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서버 디트 유저 부쉇다니머리입니다.(루페온에서 카마인으로 서버이전했읍니다)
비록 부족하고 변변찮은 실력이지만 이번 시즌 디스트로이어 pvp에 관해서 많은 디트유저들과 디트를 해보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서 디트 피빞 공략을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1. 디스트로이어의 역할
2. 디스트로이어의 직업별 상성
3. 디스트로이어 섬멸전 운영법
4. 디스트로이어 콤보
5. 스킬트리


☆공략을 보기전에
이공략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절대적으로 정답이아닙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전시키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 피빞이 이번에 아예 첨이신 분이라면 시클로님이 쓴 피빞학개론을 읽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예전에 쓰신거라 현재와 다른부분도 있으나 기본적인 판정에대해서 요점이 잘 정리되있읍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39534?name=subject&keyword=pvp&sterm=9958248


1.디스트로이어의 역할

디스트로이어는 매우느린속도와 긴 스킬쿨등의 전형적인 뚜벅이에 느림보캐릭입니다.
하지만 그 느리고 육중한 몸에서 나오는 퍼스의 똥파워는..'디붕쿤 느리다구~'하는 적들의 입을 봉인시키기에는 충분한 한방을 가지고 있는 캐릭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어그로 탱커의 역할과 서브딜러 포지션을 가지고있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주목표는 상대방 팀의 진형붕괴 및 팀원의 원활한 자리 배치를 위한 위치선정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저는 대부분 점핑스매쉬 중력반전으로 적 사이에 끼어든다는 느낌으로 들어가서 진형을 붕괴시키는 쪽으로 플레이를합니다.

하지만 점핑스매쉬 분쇄를 채용해 들어오는 적을 방어하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오히려 이쪽이 플레이하기도 편하고 스킬성능도 더좋습니다)

☆wMir님의 조언 추가
적이 다들어오는조합에는 분쇄가 더좋고
아군중 디트가 이니시해야 하는 조합일 경우에는 중력반전이 더좋다고 합니다. 상대를 미리알수있다면 적당히 골라쓰세요!

마지막으로 디스트로이어는 매우 난이도가 낮은캐릭으로 초보분들도 익숙해지면 금방금방 이기며 올라갈수있으나 한계치가 명확한 캐릭입니다. (고티어갈수록 힘이빠지는 캐릭)

하지만 한계치가 명확한 만큼, 즉 단순하기에 그만큼 사소한 부분 하나 하나의 차이로 잘하고 못하고가 갈리니 기초부터 단단히 다질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캐릭입니다.


2. 직업별 상대법


애니츠

기공사
난이도☆☆☆
주의스킬: 풍뢰, 순보, 기공장, 3단선공

전채적인 피빞 딜감소로 인해 기공사가 순한맛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3단선공이 딜링은 무지막지하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상대기공이 기공장과 풍뢰가 빠지는건을 보고 점스진입및 어스이터 타이밍을 봐야됩니다.

가끔 급작스러운 순보로 들어와서 경직콤 넣는것도 주의해야됩니다.

파워숄더와 러닝 타이밍을 알려드리자면..
파워숄더는 기공이 순보 기공장이 빠지고 들어가면 설사 풍뢰를 쓰더라도 풍뢰가 캔슬당할수도있습니다

러닝크래쉬 같은경우는 기공사 자체가 순간 기동력은 탑이나 순보가 빠지고나면 스페말고는 이동기가 존재하지않습니다. 그때를 노려서 박으시면 대부분 이기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결론. 기공장 순보 빠질시 진입. 3단선공확인시 사리기

배틀마스터
난이도☆☆
주의스킬:나선경or뇌진격

예전에는(먼과거) 별5개를 줘도 부족함이 없었지만 잦은 연속 너프와 오의강화 삭제로인해 매우할만해진 캐릭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기동력이 살아있어서 추노하기는 힘듭니다.

파숄은 되도록쓰지마시고 러닝크래쉬 하나로 대부분 다이길수있습니다.

뇌진격 또는 나선경을 스페로 씹는순간 배마가 디트를 넘어트리기 매우힘듭니다.

기본기가 출중한 디트시라면 매우편한상대입니다.

