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1부터 키우고 싶다면? -1 (1~385까지)

아크라시움 수급처 <빠른 성장에 필수!>


일단 전 글에서 빠져있는 부분과, 틈틈이 하면 좋을 부분들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로스트아크는, 플레이하시면서 느끼시는 바와 같이.. 정말 "여러 종류" 의 분리된 컨텐츠가 있습니다. 

수집형만 해도, 모코코씨앗, 미술품, 거인의 심장, 섬의 마음, 모험의서, 카드(?).. 

우리가 숙제라고 여기던 것외에 "내실 다지기" 가 바로 그것입니다. 

여기에는 <내실 다지기> 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이들을 오래 해두면 해둘수록, 케릭터에게 좋은 기능들을 부여해주기 때문입니다. 

뉴비분들이 처음 시작하셔서 로헨델에서 모코코를 찾으실때 당황했던 부분. 바로 성향 입니다. 

그리고 이후 엘다큐로 돈을 벌어보자는 생각을 갖고계신분들에게 부담스럽게 하는부분, 바로 각인서 입니다. 

이들은 사실, 꾸준하게 모으면 최상급은 아니더라도, 적정레벨에 적정 능력을 갖출수 있게끔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고인물들에게는 선원 벨로나 <-- 를 사용하는게 당연해 보일지 모르지만, 뉴비에게는 접을때까지도 얻지 못할수 있는 선원이기에, 이 가이드에서 그런 고차원의 보상은 완전 배제 할 것이지만, 뉴비레벨에서 필요한 부분은 가급적 전부 넣으려고 합니다. 


------------------------- 서두가 길었습니다 --------------------------------
꾸준히 하면 좋을 목록 :

1. 모코코 씨앗 수집  - 해양 활동의 기초다지기

2. 1~4단계 레이드 재료 버리지말고 꼭 창고에 모아두기!  - 530렙에 꼭 필요함

3. 섬의 마음 기회날때 하나씩 늘리기 - 항해 속도를 위하여


먼저, 모코코 씨앗의 효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모코코씨앗은 보상으로 크리스탈 상자와, 해양관련 아이템들을 줍니다. 
또한 난파선 선원을 두명이나 줍니다. 

물론 이 보상만 바라보고 모으기엔 너무 지루합니다.  되도록, 메인퀘스트를 하면서 겸~사 겸사 모아두시면 좋습니다. 

모코코씨앗 찾을때 나는 소리가 또 은근 듣기 좋거든요 ㅋㅋ 

특히 모코코씨앗 찾기는 로헨델 대륙부터는 조건이 까다로워지므로, 찾기 쉬운 아르테미스~ 슈샤이어 구간에서 미리 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꼭 하실필요는 없으나 이후 해양활동 초기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로, 레이드 재료를 모으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후 515렙이 되면, 530렙제 유물 장비를 착용하게 되는데, 이는 유일하게, 
아크라시움2가 필요없으며, 레이드 재료만으로 레벨업이 가능한 아이템들입니다.
그리고 이 레이드재료는 순수히 1~4단계 레이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나온 아이템들, 남은 아이템들은 꼭 , 꼭 창고에 모아두셔야 이후에 저처럼 다시 모으는 고생을 안합니다.. 

시간이 남을 경우, 중간중간 1,2,3,4단계 레이드중 돌수있는 것들을 한번씩 돌아서 재료를 수급해주면 좋습니다. 

필요한 재료의 갯수는 1~4단계 레이드재료중 "보라색" 영웅 재료가 최대 23개, 최소 10개,  

"노란색" 전설 재료가 최대 3개 정도 각각 필요할 것입니다. 

