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칼엘클까지 인파로 현재 할수있는건 다 해봤고
오픈 초부터 지금까지 인파를 붙잡고 있는 사람으로서
최근엔 부캐 이것저것 건들지만 객관성있게 장단점 소개함
보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시길 바람

장점
1. 재밌음
일단 스킬 구성이나 트포까지 단타위주로 편성을 하고
스킬쿨도 짧기 때문에 연달아 패는 손맛도 있으며
스킬자체 타격감도 준수해서 핵앤 슬래시 게임에서
철권을 하는듯한 독보적인 재미가 있음

이점에서 비교할 캐릭은 배마 기공인데 배마는 스킬쿨 관리
기공은 타격감 면에서 인파를 따라오긴 힘든거 같음

2. Pvp
증전 실마엘을 빡세게 하는 편은 아니라 정확친않지만
나름 만족하면서 pvp컨텐츠를 즐길정도는 됨
뭐 이것도 사실 나사가 좀 빠져있는데
손에 따라 캐릭터 성능을 더 뽑아낼 여지가 많다는 점
대장전은 특히 세기도 하고 스피디함 심리전을 살려야해서
인파로 즐기기는 아주 좋은거 같음

3. 플필
기동성이 좋음. 같은 라인에 배마 기공이 있는데
둘에 비해 성능은 좀 부족하지만 이동기 두개만 써도
멀찍멀찍히 나가서 손이 편함
단 압도적이게 기동성이 필요한 수렵을 할거라면 배마추천

단점

1. 개좆같은 공격범위
이것에 대해 큰 페널티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것 같은데, 이게 너무 좆같아서 퐁퐁부캐 키우는중
일단 인파는 같은 초근접에 속하는 배마 데헌과 비교해도
한수 더 딸리는 개병신같은 공격범위를 가지고 있음
특히, 인파의 90퍼는 채용하는 회심의 일격은
발동이  체감 1초도 안걸리는 즉발스킬인데
사람들이 안맞는다고 괜히 징징대는게 아닐정도로
판정이나 공격범위가 진짜 개병신스킬임.
직접 써봐야만 느낄수있는 병신력이기 때문에 줄임.

사람들이 많이 알고있는 죽선도 많이 짧다고 느끼겠지만
인파의 스킬중에서는 상당히 긴편에 속함.
자기 발등 찍는 심판스킬 허공에 헛손질하는 맹호격
주로 장착되는 스킬중 사람같은 공격범위를 가진건
일망타진 스킬밖에 없음 근데 이건 짤스킬임.

이로인해서 생기는 불합리함? 불편함?에 대해 설명드리겠음
가장 가까운 예로 인파가 대놓고 천대받는 큐브는
굳이 언급할 가치도 없다고 느끼고 중요한 레이드에서
5티어 칼엘의 경우
구슬처리를 개좆같이 못함
솔직히 칼엘하면서 구슬패턴때 가슴에 손얹고
구슬 패턴한번에 구슬 5개 이상 처리해본적 없음(배템x)
난 주로 9시 방향 구슬보는데 10시랑 8시를 위랑 아래서
잡아줌ㅋㅋㅋㅋㅋㅋㅋㅋ
장담하는데 구슬처리 독보적 병신임
미리 깔아두거나 선캐스팅 스킬도 없어서
어레기때 호크 연막스나이핑 퐁퐁 이끼늪고창 할때
손가락 빨고있다가 허겁지겁들어가서 맹호죽선하는데
백스탭패턴 빨리 나오면 맘눈(죽선시전속도트포)찍고도
가끔 빗나감 즉 딜 기여도도 ㅆㅎㅌㅊ

다음 벨가누스
걍 주변에 구슬 깔리면 아무것도 못함 손가락만 쪽쪽빰
주변이 아니라 몸아래 하나 깔려도 딜각 반은 못잡음
근데 존나 심각한건 이새낀 지속딜러라 손가락빠는 시간
자체가 실시간 파워 딜로스임
손가락 빠는 시간 없이 빡딜 넣어야 1인분하는 캐릭인데
손가락 빨때마다 팀원들에게 죄책감 오지게느낌

마지막으로 타이탈
지금이야 동네 똥개지만
당시 적정렙 빡센 트라이때는 모래폭풍으로 인한
딜로스 씹오지게 심했음
쫄장판 밟고있으면 팀원에게 도움줄수있는것 1도 없음
앞으로 비슷한 패턴이 나온다면 ...ㅋㅋㅋ

