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패치 및 칼엘리고스 추가로 버서커 스킬트리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최신 스킬트리는 이쪽을 참고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32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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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크라임을 넣은 300트리로 주레를 3클 했습니다

멤버는 저, 550+ 워로드 520+ 기공, 530+ 바드 였습니다(공벞 다겹치는조합;;)

모두 5~7분정도 남기고 3트 3클했습니다.(기공분이 주레 2주차이고 이번주간 초행입니다)

기공분만 화염쓰시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베템 썼습니다(나팔)



< 크라임 300트리 >

숄챠7 마운틴7 소드스톰7

레더 피니쉬 크라임 템페 스웨m


콤보 : 레더-마운틴-피니쉬-크라임-템페

레더외 : 소드스톰-스웨 / 마운틴-크라임


1) 레더콤

예상대로 윈블대신 크라임을 넣어도 레더콤 내에서 강력한 데미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크라임-템페 이 연계는 크라임 후딜과 템페 선딜이 씹히면서 들어갈정도로

빠르게 2대를 내려치게 됩니다 단점은 크라임 선딜이 너무 길다는 점이죠


2) 크라임

크라임의 데미지와 무력화는 정말 막강합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렸듯이

선딜이 거의 피니쉬 확살에 육박할수준으로 매우 답답합니다

또한 9초쿨이어서 전체 딜사이클에서 2번 넣을 수 있지만

여전히 덥슬이 없다는 점은 현타를 갖고 오게 되고

1트포를 강화일격을 주게되면 쿨마다 딜사이클을 돌렸을때 바드가 있더라도

마나가 부족한 현상이 결국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강철 돌때에는 급소타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치명 15% 트포)

결론적으로, 초기 추천드린 300트리보다는 딜사이클 돌리는게 조금 어려웠고

마운틴을 기다리지 않으면 2번째 이후 레더콤에서는 콤보에 마운틴을 넣기가 어려워서

기다리거나 쿨이 밀려서 현타가 생기기도 하는 단점이 발견되었습니다


3) 숄챠

숄챠가 포함되어 좀더 기동성을 갖거나 보호막을 쓸수있다는점은 안정감을 가져오긴했지만

패턴을 잘파악하면 솔직히 거의 쓸일이 없다는것이 단점입니다(쿨이 놀죠)

그래서 저는 초기 300트리에서는 노는스킬없이 8개 스킬을 모두 활용하면서

쿨관리을 유용하게 하기위해서는 다이빙을 채용했던 것입니다.

위험한상황이 아니면 숄챠를 놀린다는점이 아쉬웠습니다

쿨마다 보호막 돌릴순 있어도 그게 딜에 간접적으론 도움줄수있어도 직접적으로 도움주는건 아니죠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딜입니다)


4) 마운틴

마운틴은 7을 사용해도 매우 좋다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겉으로 보면 다이빙7이 접근도할 수 있고 공속버프도 가지고 있다는점에서 좋아보이지만

우리 버서커는 항상 원거리에서 근거리에서 접근해서 싸우는게 아니라

중근거리를 유지하며 패턴만 피하면서 싸우는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다이빙을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쓸데없이 점프하는것 떄문에 체공시간으로 인한

선딜이 꽤 생깁니다 이런측면에서는 선후딜이 거의없는 마운틴이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합니다

다이방보다 마운틴이 딜, 무력, 분노수급 3가지 전부다 좋은점은 다들 알고 계실테구요


5) 결론

저는 폐기입니다. 하지만 못쓰는 트리는 아닙니다 특히 크라임-템페 콤보가 꽤 재미있습니다 ㅋㅋ

좋긴하지만 아직까진 크라임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것 같습니다

취향에 따라 쓰실분은 조금 변형해서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위 실험결과 1),2),3),4)를 바탕으로 기존 초기 300트리의 단점을 보완한

최종트리를 아래와 같이 확정했습니다


먼저 결과를 올려주신 '아잉깜딱'님과 '권한'님께 감사드리며 저와 유사한 결론을 내놓으셨습니다.


< 최종 300 트리>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41742

완성형 소드스톰-스웨 트리(완소트리)


참고글1 : 메일스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29208?name=nicname&keyword=dku

참고글2 : 스웨 관련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29530?name=nicname&keyword=dku

참고글3 : 국트와의 딜링비교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28867?name=nicname&keyword=dku

참고글4 : 운용법 추가참고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29066?name=nicname&keyword=dku


다이빙7 메일스톰7 소드스톰7

레더 피니쉬 템페 스웨 덥슬m


다이빙 7(3/2) (스포부족하신분들은 숄챠4 하시면 285에서도 사용가능)

메일스톰 7(2/3)

소드스톰 7 (2/2)

레더 10 (1/1/2)

피니쉬 10 (1/3/2)

템페 10 (2/3/1)

덥슬 10(3/2/2)

스웨 10 (1/3/2)


<제1 딜사이클>

레더콤 : (덥슬)-다이빙-레더-피니쉬-템페-덥슬

레더외 : 메일스톰-소드스톰-스웨 (덥슬 쿨올때마다 사용)


빠르게 치고 빠져야하고 중원거리에서 대응할 보스용 딜사이클 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소드와 스웨를 레더콤 밖에 따로 짤딜하듯이 써주는게 좋습니다