셋째로 섬의 마음입니다.  이것은 꼭 하실 필요는 없으나, 섬의마음 28개부터 입을수있는 조화2티어 3셋트효과 - 

<선박 운항 노트 2.0 증가> 를 위해서 해두시면 좋습니다. 처음 에스토크를 끌고나가셔서 운항해보시면 주변에 지나가는 배들을보며 자신의 배가 얼마나 느린지 꺠닫고 답답함을 느끼실 것입니다. 그 답답함을 아주 조금이나마 해소해줄수있는 아이템이 바로 조화2티어 장비입니다. 그 이상의 수집은 사실 그냥 재미로 수집하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70개가 되기전까지는) 




----------------- 진짜 레벨업을 해봅시다 ---------------------------------





2탄입니다.  그럼 2티어를 달려봐야겠죠? 

2티어 구간이란  385~555렙 구간, 즉 초창기 만렙까지의 구간을 뜻합니다. 

초창기 컨셉 답게, 1티어와 매우 유사한 형태의 레벨업이 가능한 구간이나, 이후 로헨델 업데이트와 로헨델 던전 하드모드 등을 통해 더욱 완화가 되어, 현재는 플레이타임에따라 1티어만큼 쉽게 올릴수있는 구간입니다. 


그 첫번째, 380-> 385 (3단계 레이드 입장 가능 레벨) 

저번 가이드를 답습하셨다면 380까지는 만렙을찍은뒤 며칠내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아크라시움1이 부족하지않다는 전제하에) 

하지만 380을 찍었다고 바로 넘어갈수있는게 아니고, 실제 2티어 시작은 385이기때문에, 385를 찍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 구간은 단순히 로헨델 메인퀘스트 를 진행하는 것만으로 해결됩니다. 
<로헨델로의 진출은 베른의 여왕 에아달린이 주는 모험 퀘스트를 통해 바다를 넘어갈수 있게 된 후부터 가능합니다>
다분히 개발진의 의도로 보여집니다. 

로헨델 메인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나오는 장비류는 대체로 390~400렙제이며, 이를 몇부위 착용하는 것만으로 385를 찍을수가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로헨델 퀘스트는 끝까지 진행하여 이후 탈이 없도록 합시다. 

두번째, 385 -> 450~455 (4단계 레이드 입장 및 로헨델 하드 던전 입장 가능 레벨) 

이 구간도 원래라면, 1티어때처럼 (1) 생활 (2) 항해 (3) 레이드 등으로 나뉘어야겠지만,
사실상 항해는 섬의마음 30개이상을 모아야하고, 20개부터는 쉽게 모아지는게 매우 부족하므로, 항해를 극도로 좋아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원정대레벨이 30이하일때는 못가는 섬들도 많아서 더욱더 힘들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 구간의 선택지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1) 생활장비로 레벨을 올려볼까!? - 플래티넘 필드를 오래 돌지만, 배틀아이템 재료 수급 가능 + 레벨올리기 쉬움

(2) 레이드 셋이 좋은데.. - 노가다가 전혀 필요하지 않음, 일일제한 있음

(3) 아니 그냥 템렙 빨리 올리는게 최고라니까!!   -> 1,2를 섞는 것입니다. 

역시나 생활을 극도로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1번을 택하셔도 괜찮습니다. 
레이드로만 올리겠다 하시는분들도 괜찮습니다! 

그중에 가장 빨리 올리겠다하시는분들 기준으로는 , 1티어때와 같은방식으로 섞으시면 됩니다. 

2티어 생활장비부터는 연마재료가 약간씩 어려운게 들어갑니다. 

"비밀의 조각" 이란 건데요. 비밀의조각 IV , V, VI 이렇게 세종류가 있습니다. 
이는 플래티넘필드에서 나오는 4랭크,5랭크,6랭크 찬란한재료를 20개를 모아야만  각 생활 랭크 보물지도 (일반 비밀지도와는 다르게 생겼습니다) 를 들어가서 물물교환으로 얻을수있는 것입니다.

조금 까다롭지만, 생활 한 부위 풀연마당 단 한개만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필요한것을 인벤 아이템에서 검색하시고 (아이템검색은 아이템이름을 검색하시고, 직업을 자기직업으로 구분해놓으시면 더욱 빠르게 찾으실수있습니다.)

