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진 스킬트리가 인증글을 갔는데, 해당 스킬 세팅에 만족못하시는 분들도 많고, 필자도 스킬트리를 솔플느낌으로 깎다보니, 파티플레이 가면 '아, 이 상황에서는 스킬 전부 쿨돌아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겠구나'싶은 상황도 나오고는 합니다.
그래서 일말의 책임감에 TMI 방출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본인 손에 맞는 스킬들을 써라" 입니다. 하다 온 게임이 다른데, 본인 스타일도 다른데 뭐가 좋니 나쁘니 해도 본인한테 안맞으면 무의미해요.
 고로 이 글은 '이런' 스킬을 '이렇게' 조합하면 '이런' 상황이 생긴다 정도의 첨언으로 받아들여 주세요.


스킬트리 짤 때 고민하는 건

0. 스킬트리의 목적이 맞는가?
1. 스킬이/트라이포드가 좋은가?
2. 스킬들이 서로 시너지가 나는가?
3. 이 스킬을 채용/마스터했을때 포기한 다른 스킬보다 기회비용이 크지는 않는가?
4. 내 스펙과 부합한가?
5. 기타

정도입니다.

차례대로 설명할게요.


0. 스킬트리의 목적이 맞는가? 


전진의 일격/회심의 일격/(트포교체한 진용출권?) 정도 제외하고는, 스킬들이 모두 특색이 있어서 모든 상황에 좋은 스킬은 없어보입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프리셋만 두 개고, 얼마든지 골드들여서 뚫을 수 있습니다. 레이드/타워같은 곳이 아닌 보통 던전의 경우 진행중에 프리셋을 바꿀 수도 있구요.
필요에 맞게 쓰시고, 본인이 이 스킬트리를 무슨 용도로 쓸 것인지 정해둔 채로 짜시길 바랍니다. 레이드트리 참고해서 일던 들고갔다가는 피격면역 추뎀트포 다 무쓸모되서 딜안나와 답답할 수 있고, PVP들고갔다가는 맞아주는 사람 없어 샌드백될 수 있습니다.


1. 스킬/트라이포드가 좋은가? 


뒤따라올 2, 3내용과 연계될 내용입니다.
스킬채용에 있어 먼저 봐야할 점은 스킬 자체가 채용할만큼 좋은가?입니다.

모든 스킬 순서대로 채용했을때의 감상을 말하자면

(트포의 좋고 나쁨은 레이드 기준 딜링기대치입니다. 유틸은 레이드에서 무력화 누적/포지셔닝 등, 스킬 고유의 활용도가 있느냐에요. 기대딜은 이 스킬을 쿨마다 꽃아넣었을때 누적딜입니다. 자원효율은 이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자원이 마르거나/기력충격의 밸런스가 깨지는지 여부입니다.)

전진의 일격 /1트포 최상/2트포 보통/3트포 좋음, 기대딜- 보통, 유틸로 쓰다가 딜로스 잦음, 모션속도 - 보통, 유틸 - 최상, 자원효율 - 좋음, 부파 있음, 채용여부 - 무조건 채용 

1트포는 세 개의 효율 좋은 선택지가 있다는 점에서, 전진의 일격 채용의 이유가 됩니다.
전진의 일격을 안 쓰는 인파는 없기에,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트포끼리 시너지는 안나지만, 트포 자체가 워낙 성능이 좋고 기본 성능이 좋아 무조건 채용합니다. 다만 몇 스킬포인트를 주냐는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갈리는데, 전진의 일격을 우선적으로 쓰면서 유리한 포지션을 점하고 다른 스킬을 넣는 플레이스타일이라면, 10채용을 주고 넣는 스킬을 늘리거나/백샷률을 높이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것처럼, 유틸위주로 쓸 경우 투입한 스포에 비해 버려지는 딜이 있어서 쿨짧은 짤딜들에 의존하는 스타일이라면 1트포정도만 줘도 좋을듯합니다.
추천 스킬레벨 - 4, M
4레벨 트포 - 취향대로, 10레벨 - 취향/강인한주먹/돌격대

1트포를 준다면 아마도 6M/45로 갈 테고, 2트포를 간다면 5M/777로 가시겠죠. 개인적으로 마스터하지 않을거라면, 6M/45트리로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파쇄의 강타 /1트포 글쎄,/2트포 글쎄,/3트포 글쎄, 기대딜- 보통, 모션속도 - 느림, 유틸 - 보통, 자원효율 - 나쁨, 채용여부 - 비채용