<제2 딜사이클>

레더콤 : (덥슬)-다이빙-레더-스웨-피니쉬-템페

레더외 : 덥슬-메일-소드스톰 (덥슬 쿨올때마다 사용)


레더안에 스웨를 넣어서 최대한 한방딜을 퍼붓는 딜사이클입니다

접근이 용이한 보스, 무력화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너무 날뛰는 보스에게 해당 딜사이클을 사용하는건 비추드립니다


두가지 딜사이클을 쓸수 있어 운영폭이 굉장히 넓습니다




a) 레더콤+덥슬

먼저 제1딜사이클은

레더콤은 기존과 같으나 윈블이 빠지고 덥슬이 채용됐습니다

윈블보다 덥슬이 한방 데미지는 낮으나 윈블은 레더콤내에 딱 1번 쓸수있으나

덥슬은 최대 4번까지 쓸수 있습니다

윈블스윕의 데미지가 2600 이라면

덥슬은 2000정도로 30%의 차이가 나지만,

한번의 총 딜사이클에 넣을수 있는 포텐셜 누적데미지는 4회가 가능하므로 8000에 육박합니다

당신의 컨이 좋다면 그만큼 딜을 올릴수 있는게 덥슬입니다

'아잉깜딱'님 같은 경우 1트포를 강화일격 (0.3초 선딜추가 총데미지 25% 증가)주셨는데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이경우 윈블스윕 총데미지와 거의 동일한 수준이 됩니다.

그러나, 레더콤 외 상황에서는 선딜이 있으므로 약간의 난이도가 올라가므로

취사선택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난도질은 이 트리에서 비추합니다


또한, 제2 딜사이클 같은경우

스웨를 레더콤에 넣은것으로 순간데미지를 최대한 뽑을수 있는 사이클입니다

모든스킬이  on 일떄 무력화 상황이나 접근이 용이한 보스에게 사용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b) 다이빙7+메일스톰7 / 숄챠7+마운틴7(메일스톰7)  - 3/27 수정

다이빙과 마운틴을 함께 채용했습니다

이러면 다이빙과 마운틴을 취사선택하며 레더콤에 넣을 수 있고

레더콤에 다이빙을 썼다면 레더외 딜사이클인 소드스톰-스웨에 마운틴을 붙여서 쓸수 있습니다

또한, 마운틴만으로 쿨을 돌리다가 위험상황 발생시 다이빙을 회피기로 쓸수도 있어서

전체적인 운용 포텐셜을 늘리면서 공속버프를 2개나 챙길수 있게되었습니다

따라서! 절대 다이빙-마운틴 묶여서 사용하지마십시오

각각의 콤보에서 나눠서 쓰면 공속버프 상시 유지하는 수준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폭발적으로 스킬을 퍼붓는 재미를 느낄수있습니다

마운틴을 빼고 메일스톰을 채용하였습니다

수어번 테스트결과 다이빙과 함꼐 마운틴을 사용하면

마운틴이 놀거나 다이빙이 노는 경우가 많고 공속버프가 없어도 운용에 불편함이 크게 없었습니다

특히, 폭주상황에서는 더더욱 공속버프가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또한, 바드가 없는 상황에서는 마나가 부족해서 마운틴을 봉인해야만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운틴을 충분히 활용하기 어렵고 마운틴을 잘쓰더라도 마나부족현상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마나감소트포를 찍고, 4초간 치명타 25%를 향상시키는 메일을 채용하였습니다

레더콤의 중요성이 낮아졌기에 공속버프의 중요성도 떨어졌다고 이해하시면됩니다

(더이상 피니쉬 내부출혈에 템페+윈블을 낑겨넣을 필요가없습니다)

메일스톰으로 치명타를 올려주는게 더 계산상이나 실전에서 효율적이었습니다

다이빙 대신 숄챠를 챙기시는 분들은 공속버프가 없으므로 마운틴을 그대로 활용하셔도 되고

메일스톰을 쓰셔도 됩니다


c) 소드스톰+스웨

스웨7을 써도 딜이 아쉽고 그런데 덥슬을 버리고 스웨m 쓰자니 아깝고

결국은 윈블을 버리는게 답이었습니다

또한, 스웨 대지를 레더콤에 넣으면 딜사이클 운용이 어렵고

레더내에 다넣는것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레더외 딜사이클에서 소드스톰과 묶어쓰면

쿨이 같이돌면서 운용의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스웨 대지를 쓰게되면 상당한 데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 말씀드렷듯이 다이빙이나 마운틴중 쿨오는거에 취사선택에서 콤보를 넣어도 됩니다

제2 딜사이클에서는 레더콤 내에 스웨를 쓰셔도 되구요

스웨에 쿨감 10(5)%, 소드스톰에 쿨감 5(10)% 주시면 더욱 운용이 편해집니다



d) 결론

여러 버석유저분들의 테스트결과와 고민과 고민을 거듭한 결과끝에

트리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윈블이 빠져서 기동성이 아쉬울수 있으나 이는 다이빙이  있으니

어느정도 커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종트리 역시 추천드려보고 싶고 많은분들 후기 부탁드립니다.

국민트리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진짜 재미는 장담하는데 정말 재밌습니다



PS. 스킬포 300이 안되시는분은 다이빙7 대신 숄챠 4를 주시고 쓰시면됩니다 285면 됩니다

     

< 스킬연마 >


뎀증 : 피니쉬 40% 덥슬 20%

쿨감 : 레더 15% 스웨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