결론:뇌진격 또는 나선경 스페로 잘씹기

인파이터
난이도☆☆☆
주의스킬:순타

충수가 사라진이후 배마와 동급이된 캐릭이나
순타를 맞을시 아픈스킬이 들어오기에 순타 한번에 피가 거덜 날수도 있습니다.

배마와 마찬가지로 순타한번피하면 디트로 넘어지기힘듭니다.(하지만 전진5초라면..읍읍)

인파를 상대로 기회를 잡으시려면 꼭 더킹두번이 빠졋는지와 순타가빠졋는지 이 두개를 꼭확인해주세요

인파의 용의강림은 더킹이 없을시 파워숄더나 그라비티포스로 후딜캐치가 됩니다

결론:순타 씹기

창술사
난이도☆☆☆☆☆
주의스킬: 존재자체, 질풍참, 철량추, 일섬각, 반월섬, 유성강천, 절룡새

판정자체가 전캐릭톱에 드는 캐릭입니다.
대부분의 스킬이 기회잡기이며 버티기 스킬도 우수한 성능을 가졌습니다.

창술 스킬을 피하기만 한다면 결국 우월한 스킬개수차이로 기회가 잡히기 때문에 중간에 러닝크래쉬로 끊어줘야됩니다.

제가 자주쓰는 끊기 방법은 어스이터로 접근하다 일섬각으로 들어올시 어스이터캔슬ㅡ스페ㅡ스페캔슬ㅡ러닝크래쉬.

또는 상대가 어스이터 돌리는 사이로 평타를 치면서 걸어올때 절룡새를 예측해서 어스이터를 끊고 러닝크래쉬를 박는법이 있습니다.

사실상 창술스킬을 보고 카운터 치기에는 판정에서 너무 밀리기에 불리하며 상대가 쓸스킬을 예측해서 심리적으로 우세를 점하는편이 이기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러닝쿨일때는 깝치지말자. 일섬각 스페로 잘씹고 절룡새는 러닝으로 막아주자


아르데타인

데빌헌터
난이도☆☆
주의스킬: 경직 유발기술(민첩한 사격, 데스파이어) 퍼펙트샷, 조준사격, 류탄

경직 콤보캐릭 데빌헌터입니다.

디트 상대로 잘도망치나 특유의 유리몸으로 인해 퍼팩트 스윙 한방에 피가 거덜나는 캐릭입니다.

상태이상기가 거의 없다봐도 무방한 데빌헌터는 디트상대로 기회잡기가 엄청힘듭니다.

주의 할만한 스킬은 급작스럽게 들어오는 데스파이어와 조준사격과 퍼펙트샷 정도 되겠습니다.

데스파이어에 기회를 잡힌것은 데헌이 잘 파고들어온것이거나 디트가 스킬쿨관리를 못해서 기회를 잡힌것입니다. 노오력으로 극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조준사격은 3타까지 약경직(평타키를 누르고 있으면 경직이 안걸리는류)이기 때문에 마지막4타때 파워숄더나 스페이스바로 피해주는것으로 파훼가능합니다.

퍼팩트샷은 데헌이 완벽한조준(캔슬가능) 을 쓸경우 심리전에서 5.5대4.5로 살짝 유리하나 디트 입장에서는 맞아주고 만다란 마인드로 피면기로 맞으셔도 되고 쏘기직전에 스페이스바나 파워숄더로 피해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론 그냥 맞아주는 쪽이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나 퍼샷 심리는 결국 나와 데헌의 심리싸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피면기로 맞아줄경우
ㅡ데미지는 받지만 다운은 안 당해서 데헌이나 디트나 서로 아쉬운 무승부

피하는경우
ㅡ디트 게이득

맞아서 넘어지는 경우
ㅡ데헌 gay get)

류탄은 빙결과 세열이 있는데 빙결류탄은 스페한번으로 피해주시면 매우 긴 쿨이라 없는 스킬 수준입니다.(물론 맞으시면 만찬이 바로들어옵니다.)