멋모르고 처음 주는대로 썼다가, 교체 후에 가장 만족하는 스킬입니다. 솔직히말해, 쓴다면 왜 쓰는지 궁금합니다.
기본 스킬구조가 쿨짧은데 모션은 길고, 자원효율 낮고 딜나쁘면 말 다한듯해요.
1트포의 출혈은 도트뎀치고도 쎄지는 않더군요. 크증뎀은 크리가 100%임을 가정해도 25% 증뎀만 기대할 수 있는데 좋은 트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범위 증가도 스킬의 활용 사례를 바꿀 정도는 아니구요.
2트포의 경우도, 약점포착은 좋은 트포지만 그거 하나 보고가기에는 기본 스킬들이 약해요.
3트포의 경우 일격필살은 안그래도 느린 모션속도를 더 길게 만들어주고, 초월의 경지는 기본크리가 0퍼조건에서 3타를 모두 히트시켰을때도 40%정도의 증뎀이네요.
타수가 많아 무력화가 높다지만, 이 스킬만으로 무력화 채우는동안 타 스킬넣고 다른 스킬 넣을 타이밍이 나올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2, 3트포 모두 시너지나게 조합해봐도, 철포난격의 하위호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쿨짧은 기력기가 필요하다면 맹호격/철포난격중에서 고르는게 좋은듯해요.

맹호격/ 1트포 좋음/2트포 좋음/3트포 보통, 기대딜-보통, 모션속도 - 빠름, 유틸- 나쁨, 자원효율 - 좋음. 채용여부 - 채용가능

1,2,3트포에 모두 나쁘지않은 딜링 트포가 달려있어서, 마스터해서 곱연산 경우 딜량증가를 기대하기 좋아요. 가장 큰 장점은 쿨 짧은 기력기중에 모션속도가 가장 빠르고, 자원효율도 나쁘지않아 쿨마다 돌리기 좋아요.(3트포도 기본모션이 짧아 채용가능) 하지만 기본 기대 딜이 낮은 편이라, 딜링기로 쓰기보다는 쿨 짧은 충격필링으로 쓰는 경우가 많은듯합니다.
기본 딜이 좋지 않으므로, 마스터까지 가지 않을거라면 4트포정도만 주고 복식강화로 자원효율을 올리거나, 7트포를 주고 고도 집중 찍고 자원효율을 극단적으로 올리는 경우도 있어요.
3기력/5충격 갈 경우 채용여부가 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사냥트리에서는 필러용으로 맹호격 쓰고있어요.
추천 스킬레벨은 4레벨입니다. 좋은 필러기기에, 채용하되 과투자하지 않는게 좋은듯해요.
4레벨 채용시 복식강화, 10레벨 채용시 강화된일격/약점포착/광란의 일격

용의 강림/1트포 좋음/2트포 좋음/3트포 좋음, 기대딜 - 보통, 모션속도 - 느림, 유틸 - 최상, 자원효율 - 보통, 채용여부 - 채용

소모 스포는 다를지언정, 많은 분들이 채용하시는 용의강림이 아닐까 싶습니다. 1,3트포에 절륜한 증뎀이 붙어있고, 2트포도 범위를 늘려 안정성을 늘리거나 증뎀가능한 트포가 있습니다.
역시 투입하는 스킬포인트는 본인의 취향대로인듯합니다. 용의 강림 쿨이 될때마다 포지셔닝+딜링을 용의 강림 우선으로 하시는 분이라면, 마스터하기에도 충분히 좋은 스킬이에요.
저는 기력기 치고 느린 모션속도와, 여전히 충격스킬에는 못 미치는 기대딜 때문에 딜링기로 쓰기에는 망설여졌습니다. 또한 우월한 효율의 유틸기를 딜링기로 매번 꽃는다면, 상황에 맞는 플레이가 안 나오는 경우도 있었어요. 그래서 1트포만 넣고 채용중입니다. 후에 2트포까지 올릴지는 고민해봐야겠네요.
추천 스킬레벨은 4/7/10입니다. 어느 트포도 시너지는 없지만 좋아서, 본인의 플레이스타일에 맞도록 투자하는게 좋아요.

