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1 워로드) QnA + 컨텐츠들 꿀팁

모든이지만 PVP는 제외함 난 유저끼리 싸우는거 싫엉

얼마전까지 혹헬 입문해서 빌빌거리다 영웅,전설 액세가 연달아 뜨면서 떡상해서 490 막 올라왔음 ㅎㅎ 타이탈 가즈아
레이드
1. 도발은 패턴 끝자락에 써야 그나마 랜덤 어그로나 랜덤패턴이 안나온다
- 멍때릴때 쓰거나 점프같이 동작이 큰 패턴초반에 쓰면 표시만뜨고 높은 확률로 씹히거나 패턴이 괴상하게 꼬여서 아군 죠랄사함

2. 도발 3트포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용크,혹헬가같이 보스꽁무니에 딱 붙어서 딜하는 레이드몹이 가장 좋다.
그래야 내가 반대편에 붙어서 도발쓸때 딜러들한테 벞이들어감
도발 버프준다고 딜러랑 붙어서 쓰는건 매우 비효율이고
중나 요호 칼벤같이 보스랑 거리좀 두는 레이드는 부적합
이런애들은 1트포 범위만주고 그지같은 돌진패턴 끊거나 어그로 먹어서 이동유도하는게 스포 절약의 길

3. 넬라는 쿨마다 돌리기보단 보스패턴을 보자
당연한거지만 보스가 앞만보는 호구패턴이 있거나 헬가 나크 크로마같이 한사람만 진득하게 보는 경우가 있음
또 3~4단계 레이드는 하다보면 딱 감이옴 아 이 새끼 방금 돌진했으니 뭐뭐하겠구나
ex1) 중나 과충전 3번째쯤부턴 쿵쿵따 패턴을 사용함 (작은 전기 장판)
ex2) 요호는 일정 시간마다 순간이동후 환영 꼬리치기를 함
→ 이 타이밍에 딜러들은 멀찍이서 원거리스킬만 쓰기에 딜벞주기에 부적합
ex3) 혹헬가는 언제 돌진을 할지모르기에 처음 조우해서 헬가가 멍때릴때나 채널링 혹은 날개치기때 버프를 줘야함

4. 도발로 원거리패턴, 근거리패턴 조절이 가능하다

근거리에서 사용시 : 대부분의 경우 '백스텝', '근접평타', '특수공격'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칼벤투스는 죽빵이나 찍기를 많이 사용함

원거리에서 사용시 : 도발 최대 사거리에서 사용시에 대부분 '돌진', '브레스', '범위공격'을 많이 사용한다.​

특정 보스는 걸어서 따라오는 경우도 많다

용크는 대포,앞점프
칼벤투스가 적당한 중거리 스킬이 없어서 대부분 죽빵칠 거리가 안되면 걸어서 따라옴 (구슬 타이밍때 어그로 먹기 쉬움)
중나크는 쿵쿵따,과충전,전기장판
요호는 안써봤고 혹헬은 돌진하거나 좀 걸어와서 찍기를 자주 씀

5. 딜보다 무력화가 중요시될땐 버스트캐논 확정공격을 써보자
이러면 뭐가 이점이냐면 버캐 쿨마다 돌려야하는데 이런 주력 무력화는 백어택으로 넣는게 효율이 좋음, 그런데 완벽한 타이밍을 잡기에는 보스패턴이 로또성이라 그걸 기다리는 시간동안 쿨 놀리는게 아까움

특히 칼벤 용크 중나 이 세구간은 패턴 사이 텀이 짧거나 빨리빨리 무력화 넣어서 눕혀야하는데 사람 심리상 상황이 급박하면 게이지 채우다가 삑도나는거고 선딜이 확정타가 훨씬 빠름
확정타는 보스패턴 사이 잠깐의 틈에도 백어택 쑤셔넣기가 가능하고 언제든지 빠르게 쏘는게 가능해서 전략적으로 좋은 선택임.