찬란한재료를 좀 모아두시면, 일반적으로 두 부위 풀연마가 가능해집니다.

그 외 연마재료는 플래티넘 주화npc물물교환/ 생활재료 거래소에서 구입후 생활재료npc 물물교환
를 통해 모두 구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이 레벨대에서는 바로 풀연마는 안되고, 생활장비 연마에 들어가는 일부 아이템들은 거래소 구입이나, 물물교환 가능 아이템을 거래소에서 구입후 물물교환 <-- 식으로 획득하기 때문에 골드소모가 약간 되지만, 이 장비 역시 풀연마시 레이드셋보다 높은레벨로 뛰기 때문에, 레벨을 올리는 데에 획기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생활을 하나 맞게 고르셨다면, 그 하나만 파서 생활부위 최소 1부위 풀연마를 노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머지는 보통 레이드로 해결이 되는데요. 

1티어때와 마찬가지로, 

"3단계 레이드" 첫번쨰,두번째,세번째수확체크해서 가고, 네번째를 수확하지않고 가시면, 하루만에 

2개부위 풀연마가 가능합니다. (3단계레이드셋 풀연마 기준 아이템레벨 455) 

이렇게하면 하루또는 1박2일만에 "1~2개부위 생활장비 520렙, 2~3개부위 레이드셋 455렙"이 가능해집니다. 

플레이타임에 따라 하루가 더걸릴순있으나, 어쨋든 이것을 완성하고나면, 

레벨이 450에 가까워져있을 것입니다. 

450렙이 되면 "4단계 레이드"를 뛰실수 있게 되고, 

위와 똑같은 방법,  즉 4단계 레이드 첫번쨰, 두번째, 세번째를 수확으로 가고 네번째를 수확하지 않고 가시면, 

520렙제 레이드셋 두부위를 얻으실수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직 390렙제 템을 끼고있는 부위가 남아있엇죠?   이 부위를 4단계레이드셋으로 바꿔 입히게되면, 

1~2개부위 생활장비 520렙,  2~3개부위 3단계 레이드셋 455렙,  2개부위 4단계 레이드셋 520렙을 만듦으로써,  아이템레벨이 다시금 확 올라가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두개의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생활을 하지 않으시는 분의 경우 여기서 레이드를 하루 더해야 하므로 하루가 더 소요됩니다>



세번째, 455~515 (주간레이드 매칭 가능 레벨) 

515만 찍으면, 드디어 다른 유저들과 매칭이 가능한 주간레이드를 입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현재까지 약 3~4개부위는 520인 반면, 2개부위가 455렙이어서 레벨이 모자랍니다. 

그럼 어떻게 올릴수있을 까요? 

(1) 하루 기다리지 않고 그날 파밍을 할수있는 경우

(2) 느긋하게 하루만 더 기다릴수있는 경우

1번의 경우는, 바로 로헨델 하드던전(455렙제)를 찾아서 갑니다. 

이곳을 반복적으로파밍하면 장비가 나오는데 이 또한 465렙제이고, 이 장비는 

이 던전에서 나온 재료와 아크라시움2만 가지고 연마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던전은 무한으로 뺑뻉이가 가능하므로, 이론적으로는 바로 515렙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이 로헨델 하드던전장비 수급이 어렵고 연마 재료를 모으는데 꽤 오랜시간이 걸리므로, 

하루 5시간이상 플레이하는 하드유저가 아니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번의 경우는 간단합니다. 

그냥 다른거 하면서 하루를 더 기다립니다. 

그러면 또 4단계레이드 수확이 초기화 되겠죠? 이를 다시 수확해주면, 

2부위가 최소 4연마가 됩니다. (4단계 첫번째,두번째,세번째를 돌았을때 기준)

그러면 아슬아슬하게 515가 못되거나 아니면 이미 515를 넘긴 경우입니다. 