추가로, 스킬레벨이 낮을 때는, 딜트포를 넣어봤자 기대 딜량이 원체 낮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킬을 채용할 때 스킬채용의 목적을 확실히 하고 트라이포드를 선택하는게 좋아요.
4레벨 채용시 탁월한 기동력, 7레벨 사용시 탁월한기동력/강인함 or 순간포착/화신강림, 10레벨 사용시 순간포착/화신강림/대파괴


순간타격/1트포 나쁨/2트포 최상/3트포 나쁨, 기대딜 나쁨, 모션속도 - 빠름, 유틸 - 나쁨, 자원효율 - 보통, 채용여부 - 채용 가능

가장 극단적인 활용도를 가진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기본성능이 심하게 구리고, 1트포는 자원효율증가/3트포는 유틸증가인 스킬 한자리가 아까운 스킬이에요.
그럼에도 채용여부가 있다면 빠른 모션속도/200%증뎀의 역작용의 시너지로, 간간히 따라붙는 백어택 추가타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누적딜은 몰라도, 단타로 썼을 때 이만큼의 빠른 모션속도와 딜을 기대할 수 있는 스킬은 없었어요.
필자가 저번 글에 채용한다고 쓰는 바람에, 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스킬입니다. 채용한다면 절대로 7레벨 고정입니다. 더 스포를 주기도, 덜 주기도 아까운 스킬이기에, 딱 역작용 찍을 스킬포인트만 주고 쓰시면 됩니다.
본인 손에 안맞는다면, 절대로 쓰지 마세요. 극단적으로 쓰기 편한 스킬일뿐, 기대치는 높지 않은 스킬입니다.
7레벨 취향/역작용

지진쇄/1트포 보통/2트포 보통/3트포 좋음, 기대딜 나쁨, 모션속도 - 보통, 유틸 - 최상, 자원효율 -보통, 채용여부 - 채용 가능

역시 극단적인 활용도를 가진듯합니다. 필자의 경우, 만렙 이전에는 회심 다음으로 마스터했지만 레이드 진입하고 써보고 뺀 스킬이에요. 
2트포의 선택에 따라 범위를 늘려 원거리 스킬로 활용하거나 무력화를 뻥튀기시켜 본인 취향대로 스킬을 운용가능하기에 유틸은 최상이라 생각했었습니다. 딜위주 트포를 들고 마스터를 할 지라도 기대딜은 높지 않아, 본인 스타일에 맞는 유틸기를 고를 분만 채용하시면 될듯해요. 추천 스킬레벨은 7레벨입니다.
7레벨 불굴의힘(뇌속상대 한정 대지의힘)/돌파구 or 강격

난타연권/1트포 보통/2트포 좋음/3트포 좋음, 기대딜 최상, 모션속도 - 느림, 유틸 - 보통, 자원효율 - 좋음, 채용여부 - 채용 가능

그냥 짱좋은 스킬이에요. 필자도 눈물을 머금고 뺐던 스킬입니다. 쓴다면 무조건 마스터주고 딜링 기력스킬로 사용해야 활용도가 나와요. 딜이 홀딩구간 연타와 끝의 막타부분이 비슷하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2트포의 붉은 폭발과 3트포 광폭화의 말도안되는 시너지 때문에, 이 두개를 주고 홀딩을 끝까지 다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야 최고의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난타연권처럼 타격수가 많은 스킬의 경우, 고통셋/조화셋/허상셋 등에 붙어있는 적중 시 발동효과를 상당한 확률로 발동시킵니다. 본인이 이런 세트를 입고 있다면 충격기를 대체하더라도 채용하는게 좋아요.
필자가 채용하지 않은 이유는 모션속도가 느린 홀딩기이기 때문입니다. 기대누적딜이 좋을 지라도, 그 순간 레벨 낮은 스킬이라도 하나라도 더 넣을수 있다면 그쪽이 더 좋다고 생각했어요. 또한, 2,3트포가 시너지를 내지 않는다면 의외로 뽕맛만 좋은 약한 스킬이라, 마스터가 요구되는 스킬이라는 점도 채용하기 부담스러웠어요.

추천 스킬레벨은 M입니다. 채용한다면 딜링기로 채용되고 그 외의 활용도는 잘 모르겠기에, 마스터하는게 좋아요.
M 정의로운 약탈/붉은 폭발/광폭화