세열류탄은 피격이상기인데.. 사실 데헌이 노리고 디트를 넘구기는 힘들고.. 어쩌다 우연히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상 피격이상기라서 주의할 스킬입니다

잘하는 데헌은 파워숄더를 민사나 이퀄로 카운터칩니다. 함부로 들어가다간 만찬맞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핸드건 경직에 안당해주면서 적당한 라이플 거리를 안준다면 데헌입장에서는 방벽을 상대하는 기분(물론 섬멸맵 기준 상대 안해주려면 디트 상대로 일정거리를 계속해서 유지할수있다.)

블래스터

난이도:☆☆
주의할스킬: 곡사포, 휘두르기, 공중폭격, 깜짝 게틀링건
불쌍한 블래스터입니다.(대장전은 평타는 친다고생각합니다)

사실상 블래스터도 디트와 비슷하게 상대가 뭘할지 심리적 우위를 바탕으로 해서 이득을 챙기는 캐릭입니다.

하지만 주 스킬들이 대부분 설치기이며 강력한 한방딜을 가진 스킬들이 그리 많지 않기에 디트입장에서는 게틀링경직과 휘두르기만 조심하면 질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주력 스킬인 게틀링건은 어스이터와 비슷하지만 어스이터와 다르게 버티기 개념보단 경직으로 기회잡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약경직이라 대다수 블래스터 파훼법을 아시는 사람들은 평타를 치면서 스킬쿨이 돌아 올때 까지 버티는게 대부분입니다.

휘두르기는.. 솔직히 반응해서 피하기는 조금 어렵고 경험을 늘려서 지금쯤 쓰겠구나 싶을때 스페로 씹어주셔야됩니다.
안그러면 콤보가 쬥에에에금 아픕니다.

곡사포는 블래스터의 주력 심리스킬인데. 발사되고 터지기전까지의 딜레이를 이용해 자기 발밑에 깐다든가 아니면 적 예상 경로에 까는 방법이 있습니다.(하지만 넘어트려도 딜이.. )

미폭, 공폭은 둘다 버티기 설치기입니다. 그말은 반대로 선딜이 매우긴 스킬이라는 것. 미폭같은경우는 기절로 기회잡고 해비크러쉬쓰고 퍼스때려도 안맞을정도의 기나긴 선딜을 가지고있습니다.

공폭은 보통 다단히트지만 섬멸전 블래스터 유저분들은 10 트포의 핵폭탄으로 한방 씨게 때리는 쪽으로 많이쓰는편입니다.(맞추기도힘든데 딜도 피면상태가 아니면 그닥 아프지도 않습니다. 스페로 씹기보다는 어스이터 해방실드로 감소시키거나 아예 빠져주세요.

결론: 게틀링 휘두르기말고는 선공권이 없는 캐릭. 스페빠지면 뚜벅이기에 상대하기 매우 편함. 에너지필드는 팀원을 위해 날해3코어 퍼스로 삭제해줍시다.

호크아이
난이도:☆☆☆☆
주의스킬: 감전 크레모아, 이동배기, 스나이핑, 은신

슈샤이어라면 이를 갈게되는 '그'캐릭입니다. 다량의 씨씨기와 그와 연계되는 이동배기,궁,스나이핑의 역전 콤보와 이동배기 블소 매폭으로 순간 폭딜을 내는 캐릭입니다.

하지만 캐릭자체의 딜이 그리 강하지 않기에 대장전과 다르게 섬멸전에서는 호크를 최대한 무시하며 주력 딜스킬인 스나만 끊어줘도 역으로 호크를 화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상대팀에 호크가 있을경우 선 시작 스나와 은신 이동배기를 주의하셔야 되며 그후에 스나이핑을 볼때마다 점스로 끊어주는 것이 게임이 승리로 가냐 패배로 가느냐로 갈립니다.

은신같은경우는 답이 딱히 없습니다. 사륜안 키십셔.는 농담이고 어스이터를 돌려주면서 팀근처에서 호크가 깜짝 블레이드 스톰을 못쓰게 해주면서 감전 크레모아를 쏘려하면 바로 스페로 씹어주셔야 됩니다.

파워숄더가 이동베기에 역으로 맞으면 피눈물납니다. 이동배기 빠지면 파워숄더 써주세요.

