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깜식입니다.

홀리나이트가 나오고 3일동안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서
스킬세팅도 해보고 시청자분들이랑 연구도하고
모든스킬 DPS와 데미지까지 정리를 하였습니다.
(계산한표는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홀리나이트의 정체성!


전사 클래스에 걸맞은 전투능력(O)
아군을 서포트할 수 있는 신성력(O)
전략적으로 자신의 포지션을 정할 수있는 클래스라고 나와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딜세팅으로 플레이 하시다가
바드자리가 필요할때만 서포팅 세팅으로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포터만 하려면 바드를하고
성기사 컨셉과 원할때 포지션 변경 가능한게 좋으신분이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의 레이드 매칭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레이드에서는 매칭으로 바드가 2명 매칭되는걸 본적이 없으실겁니다.
바드가 2명이 매칭된다면 그 파티는 우리도안죽고 적도 안죽는
이상한 헬파티를 볼수있을겁니다.
그래서 시스템적으로 바드끼리는 매칭이 안되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바드와 홀리나이트는 같이 매칭이 됩니다.

그러면 로스트아크에서는 서포터2명이 매칭으로 안만나도록 했지만
위에 말씀드렸듯이 바드와 서포팅세팅 홀리나이트가 같이 매칭으로 만날 수 있어서 헬파티가 됩니다

하지만 홀리나이트가 서포팅 세팅이 아닌 딜세팅으로 왔다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서포터 한명과 딜러3명의 아주 좋은 파티가됩니다.


아이덴티티



홀리나이트의 아이덴티티도 개인강화특화, 파티강화 특화
분명하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을 딜세팅이 기본이며
공팟이나 파티모집에서 서포터를 구할때만
서포터 세팅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인이될 딜세팅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특성


특성은 치신 혹은 치신특
치명타관련 버프가 있는 직업이 아니라서
치명에 많은 투자를 해야한다 생각했습니다.

특화를 올리면 
신의 집행자와는 아무 관련없습니다.
단지 신앙게이지 획득량이 올라가는것뿐이라
딱 필요한만큼만 투자하거나 안하거나하시고
과도한 투자는 안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각인




심판자, 기습, 원한 중에서 고민하였는데
심판자를 선택한 이유는 두 각인 보다는 5%피해량이 낮지만
신앙게이지 획득량과 신의 집행자 지속 시간이
2배로 늘어난다는것에 기대치가 높았습니다.
집행자 기본 지속시간은 20초 심판자 각인을 사용하면 40초가됩니다.

원한과 기습은 편하게 골라가시면 될거같습니다.
모든 징벌스킬은 백어택이 있습니다.
저는 모든상황에서 100% 백어택이 가능하다면 기습을 사용했겠지만
특정상황에서는 백어택이 불가능할때도 있어서
받피증이 있더라도 원한을 선택하였습니다.
(개인취향입니다)

스킬트리


스킬트리의 기본조건은
그저 DPS짱짱 데미지 짱짱인 스킬만 8개 사용하면 되는게 아니라
-마나 소모량-
-효율적인 스킬 포인트 분배-
-전설이상 무기12강 재련효과-
-직업각인, 아이덴티티, 스킬의 효율-
-그 직업의 시너지와 공격스킬의 깔끔한 딜사이클-
-1,2,3그룹 재련효과에 따른 그룹별 주력스킬 선택-
-여러가지 버프가 있지만 모두 사용하는게 정답인지 몇개를 빼고 사용하는게 정답인지-
-시너지,주력기 제외 남은 스킬은 유틸기,아이덴티티 수급,짤딜중에서 어떤걸 선택하는게 좋을지-
등등 너무너무 많습니다.

글을 쓰고있는 날이 홀리나이트가 나온지 고작 3일이 지났을뿐이라
정답이 나오는것도 말이 안된다 생각하지만 최대한 정답에 가까울수 있도록 고민고민해서 세팅하였습니다



무기12강 재련효과와 방어구의 그룹별 추가효과를 받아야
제대로된 세팅을 한다 생각해서

무기12강
머리12강
남은부위11강 까지 세팅하고 실험을 하였고



현재까지 연구한 결과로 나온 세팅입니다.
심판자 각인 효과를 최대로 볼수있도록 선택한
6집행 2신성 세팅입니다.
5집3신
4집4신
다 세팅했지만
데미지 기대치에서 너무 낮은 모습이 보였고
신성스킬에 3가지 버프스킬 다 쓰다가
딜타임까지 놓치는 상황까지 나왔습니다.

