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 수정 (화룡승천vs나선경)

11.13 수정 (용맹의 포효, 내공연소, 화룡vs나선경 추가)

11.13 인벤 배마게시판 인증글 - 감사합니다 (_ _)
11.13 레이드시 딜사이클과 스킬 사용 요령 추가

11.14 내공연소 2트포 버그로 확정

요즘은 PVP 스킬셋 연구에 몰두해 있어
현재 쓰고있는 PVE 스킬트리에서 바뀐건 거의 없다
PVP 스킬트리도 윤곽은 나왔는데
아직 공개하기엔 조금더 돌려보고 공개를 하도록 하겠다.
인벤닉도 인게임닉으로 바꿨음.




편의상 반말체 간다

뉴비들이 하도 많아지니까 자꾸 헛소리들 많이하는 뉴비들이 보이는데

초광풍을찍어라 풍신초래를 찍어라 등등

이런 미친소리에 도저히 배마동생들이 오염되는게 싫어서 서버대기열 동안 긴 글 쓰려고 한다.

나는 2,3차 CBT 배마 유저였고 배마만 팠고 PVP만 팠다

기본적인 PVE 스킬트리에 이런게 사견이 많고 하니까 내가 통일 시켜준다

일단 기본적으로 아무리 로스트아크가 CBT할때마다, OBT에서도 엄청난 변화를 보여준건 맞다

전체적인 스킬조정이나 데미지 조정 등등

하지만 배마의 파티에서의 역활은 바뀌지 않는다

제발 좀 명심해라 배마는 너네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탱도 딜도 아니다

보조딜탱 느낌이다

딜이쎄다? 아니다

탱이된다? 아니다

보조라는 말에 주목해라

배마의 파티 존재 이유는 

1. 보스몹 잡을때 지속적인 디법과 짤딜

2. 그로기 상태때 파티원들의 폭발적인 딜량 증가에 의의가 있다

존재 이유에서도 나오듯이 배마는 혼자 딜내는 캐릭이 아니다

파티 전체의 딜을 상승시켜주
는 캐릭이다

그리고 자꾸 잔몹처리 잔몹처리 하는데 잔몹처리를 니가 해봣자 느리고 할 이유도 없다

자꾸 잔몹에 포커스 맞추지마라

만랩 핵심 컨텐츠는 보스잡는 컨텐츠와 pvp다



글이 길어질테니까 여기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지만 여기까지만 하고

스킬 하나하나에 대해서 최대한 간략하게 설명 달아준다

태클 환영이다

<삼연권> 1번
1트포 암흑공격만 찍어라
3초동안 방어력 10프로 감소란 말은 레이드 시간 절반동안 보스몹은 항상 방어력이 10프로 감소되있는 상태가 된다

말이 필요한가? 짤딜에 특화. 3트포까지 찍는다는 개소리 집어치워라. 3트포까지 찍어봐야 니가 다른캐릭 딜 발끝도 못쫒아간다.



<붕천퇴>
버려



<뇌명각> 2번
3트포 필수다
1트포 날카  2트포 개취 3트포 섬뢰

2트포는 벼락차기가 pve에서는 좋다
pvp에서는 강렬한 전격 찍을것
높이뛰어올라서 공격하기때문에 상대가 반응할시간을 주기때문에 비추다
물론 사거리는 벼락차기가 1보정도 길지만 그것보단 상대반응속도보다 빠르게 공격하는게 좋다


배마의 지속딜의 나오는 근원은 이동기 3개에 있다

뇌명각, 월섬각, 잠룡

왜냐? 보스몹의 이동이나 캐릭터의 회피기동에 시간이 많이 드는 레이드시에

다른캐릭들 이동해서 딜넣으려고 할때 배마는 이미 보스몹뒤로 가서 삼연권 때리고있다

이동기가 많기때문이지 그중에서 뇌명각은 3트포시 딜까지 잘나오고 쓸수있는 방법이 무궁무진 하기때문에


<섬열란아>

버려 자꾸 이거쓰겠다는 배마충들이 많은데
내가 써본결과만 말해준다
이거쓰다가 존나 쳐맞는다
정 쓰고싶으면 1트포 암흑공격만 찍어라
나는 버린다 다른 좋은스킬 많다
거기다 쿨도 쓸데없이 길다