철포난격/1트포 보통/2트포 좋음/3트포 최상, 기대딜 최상, 모션속도 - 빠름, 유틸 -좋음, 자원효율 - 좋음, 채용여부 - 채용

개인적으로 채용 후 최고의 만족감을 줬던 기력깁니다. 2트포 쿨감이 꽤 커서, 쿨감을 찍는순간 스킬이 쿨 짧은 필러기력기로 활용이 가능한데, 원채 쿨이 긴 만큼 좋은 기본 기대딜에, 미친효율을 보이는 3트포 하나때문에 기대딜조차 최상위로 바꿔놨어요. 효율이 보통이라 생각됬던 1트포조차 3트포랑 시너지가 미쳤죠. 충격스킬의 특화추뎀이 없다면 아마 단일스킬 최고의 기대딜을 갖지 않았나 싶네요.
근데 이 X친스킬이 유틸조차 좋아요. 3트포의 효과는 그냥 '이 스킬을 빠르고 유틸좋은 센 스킬로 바꿔드립니다'로 읽으시면 될듯해요. 단일 트포 성능이 (전진거리 늘어남, 모션속도 빨라짐, 기대딜 68%증가, 1트포 뻥튀기)로 해석하시면 되요.
사용해보시면 전진거리가 상당하기에, 굳이 접근할 필요없이 1,2타 버리면서 3타꼽으면 달라붙는 식으로 활용이 가능해요.
현재 몹을 뚫는다고 안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레이드한정 대체불가라고 생각합니다.
추천레벨은 당연히 M입니다. 절륜한 딜링기일 뿐더러, 채용의 모든 이유가 3트포의 진격강화에 있어요.
M 넘치는 힘/빠른 준비/진격 강화

밀고나가기/1트포 보통/2트포 보통/3트포 보통, 기대딜 최상, 모션속도 - 가장 느림, 유틸 - 좋음, 자원효율-좋음, 채용여부- 채용 가능

좋은 스킬이나, 애매한 스킬이라 판단됩니다. 트라이포드와 활용조건떄문에 정체성이 애매해져요.
밀고나가기의 기본 컨셉은, 4초간 유지되는 전진하는 홀딩기인 탓에, 높은 딜과 무력화를 가졌어요. 그런데 트포가 애매해요.
1트포에 딜관련 트포라고는 급소타격뿐인데, 최고효율이 기본0크리 기준 딜증 15%네요. 2트포는 셋 다 비슷하게 30%정도의 딜증을 가졌고, 3트포는 딜증트포지만 모션속도를 늘리고, 50%정도의 증뎀입니다.
어떻게된게 증뎀트포 세 개를 다 시너지내봐도, 효율이 그닥이라 증뎀이 얼마 안되네요. 기본 스킬이 딜이 좋아 기대딜 최상위권에 속하는 스킬이지만, 4초간 때린다면 많은 스킬이 그만큼 쿨이 밀릴듯하군요.
물론 난타연권과 마찬가지로, 단일스킬로 적중 시 발동효과를 터뜨리기 좋습니다. 특히 크확증이 있기에 조화셋과의 시너지는 좋아요.
무력화용으로 쓰자니, 아무리 전진하면서 떄린다고 해도, 다운되어있지 않는 동안 4초간 넣을 타이밍은 별로없는듯해요. 쿨타임이 길어 누적 무력화도 좋진않구요.

특색있는 스킬이라 채용여부는 있지만, 다른 스킬의 사용을 심하게 저해합니다. 모든 스킬세팅을 쿨 긴 스킬로 넣는다면 채용하기 좋아요(다만 쿨이 길면 보통 모션도 느리기에, 스킬사용에 제약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요). 그렇지 않는다면 차라리, 발동타이밍이 그나마 비슷한 연환파신권을 타 충격기 대체로 채용하는걸 추천드려요.
추천레벨 7/M, 급속타격/취향/죽음의 문턱


공명의 사슬 - 비채용

레이드 한정, 고려가치가 없는 스킬입니다.


심판/1트포 보통/2트포 나쁨/3트포 최상, 기대딜 - 좋음, 모션속도 - 빠름, 유틸 - 최상, 자원효율 - 최상, 부위 파괴 관통, 채용여부 - 채용

특색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쿨짧은 스킬인데 자원효율이 극도로 좋고, 부파/무력화/발동속도 좋은 활용도가 분명한 스킬입니다. 3트포가 모션은 길게 늘릴지언정 딜뻥80%에 무력화조차 뻥튀기되는 효율최고의 트포구요.
보통 쿨 짧은 기력기를 사용한다면 대응하는 자원관리용 스킬로 쿨 짧은 충격기또한 채용됩니다. 심판/일망이 일반적인 인파들의 경우 둘중 하나이상 사용되는 이유가 자원관리 측면도 있다고 봐요. 심판은 그런 면에서는 1순위 스킬이구요.
마스터를 하게 되는 경우 스킬의 모션이 길어지기에, 무식한타격까지 찍고 확실한 고효율 딜링기로 가는게 그나마 좋아보여요. 20% 딜증은 딜증트포라 해도 효율이 너무... 2트포가 효율이 셋 다 워낙 낮은게 심판의 가장 큰 단점인듯합니다.
추천 레벨은 4레벨/마스터입니다. 4레벨로 쓰는경우 무력화짤+필러역할로 사용하는 경우고, 마스터의 경우 진정한심판의 효율을 보고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4레벨시 집중, M 급속타격/무식한타격 or 즉시파괴/진정한 심판 

필자는 2트포 주기 싫어서 그냥 4레벨로 쓰고있습니다. 300스킬포인트를 모두 모으면 바꿔봐야겠어요.


