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버서커를 플레이 중인 탐험 길드장 바람길입니다.

어제 데빌헌터를 만렙 찍고, 바로 버서커도 육성하여 레벨이 40쯤 되었네요.

데빌헌터는 게시판에서 스킬트리 공유가 활성화 되어 편하게 육성했었는데

버서커는 인원이 적다보니 괜찮은 정보가 많이 없어 트리시온에서 한시간 가량 스킬트리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아마 내일부터 주말이라 한창 레벨업 하실 분들이 많으실텐데, 그런 이유로 일단 레벨업 스킬 트리부터 작성해보겠습니다.



레벨업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광역기'와 '짧은 쿨타임' 입니다.

때문에 레벨업 스킬트리는 저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했습니다.

그럼 사용하는 총 8개의 스킬을 목록에 맞춰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본기]

1. 어설트 블레이드 M - 꿰뚫는 일격, 집중, 역습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짧은 선후딜, 3트 찍을 시 준수한 데미지. 높은 분노수급.

초반에 배우는 스킬이지만 기본 공격기로 아주 훌륭합니다. 

짧은 쿨에 집중이 달려있어 초반 분노수급을 아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2. 크라임 해저드 7 - 예리한 일격, 스트라이크 센스

데미지가 썩 높은 편은 아니지만 9초라는 짧은 쿨과 에어본 판정이 있어 사냥의 안정성을 더해줍니다.

또한 2트까지 찍을 시엔 3초간 치명타확률 버프를 챙길 수 있어 사냥 속도에 도움이 됩니다.


3. 피니쉬 스트라이크 M - 강인함, 내부 출혈, 확인사살

선딜이 약간 있긴하지만 데미지 배율이 아주 높은 스킬로 보스 딜에 아주 훌륭합니다.

3트에 확인사살을 찍으면 연계 공격을 하게 되는데 2 번째 공격은 2트에 내부출혈에 영향을 받아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쿨은 조금 있는 편이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 데미지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광역기]

4. 휠윈드 M - 빠른 준비, 갈라진 칼날, 용오름

휠윈드 성능에 대한 얘기가 게시판에서 종종 보이는데, 적어도 모든 PVE 컨텐츠에서 휠윈드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무빙 가능한 공격기' 라는 이점이 얼마나 큰지는 다들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반 사냥에서는 1트에 '빠른 준비'로 쿨타임을 대폭 줄여 주력 광역기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트에서 '대차륜'은 데미지 잠재력은 가장 높으나 1트 '빠른 준비'와 어울리지 않아 제외, '갈라진 칼날'을 찍어줍니다.

3트에서도 '진공베기'는 2트 '대차륜'과 어울리는 특성이며, 일반 사냥에서는 '용오름'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휠윈드의 단점 중 하나는 휠윈드가 끝나자마자 몹들이 경직이 풀려 위험에 노출된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용오름을 찍게되면 휠윈드 자리에서 계속 에어본을 띄워서 사냥 안정성이 압도적으로 높아집니다.


5. 템페스트 슬래쉬 M - 집중, 급소 타격, 휘몰아치기

분노 수급, 에어본, 강력한 데미지 3박자가 모두 갖춰진 광역기입니다.

광역기 중에선 범위가 조금 좁은 편이지만 몹들을 앞으로 몰아주고, 장시간 동안 경직과 에어본을 걸어주어

사냥 안정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또한 마스터 시 데미지 또한 출중해서 가장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마지막 3트의 경우 둘 다 좋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데미지가 조금 낮아도 빠른 공격을 원한다면 '휘몰아치기', 모르겠고 깡뎀이 최고다라면 '폭풍 베기' 입니다.


6. 스트라이크 웨이브 M - 파동, 켈베로스, 블레이즈 웨이브

배우면 신세계를 맛볼 수 있는 아주 강력한 사냥용 광역기입니다.

핵심은 2트에 '켈베로스'를 배우는 것이며, 3트까지 배운다면 데미지가 정말 장난 없습니다.

하지만 더 정신 나간건 미친듯한 범위입니다. 전방에 있는 몬스터를 말그대로 학살하는 수준의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32렙 되기전에 스포를 모아뒀다가 32렙 찍자마자 2트까지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회피기]

7. 숄더 차지 0

거의 버서커의 기본이동기 수준입니다. 기동력 자체가 레벨업 과정에서 매우 의미있기도 하고

보스 패턴을 피하는 등 생존력에도 매우 영향을 미칩니다. 스킬포인트를 한 개도 투자하지 않아도 훌륭한 이동기입니다.


8. 다이빙 슬래쉬 0

저는 이동기 부족하게 답답하게는 살지 못하는 성격이라 공격기를 희생하더라도 이동기를 하나 더 채용했습니다.

후딜이 길어서 이동기로써의 입지는 조금 낮지만, 그래도 걸어가는 것보다는 빠르고

가장 중요한건 '점프'를 뛴다는 겁니다. 숄더 차지는 몹을 관통하지 못해 몹에게 둘러 쌓이면 회피기를 써야하지만

회피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다이빙 슬래쉬를 사용하면 몹들 사이를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던전에서의 생존력으로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저는 다이빙 슬래쉬를 추천드립니다.


[스킬 선마 순서]

휠윈드 M → 템페스트 슬래쉬 M → 스트라이크 웨이브 7 → 어설트 블레이드 M → 피니쉬 스트라이크 M
 → 스트라이크 웨이브 M → 크라임 헤저드 7



이렇게 총 8개의 스킬 세팅을 모두 마쳤습니다. 물론 이것외에도 좋은 스킬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레벨업 과정에서는 현재 이 스킬트리로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스킬들도 고려해봤었지만, 각각의 이유로 사냥 트리에선 제외했습니다.

혹시나 다른 스킬이 궁금하시다면 댓글로 물어보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이런식으로 스킬트리를 채용하게 되면 보스 단일 딜링이 조금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저는 아이덴티티 분노를 적당히 보스급 몬스터에서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보스 몬스터에 아이덴티티를 사용하면 보스전도 크게 어렵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점검 끝나고 오늘 만렙을 찍은 후, 다음에는 레이드 및 PVP 특성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버서커 게시판은 정보공유가 너무 안되서 다른 분들도 좋은 정보 많이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즐거운 로아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