아~슬아슬하게 515를 못찍은 경우는 대체로 생활장비 풀연마 부족, 4단계레이드 타이탈로스 재료 부족이며, 이 경우에는 보~통 하루가 더 소요됩니다. 

2티어 셋 기준으로, 풀연마 4개(520렙 4개), 4연마 2개(505렙 2개)면 딱 515렙이 됩니다. 


마지막입니다. 515~ 545(욘 입성을 위한 레벨) 

사실 이구간은 2티어 385~515 만큼이나 오래 걸리는 구간입니다. 

초창기 만렙 구간이기 때문에 그만큼 뚫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주간레이드 매칭!! 드디어 매칭으로 레이드간다 (하지만 주간레이드입장권 필요) 

(2) 로헨델 몽환의 궁전 하드.. (겁내 어려움) 

(3) 생활장비 525렙제 1부위 풀연마 (생활을 꾸준히 해왔다면 바로 가능) 

(4) 또 섞어섞어!!!  섞으면 무조건 빠르다구 !  (하드 유저 추천) 

각 루트의 545까지의 소요시간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간레이드: 2주일 치 보상 (매일 4부위이상 545렙까지 연마가능, 무기가 조금더 들지만, 2주안에 가능)

(2) 몽환의궁전 하드: 2주일 치 보상 (전부 몽환으로 한다면, 노가다가 굉장히 많이 필요) 

(3) 생활장비 5부위 모두할 경우: 2주일치 보상 (시간은 제일 적게 걸릴수도) 

(3) 섞을 경우: 주간레이드 1주 + 몽환의 궁전 1주 (+생활장비 1부위) =  1주차에 가능해짐 <생활장비를 더할경우 노가다 량이 줄어듦> 

주간레이드는 1주일에 한번 "보상" 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패는 괜찮습니다, 성공해서 보상을 얻을떄까지 도전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주간레이드1의 종류는 총 3종류이기때문에, 사실상 1주일에 3번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모두를 합쳐 위의 시간이 걸립니다) 

1번당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골드
별의 숨결 2~3개
슬레이어의 증표 19~21개. 

주간레이드1은 골드가 직접 떨어지기때문에, 고레벨분들도 주마다 꾸준히 도는 컨텐츠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주간레이드1은 앞으로 평생 도실 하나의 숙제이기도 하지만, 수요일마다 짭짤한 재화를 가져다주는 컨텐츠이기도 합니다.

그럼 필요한 주간레이드 입장권 은 어디서 얻냐면, 

<4단계 일반레이드 수확> 에서 얻게 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주간레이드1과 함께 하나의 숙제가 더 생기는데요. 

4단계레이드중에 가장 체력이 낮고 빠르게 잡을 수 있는 것이 <중갑 나크라세나>이기 때문에, 
고렙분들도 너나 할것 없이 이 레이드몹을 잡습니다. 

그러므로, 어느 시간대에든 파티매칭을 통해 하루 3번 수확을 하여 주간레이드1 입장권을 노리실 수 있습니다. 

로헨델 몽환의 궁전 하드의 경우, 히든보스가 숨겨져 있고, 팁게 또는 인벤통합검색에 <몽환군단 킹> 을 제목+내용 으로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플레이타임이 길어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 주간레이드1의 주간제한에서 오는 연마를 1주일 줄이기 위해 가는 곳입니다. 몽환의 궁전 하드는 한판당 파티를 할 경우 약 30분이 소요되는데(사람 많은 시간대에는 이곳에 파티원 구하시는분이 좀 있습니다), 대략 10판 정도에 한부위를 3연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생활장비의 경우, 어디까지나 옵션입니다만, 플래티넘필드에서의 재료수급이 재미있어서 현재까지 실리안의 지령서를 꾸준히 써오셨다면, 이 구간에서 바로 생활장비 1개를 550렙 또는 555렙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를 할 경우, 몽환의 궁전 노가다량이 다시 절반으로 줄어들어 (2부위만들거를 1부위만 만들어도 되므로) 
좀더 편하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생활은 선택)를 반복하시면, 현재 주의 주간레이드 보상으로 2부위 3연마 + 1부위 4연마, 나머지 부위 몽환의 궁전 하드 2~3연마(또는 생활부위 풀연마)로 몽환의 궁전 셋이 연마 되는대로 545를 찍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수요일이 가까워 (월 또는 화) 주간레이드 두번을 며칠내에 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될 경우, 주간레이드를 두번 도는 것만으로 545돌파가 가능합니다. 단, 주간레이드 장비 연마에 필요한 1~4단계 레이드 재료를 확보해놓으셔야 합니다. 