스킬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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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검 10포인트를 선택한 이유는

재련 2그룹 스킬 데미지와 DPS를 보면
신성폭발(232) / 데미지-82331 / DPS-2744
신성검(221) / 데미지-48825 / DPS-2167
신의 율법(332) / 데미지-43417 / DPS-2171
정의 집행(X11) / 데미지-37330 / DPS-1555

무기12강 재련효과도 보겠습니다.

글씨가 작은 점 죄송합니다 클릭해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데미지와 DPS만 본다면 신성 폭발이 정답이지만
신성 스킬이라 심판자 직업각인 영향도 받지못하고
재련효과를 보면 신성폭발232트포 폭발의 여파는 파티버프 재련효과입니다.
재련효과를 위해 231을 찍는다면 데미지-68036 / DPS-2268 입니다.
재련효과를주면 68036에서 200%가 아니라 폭발하는 데미지만 증가하고
서머너의 고창처럼 적중의 어려움이 있고(고창의 데미지 기대치보다 낮습니다)
30초의 긴 쿨타임때문에 40%공증의 신의 분노와의 시너지도 같이 사용하기 어려웠고
스킬사용모션때문에 다른스킬을 못돌리는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선택한게 신성검이고 DPS도 신폭-2268 / 신성검-2167 비슷합니다
40%공증 신의 분노와 쿨타임도 같고 집행스킬이라 직업각인 심판자 영향으로 15%피해량 증가
무기 12강 재련효과 사용시 치명타 피해량 50%증가와 시드이상에게 주는피해가60% 증가합니다.
신성폭발처럼 적중이 어려운것도 없고 단점이 안보이는 스킬이기 때문에 주력스킬로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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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자의 검 10포인트

처단 10포인트를 선택한 이유는

집행스킬 재련 1그룹 스킬 데미지와 DPS를 보면
섬광베기(212) / 데미지-32835 / DPS-2189
처단(311) / 데미지-19738 / DPS-1316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피해 150%증가
질주베기(332) / 데미지-21299 / DPS-1704
집행자의 검(222) / 데미지-39521 / DPS-2196

재련효과는 집행자의 검을 주고
서브딜로 처단을 선택하였습니다.
처단이 신의집행자 상태에서 피해150%증가지만
150%증가된 상태라고해도 집행자의 검이 더욱 강했습니다.

서브스킬로 처단과 정의 집행중에 고민을 하였는데
정의 집행이 DPS가 살짝 높지만 신의집행자 상태에서의 기대량은 처단이 높다고 판단하여서
처단을 선택하였습니다. (처단1트포에 마나감소도 전체적인 스킬사이클에서 큰영향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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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광 찌르기 10포인트를 선택한 이유는

재련 3그룹 스킬 데미지와 DPS를 보면
회전베기(321) / 데미지-11540 / DPS-1923 / 신의 집행자 상태 확정 치명
섬광 찌르기(231) / 데미지-15449 / DPS-2575 
돌진 (212) / 데미지-12200 / DPS-1220
빛의 충격(XX2) / 데미지-7009 / DPS-876

수치만 봐도 3그룹 스킬중에 제일 높고
회전베기의 신의 집행자 상태 확정치명은 좋지만 집행자 상태가 아닐때는 섬광찌르기보다 약하고
전투특성을 치신으로 세팅, 파티와의 시너지로 치명 증가를 생각한다면
섬광 찌르기의 기대치가 회전베기보다 높아서 선택하였습니다.

