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다른 직업들이 가지고 있는 ZX스킬들이 부럽지 않은건 아님. 

하지만 내가 인파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특화스텟 때문임.

특화스텟은 아이덴티티를 강화시키는 스텟으로 알려져 있는데 인파의 특화스텟은 약 350당 충격스킬 딜을 20% 올려주고 각성스킬 딜을 25%정도 올려줌. 
즉 특화스텟 500이면 충격스킬 딜량이 28~29%정도 오르고 각성기는 35~36% 강해지는 셈임.
4/4건 3/5건 인파는 기력보다 충격딜량이 더 높으므로 특화스텟에 투자하는건 효율이 상당한 셈이야.


그런데 다른 대부분의 직업들은 이렇지 않아.
특화스텟 구리기로 소문난 디스트로이어를 보면 디트의 특화스텟은 코어를 통해 증폭되는 해방스킬의 코어당 증폭비를 곱셈으로 늘려주는 드럽게 효율 나쁜 구조고, Z키 가중모드도 PVE에선 무력화때나 쓰는데 그나마도 딜이 안나와서 없는 셈 치는 스킬임.

다른 Z키로 가동되는 특수상태나 특수스킬이 있는 직업들의 특화스텟도 비슷해. 호크아이는 실버호크만 강화되고 서모너는 고대정령 기운과 고대정령 스킬만 강화됨. 워로드는 실드 게이지와 전장의 방패만 강해지고 버서커도 폭주모드 지속시간과 게이지 획득량, 탈진시간에만 영향을 줘서 폭주모드 아닐때 평상시 딜량엔 전혀 영향을 안 줌.

그나마 배마처럼 딜 대부분이 오의스킬에 집중되거나 데헌, 기공처럼 아이덴티티 관련 효과를 전투 내내 켜고 다니는 직업들이 특화 효율이 나온다고 생각함. (사실 기공도 금단선공의 버프량에 곱연으로 특화가 적용되서 특화스텟 효율이 구릴거라고 생각하긴 함. 기공님이 보시면 어떤지 알려주세요)


하여튼 인파는 배마나 데헌처럼 특화스텟이 전투시 딜량 대부분에 적용되지는 않지만 주요 딜 스킬에 대부분 적용되기 때문에 위의 아이덴티티는 그저 거들 뿐인 직업들에 비해서는 특화스텟의 효율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함.
 
현재 아이덴티티에 영향 없이 Z,X스킬이 추가된다면야 환영할 일이지만 Z,X스킬의 존재로 인해 특화스텟이 딜에 주는 영향이 줄어들면 인파의 실질적인 딜량은 잘해야 조삼모사일것 같아서 불안하다는게 나의 생각.



덤) 특화스텟이 딜에 직접적으로 영향 씨게 주는 인파인데도 딜량이 딴 직업들보다 부족하면 인파 기본딜은 얼마나 약한거지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