<월섬각> 3번
이동기
버프먹고 죤나 좋아졌다
3트포는 낭비다
2트포 까지찍어라
1트포 강렬한 전격 2트포 탁월한 기동성

설명 필요없다 그냥 이렇게 찍어라
단일타격찍겟다는 애들이 있는데 앞에서도 말햇다
이거찍는다고 니가 다른애들보다 딜잘넣을수 없다
그냥 생존이나해서 더빨리 더많이 때리려고나 해라


<잠룡승천축> 4번
꿀이지
트포를 안찍어도 이동기로 쓸수있는 스킬
니가 퀘를 착실히 깨고
모험의 서로 스킬포인트 물약 "쉽게" 먹을수 있는거 다먹으면
스킬포인트가 최소 260은 나올거다
260이상이 나오면 1트포 나선각까지만찍어라
찍는이유는 조금더 부드럽고 멀리 나간다


<오의:나선경> 5번
1트포 약점포착
2트포 공격준비
3트포 파멸의 일격

오의 스킬 하나는 넣어야된다
그래야 마나도 적절하고
버블도 쓸수있고
하나만 넣어라 '하나만 쓰면 버블이 남는데요' 이러는데
그럼 넣을거 니가 말해바 내가 다 반박해줄께
쓸거 하나도 없다
배마기술중에 유일한 딜뽕을 맛볼수 있는 기술이다
다른 오의 다버리고 이거 하나만 쓴다
이참에 내가 오의 스킬 다 말해준다

(오의:뇌진격)
이게 OBT때 엄청 바뀐스킬이라 애매하지만
그건 pvp를 말하고 pve는 닥치고 나선경이다
버프 공속 쿨탐 뭐하나 나선경보다 좋은게 없다
이 스킬은 연구를 더해보고 내가 의견을 달겟다

(오의:화룡천상)
무력화 유일하게 상
(풍신초래 무력화 상이라는 개소리하지마라 니가 써보면 그게 왜 무력화 상이 아닌지 안다)
모션이나 시전속도 준수하고 나쁘지않다
다만 버블이 2개필요하고
쿨이 길다
그래 고민을 할거면 나선경과 오의:화룡천상 둘중에 하나만 고민을 해야지
다른 오의는 다 버리는거다
하지만 화룡천상을 버리는 이유는 쿨마다 쓸수가 없다
쿨마다 쓸려면 엘리멘탈게이지 회복에 트포를 투자해야되는데
앞에서 말했다. 배마딜=개미딜

-- 수정 -- (11.11)
화룡과 나선경을 비교해보았는데
나선경의 공뎀 버프 때문에 효율자체는 좋았다
나선경 이후 5초동안 후속딜로 들어가는 뎀지가 30퍼 더 들어가기때문에
활용도 면에서 압승

화룡은 치명피해 증가와 마지막타 치명타 확정 트포를 탔을때가 제일 딜이 잘나오는데
버블자체는 모으기가 쉽더라 레이드에서
획득 엘리멘탈량을 상향한듯? 클베보다 확실히 쉬웠음 (엘리멘탈 획득 트포 안찍고도 쿨마다 돌릴수 있는 버블이 충분히 나왔음)

그리고 단일 딜뽕 자체로 봤을땐 화룡이나 방천이나 비슷한 수준
그만큼 딜 포텐은 화룡이 나선경보다 높지만
나선경으로 더자주 더많이 공뎀벞 적용시켜주는게 스킬 쿨타임 짧은 배마 특징상 더 좋아보임

쿨대비 무력화 수치는 두 스킬 모두 비슷했음 생각보다 화룡이 무력화가 약함

그냥 취향으로 갈려도 될만큼 생각보다 화룡의 데미지가 좋았음

조금더 손이 바쁘고 쿨을 빨리 빨리 돌리고싶으면 나선경

한방 딜뽕이 보고싶다하면 화룡승천

오의 스킬은 하나만 넣자 두개는 개 오바야 효율 안나와

11.13) 화룡승천, 나선경 찍고싶은거 아무거나 찍어라

DPS로 따지면 둘다 데미지자체는 비슷하다

아니 오히려 본인은 나선경이 더 좋은 느낌

그냥 자기가 쓰기 편한거 찍으면 됨

나는 개인적으로 선후딜이 그나마 적은 나선경을 애용하고있다

버블 걱정할필요도 전혀 없고

잘 한번 생각해보아라

패턴이 다양해지면

버블모을수 있는 기회도 적어진다

과연 이 후 나올 고난도 레이드에서 버블을 꾸준히 24초마다 2개를 모을수있을까

거기다가 템옵션도 신속치명으로 사람들 몰빵할건데

지금이야 템마다 옵션 뒤죽박죽이라 특화가 어쩔수 없이 찍혀

버블모이는 속도가 빨라 보일수도 있겠지만

필자가 클베때 경험을 살려보면

쿨마다 버블 2개 모을수 없었다

그때는 지금과 다르게 아이템 옵션도 가격이 싸서 대부분 신속 치명으로 맞추고 다녔고

물론 자체적으로 상향을 했을수도 있겠지만

이건 확실하지 않으니까

지금 상태로는 화룡과 나선경 둘중 그냥 취향따라 찍으면 될것.