결론: 호크를 상대할땐 호크를 잡는다는 마인드보다는 팀원의 벽이 되준다는 느낌으로 플레이 해줍시다.(글쓴이도 호크렝커들만 보면 피꺼솟 해서 겜을 자주 던집니다...)


로헨델

아르카나
난이도:☆☆
주의스킬: 셔플, 스트림(삼각형 감전), 운명의 부름(자주 안씀)

경쟁전에서 데헌과 거의 비슷한 포지션을 차지하는 아르카나는 기본적인 상대법은 순간 경직을 조심하는 것 입니다

솔직히 셔플 아니면 디트입장에서는 크게 신경쓸만한게 감전스트림말고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아르카나가 로헨델 치고는 기동성이 좋기때문에 파숄과 러닝이 빠졋다면 지체없이 팀원백업하러 돌아갑시다.

다만 돌아가는 길에 셔플에 머리체 잡히지 않게
주의하셔야됩니다.

스트림은 보통디트가 어스이터 돌릴때 쓰게되는데 주저없이 스페이스바를 써서 빠져나가줍시다. 그후 스페쓴 자리에 들어오는 셔플을 주의해주세요.

잘하는 아르카나는 파워숄더를 댄싱플라워나 다른 강경직 기술로 역으로 캐치하니 주의합시다.

결론: 셔플, 스트림만 주의하면 알카에게 아프게 맞기 힘듭니다. 데헌을 상대 하듯이 경직에 걸리지않게 주의하시면서 플레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드
난이도:☆☆☆
주의스킬: 음파진동, 광시곡, 서곡, 수호의 연주

바드 자체는 별3개 정도의 난이도지만 팀원에 주는 버프를 생각하면 4개정도인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페이스가 매우 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인듀쓴 디트로는 상대하기 쉽지만
바드를 잡기힘들어서 디트들이 힘들어하는게 아닙니다.

사실 디트의 특성상 퍼스쓰기전에 코어를 모으는 스킬을 몇개쓰는데 디트의 딜링구조를 아시는 바드들은 퍼스를 날리기전에 광시곡을써줍니다.

거기다 돈까스를 쓸경우 행진곡으로 디트의 돈까스를 역으로 무력화시키는 부분도 있기에 적팀에 바드가 있을경우 돈까스는 딜링용과 추노용 보다는 자신 생존용과 팀원 살리기용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드의 주럭 딜링기는 서곡과 연계되는 사운드홀릭입니다. 반대로 예기하면 서곡을 피하기만하면 딜이 없으나 디트 특성상 서곡 맞기 매우 쉽기에(느린 속도) 스페이스로 서곡을 꼭 씹어주셔야 됩니다.

과거에는 수연 없는 타이밍에 퍼스를 돌리기가까다로우나 현재는 너프로 인해 어느정도 수월한 편입니다.

상대가 디트에 대해 잘아는 바드라면 킬을따기 보다는 바드가 적팀에게 광시곡을 못쓰게 견제를 해주는 것이 좀더 승리하기 수월합니다.

결론:서곡을 잘피해야되고 각성기는 시전시간이 느려서 바드가 광시곡을 처주기에 매우 좋으니 오직 바드위주로 딜링을 잡는것이 좋습니다.
수연 상태이상 면역도 항상 신경써주세요.

서머너
난이도:☆☆
주의스킬:대지붕괴, 마력질주

패치 이후에 서머너 장점이 전부 칼질당하고 단점만 남아버린 서머너입니다..

과거에는 날먹이라고 불리는 슈르디, 엘씨드 오토 공격으로 적의 혐오감을 만드는 경우도 있었지만..

엘씨드는 하프급으로 변모 하였고 그나마 서머너의 버팀목인 대지붕괴는 '문장-고대의마력'의 삭제로 시전시간이 너무너무 길어져서 캔슬당하기 일수이며 슈르디는 자가보호의 수단이 되지않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서머너는 인듀어를 키고 따라가면 할수있는것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몸도약해서 잘죽고... 예전처럼 죽으면서 딜넣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각설하고 서머너를 상대하실때의 주의점은 인듀어가 없을때 안들어가는게 제일 좋지만 혹시라도 들어가실때 대지붕괴와 마력질주 두가지가 빠지는걸 보고 들어가신다면 손쉽게 기회잡을수있습니다.