일망타진/1트포 좋음/2트포 좋음/3트포 좋음, 기대딜 - 최상, 모션속도 - 빠름, 유틸 - 좋음, 자원효율 - 보통, 채용여부 - 채용 가능

심판과 포지션이 겹치지만, 확실하게 딜은 더 좋고 쓰기 더 편한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1,2,3트포가 골고루 딜+유틸을 함께 올려주다보니 마스터하고나면 쓰기편한데 딜좋은 스킬이 되어있습니다. 쿨짧고 유틸좋은 스킬이라 유저의 현탐을 줄여주기에 최적화된 스킬이라고 봐요. 저크리단계에선 효율이 낮지만, 성장기대치가 높은 1트포의 신속한준비도 스킬을 특색있게 해주는듯합니다.
단점이라면 쿨이 짧은데 비해 충격소모가 크기에, 지속적으로 충격수급을 요구받는점 정도. 좋은 스킬입니다.
추천레벨은 M입니다. 기대딜 최상인 점이 스킬의 강점이에요.

죽음의 선고/1트포 보통/2트포 좋음/3트포 보통, 기대딜 - 최상, 모션속도 - 느림, 유틸 - 보통, 자원효율 - 나쁨, 부위 파괴 파괴, 채용 여부 - 채용

트포의 효율보다는 스킬 본연의 기대 딜값이 출중하기에 채용되는 스킬입니다. 모든 채용되는 트포가 효율은 다를지언정 딜트포기에 시너지를 낸다는 점도 있구요. 마스터를 한다면 기본성능보고 올리는거라 생각됩니다.
저번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3트포의 충격폭발은 평균딜 15%, 최고18%의 증뎀효과를 말바꿔놓은 트포입니다. 3트포중에서 효율 최악이에요. 원래 선고가 딜링기라서 딜시너지를 조금이라도 더 내겠다고 채용하신다면, 차라리 7레벨만 주고 다른 마스터한 딜스킬을 하나 더 채용하는걸 고려하시길 추천드려요.
추천레벨 7/M, 빠른준비/단일타격/뇌호흡


회심의 일격/1트포 좋음/2트포 좋음/3트포 최상, 기대딜 좋음, 모션속도 - 빠름, 유틸 - 좋음, 자원효율 - 보통, 부위파 괴 관통, 채용 여부 - 무조건 채용

유일한 단점인 차징스킬이라는 점이, 3트포 하나로 해결됩니다. 안쓰신다면 아마도 마스터 스킬을 보유하기에 레벨이 낮거나, 모션이 취향에 심하게 거슬려서 뺐거나 정도일거라고 생각해요. 
2차파동이 타격시 발동하는 효과이기 때문에, 주먹을 못 맞추면 파동 안생깁니다. 파동확산 특성은 레이드에서는 쓸모없어요.
추천레벨 M, 빠른준비/인대파열/통달

연환파신권/1트포 좋음/2트포 보통/3트포 좋음, 기대딜 좋음or최상, 모션속도 -느림, 유틸 - 좋음, 자원효율 - 좋음, 부위파괴 파괴, 채용 여부 - 채용 가능

필자의 최애스킬이지만 레이드에서는 빼는 스킬입니다. 흔들리는 지대/끝분 조합이면 딜트포 몰빵한 선고나 쿨마다 돌리는 일망정도의 최상위 딜링이 나오는듯해요. 타협해서 각성/대폭발 조합으로 가도 충분히 좋은 한방기구요.
정적이고/딜타이밍 많은 보스를 상대한다면 최고의 스킬입니다.(사실 날뛰는 빙레기조차도 풀히트타이밍은 자주나와요)단점은 위에서 서술한 것처럼, 쓰는 타이밍이 제한적이고, 사용중에 다른 스킬의 쿨이 놀 수 있다 정도입니다.
기본 무력화수치가 높기에, 쿨이 긴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쿨 긴 충격기를 상회하는 무력화도 덤입니다.
필자가 채용안한 이유요? 솔플을 자주다니기도 하고, 아직 모든 레이드가 숙련은 아니라서요.
추천레벨 M. 끝나지않는분노/화염폭발/흔들리는 지대 or 각성/화염폭발/대폭발

