또한 특정 등급 달성시 환영석 수량도 다르게 지급된다.
 
*팁 - 이전 단계에서 B등급을 받았더라도 차후에 S등급을 받으면 S등급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팁 - 100층은 A 단계 이상을 달성할때마다 영혼석을 보상으로 준다. (B는 없음)



**작성중**

▲ 확장 미니맵 (기본 TAB 키)
  확장 미니맵을 보면  리버스 루인의 창(포탈)을 이용해 다음맵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시간 절약을 위해 확장 미니맵을 활용하여 최적의 동선과 시나리오를 짜야한다.

*팁 - 맵별로 내면의 공포, 리버스 루인의 창(포탈)의 위치는 고정이다.
*팁 - 확장 미니맵을 펼친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누르면 미니맵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다.



▲ 내면의 공포
**내면의 공포**
  내면의 공포는 빠른 시간 단축을 위해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내면의 공포를 파괴하면 2가지 이벤트 중 한 가지가 
  랜덤으로 일어난다. 또한 내면의 공포를 파괴함과 동시에 초월 효과를 받는다.


▲ 초월 효과
  내면의 공포를 파괴하면 발생하는 2가지 이벤트는 다음과 같다.
  • 일반 몹들과 엘리트 몹을 소환
  • 일반 몹들을 대량 소환
  위 이벤트는 랜덤으로 한 가지만 발생한다. 어떤 이벤트가 발생 하느냐에 따라서 클리어 시간이 달라질 수도 있다.
  초월이 활성화되는 동안에는 스킬, 각성기 재사용 시간이 50% 감소되는 버프를 받는다. 또한 아이덴티티 게이지도 
  100% 회복하기 때문에 이들을 잘 활용해서 효과적으로 몹들을 잡을수 있다.

*팁 - 월 등의 버프 효과는 포탈을 사용하여 맵을 이동하면 효과들이 사라짐


▲ 보스룸
**보스룸**
  이 특별한 맵에서는 처음에 일반 몹들과 엘리트 몹이 한 마리가 있다. 엘리트 몹을 죽이면 일반 몹들이 주변에 소환되는
 데, 소환되는 일반 몹들을 전부 처리하면 보스 몹이 등장한다.

*팁 - 맵에서 스폰되는 몹들의 종류에 따라 보스 몹을 알수있다.
예시) 엘리트 몹이 귀신이며, 스폰되는 몹들이 유령, 귀신 종류이다 -> 유령선 선장 알포드


▲ 보스 몹 살돈
  거대한 덩치 또는 많은 체력으로 인해 다른 몹들에 비해 잡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대신 보스몹이 죽으면 
  아스트라환영석, 팔찌 제작 재료를 랜덤적으로 드랍한다. 
  따라서 환영석 및 아스트라 파밍을 원한다면 살돈이를 잡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 살돈아 보상이 짜다

  보상 관련해서 보스몹 말고도 엘리트 몹을 잡을때마다 주는 것이 있다. 바로 환영의 기운이다. 
  엘리트몹 처럼 보스몹도 환영의 기운을 드랍하는데. 환영의 기운을 먹으면 환영 게이지1% 증가한다. 
  1%라 작다고 할 수 있으나 가끔 1%가 부족해서 원하는 목표 등급을 놓치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 상황도 가끔
  발생한다. 또한 엘리트 몹과 일반몹은 랜덤적으로 아스트라환영석, 실링 등을 드랍한다.

*팁 - 보스 몹을 잡고 환영의 기운을 습득하면 약 40~50퍼 정도의 환영 게이지가 찬다.





**작성중**

▲ 인추야 보상이 짜다
환영석은 요즈문드에 있는 [환영석 교환] NPC에게 골드, 확률강화 아이템 등을 물물 교환할 때 필요한 수집품이며 또한 많은 양의 환영석을 요구한다. 따라서 인추에게 환영석을 헌납할 때에 한번 정도는 생각을 해보길 추천한다.  





▲ 럭키 몬스터

**럭키 몬스터**
  리버스 루인을 돌다보면 가끔 맵에 럭키 몬스터가 소환된다. 럭키 몬스터는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고 두키
  처럼 도망만 다닌다. 도망치는 속도가 두키보다 빠르고 한번 도망치면 두키 처럼 잠시 멈춘 뒤에 다시 도망치기
  반복한다. 이 럭키 몬스터는 아스트라팔찌 재련 재료 및 상당량의 환영석을 드랍하기 때문에 이 녀석이 
  보이면 목표 등급 달성은 잠시 접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 럭키 몬스터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정보 및 TIP**
- 리버스 루인은 기본적으로 충돌 무시가 적용됨 (몹들을 그냥 통과가 가능)
- 엘리트 및 보스 몹은 충돌 무시가 적용되지 않음
- 처음 시작 또는 맵 이동 후 움직이거나 스킬을 쓰지 않으면 시간 타이머는 멈춰있음.


**도전과제**



**알려진 버그**
- 플레이어가 빠르게 이동시 추적이 중단되고 지도에 표기된 몹들의 위치가 잘못 표기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 알려진 버그 외 또 다른 버그를 발견하면 고객센터를 통해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업데이트 내역**
- 아스트라 봉인추 등급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2019-10-13 수정)
- 환영석 물물교환 및 단계별 보상의 원정대 수령 가능 여부를 추가하였습니다.(2019-10-13 수정)
- 보스몹 포탈에 대한 내용, 아스트라 봉인추 및 알려진 버그를 수정 및 추가하였습니다.(2019-10-16 수정)
- 팔찌 내용 추가 (2019-11-01 수정)
- 시즌제에 맞게 전체적으로 내용 수정 및 삭제 (2020-01-13 수정)
- 시즌 진행 상황을 글 제일 첫 번째 줄에 추가 (2020-01-27 수정)

※ 잘못된 정보 혹은 수정/추가 되었으면 하는 내용은 쪽지 및 코맨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