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룬이란?

스킬에 장착시켜 해당 스킬을 강화하는 시스템입니다

각성1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장착 가능하며 하나의 스킬에 한 룬만, 최대 8개의 룬만 장착 가능합니다

수급처는 아이템 사전(alt+d)로 확인 가능하며 타워, 카오스게이트, 필드보스, 위대한 미술품, 거인의 심장 등이 주 수급처입니다


같은 이름의 룬이라도 등급이 높으면 효과가 증폭됩니다

탈부착이 자유로워 세팅을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2. 룬의 종류

룬을 두 가지로 나눌 것인데 제가 임의로 나눈 것이고 스마게가 정한 룬 구분법은 아닙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룬은 밑에서 설명을 드릴 룬입니다


1) 일반 룬

집중 - 스킬 마나 소모 n% 감소

광분 -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6초동안 공격 속도, 이동 속도 n% 증가

압도 - 스킬 적중 시 무력화 피해 n% 증가

풍요 - 스킬 적중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 n% 증가.

출혈 - 스킬 적중 시 적을 6초간 '출혈' 상태로 만듦

수호 - 스킬 시전 중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n% 보호막을 획득

질풍 - 스킬 시전 속도가 n% 증가

정화 - 스킬 사용 시 70% 확률로 자신에게 걸린 해로운 효과 1개 제거

철벽 -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가 n% 감소


2) 특수 룬

속행 -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n% 감소

단죄 - 스킬 적중 시 n% 확률로 자신에게 3초간 지속되는 '단죄' 상태 부여

심판 - 스킬 적중 시 n% 확률로 '단죄' 상태를 제거하고 6초동안 특수 효과 발동




3. 룬 하나씩 살펴보기

빨간색으로 칠한 룬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출혈


스킬 적중 시 적을 6초간 '출혈' 상태로 만듦

수급처 - 필드보스(정확히 알 수 없음)


적을 출혈 상태로 만들어 총 5틱의 피해를 6초간 나눠 입힙니다

공격력 15000기준 18000정도의 피해를 5번 입히니 꽤 쏠쏠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 어떤 스킬에 끼워도 똑같은 데미지가 나옵니다 쿨타임 짧은 스킬에 끼우는 게 좋습니다

 * 내부 쿨이 없습니다 쿨타임 6초이하의 스킬에 장착하면 무한유지 가능합니다

 * 출혈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6초이하

 * 소환수에 적용시키면 소환수 공격마다 출혈이 터집니다 마찬가지로 유지시간이 긴 스킬도 출혈이 계속 초기화됩니다


종합 : 딜과 연관된 유일한 룬이고 딜1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쿨타임 짧은 짤딜기에 끼우면 괜찮습니다 몹이 많을 때도 유용합니다 짤딜기로 긁으면 출혈로 개피됩니다



2) 수호

스킬 시전 중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n% 보호막을 획득

수급처 - 영웅등급 섬마50개 / 희귀등급 아드린느 드랍


말 그대로 실드가 생기는 룬인데 '스킬 시전 중'에만 실드가 생깁니다

시전시간이 긴 스킬 사용 시 실드가 오래 가고 즉발1기에 가까운 스킬 사용시 실드가 바로 사라집니다


종합 : 고창 초신성같은 시전시간이 긴 주력기 사용시 어울리는 룬입니다

레이드에서는 철벽 룬이 더 효율이 좋을 거 같네요



3) 속행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n% 감소

수급처 - 영웅등급 타워 오브 페이트 45층 / 희귀등급 타워 오브 쉐도우 45층 


'쿨타임이 돌고 있는' 스킬의 쿨타임을 감소시킵니다

메세지는 따로 출력되지 않으며 이 룬이 터지고 나서 쓰는 스킬은 당연히 쿨감 못 받습니다

속행을 끼고 있는 스킬도 속행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미 스킬을 시전한 시점에서 쿨타임 도는게 시작되었으니까요


