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프후 참 속상한데,
"너프잘됬다 ㅋㅋ", "꼴좋다 ㅋㅋ", "너프먹을만했다"
라고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한번 긴글 썼어요. 읽어주시면 감사해요.



[분탕들 단골 멘트]

"너네 딜 편하게하잖아~~남들 다 피하는거 너넨맞잖아~"

애시 당초 클래스자체가 맞으면서 버티면서 딜하라고
스킬구성+아덴까지 그렇게 만들어논거에요..대신 이동기없고 SPACE가 뒷점프잖아요
발탄 피자피할때도 남들 그냥 코파면서도 SPACE누르면되는거
우린 집중하면서 빠르게 피해야해요..
벨가무력터질때도 다들딜하다 터지기직전에 빠지는거, 우린 거의 바로 도망쳐야해요..
단단하고 면역기가많은대신, 이동기에있어서 몹시 몹시 취약하잖아요..
클래스 자체 컨셉이 이런걸 욕하시면 어떡해요..



"니네 단단한데 딜도쌔잖아~~"

동스펙 벨가클시간 비교해보면 존엄 리섬알분들 제외하고
워로드보다 엄청뒤쳐지고 그런직업군이 많나여,,?
제가 하도 그런분들많아서 인벤 직게 정말 열심히 다뒤져봤는데,,, 뭐가 그렇게 딜이 쌔다는건지 잘모르겠어요..
1450~1500분들 스펙비교해보면 완전 정확하진않더라도, 유독약한 데헌? 이런 직업군말곤
벨가 최적 셋팅 기준, 금손분들 기준 (저받이런거 X) 다 4~6분대 정도 나오는것같아요... (저번무기 공패치후 기준입니다)
(저받채용하시는분들, 트포,보석작 덜되신분들, 숙련도 부족하신분들 제외에요.)
아무리봐도 '리섬알'대열에 낄만큼 딜사기, 딜넘사 이런것은 아닌것같아요 정말
클시간대비 워로드보다 빠른 직업군도있고 더느린직업군도있겠지만,
서로 큰 차이가 안난다고 생각해요.. 이러면 우린 비슷한 수준 아닌가요 다?
비슷한수준인데 딜사기인가요..?



"너흰 탱커인데 왜 딜을바래?"

워로드는 쿨30초짜리 '증오의함성'이라는 스킬로 5초 도발을 할 수가 있어요.
보스에게 한번 도발시 15초동안 도발이 안먹히구요,  '23초' '30초' '37초' 순으로 면역시간이 늘어나요.
그런데 사실상 증함 두번정도는 아덴게이지 수급을 위해 쿨돌자마자 바로쓰는게 일반적이에요.
그렇게 된다면 추후 워로드는 아덴게이지를 생각안하고 오로지 '보스도발'을 위해 증오의함성을 아낀다면
37초마다 한번씩 5초 동안 탱을 할 수 있게 되요.

혹시 이 글을 읽으셨다면, 저것이 탱커로 느껴지시나요?

제가 해왔던 블소나 다른 RPG게임에서는 '탱커'란 보스와 조우한 시점부터 클리어할 때까지 보스의 머리를 고정시켜서, 파티원들이 편하게 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이었어요.
지금 우리가 아는 워로드들과는 좀 다르죠? 저도 그래서 처음에 많이 당황했어요.

워로드의 도발은 사실상 첫 조우할때 5초, 추후 아덴관리가 잘되있다면 어려운패턴이 나올때(돌진 혹은 아픈패턴) 운좋게도 '도발면역이 없다면' 한번 끊어주는 정도가 다에요. 현실적으로요.
"너네 탱역활하기위해 도발 아껴라!" 이건 사실 말이안되요.
앞서 말했듯 저흰 맞으면서 딜하는 클래스인데, 증함을 안쓰면 아덴게이지 수급이 너무힘들어요.
'방어태세'를 키면 아덴이 안차고, 방어태세를 끄면 맞질못해요. 즉 모순이에요..

그러니 사실상 워로드에게 '탱커'란 RPG에서의 정석인 보스의 어글을잡고, 아픈공격을 대신 맞아주며, 파티원들의 편한 프리딜을 위해 머리를 고정시키는 역활이 아닌,
그저 좀 더 단단하고, 도박성 도발을 한번 쓸 수 있는 정도가 끝이에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거에요.

1) 워로드는 절대 탱커가 아니에요. 디트 버서커 홀나와같이 단단한 슈샤이어 딜러에요
(위에서 탱커의 의미를 저렇게 말씀드렸는데, 단단한게 탱커지 라고 하실거면 그냥 뒤로가기 눌러주세요..부탁드려요)

2) 좀더 단단하고 방어태세를 통해 딜각을 편리하게 잡을 수 있어요. 
   대신 이동기+SPACE가 너무나도 마음아파요.
  저흰 이동기없고 SPACE가 뒷점프인것에 불만이없어요..
  왜냐면 말한대로 좀더 단단하고 방어태세로 버틸수 있으니까요. 딜 조금 포기하고 미리 빠지면 되니까요.

3) 탱커면 탱커, 서포터면 서포터, 딜러면 딜러 하나만 확실하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탱커라면서, 40초, 길면 1분에 한번 5초 어그로끄는게 전부에요.
   서포터라면서, 쿨 40초 넬라가 전부에요.
   딜러라면서 통계적으로 비교하면,지극히 중위권인데, 딜이 너무 사기래요. 딜이 사기라는것은 리알섬이런것이 사기죠.

  그 어느것 하나 특출난것없이 애매해요.
  탱커시켜주세요
   -> 딜? 더뺏어가두되요. 대신 도발면역없애고 증함쿨을 줄여서 완전 탱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서포터시켜주세요
   -> 딜? 더뻇어가세요. 1달에 한번쓸까말까한 X키인 '전장의방패'를 쿨을 줄여주시고, 넬라쿨도 줄여주세요.
  딜러시켜주세요
   -> 체방낮춰주시고, 아덴관리 더 빡세게해주세요. 너프한딜 다시 보정해주세요 딜러 역할 할 수 있게.

   제발 뭐하나만 시켜주세요.
   다 너무애매한데, 다른클래스들은 저희가 탱도되고 서포팅도되는데  딜까지 바라냐! 이렇게 말하는게 너무 속상해요

 
   클래스마다 다 장단점이 있잖아요..
   자기가 투자한 노력과 시간과 화폐에 비해 동일한 수준이라고 못느껴서,
   박탈감을 느낄 수 있어요 충분히.. 당연한거죠.
   저도 리퍼분들이 솔플50초, 4인 2분대 나오는거보면 똑같이 박탈감느껴요,,
   리퍼가 딜이 너무나도 쌘 것은 부정할수없는 너무나도 당연한거잖아요.
   그렇다면 리퍼를 평범한 수준으로 너프를하고, 약한 데헌을 버프하는게 맞는거겠죠.
   그치만 워로드는 절대 딜러로서 사기적인 딜이 아니였어요.
   비숙련 파티에서는 딜러들이 피하느라 정신없어서 딜을 못넣지만, 숙련파티에서는 전혀 다르잖아요
   
   이미 딜 너프된 시점에서 전 워로드 딜이 충분히 중하위권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워로드 더 너프해야한다 이런말은 말아주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