6. 딜로드때 파불 행운창출 안쓸거면 아예 빼는게 낫다
- 어느직업군을 가나 자원부족한건 매한가지인데 워로드는 특히나 스킬 하나하나가 마나소비가 큼직해서 더 답답함
그냥 평소에 땅땅쏘다가 스킬쿨 보고 계산해서 아끼는게 훨씬낫다...한방포격이나 마나감소 써보니까 스킬 다 돌리고 현타때 마나가 심각하게 많이남음
시간 대비 마나 남는앙 = 딜로스
예외로, 무력화로드때 마나가 부족해서 방패 스킬을 못쓸바에 좀 관리를 하거나 아예 한방포격으로 바꾸고 방패스킬에 힘을 더 실어주는게 나음.

ex ) 용크같은 경우 방밀,배쉬,방격을 채용해서 꾸준한 무력화를 목표로하는데 아무래도 'DPS'를 중점으로 보는 행운창출 파불보다 위 3가지 방패스킬이 쿨,마나대비 무력화가 더 좋은건 부정할 수 없기에 방패 스킬을 더 쓰는게 이득

7. 카운터스피어로 어지간한 돌진패턴 맨몸으로 모두 흘리기가능
헬가 중나 요호등 어지간한 보스돌진은 반대쪽으로 카스켜면 백어택딜 가능 단, 속도가 느리거나 덩치큰 베르투스같은건 생채기나니까 아덴켜는걸 추천

8. 혹헬가 즉사기를 X로 대처 가능
- 스킬 하나 뺴고 이동기 넣거나 스택 없을때는 방밀 + 회피기로 탈출 가능하지만 보통 그런 경우 잘 없어서 케바케임
1) 범위밖으로 날아가는 방법이 있음 단, 완전 정중앙에서 바로쓰면 범위 끝자락에 걸쳐서 피격됨
2) 이속감소 스택이 일단 10스택까지 쌓이는데 시간이 약간 있으니 회피기라도 쓰고 X연타하자 재수좋으면 아예 노데미지로 생존가능
3) 이건 맞고 버티는건데 헬가 즉사기는 노중갑 수속 60 기준 20000~29000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옴 즉, 바드의 방어버프나 넬라 뎀감을 받고 X 켜고 존버하면 생존률이 확 올라감
(어빌스톤 세공보너스 없이 17000정도 HP + 실드량)
특히 Z실드보다 X실드가 양이 4배는 더 많음. 노특화 기준 2만이라는 실드를 얻고 실드 별로 안차있는거같아도 꽤 많이 채워줌
미리 바드에게 이야기해놓자 헬가 즉사기쓰면 자기한테 방벞 하나만 써주고 멀어져달라고...바드들은 워로드만 밟혀죽는걸 숱하게 봐서 이해해준다

깃털 쓰는거보다 물약먹고 풀피채워서 생존하는게 금전적으로 본인이나 팀으로써 아군한테 훨씬 이득이니 실드 게이지 다 쓰더라도 꼭...살아남자

9. 혹헬가 즉사기에 걸릴거같은 팀원은 X로 케어가능
- 스택 오지게 쌓여서 엉금엉금 기어다니는 팀원 가끔 있음.

 화면에서 보이는 정도로만 근처에 있다가 동결 걸렸을때, 본체는 몸밖에 둔채로 실드써주면 살아남은 파티원은 어리둥절해하면서 고마워함
단, 실드 얼마 없으면 걍 터지는데다 굳이 안해줘도됨. 혹헬에서 즉사기제외 데카까먹는 일이 드물어서 데카좀 까먹어도 상관없음. 죽은놈 잘못