바드처럼 기동력이 최하인 캐릭입니다. 스페 빠지면 신나게 기절 걸어줍시다.(기박꼼)

결론:마질과 대붕을 제외하면 크게 주의할스킬이 없고 소환수(마리린 엘씨드 파우루)에는 틈날때 해비크러쉬로 코어를 적립합시다. 마리린과 파우루가 근처에 오면 피해주세요.(AI의 단점..못따라옴..)


슈샤이어

워로드
난이도:☆☆☆
주의스킬:라이징스피어, 카운터스피어, 대쉬어퍼파이아, 가디언의 낙뢰

한때 슈샤들중에 유일하게 그마에 어마어마한 수를 자랑하던 킹갓와로두 입니다.

하지만 문장삭제와 연이은 너프를 통해 넬라시아가 본체가 되어버린 불쌍한 캐릭입니다.

물론 대장전에서는 아직도 특유의 한방으로 딜도되고 탱도된다는 말이 많지만..

섬멸전에서는 버캐 차지특유의 긴 선딜로 인해 캔슬을 밥먹듯이 당하다보니 강력한 딜링기에 비해 그렇지못한 총딜량을 보여줍니다.

일단 대쉬어퍼파이어는 스킬특성상 반응하기 힘들며 워로드와의 거리 유지를 통해서 데어파가 빠지는것을 보면서 플레이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라이징 스피어 같은 경우에는 면역이 없는 스킬이라 기동성이 좋은 캐릭들은 잘 안당하지만 디트는 느려서 잘당합니다.. 라이징을 스페로 피해준다고 생각하셔야됩니다.(대어파와 방패돌진을 스페로 피하시게 된다면 워로드와의 거리를 멀리 벌리시는게 좋습니다.)

사실상 경쟁에서 만나게되면 서로를 담당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워로드나 디트입장에서는 호크나 데헌, 창술, 블레를 상대하는것 보다는 서로 느린 서로를 상대하는게 수월하기 때문이죠.

현재 워로드 vs 디트 같은경우는 팀원 살리기쪽은 워로드가 더유리하지만 개인의 생존성은 디트가 우세합니다.

두 탱커의 손싸움에 게임이 판도가 판이하게 달라지기에 대장전에서 워로드 상대법을 마스터하시는 편이 승리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현실은 블레이드와 창술만 만나다 샷건)

가디언낙뢰는 파숄로는 끊기힘들며 러닝으로 끊는것이 수월합니다. 카스는 워로드가 스페를 쓰고나면 다음에 거의 항상 나온다고 생각하시고 스페이스에 손가락을 올려놓고 들어갑시다.

결론:라이징에 스페교환, 낙뢰는 기절기로 끊어주기, 감전 걸리기전에 인듀어를 써서 버캐를 대신 맞아주는것도 팀원의 생존에 큰 기여를 해준다.

디스트로이어
난이도:☆☆☆☆☆
주의스킬:러닝크래쉬, 점핑스매쉬분쇄트포(너프좀), 인듀어페인

제가 제일 못하는 미러전입니다. 디트미러는 다른애들 보지마세요. 디트만봅시다...ㅜㅜ

인듀어를 쓴적에게는 상태이상기를 안꼽는편이 좋습니다. (인듀가 풀리고 어스이터돌릴때 못끊을수있기때문)

러닝크래쉬는 내눈에서 적디트가 스페를 쓰는걸 보고 써줍시다(분쇄한태 질수도있으니 눈치쌈 중요)

점핑은...저는 중력반전트포를 쓰기에 매우 미러전에서는...눈물납니다.. 디트쪽으로 점핑을 쓰지말고 다른 직업쪽으로 피해서 써주세요.

돈까스(중력가중영역)는 같이 켜주는것보단 먼저키거나 적이 끝나고 써주는게 무조건 이득입니다. 먼저 키는 경우에는 돈까스를 한번 멈추면 서로 공이속이 감소되니 돈까스타작을 끊지않아도 되는 상황(적들이 근처에있다)일경우 계속해서 공격만합시다.