1~545까지 가장 빠른 루트를 탔을 경우(섞어섞어 루트) 와, 조금 느리지만 느긋하게 하는 루트를 탔을 경우의 총 소요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빠른 루트를 탔을 경우 - 생활,항해 포함, 아크라시움1,2를 이벤트,에포나의뢰 빠짐없이 하여 부족하지않다는 전제하에> 
1~250: 하루 
280~385: 1~2일
385~515: 2일
515~545: 1주치 컨텐츠 (1~2일)

요일에 따라  5~7일 소요 

<느긋한 루트를 탔을 경우 - 매일 레이드위주, 515에서도 주간레이드1로만 노가다없이 편하게 올렸을 경우>

1~250: 3일 
280~385: 5~6일 
385~515: 5~6일 
515~545: 2주치 보상컨텐츠 (최소 8일 ~ 최대 14일) 

요일에 따라 22일~30일 소요

가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주간제한 및 일일제한에 걸려서 빠르게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뉴비분들께서는 즐기시다가 레벨이 너무 막혀서 좀더 빨리 올라가고 싶다 하실 때 이 글의 섞어섞어 루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편은, 545 이후 컨텐츠 및 효율적인 재료수급과 골드벌이로 빠르게 렙업을 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나, 
이 부분은 중복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로 골드벌이와 렙업에 필요한 골드소모량등을 말씀드리는 자리가 될것같습니다. 

사실 545이전에도 꾸준히 해오면 골드를 미리 벌어놓을 수 있는 컨텐츠가 있긴 하나, "개인 기여도" 문제로 골드 보상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이전에는 일단 메인 퀘스트와 섬 둘러보기, 그리고 레벨업에 재미를 붙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기서도 누락된 부분이 아직 많고, 친절하지 못한 설명이 몇부분 있을 수 있으므로,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추가내용 1. 레이드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수확할 수 있는가? 
 
한가지 안타깝기도하고 힘든 부분을 제대로 설명드리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레이드를 당연히 도는 것처럼 얘기했지만, 처음에는 혼자서 견습 레이드도 쉽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베른/루테란성 등에서 고렙분을 지역채팅으로 모셔서 같이 가시기 바랍니다. 

견습레이드로도 위와 거의 똑같이 레벨업이 가능하므로, 레이드를 도전하여 실력을 쌓고 싶은 분들은
견습레이드로 위의 스텝을 그대로 밟으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 견습레이드로 혼자서하다가 3단계 칼벤투스부터 도저히 안되어, 칼벤투스부터 지역채팅으로 도움을 요청하여 올라갔습니다.   

다행히 로스트아크에는 친절하신 분들이 많아서, 사람 적당히있는 시간대에 지역채팅으로 외치시면 도와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올라가야만 하는부분은 안타깝지만, 현재로서는 사람이 적은 구간에서는 견습레이드 솔플 외에는 컨텐츠를 원래에 가깝게 즐길수있는 좋은 방법이 없네요.. 

수정사항 1.  주간 레이드 걸리는 시간이 3주에서 2주로 수정되었습니다. 

댓글을 보고 다시 계산해보니, 제가 풀연마가 아닌 3~4연마를 했었다는 걸 착각했었나 봅니다. 

주간레이드로만 할 경우 2주차,  섞을 경우 제일 빠른 경우 1주차에 가능하여 그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