10. X는 날아가는 모션이지만 중간 장애물이있으면 걸려서 제자리에떨어진다
- 내가 겉멋충이라 자주쓰면서 경험한건데 코딱지만한 인간형 보스도 못넘음 ㅇㅇ

11. 실드는 방패스킬 쓸 땐 온오프 해주는게 좋음
- 방패스킬이 포격스킬보다 실드게이지를 압도적으로 많이채워주니 방패쭉켜놓고 말뚝딜하는거보다 보스 눈치보면서 온오프해주면서 관리해주면 각성기 한두번 덜 써도 됨
각성기는 순간 무력화 부족할때 급하게 땜빵치는 용도로 써주면 좋음ㅇㅇ

실드는 버스트캐논이나 넬라,함성같이 쿨 긴데 경직먹어서 끊기면 안되는 스킬들 방어용으로 쓰는거지

실드키고 멋있게 막 1:1로 방패밀어제끼고 그러면 실드 금방 날라감

피할 여유 있는거 실드끄고 피하고 받아칠만한거 카스로 받아치고 그냥 맞아도 되는거 실드키고 말뚝 무력화 넣으면 팀원들의 찬사와 친추가 이어짐

편하게 딜했다고
12. 극무력화는 방패격동 기본소양
- 방패격동 1트포 방깎도 좋지만 아군 데헌 블래 서머너같이 방깎 스킬이 주력인 딜러가 있으면 쿨감 넣고 2차격동으로 쿨마다 때려박으면 무력화가 어마무시함. 8초마다 중상을 두번 넣는거임
범위 증가까지 찍으면 랜스사거리보다 좀 더 넓어서 피격 범위밖에서 끊임없이 때리기가능
그렇다고 방밀 배쉬를 빼고 방격을 넣는건 아님 방밀의 쿨초 + 추가타격, 배쉬의 전격 + 뇌진탕은 방격이 대체할수 없음

단, 날창이나 라스같이 조건이 붙는 스킬보다 적당한 쿨에 체인스킬이라 중간에 스킬 끼워넣기가 가능해 범용성이 더 좋은 방패격동이 훨씬 낫다는거임

날창 뭐 꾸준히 넣는다, 라스 5타 다 히트시키면 무력화 최상급이다...누적 무력화로 따지면 쟤들이 더 좋을수도 있음. 하지만 용크같이 말뚝마냥 가만히 서있는 얘들 아니면 보통 저 효율을 모두 뽑아내기는 힘듬.

딜 조금 더 챙긴다? 인파, 데헌 부캐로 키워보고 어지간한 레이드 같은 조합으로 무력화로드 여러가지 스킬트리로 해본 경험상 클탐 차이 안나고 오히려 순간 무력화 부족해서 제 역할을 못할때가 간혹 있었음 ㅇㅇ


큐브, 인던

1. 큐브는 가디언의 낙뢰, 라이징 스피어 두개를 활용해서 피카츄가 되면 무슨 디버프가 떠도 무난하게 넘어감

 - 특히 원거리때 혼자 나가서 위쪽 몹 어그로 다 먹으면서 뺑뺑이만 돌다가 라스 5타 감전 넣으면 단체로 찌릿찌릿해서 아군이 잡아먹기 수월해짐, 네임드는 그냥 오는 족족 감전 먹이면 ㅈㅈ

2. 버스트 캐논 회전포격을 자주 활용하자

- 최대 히트수 제한이 있고 잡몹 체력이 낮은 로아에서 집중포격은 '오버킬'이다. 마영전에서 많이 보는 용어인데 쉽게 말해 너무 과한 데미지라는거임. 잡몹 사냥은 최대한 많이 맞추고 골고루 패는게 좋기에 회전포격이 훨씬 유리하다. 어지간하면 잡몹 웨이브 하나 흘리는거 없이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함.

- 또, 풀히트 쿨감 15초가 적용되기에 큐브에서 아군보다 살짝 선봉에 서서 웨이브 하나 버캐로 뚝딱 지우고 감전스킬로 존버하다가 또 버캐 한번 사라락 돌리면 아군들 아무것도 안하고 멀뚱멀뚱 구경만 하다 끝남 

3. 큐브 생존 스테이지의 자폭병은 빨간 원이 모두 다 차도 바로 안터지고 딜레이가 있으니 포기하지말고 열심히 뛰자

- 어차피 데미지가 말도 안되는 데미지라 카스로 안씹히는 경우가 많다...스테이지 버프로 뎀감 들어오고 넬라까지 써야 한번 버틸 수 있을 정도?