여기까지 그룹별 주력스킬 3가지와 서브스킬이였고
다음은 저렙에서 효율이 좋은 스킬 2가지를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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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 4포인트를 선택한 이유는
이동기,진입기,신성력 수급기,이동속도 증가 버프 입니다.
진입기로 사용해서 주력기 스킬사이클 돌리기가 좋고
아직 신성력 수급의 정확한 수치는 계산중이지만 사용해본결과
양호한 수급량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스킬포인트가 페이튼에서 추가됨으로
7렙까지 찍을 수 있는데 2트포 날렵한 움직임을 찍는다면
3초간 15% 이동속도 증가로 위시선정에서 큰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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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주베기 4포인트를 선택한 이유는
4포인트 스킬중에서 최고의 효율인 스킬이라 판단하였습니다.
4포인트에서 양호한 데미지,경직면역과 이동속도 증가로인한 패턴씹고 자리잡기
그리고 커뮤니티에서 질주베기에 대한 글이 많았었는데 331트포로 달리기까지 모두 적중해야
집행자의 검과 비슷한 데미지가 나왔습니다.(DPS는 질주베기가 470높습니다)
달리기까지 모두 적중해야한다는 단점이있고 그러면
처단보다 데미지와 DPS가 높기때문에 둘중에 고민도 해봤지만
처단 1트포의 마나감소와 천상의 축복 마나회복 증가버프가 있기때문에
레이드에서 스킬을 계속 돌릴수있었는데
질주베기로 바꾸고 사용했더니 마나소모가 너무 심했습니다.(마나가 없어서 스킬을 못돌리는 상황이 나옴)
처단이 데미지와 DPS는 낮지만 신의 집행자 상태일때 데미지 기대치가 높고
마나소모 트포로 스킬을 잘 돌릴 수 있는 장점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메인스킬 신성검,질주베기,섬광찌르기가 재련효과몰빵으로
대부분의 데미지를 차지하기때문에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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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너지스킬

신의 분노 10포인트

천상의 축복 10포인트 입니다.

여기서 중요했던건 시너지 선택이였습니다.
정체성은 딜러세팅이며 필요할때 서포팅이라서
파티원 보호 스킬은 빼고
데미지 기대치가 높아지는 버프를 선택하였습니다.
낙인,공증,힘민지에서 3개를 다 챙겨가는 스킬트리로 레이드도 해봤지만
집행스킬이 그만큼 빠짐으로인해 심판자 각인효과의 효율이 낮아진다고 판단하였고
딜스킬 하나만 더있으면 정말 좋겠다 생각하는 상황이 계속 나왔습니다.
그래서 2가지만 챙겨가기로 결정하고
홀리나이트에게만 있는 힘민지 증가스킬 천상의 분노를 선택(3트포 마나회복도 정말 중요했습니다.)

마지막 1개는 바드와 겹치는 낙인과 공증에서 선택해야하는데
피해량15% 무한지속과
공격력40% 8초 지속
매칭시 바드를 만났을때 어떤스킬이 더욱 효율적인지 생각해봤는데
낙인은 지속적으로 가능하고
천상과 음진으로 무한 40%공버프가 가능하지만
바드세팅이 신속1500이 안넘거나 파티원이 음진은 안밟거나한다면
공격력 40% 증가버프는 무한으로 지속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홀리나이트의 신의 신의 분노 40% 공증은 주력스킬인 신성검과 쿨이 같아서
개인 버프라고 생각하면서 신성검과 같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있었습니다.
(8초안에 123그룹 주력스킬 사용하고 다음쿨때 다시 사용가능 = 주력스킬은 항상 공증40% 받을수있음)
낙인무한 유지의 부담감도 없어집니다.

계속 연구하면서 완선된 스킬트리는
돌진,질주베기 4렙을 빼고 페이튼에서 스킬포인트를 얻어서
1틱만 적중하면 낙인12초 지속인 신의 율법으로
스킬 사이클 돌리기전에 사용하는게 제일 좋다 생각하고
(무한지속X 마나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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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사용 순서

시너지를 주고 123그룹 주력스킬 몰아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
섬광 찌르기와 처단 순서는 상관없고 버프시간 안에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섬광 찌르기는 DPS높은 스킬이니 쿨마다 사용해주세요
버프시간 안에만 사용하면 다음 신의 분노 쿨이 돌아올때 4스킬 전부 다시 사용가능합니다.
천상의 축복 다음에 신의 분노를 사용하는이유는
천상의 축복 버프는 살짝 늦게들어오게됩니다.
그래서 천상의 축복 > 신의 분노 순으로 사용하면 신의분노 버프가 들어올때 같이 들어오게됩니다.