진 용출권/1트포 좋음/2트포 좋음/3트포 좋음, 기대딜 - 보통, 모션속도 - 느림, 유틸 - 좋음, 자원효율 - 최상, 채용 여부 - 채용

냉정히 말해서, 다른 쿨 긴 주력딜링기에 비하면 기대딜이 약간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첫 모션이 약간의 전진이 있고, 두번째 스킬이 방향전환하면서 돌진+넓은 광역기라 분명한 메리트가 있어요. 필자는 첫모션으로 측후면을 긁으며 2타로 정후면을 찍는 운영을 자주 합니다. 포지셔닝이 가능한 스킬이라는 점은, 모션속도가 느림에도 다른 스킬과는 차별화되는 사용 타이밍이 나오는듯해요. 솔플할때 꼬이는 잡몹을 정리해주는 점은 덤이었구요.
본인이 진용출권 특유의 활용을 못느끼겠다고 생각하면 다른 딜링기로 교체해주세요. 기대딜이 더 좋은 스킬은 많습니다.
3트포의 경우, 크리가 극단적으로 낮은 경우 작렬하는 주먹의 딜이 더 나올수 있지만, 저는 용의 분노쪽에 손이 가네요.
추천레벨 M, 번개 주먹/냉정한 타격/용의 분노

파쇄격/1트포 보통/2트포 보통/3트포 보통, 기대딜 - 보통, 모션속도 - 보통, 유틸 - 나쁨, 자원효율 - 나쁨, 부위파괴 파괴, 채용여부 - 비채용

딜링기중에 트포에 딜특이 이렇게 없거나/효율낮은 스킬도 유일하네요. 죽음의 선고처럼 자원효율을 포기하고 딜에 몰빵한 컨셉인데, 하나도 시너지가 나지 않는 스킬만 있습니다.
다른 딜링기보다 살짝 모션속도가 빠르다는 점 말고는 장점을 못느꼈습니다.

초신성 폭발/1트포 좋음/2트포 보통/3트포 좋음 기대딜 - 좋음, 모션속도 - 느림, 유틸 - 나쁨, 자원효율 - 보통, 채용여부 - 채용 가능

기본 딜이 출중하기에, 보통의 효율의 트포만 받아도 충분한 딜을 뽐내는 좋은 스킬입니다. 2트포의 꿰뚫는 일격이 단일효율은 별로여도, 딜뻥을 크게 해주는 3트포와 시너지를 내서 제몫을 하는 듯 합니다. 허수아비 칠 때보다 레이드가서 써볼때 분명히 딜이 더 잘나와요.
숙련이 덜 된 보스나 빠른 보스에서는 취향것 분노폭발로 바꾸어 채용해도 좋습니다.
죽음의 선고랑 활용타이밍이 겹치는데, 뒤로 밀리지 않는다/범위가 더 넓다/모션이 살짝 더 느리다 정도가 선고랑의 차이인듯 해요. 딜은 선고가 좀 더 높지만, 초신성의 채용도 나쁘지는 않아요.
채용조건은 선고를 7렙으로 채용하거나/진용출권을 비채용하거나/6M 45 3기5충 트리로 갈때 채용할듯 합니다.
추천 레벨 M. 빠른 준비/꿰뚫는 일격/무회전 타격

용왕불패 기대딜 - 나쁨, 모션속도 - 느림, 유틸 - 나쁨, 채용여부 - 채용

다른 각성기 볼때마다 서럽습니다. 20000



2. 스킬들이 서로 시너지가 나는가? 


한없이 길어진 1번내용보다 중요한 내용입니다. 1번은 직접 써보면 느끼지만, 2번은 알기 어려운 부분들이죠.
스킬의 시너지는 던전에서 직접 이용할 때 미묘하게 작용합니다.
가령, 일망타진을 쓰다가 심판의 활용타이밍을 놓쳐 심판의 쿨이 4초간 놀았다면, 일망타진은 심판의 dps를 67% 감소시킨 역할을 했습니다.
죽음의 선고를 써서 충격을 모두 소모했는데, 기력기는 쿨돌고있고 충격기는 놀고있다면 또 의미없는 딜로스입니다.
난타연권을 쓸 타이밍이 왔는데, 동시에 전진의 일격/심판의 쿨이 돌았다면, 난타연권의 딜은 두 스킬의 사용으로 대체가능한 딜이었습니다.