사실상 미러전은 디트들이 서로 기본기가 있다면 디트실력보단 팀조합으로 승패가 갈리는 편입니다.

킹치만..최근에 저는 조합과 상관없이..미러전을 이긴적이 없어서.. 슬플 따름입니다...

결론:러닝크래쉬와 점핑분쇄를 조심하자! (사실 내손을 더조ㅅ...) 스페이스로 러닝은 무조건 씹어준다는 마인드로!

버서커
난이도:☆☆☆☆
주의스킬:마운틴, 소드스틈, 숄차, 탬패스트
버서커는 경쟁전에서 중하캐릭에 속합니다. 하지만 간혹 중상일때가 있는데 바로 적팀에 슈샤이어가 있을때 입니다.

슈샤이어의 다른캐릭들과 비교햇을때 버서커의 장점은 슈샤이어보다 빠르다는것
단점은 슈샤이어보다 월등히 약한 몸땡이가 되겠읍니다

예전에 버서커의 마운틴이 PVP에서 못쓸기술일때는 디트가 버서커에게 지기힘든 구도 였지만 현재는 버서커6.5:디트3.5 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1대1상황을 가정한것이기에 팀원과의 조합에따라 얼마든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버서커는 상대에게 근접한후 마운틴을 시작으로 레더ㅡ피니쉬를 꼽는 콤보라던가, 레더ㅡ각성기 콤보가 있습니다. 인파의 순타, 죽선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하지만 마운틴이 쿨이 더짧고 스페로 지진을 피하더라도 공격,이동속도감소는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안그래도 느린캐릭인 디트입장에서는 이래저래 상대하기가 불편합니다

거기다 스킬트리에따라 다르지만 피면기도 그리 부족하지않고 추노기도 있기에 상대하기 매우까다롭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경쟁전에서 hhit님한태(이번대회우승팀 버서커) 계속해서 견재당해서 디트다운 플레이를 못하고 겜을 자주말아먹은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부머담당일찐;;)

하지만 어디까지나 실력이 비슷한기준으로 불리한거지 버서커유저가 디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좋은 1킬이 될뿐입니다.

개인적으론 버서커있는 큐는 빠지는편을 추천드리고싶지만 버서커를 이기고 싶으시다면 버서커가 들어오는 걸 받아치는 식으로 스킬쿨 관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버서커가 소드스톰, 마운틴을 두개다 채용한경우 소드스톰이 쿨일때만 진입하면서 마운틴은 스페이스로 씹어주면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결론:마운틴 소드스톰 피하기, 6시방향에서 숄더차지나 원드블레이드로 들어오지못하게 적 버서커를 항상 내시야에 들어오게 하세요.

홀리나이트
난이도☆☆☆
주의스킬:일직선으로 쏘면서 넘어트리는거(홀나스킬이름을 잘몰라여...), 질주배기

나오자마자 바드의 자리를 넘어버리고 슈샤이어 캐릭중 유일하게 블레,창술과 같은자리를 차지하는 홀리 입니다.

제가 이캐릭은 한번도 안해봣기에 홀리들의 스킬싸움에 대한 설명을 정확히는 못하지만 상대해본 느낌으론.. 일단 실드가 자주도는 느낌을 우선적으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질주배기는 과거 방돌 보는 수준인데 이럴꺼면 워로드 방돌을 왜 너프햇는지 의문이 갈정도 였습니다.

전채적으로 대다수의 홀나는 상태이상기가 거의 전무하다고 생각해도됩니다만 질주배기의 우월한 판정이나 갑자기 들어오는 피격이상기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킬셋으론 디트가 홀나상대로 상대하기 쉬우나 팀원에게 실드를 써주는 것으로 기여도가 매우 달라지는 캐릭이라 홀나는 이겨도 게임은 지는 상황이자주나옵니다

결론:피격이상기 주의, 퍼스는 실드 빠졋을때만 때릴수있게 노력합시다.


암살자

블레이드
난이도:☆☆☆☆
주의스킬:마엘스톰, 빙결트포찍은 엡소버, 서프라이즈 어택, 다크롤링(맞나?)