주의할점은 천상의 축복은 쿨타임이40초라서
1사이클 천상의 축복+신의 분노
2사이클 신의 분노
3사이클 천상의 축복+신의 분노
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천상의 축복 힘민지 증가는 레벨이 높을수록 사기적인 스킬이라
항상 신의 분노와 함께 사용하고싶지만
재련효과에도 없는 스킬이라 신속으로만 재감을 줄수있어서
좀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고민중입니다. 

남은 스킬
진입스킬입니다.
돌진은 신성검이 첫타를 적중해야하는데 거리가멀다면
돌진 사용해서 진입하고 신성검 적중도 좋습니다.
쿨마다 사용해주시면 신앙 게이지 수급도 높아집니다.

질주베기 진입용,경직면역용 입니다.
브레스같은 경직패턴 씹으면서 위치선정도 가능하고
이동속도 증가량도 높아 숙련될수록 효율이 높아질수있습니다.


여기까지 3일동안 분석,연구해본 결과입니다.

보여드린 스킬세팅으로 레이드한 영상입니다.



나온지 3일된 직업인데
정답이 벌써 나온다는건 말도안된다생각하고
틀이라도 잡아서 빠르게 정답에 가까워질수있게하면
좋겠다 생각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는점은
나온지 3일밖에 안되서 실험 횟수 부족(자는시간 빼고 실험하긴했습니다)
정확한 신성력 게이지 수급량을 모른다는것(측정 예정입니다.)
정확한 무력화량을 모른다는점(측정 예정입니다)
딜세팅은 연구가 많았지만 정작 서포터 세팅은 연구가 덜된점
정도가 될거같습니다.

앞으로도 연구 분석하면서 좋은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신점이나 좀더 참고할만한 정보가있다면
댓글이나 방송도하고있으니 놀러오셔서 물어보시거나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깜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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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고 계속 플레이한다음에 작성한 글입니다.
장문의글에 거의 완벽하게 세팅된거같다 라고 말했었고
추천도 많이받고 HOT홀리나이트 게시물에도 올라갔지만


마나소모는 파티에 바드가 없어서 부족했던건지
아니면 바드가 없어서 부족했던건지
바드분 데려가서 직접플레이하고 했어야하는데 매칭으로만 측정한게 문제였습니다.
처단의 마나감소트포와 천상의축복 마나 회복증가
두 스킬 여러가지 경우의 수로 다시 실험해보겠습니다.
천축의 마나회복이 필요없으면 7로내려서 다른 스킬에 더욱 힘을 실어줄수있고
마나트포때문에 사용한 처단은 데미지나,DPS가 높은 다른 스킬들이 많기때문에
바드가있어서 마나소모에 대한 걱정이 없다면
전체적으로 더욱 높은 딜량을 낼수있을거같습니다

낙인도 정말 사용하고 싶었지만 스킬포인트와 3버프를 돌려야한다는게 문제여서
페이튼에서 포인트얻으면 유틸기 하나빼고
7포인트 가능해서 딜스킬 안버리고 낙인스킬 사용 가능하고
다른 낙인 스킬도 많지만
딱 1틱만 적중하고 캔슬해도 12초라는 지속시간이있어서
천축(8초),신분(8초) 사용해서 주스킬 돌리기전에만 사용한다면
전혀 어려울거없는 스킬이였습니다.

빛의 충격이 유지력은 좋지만 딜러의 위치에서
8초 버프동안 주스킬을 다사용해야하는데
6초지속인 빛의 충격을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미리사용해도 중간에 사용해야하고
천축,신분 사용후 사용하면 메인스킬 사용하기 빡빡해지고(8초안에 돌리는걸 6초안에 사용해야했습니다.)
어려움이 많아서
신의 율법7로 낙인하고있습니다.

유틸기인 돌진도 현제 질주 베기로 사용중인데
둘다 경직 면역이 있지만 활용성은 질주베기가 더욱 좋았고
선후딜이 많은 홀리에게는 진입기 돌진보다 위치선정이 좋은 질주베기가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처단을 빼고 어떤스킬을 사용할지도 많이 고민입니다.
무작정 데미지와DPS가높은 스킬도 좋지만 선후딜 짧은 스킬이
컨트롤면에서 더욱 좋을수도있어서 여러가지트리고 스킬돌아가며 사용하면서
도움이 될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