4. 인던 증합 2트포 추뎀도 좋긴한데 최대 타격수 제한이 있어서 다른거 줄꺼 있으면 그거 주는게 낫다.

- 잡몹은 어차피 버스트 캐논 + 날창 대회전에 파불 한두번 써주면 깔끔하게 정리됨 

5. 이벤트 카오스 던전의 '운석'은 '전장의 방패' X 스킬 쓰고 날아가서 빨간 원 안에서 같이 맞으면 워로드를 없는 캐릭터 취급하고 파티원 혼자 맞는 판정이 뜬다.

- 둘이서 맞는데 괜히 파티원의 HP를 지키겠다고 실드 게이지 다 써서 날아가지말고 그냥 카스 키고 본인이라도 받는 데미지 경감시키길...존나 쪽팔림 기껏 멋있게 날아갔는데 팀원 혼자 깨꼬닥 죽으면 갑분싸


필드보스 & 시간제 섬

1. '공벞 2개 + 실드 + 뎀감 워로드 파초점' 하면 렙 조금 후달려도 파초 바로바로 옴

- 근데 스킬트리가 무력화나 딜밖에 없어도 괜찮다...공갈쳐라...미안하다 파티원들아...버프좀 같이 받고 하자...

2. 시간제 섬의 보스들은 대부분 무력화게이지가 있는데 다른 유저들이 툭툭 던지는 스킬로도 무력화 뻥뻥 터지니 딜 몰빵으로 가는게 기여도 높음

3. 필드보스는 무력화가 없으니 마찬가지로 딜을 들고간다. 단, 도발은 넣는걸 추천

- 생각보다 워로드 유저가 별로 없다...특히 도발을 제때 쓰는 사람은 더더욱 없다...필드보스 그지같은 패턴 끊기 좋은데 대표적으로 이런 경우가 있다.

1) 프록시마 : 촉수부르고 실드로 몸 감쌀때 도발 쓰면 실드 바로 풀고 쳐맞아준다. 단, 피 차는건 패시브라 어쩔 수 없음

2) 솔 그랑데, 타르실라 : 돌진 끊어주면 똥 싸놓고 가는것도 없고 외곽으로 안나가서 복귀하면서 피 차는거 안봐도 됨

3) 브리아레오스, 호박신, 시그나투스 : 워낙에 패턴도 단순하고 광역만 많지 대부분 딜타임이라 괜히 썼다가 욕 바가지로 먹음, 자체 하드코어하고 싶다면 딜타임 패턴때 일부러 도발 써보셈 ㅎ..색출당함 저새끼 쓰는거 내가 봤다고

4. 하모니 섬 같이 달리기가 중요할땐 방패돌진과 리프어택 그리고 로켓장화면 무도가들 보다 더 빠른 달리기가 가능하다.

- 노래의섬 10명일때도 방패돌진 + 리프어택 활용해서 3번 하루만에 다 먹고 손절했음. 생각보다 이동기가 출중한 워로드이니 꼭 활용하자. 존나 빠르다.





스킬트리는 총 4가지를 사용함

1. 인던 & 큐브 공용

날카로운 창M (대회전 - 2타)
파이어 불릿M
가디언의 낙뢰M (쿨감 - 범위 - 십자)
라이징 스피어M (쿨감 - 감전 - 5타)
버스트 캐논M (확산 - 아무거나 - 회전포격)
넬라시아7 (쿨감 - 효과 연장)
도발7 (범위 - 추뎀)
갈고리1 or 방패격동1 (아무거나 넣어도 됨)


2. 극무력화 (칼벤,용크,중나에서 채용)