준강캐에서(이때도 1경직콤은쌘편) 역습이사라지자 엡소버 빙결의 긴 지속시간으로 모든콤보를 우겨넣을수 있게되면서 초강캐까지 올라온 블레이드입니다.

한번이라도 경직이 걸린다면 극딜기들의 연계로인해 기상기쓰기전에 피가 다빠져버리는 무시무시한 콤보로 먹고사는 캐릭이었으나 역습이 사라진후 빙결만걸리면 극딜이 들어오는 캐릭으로 변모한후 디트입장에서 매우 까다로운 상대가 되었습니다.

과거 역습시절에는 데헌을 상대하듯 경직만 안걸리면 된다였으나 현재는 상태이상기도 매우 주의해야 하기에 상대하기 힘듭니다.

거기다 서프라이즈의 좋은 판정으로 인해 러닝또는 파워숄더로 기절시키면서 피격이상을 당할수도 있기에 추노할때도 어느정도 심리를 생각하면서 따라들어가야됩니다.

사실상 현메타에서 창술과 유일하게 다이다이를 쳐도 이길수 있는 캐릭이라고 생각됩니다.

빙결 엡소버는 2타이기에 스페이스를 길게 끌어써야됩니다(스페 길게쓰기는 후에 설명 하겠습니다)

어퍼는 첫타경직 이후 피격이상이기에 어퍼와 러닝을 동시에 썻다면 판정이 이기나 파워숄더는 얄짤없이 강경직에 캔슬당하기에 위험합니다

마엘스톰은 상대를 때리자마자 스페이스를 쓸경우 빙결에 안걸릴수 있으나 스페가 빠지는것 자체가 손해가 크기에 원딜들이 처리해주길 빕시다.

마지막으로 다크롤링은 강인함-강경직-에어본(트포에따라 다름) 이기에 러닝으로만카운터 치시면 될것같습니다.

결론: 서프라이즈어택을 항상 염두해두고 파워숄더는 봉인, 창술 상대하듯이 조심스럽게 러닝으로 비벼볼것, 인듀어가 있을경우 빙소버 맞아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그만큼 팀원이 빙소버 안맞게됨)

데모닉
난이도:☆☆☆
주의스킬:데몬비젼, 아덴 변신, 뇌진격같은스킬(이름이 머죵..)

데모닉은 디트상대로 데몬비젼과 유사뇌진격 이외에는 기회잡기가 힘듭니다(변신도 지진빼면 별거없음)

하지만 반대로 넓은 섬멸전 맵에서 디트가 데모닉 잡는것도 매우힘듭니다.

서로 못잡기에 각기 다른 팀원을 조지는 상황이 자주 나오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갑자기 들어오는 돌진기만 주의 하시면 크게 어려울건 없고 감전이 걸릴경우 한번에 피가 3분의1 이상 나가니 꼭꼭 스페이스바로 씹어주셔야됩니다.

결론: 상대하지말고 다른적을 노리는편이 좋고 1대1상황이라면 데헌상대하는 느낌으로 플레이하시면 죽을일이 없습니다. 전채적인 느낌은 호크랑 비슷합니다.



3.섬멸전 운영법

섬멸전 운영은 제 경험을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햇을때 섬멸하면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위주로 몇개 골라봤어욥

1.상태이상기를 스페로 씹지못하는 상황일경우 인듀어를 써서 맞아주세요. 인듀어동안 상태이상기에 면역 됩니다

2.디트는 경직으로 기회를 잡히면안됩니다. 스킬쿨관리를 통해서 상태이상기에만 기회잡힐수있도록 노력하셔요.

3.어스이터는 마우스뒤쪽방향으로 첫타를 칩니다. 연습하셔서 기절ㅡ헤비ㅡ어스이터뒤찍ㅡ돌돌돌돌 연계를 합시다.

4.점핑스매쉬(중력반전)는 적을 조준한다는 느낌보단 적근처로 거리를 좁힌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스나 각을 보는 호크아이나 조준사격을 쏘는 데헌을 견재해주는 쪽으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5.디트는 안죽는게 제일 잘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딜량1위는 중요하지않아요. 디트가 앞에서 어그로를 잘끌면서 딜러의 딜각을 봐주면 팀원이 딜이 더높게 나오는게 당연한겁니다.
매판 노데스를 목표로 게임을 합시다.(여기서 노데스는 사리라는 뜻이 아닌 인듀어, 기상기 쿨이 돌때만 적과 싸움을 유도하여 무리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유리할때만 싸우면 질수가 없습니다.)