(오의:풍신초래)
버려라 그냥
더이상 말 안한다
3트포 찍는다는 미친소리하지마라

(오의:폭쇄진)
이건 OBT때 바뀌었고
OBT때는 써보지 않았다 아직
난 안써봤다
하지만 과감히 말할 수 있다
이거 쓰다가 보스몹한테 니가 폭쇄 당한다
그냥 쓰지마

오의 설명은 끝이다 질문해라 태클 받아준다


<지뢰진>
지뢰진이 지속딜 최강이니 뭐니 말이 많던데
지뢰진은 타워용 스킬이다
찍지마라
모션도 쓸데없이 길다
딜? 아무리 쎄다 해봤자 내가 뭐라했지?


<화조강림>
PVE는 안찍는다
PVP는 아직 연구를 해봐야겟지만
나같은 경우 지금 pvp할때는 3트포를 찍는다

이제부터 주옥같은 배마스킬이 나온다 집중.



<바람의속삭임> 6번
3트포 가야지
초강풍 찍는다는 개소리하지말고
쿨감찍어라
바람의 속삭임이 왜좋냐?
바로 2트포에 있다
3트포 재감까지 가기싫고 그거찍을바에 다른거 더찍겟다 하면
2트포는 무조건 찍어야된다
2트포 안찍으면 배마 존재의 이유가 사라진다
파티 전체 치명타 확률 25프로 상승
니가 어느 캐릭을 봐라
파티전체 치명타 확률 25프로 상승 시키는 캐릭이 있는지
6초라서 짧다고? 보스몹 그로기 시간때 6초라는 시간이 짧은거같냐?
큰기술들은 모두 그로기 시간때나 공격모션 긴 시간에 넣는데 그 시간에 6초면 충분하다
다시한번 말한다, 배마의 파티사냥 존재 이유다



<초풍각> 7번
배마 PVE PVP 필수 스킬
심지어 배마를 키울때도 20까지 스킬 아무것도 안찍고
20때 이거 배우는 순간 3트포를 찍는 스킬이다
1트포 뇌풍각 2트포 공격속도 3트포 선택

3트포는 둘중 어떤걸 찍어도 상관없다
레이드에서는 회축이고
일반 던전과 타워에서는 극강의 수련을 보통쓴다
레이드는 회축을써도 몹을 통과안한다 하지만 일반던전에서 시드 이상의 몹은 잘못쓰면 통과되서 안맞는다
그리고 극강의 수련을 쓰면 단순한 패턴 공격은 피하면서 계속 딜넣을수 있다
지속시간도 늘어나기때문에 체감상 쿨타임 엄청 짧게 느껴진다
2트포는 나같은경우 공속찍는다 다른거 찍으면 모션이 너무 답답하고 속도감이 떨어진다
트포야 니 취향에 따라 바꾸면 되니까 아무튼 3트포 필수


<방천격> 8번
3차cbt때 새로 생긴 스킬이다
아주 마음에 드는 스킬이면서 pve pvp 필수 스킬

모션이 쓸데 없이 길지만
딜 포텐션이 매우 높은 기술이기때문에
나선경과 함께 딜뽕을 맛볼수 있는 스킬이다
그리고 2트포 방감 30퍼. 무슨 말이 필요하나
3트포는 당연히 남다른 격이다
이걸찍어야 딜뽕을 볼수있다



<내공연소>
이거 쓰겠다는 놈들 엎드려뻗쳐라
확마.

11.13 내공연소 말이 많은데 필자는 내공연소를 쓰지않는다
딜증가 버프를 과소평가를 한건 사실.
하지만 빙결의 레기오스만 와도 5스택을 못쌓는다
이유는 보스의 패턴이 매우 다양하게 변하고
점프나 물러섬과 같은 동작이 큰 패턴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내공연소 스택 유지하는게 너무 힘들어 짐
클베때와 패턴이 바뀌지도 않았고
아마 선두권 배마 분들이나 클베인들은 다들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을것이다.