물론 순간적인 딜로스들입니다. 이런 상황들이 주구장창 스킬창을 보고있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용들이지만, 스킬조합을 저렇게 짜고 사냥해서 영상을 보면, 생각보다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상황은 숙련도의 문제보다도 스킬트리를 짰을 때부터 결정된 구조적인 문제에요.
스킬들의 활용상황을 고려하면서 스킬트리를 짜는 것이, 좋은 스킬을 고르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필자가 스킬트리를 짤 때 고려하는 점을 나열해보면

a. 쿨짧은 스킬들을 과다채용하지 않는다. 채용한다면, 스킬포인트 투자를 줄인다.

특히 심판/일망을 같이 채용하는경우, 기력기+심판+일망 꽃고보면 다른 스킬들 쿨이 놀고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심판/일망이 모두 마스터시 효율좋은 스킬이지만 필자가 채용을 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필자는 전진/철포M를 쓰고있기에 심판일망이 노는 타이밍이 필연적으로 나와요.

b. 비슷한 딜기대치를 갖는 스킬이라면, 쿨이 긴 스킬을 사용한다.

쿨이 놀아서 생기는 딜로스는 짧은 쿨에 누적딜을 의존한 스킬일수록 커집니다. a랑 비슷한 내용일지도 모르겠네요.
쿨이 긴 스킬은 대체로 모션도 긴편이기에 활용타이밍이 좀더 제한됩니다. 하지만 기대딜은 더 늘어나요.

c. 모션속도 짧은 스킬은 일정 이상 채용한다.

필자는 4개가 빠른 모션속도를 갖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전진의 일격을 마스터한 이유기도 합니다. 솔플을 줄이더라도 3개정도는 채용할듯해요.
모션속도가 짧은 스킬들은, 긴 스킬들과 쿨다운이 겹칠지라도 넣을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또한 섞어서 때릴 때 백샷의 비율도 높아지지요.

d. 쿨이 8개가 다 돌아서 현탐이 온다면, 잘 하고 있는거다.

몇몇 스킬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채용 스킬이 기대딜값이 크지 않은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어떤 스킬트리를 들고 가서 사냥했는데 스킬쿨이 8개가 다 돌고있다라면, 그건 스킬트리가 문제가 있기보다 효율을 제대로 다 뽑은 상황입니다. 다른 스킬트리 들고가서 현탐없이 때려도 비슷한 딜이 나올테니 고민하지 마세요.
현탐이 온다면 놀고있는 각성기를 꽃든, 들고간 폭탄을 던지던, 포지셔닝 좀더 고쳐잡던, 정 안되면 평타를 섞던 할 수 있는 선택지는 많아요.

e. 모션시간이 긴 스킬은 쿨 긴 스킬과 조합.

모션시간이 긴 스킬을 채용할 경우, 그 모션시간 중에도 스킬쿨이 돌거나, 그 스킬만 사용하고 딜타임을 넘길 때가 많습니다. 모션시간이 긴 스킬을 채용할 경우, 오히려 쿨짧은 스킬을 빼거나 스킬포인트 투자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다만 쿨 긴 스킬은 대부분 모션시간도 길다보니, 서로의 활용타이밍에 충돌이 생겨요. 따라서 이런 스킬트리는 정적이면서/딜타임 충분한 조건의 보스에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이 스킬을 채용/마스터했을때 포기한 다른 스킬보다 기회비용이 크지는 않는가? 


일반적인 퀘스트를 진행한 만렙유저라면 5개를 마스터하고 7/4/4정도의 스킬포인트가 나옵니다.
모든 스킬포인트 퀘스트를 완료할 경우, 스킬포인트는 300이 되며, 5M/7,7,7 또는 6M/4,5의 스킬조합이 나옵니다.

들고 갈 수 있는 스킬은 8개고, 8개 모두 마스터는 할 수는 없기에 '무엇을 마스터하지 않을 것인가'가 더 중요합니다. 3트포가 좋아서 쓰는 스킬들은 목록에서 제외되겠죠.
마스터하지 않고도 본연의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스킬은 좋은 유틸기(포지셔닝, 무력화, 자원관리)/극단적인 활용도를 가진 스킬입니다. 나열해보면

4레벨(1트포)
유틸기 - 전진의 일격, 맹호격, 용의 강림, (밀고나가기....) 심판
7레벨(2트포)
유틸기 - 전진의 일격, 용의 강림, 지진쇄
딜링기 - 용의 강림, 순간타격, 죽음의 선고

따라서, 이 스킬중에 1트포 고성능 2개를 넣어 6M/4,5를 가거나, 2트포 고성능 3개를 넣어 5M/7.7.7을 가는게 이상적입니다.
필자는 전진의 일격/용의 강림 or 용의강림/심판 1트포 주고 6M가는 빌드와, 용강, 순타, 죽선 2트포주고 5M가는 스킬트리 중 하나로 고쳐갈듯합니다.