2. 좆같은 무력화
일단 이부분에 대한건 많은 개선이 있어서 불만이 적긴함
근데 아직도 좆같은 점이 있어서 몇가지 언급함
먼저, 최근에 생긴 무너지(무력화 시너지)는 진짜
다른 디트나 블래에 비해 인파에게 가장 큰 단비였음
그 이유는 블래는 애초에 주무력으로 가는 경우가 적고
디트는 애초에 무력화가 그다지 딸리지 않았음

인파의 지속 무력화는 불만이 있는 사람이 적을거고
문제가 되는 것은 순간 무력화 부분임.
인파가 순간무력화가 구지냐하면 썩 구지진 않음
근데 문제는 인파가 주무력으로서 사람같은
순간무력을 넣으려면 스킬을 최소 3개~5개는 아끼고 있어야하며 스킬 트리 또한 4/4로 고정되야함
벨가 요호정도면 4~5개 혹헬정도면 3개를 아껴야함
적어보인다고? 여기서 씨팔 이동기인 전진
시너지 스킬인 맹호격은 무력화가 별로라 제외하고
철포난격도 사실상 순간무력때 넣을만한 스킬은 아니니
남는 자리가 5개임
아껴야되는 우선순위로 무너지인 회심 심판 용강 죽선 일망인데 다른건 그렇다치고 회심심판은 나름 주딜링기인데
이걸 아껴야함. 뭐 인간계산기라 매번 딱딱 맞춰
잘 아끼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못해도 1.5쿨~3쿨까지
아끼게 되는데 그동안 딜링이 텅텅빔.
다른캐릭은 안그러냐하면
디트 워로드는 막말로 스킬 두개만 아껴도 됨

게다가 이좆같은 인파는 스킬구성이 자원을 번갈아쓰면서
수급하는 구조로 이루워져있기 때문에 스킬을 아끼는순간
자원수급에 에로사항이 생기기때문에 더욱 딜링에 하자가 생김

3. 스킬구성 고착화
뭐 이부분은 다른 클래스도 흡사한 경우가 많지만
내 시선에서는 유독 오지게 심하기 때문에 추가함
일단 위에도 언급했듯 개좆같은 자원수급때문에
인파의 스킬트리는 2개로 나뉨
1)충각을 착용한 4/4
전진 용강 맹호 철포 / 죽선 일망 회심 심판
2)충각을 안쓰는 5/3
전진 용강 맹호 철포 난타 / 죽선 일망 회심

놀랍게도 두스킬트리의 차이는 단 스킬하나 차이임
나머지 스킬이 씹병신이기 때문에 거의 고려되지않음
다만 저렇게 하면 속성딜이 거의 없어서(용강제외무)
굳이 한자리 후벼파 지진쇄나 연환파신권을 넣지만
안넣는 경우도 많고 다른레이드에서 고려가치x

둘의 차이는 딜과 무력화의 차이 딜은 충각대신 기습을 쓰는
5/3이 좀더 좋으며 무력화는 심판을 넣은 44가 좋다
이로인해 생기는 문제는 재미도 재미지만
상황에 따른 유동성이 ㅆㅆㅆ ㅎㅌㅊ라는 것이다
칼엘 구슬패턴에 대비한 광역스킬 이딴게 고려도안됌ㅋㅋ
같은 의미로 각종 큐브세팅을 해도 승객인건 매한가지

4. 나사빠진 딜링
나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내가 부족한 스펙은 빨증 4개
귀걸이에 죽선 치적만붙어서 뎀증 없는점
그리고 기습인데
죽선 데미지가 60퍼 방깍 없이 30~40만(크리)고
3버블 암폭받아야 60만정도 나옴
100만 나오는 사람도 있는거봐서 뭐라 못하겠는데
서민세팅기준으론 나사가 빠진게 확실함
확실히 말할수 있는건 절대 전클래스 통틀어
상위권 딜링 캐릭은 절대 아니라는것
17초 100만? 이렇게 지속딜 가능하면 아니다 ㅅㅂ
말이 안됨
한레이드에서도 3번 나오기도 힘들다고 생각하고
노크리노시너지면 십만따리임

따라서 점핑캐하실분들은 보고 고려해서
고르시길 바람
개인적으로는 추천함
저좆같은 단점 커버칠정도로 재밋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