  * 스킬 2, 3초 남았는데 쿨감 터지는 거보다 쿨타임이 많이 남았을 때 쿨감이 터지면 가장 좋겠죠 주력기에 이 룬을 끼고 터트리면 완전한 쿨감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스킬 사용시 적용이므로 몬스터에게 히트하지 않았더라도 적용됩니다 허공에 써도 된다는 말이죠 


종합 - 필수룬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룬을 끼는 시점부터 마나가 모자라기 시작합니다 

짤딜기에 넣어서 쿨마다 터트리는 걸 노리거나 주력기에 넣어서 주력기 쿨타임이 최대한 단축되는 걸 노리거나 둘 중 하나 택하시면 됩니다




4) 단죄 심판

스킬 적중 시 n% 확률로 자신에게 3초간 지속되는 '단죄' 상태 부여

스킬 적중 시 n% 확률로 '단죄' 상태를 제거하고 6초동안 특수 효과 발동

수급처 - 단죄 희귀등급 - 영지 무역상인 / 영웅등급 - 미술품 24개 / 전설등급 - 영지 무역상인

심판 영웅등급 - 마리 신뢰 / 전설등급 - 미술품 44개




둘이 같이 써야 하는 룬입니다 하나만 써서는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1 - 단죄 룬을 낀 스킬로 단죄 버프를 받습니다

 2 - 심판 룬을 낀 스킬을 사용하면 단죄 버프가 사라지며 심판 효과를 받습니다

심판 버프는 6초동안 자원회복 100%증가 쿨감15%입니다

이 쿨감은 버프가 생긴 동안 쓰는 스킬에만 적용됩니다


열혈 열화판입니다

단죄 버프를 받을 확률은 영웅 기준 30% 심판도 30%입니다

스킬을 2개를 써서 확률을 뚫어야 열혈 열화판 효과를 받으니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내부쿨은 30초로 추정됩니다


이렇게만 보면 힘들어보이지만 저 확률은 스킬 타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열혈처럼요.


 단죄, 심판 룬을 낀 스킬이 3타수라면 3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5타면 5번의 기회가 있구요

5타이상의 스킬이라면 쿨마다 단죄를 터트리기가 쉽습니다 심판도 동일합니다


2개의 스킬을 연이어 써야하니 불편해보이지만 이 단죄 심판의 진면목은 원하는 때에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건데요

단죄는 심판으로 바뀌지 않으면 쿨타임이 돌지 않습니다


단죄 효과가 터졌는데 아직 주력기 쿨이 아직 4초 남았다고 칩시다 심판을 터트리긴 아깝죠

단죄는 심판으로 안 바뀌면 쿨이 돌지 않으므로 심판 스킬을 아끼고 있다가 

4초 뒤에 단죄 스킬을 다시 쓰면 단죄가 다시 생깁니다 제한 시간 내에 쓰지 못한 단죄는 내부쿨이 돌지 않아요

주력기랑 맞춰 심판으로 터트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2가지 스킬로 나뉘어 있는 덕에 쿨감 효과를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류탄(단죄) / 나선(심판) / 샷건연사(주력기)

류탄을 던졌는데 단죄 버프가 생김

샷건연사 쿨이 4초가 남았음

나선을 던지지 않고 기다림

단죄 버프는 3초 유지이므로 사라짐

샷건연사 쿨이 돌면 류탄을 던짐 단죄버프가 다시 생김

나선을 던져서 단죄를 심판으로 터트림(이제 내부쿨 돌기 시작함)

샷건연사 사용






종합 - 단죄 심판은 쿨타임 짧고 즉발에 가깝고 타수 많은 스킬이 어울립니다

마나회복에도 도움되며 쿨감도 쏠쏠하게 들어와서 운영에 자신있다면 필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주력기에는 절대 끼면 안 됩니다 쿨타임 돌고 나서 쿨감효과를 받는 셈입니다








4. 결론. 추천 룬


속행은 필수라고 봅니다

여기에 출혈, 단죄+심판 4개 운영하시면 좋을 거 같구요

여기에 질풍, 광분, 풍요, 정화 등을 얹으면 좋을 거 같네요


룬은 내실 파밍해서 얻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내실을 다시... 열심히 다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