11.14) 결국 버그로 판명
솔직히 다른 배마분들이랑 얘기할때 2트포 피해 증가 모든 스킬에 적용이 되면
효율이 다른 캐릭들 스킬에 비해 너무 좋아서 버그같다고 했는데
정확했음
결국 버그였던것..



<용맹의 포효>
이 스킬도 아주 꿀스킬이지만 OBT때 스킬포인트 획득량이 증가하면서
어쩔수 없이 버리게 된 스킬
치명타 저항률 10퍼 이거 엄청난거다 비록 너프를 먹었지만
트포를 안찍어도 쓸수있을 만큼 좋다
바속 켜고 포효쓰고 방천격이나 나선경 꼽았는데 크리 터져바라 진짜 딜뽕 오진다
솔직히 정말 고민이 많이 되는스킬이다
나도 아직 고민중이기도 하고 
이걸 쓰고자 하겠다면
잠룡을 버리고 이걸 넣는다
더이상 생략

11.13 삼연권빼고 용맹의포효 넣었다.
이유는 여러 유저들의 실험 결과 삼연권의 방깍 효율이 미비하다는게 거의 팩트로 나온거 같고
용맹의 포효의 체감은 다른 파티원들은 어떨지 몰라도 배마 본인에게는 확실한 체감이 오기때문.(파티원들의 체감도 분명 있을거라고 본다)
3트포 까지 주는건 낭비라고 본다
딜자체도 마법뎀이라서 딜증가 폭도 낮고.
스킬포인트를 많이 얻은 입장이라면 (필자는 현재 스킬포인트가 274이다)
2트에 지속시간 증가정도만 찍는게 좋은것 같다

나는 현재 뇌명각M  월섬각7 나선경M  바속M
초풍각M  방천격M  이다.
그러고도 스포가 남아 용포를 7랩까지 올릴수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일단 스포를 조금더 모아보고 어디에 투자를 할지 결정하고 찍기위해 안찍고있다
더군다나 용맹의포효는 안찍어도 효율이 좋기때문에
안찍어도 충분히 제몫을 하는 스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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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배마 레이드 사냥시 공식하나 알려주겟다
니 마음대로 최대한 딜을 한다
빠르게 치고 빠지면서 누구보다 빠르게 보스를 때림으로 다른 캐릭들에게 존나 열심히 하고있다고 어필 할것

명심할 것은 보스몹 그로기 상황때이다
보스 무력화 수치는 다들 어떻게 보는지 알것이다
이것을 보면서 무력화 수치가 다 깍이고 그로기 걸릴때
필수로 쓸수 있어야 하는스킬
1. 바속
2. 포효(개취)
3. 방천격
4. 나선경
5. 초풍각

그냥 1~5번 순서로 써라
바속을 켜고 방천격을 먼저꼽는이유는
방천격을 꼽아야 다른 놈들 딜이 크리로 더 많이 들어간다

다른건 없어도 바속이랑 방천격은 무조건 있어야된다

그래야 파티 전체딜이 상승한다

추가) 딜싸이클이나 스킬쓰는 요령에 대해서 묻는 배마린이 들이 많던데

일단 바속 쿨이 20초인 시점에서

조금 큰패턴이나파티원이 모여있는 상태라면 나같은 경우 내 쿨과 상관없이 바속을 켜버린다

이유는 큰패턴 혹은 파티원이 모여있는 상태라면 당연히 바속의 효율은 급증하고 패턴이 커지면 다들 큰기술을
넣으려고 하기때문에 그렇게 써줘야 한다. 물론 배마 본인의 큰기술이 쿨이 조금 남았거나 할시 조금 기다렸다
써도 되지만 그건 본인 판단의 몫.

딜싸이클 따윈없다
위에 순서로 보스몹이 그로기거나 패턴이 클때 넣으려고 노력하면 딜은 자연스레 들어간다 



그로기 때 이렇게만 해줘도
배마는 할일 다하는 거다

와 글 존나 길었다 이만 줄인다

PVP 스킬트리는 위와 상이하다

반응이 좋으면 

바뀐부분이 좀 많으므로 조금 더 연구해보고 풀겠다

지금 쓰는 스킬트리는 클베랑 거의 비슷하기때문에 생략

루페온 좆망써버 진짜

아직도 대기열 2천이나 남았네

4시간째 기다리는데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