4. 내 스펙과 부합한가? 


스킬트리 고민은 만렙찍고 하시길 추천드려요. 실링이 아깝더라도 직접 다양한 스킬을 활용해본 사람의 이해도는 따라갈 수 없습니다. 본인의 스타일도 찾아야 하구요.
스킬포인트가 300이 아직 덜됬다면, 5M/7,7,4 or 5M/7,7,4정도에서 절충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들은 장비레벨보다 스텟이 중요한 단계에서의 내용들입니다. 일단은 참고만하셔요.

본인의 특화 스텟이 높아질수록, 충격계열 스킬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후에 장비레벨 충분히 올리고 스텟을 조절하게 된다면, 충격각인 들고 3기/5충 조합으로 가는 것이 딜기대치는 더 높습니다. 
본인의 치명 스텟이 높아질 수록, 기력/충격 상관없이 딜이 증가합니다. 이상적인 경우 난타연권/철포난격 등 딜 높은 기력스킬도 있으므로, 특화 대신 치명올리고 4기/4충 가는 것도 안정적이면서 셉니다. 또한 크리, 크확증, 크증뎀 등의 특징을 가진 스킬들이 세지거나 약해집니다. (일망, 파쇄의 강타 등)
본인의 신속 스텟이 높아질 수록, 버프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전진의 일격의 공격 준비 트포의 경우, 그냥도 좋지만 신속이 높아질 수록 안걸려있는 타이밍이 적어집니다. 쿨 짧은 스킬들은 스킬 쿨은 빨리도는데 보스는 느려서 쿨낭비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쿨 긴 스킬들의 효율이 올라가겠네요.
본인이 적중 시 발동 효과를 가진 세트를 착용중이라면, 타격 수가 많은 스킬들이 시너지가 납니다. 난타연권, 밀고나가기, 연환파신권 등이 있겠네요. 죽선 대신 초신성, 진용출권이 살짝 더 효율이 좋아집니다.(무시할 수 있는수준)
본인의 방어력/인내가 극단적으로 높은 경우, 피격이상면역을 두른 스킬들이 좋아집니다. 먼 미래 맞딜가능할때의 이야기..
제압의 경우 다운시 누킹가능한 스킬의 효율이 좋아지고, 숙련의 경우 틱뎀 및 무력화세팅의 효율이 좋아지지만 둘 다 비주류스텟이므로, 논하지 않겠습니다.
충격단련 각인을 들지 않으면 3기/5충에 자원문제가 생깁니다.
본인이 잡고있는 보스가 관통/파괴 등의 부위파괴를 요구하는 보스라면, 그에 맞춰 스킬트리를 조율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취향에 맞게끔 스킬을 선택하세요.


5. 기타 


스킬트리 튜닝에 관해
다른 사람 스킬트리를 보고 튜닝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해볼게요.

필자의 현재 스킬트리

전진의 일격 M/철포난격 M/순간 타격7/심판4
용의 강림 7/죽음의 선고M/진 용출권M/회심의 일격M

ex1) 심판을 마스터하고싶다
용의강림 7->4, 죽음의 선고 M->7, 심판 4->M
or 전진의 일격 M->4, 심판 4->M

심판을 마스터하게 되면 심판의 모션시간이 늘어나기에 타 스킬 쿨이 놀 수 있으므로, 철포를 난타연권으로 교체 고려.
전진의 일격도 4레벨로 낮추면서 모션시간이 더 늘어났으므로 철포는 교체안함.........
(필자가 현 스킬트리에서 심판을 마스터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ex2) 심판 대신 일망을 쓰고 싶다.

일망의 경우 마스터해야 효율이 최대.
심판 자리에 넣고 ex1과 같이 교체.

ex3) 순간타격 왜씀?스킬창아까움

순간타격 삭제, 죽음의 선고M ->7, 초신성M or 연환파신권M 채용

ex4) 진용출권 손에 안맞음.

진용출권 M -> 초신성M or 연환파신권M 채용

ex5) 난타연권 쓰고싶음.

죽음의 선고 M ->7,  순간 타격7 -> 난타연권 M

ex6)심판, 일망 둘 다 마스터해서 쓰고싶음

전진M->4, 죽음의 선고 M->7, 순타 삭제, 일망, 심판 M채용


이런식으로, 위에서 언급한 효율 및 시너지 생각하면서 교체해가면 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스타일이 다르고, 스펙이 다르고, 보스가 다르고, 이해도가 다르다면 최적의 스킬트리는 없습니다.

본인한테 직접 맞는 스킬트리를 찾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