방패 밀치기M (쿨초 - 방깎 - 추가타격)
배쉬7 (전격 - 뇌진탕)
방패격동M (쿨감 - 범위 or 방증 - 2타)
파이어 불릿M (행운 - 범위포격)
버스트 캐논M (고폭 - 확정 - 집중)
넬라시아M (마나 - 공뻥 or 정화 - 실드)
도발4 (범위)
카운터스피어7 (뇌진탕 - 쿨감)

3. 딜로드 (슈퍼차지 + 급타)

차지 스팅거, 스피어샷, 버스트캐논M
카운터 스피어M (공격준비 - 쿨감 or 피격면역 증뎀 - 폭격창) → 숙련되면 증뎀 사용시 스피어샷을 상회하는 데미지가능
파이어불릿M (행운창출)
대어파4,배쉬7 (공격준비)
넬라시아7 (마나 - 공뻥)

4. 반반 (무력화 절반 + 딜 절반 → 요새 가장 많이 씀..시간제섬 보스나 혹헬이나 중나같이 적당한 무력화만 요구되는 파티에서 자주 채용)

방패 밀치기7 (쿨감 - 방깎)
배쉬 7 (전격 - 뇌진탕)
넬라시아7 (마나 - 공뻥)
도발M (범위 - 방깎 - 공뻥)
카운터스피어7
차지스팅거M
파이어 불릿M (행운창출)
버스트캐논M


※ 딜로드가 좋냐? 무력화로드가 좋냐?

- 같은 파티에서 뺑이 각각 10번 가까이 돌아봤음...용크,중나,요호,혹헬 이렇게 해봤음 무력화,반반,극딜 전부다

결론만 말하자면 레이드 별로 특별히 요구되는 스킬트리는 있지만 오히려 딜로드를 감으로써 클탐이 빨라지는것도 있다.

용크 : 정공 조합으로 갔을때 무력화로드로 가면 안정적으로 5무력까지 보고 이동 덜 보고 잡음..딜로드? 이도저도 안됨

중나 : 극딜은 절대 안됨, 무력화 부족해서 2충전도 못막고 터지고 확실히 눕는 횟수가 줄어들고 클탐 늦어짐

요호 : 무조건 극딜인데 야추피 18%만 맞추고 갔음에도 동일 룬작 딜러 끼우고 갔을때랑 클탐 1분밖에 차이안났음

반고정 파티였는데 내가 빠지고 데헌,서머너 들어갔을때도 클탐 차이는 거의 차이 안나서 팀원들도 딜로드 다시봤다함

혹헬가 : 적당한 무력화가 필요한 사례...팀원에 무력화가 좀 있으면 극딜했고 무력화가 빠지고 퓨어딜러만 있으면 반반으로 갔음. 역시 대부분 7~8분 2번째 도망 직후에 잡거나 가끔 2번째 도망가기직전에 9분 남기고 잡았음. 조합따라 무력화를 챙겼다가 오히려 클탐이 늦춰지는 경우도 있었음.

참고로 3딜 파티는 빠른 클리어도 10분에서 11분정도밖에 안남긴다는게 팩트임. 그런 경우도 흔치않고 9분 정도 남기고 잡아도 팀원들은 빨리 잡았다고 좋아함 ㅇㅇ

물론 파일럿 차이라는게 존재하겠지만 딜로드 딜 너무 안나온다고 자책할 필요는 없음..0.7데헌이라는게 어느정도 룬작만 해도 나오는 정도이고 생각보다 딜 쎈거니까 조합보고 하고싶은거해도 됨

요호 헬가 뭐 4시간동안 취업못한적 없고 대부분 30분안에 구직해서 다 할만큼했음, 490 가까운 뺑이 유저들한테도 친추도 많이 받았음 ㅇㅇ 담에 계속 하자고 


질문 적어주시면 바로바로 답변해드드림..혹헬 뺑이 돌다가 수면욕구가 밀려와서 글 쓰고 앉아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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