6.중요☆☆☆☆☆디트 스페이스바는 로아내에서 기공과함께 스페이스바 모션을 다른 스킬로 캔슬 가능한 직업입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의 속도도 로아내에서 데헌과 엇비슷하게 느린데다가 달리기모션이 끝나고 멈춰서는 모션까지 전부 스페이스바 취급입니다
때문에 로아내에서 피격이상면역과 상태이상면역이 제일 긴 스페이스바입니다. 이점을 유의해서 스페캔슬을 언제하느냐에 따라 적 입장에서는 충격과 공포의 디트가 될수있습니다.


4.스킬콤보

사실 디트는 콤보가 거의없죠..
콤보라기 보단 제가 자주 쓰는 코어모으기용콤보(?) 위주로 알려드릴게요

1.파워숄더ㅡ점핑스매쉬(중력반전)ㅡ상대공중에 있을때 헤비크래쉬(이게 중력반전 2타가 터지기 전에 맞는타이밍이있는데 이건 많이해서 감으로 익히셔야됩니다.)ㅡ상대땅에 떨어지기전에 퍼팩트스윙

2. 점핑스매쉬ㅡ(땅에떨어지기전)파워숄더OR러닝크래쉬ㅡ 기절걸려서 못일어나는 적에게 해비크러쉬ㅡ퍼팩트스윙

위 콤보들은 체공시간이 짧은 로헨댈과 기공사한태는 거의 안들어간다고 보시면됩니다.

3. 나머지 콤보는 별거없습니다. 
기회잡기ㅡ헤비크러쉬ㅡ퍼스ㅡ스페이스바 캔슬ㅡ드레드노트

기회잡기ㅡ헤비크러쉬ㅡ어스이터

이것말곤 콤보랄것도 없네요.


5.스킬트리

자 마지막 장 스킬트리입니다.
제가 스킬트리를 마지막에 넣은 이유는 스킬트리는 어디까지나 자신의 취향과 플레이 스타일에 맟추는것이 좋습니다.
원래는 아예 스킬트리는 적지않으려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참고용 PVP스킬트리는 넣는게 맞을것 같아서 제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써오던 스킬트리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스포300기준
스킬명 레벨 트포
퍼펙트스윙 10 321
어스이터 10 212
러닝크래쉬 10 322
파워숄더 10 212
점핑스매쉬 10 311
인듀어페인 10 111
드레드노트 4 강인함
헤비크러쉬 5 순간타격

만약 혹시라도 스포가 313이되시는분은
해비크러쉬 7렙에 이속감소트포를 찍거나
그라비티 7렙에 1트포 자유 2트포 공속을 써주시기바랍니다.


공략을 마치며..
스스로 다시 읽어보니 시클로님 처럼 고급진 공략이 되고싶었으나 처음으로 공략을 적다보니 부족한점도 많고 막상 적고보니 부족한 지식으로 끄적인 부분이 부끄럽네요.
다행인건 시즌시작에 맟춰서 글을 완성해서 만족...
요즘은 일하느라 시간이 없어서 짬날때마다 틈틈히 적다보니 부족한 부분도 많은것같네요..
부디 여러분의 넓은 아량을..8ㅅ8
디스트로이어는 PVP기본을 잘알고 계신다면 다른직업 하시던 분도 아주쉽게 손에 익힐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드만 하시던 분들도 적응하기가 무척쉬운편이죠. 다이아찍기에는 아주 좋은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햇갈리거나 궁금한 부분은 댓글이나 쪽지를 남겨주시면 확인하자마자 답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항상 지켜봐주시고 같이 증명의 전장에서 놀던 PVP유저들에게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2020.1.29 부순다니머리 올림

P.S 증명의 전장을 하시다가 카마인섭 부쉇다니머리를 보신다면 언제든 편하게 인사해주세요!
(관심조아!)

카마인섭으로 찍은 전시즌 계급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