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가 답답해서 내가 쓴다...

문제 1. 아이덴티티 오의 무쓸모
오의는 마나 대신 사용하는 에너지인데, 이 오의를 써도 마나가 모자라 죽겠음. 그렇다고 이 오의들이 특출난 것도 아님. 즉 오의가 있으나마나 마나는 부족하고 결국 개성도 없음. 그러니 아이덴티티가 없는 거 같다는 소리가 나오는 거임.

문제 2. 버그 좀...
배마 버그 오지게 많음. 스킬 쓴 후에 평타치면 평타가 연속으로 나가는 버그(냥냥만 끊어야되는데 발차기까지 쭉 나감), 초풍각 2~3타 잘 안맞는 판정, 화룡승천 4타 판정 위치가 높아서 잘 안맞는 판정 버그 등 진짜 거지같은 버그 천국임.

문제 3. 이동기가 많으면 뭐해
pvp에선 인정함. 배마 이동기 많은 편. 하지만 pve에선 착각임. 오의스킬 1~3개와 필수 버프 스킬 2개 결국 남는 스킬칸은 평균적으로 4개인데 거지같은 아이덴티티 오의 때문에 게이지를 채우기 위해,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 쿨 짧고 오의 잘 채워지는 스킬들을 넣게 됨. 그래서 삼연권, 내공연소 이런 스킬들이 들어가는 거. 사실상 오의 스킬을 넣는다는 것은 오의 게이지를 채울 스킬도 넣어야 한다는 것이므로 실제 남는 스킬칸은 1~2개란 거임. 

결국 그 스킬칸에는 딜을 넣어야하니까 딜스킬을 넣지. 그러면 이동기 넣을 칸이 있나? 아니. 월섬각 뇌명각 이 두개 제외하면 없고 그 중에도 둘 중에 하나만 넣어야 하는 꼴임. 결국 PVE에선 진짜로 이동기는 스페이스와 스킬 딱 하나 뿐인거임. ㅇㅋ? 그러니 pvp에서 날아댕기는 거보고 pve까지 일반화하지 말란 소리임. 진짜 부족해 죽으니까...

문제 4. 평타마스터
저 위에서 말했듯이 애는 지속딜할 스킬 칸이 드럽게 적음. 결국 한~두개로 스킬쿨 돌리면서 하는데, 아무리 쿨짧아도 계속 돌리질 못하니 하루종일 지속딜 중에 평타 쳐줘야 됨. 그리고 아이덴티티가 쓰레기라 모자란 마나 문제 때문에 마나가 모자랄 때마다 평타만 죙~일 쳐야됨.

문제 5. 유사딜러, 사실은 버퍼.
배마가 딜을 넣는 딜러캐인 줄 알고 했던 배마 유저들은 속은 거임. 얘는 평타치면서 놀다가 딜타임 오면 아껴놨던 용포바속 깔아주면서 그제야 자기도 딜 좀 넣는 캐임. 그러니까 사실 딜러가 아니라 버퍼란 얘기. 딜러를 골랐는데 버퍼 노릇을 하고 있으니 이게 싫어서 바꿔달라는 거지 상향해 달란 소리 안함.


여기까지가 배마 문제점.

아까 핫했던 인파vs배마 문제. 팩트만 꽂아준다.

인파가 이동기가 슈아 떡칠인 거 같고 이동기 개수가 많아보이는 이유 : 3더킹, 전진의 일격 때문임. 다른 건 말할 필요조차 없음. 저 전진의 일격 하나가 인파 기동성 책임지는 거임. 전진의 일격은 트포 찍으면 피격판정범위 70% 증가에 끌어옴. 게다가 속도도 빠른 편. 거리도 준수하고.

근데 이게 약간 웃긴게, 분명 주먹을 뻗었을 때 거리엔 닿지 않은 판정임. 근데 바람이 불면서 끌려올 때는 또 끌려가는 판정임. 첫타를 안맞아서 피한 줄 알았더니 끌어오는 건 실제보다 넓었던 거임. 그래서 어이없게 이게 왜 맞아? 하는 경우가 생기고 이 때문에 사람들이 인파 진입기를 무서워하게 되는 거임. 판정에서 진 것 같으니까 판정 싸움 잘 이긴다=슈아가 많은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 거고, 결국 이 때문에 인파가 슈아 떡칠이느니 그런 소리를 하는 거임. 

게다가 이 전진의 일격 모든 게 준수한데 무엇보다 쿨이 '짧음'. 이게 젤 큰 문제. 다른 직업들 이동기 못해도 8초다. 난 그것보다 낮은 건 못봤다. 얘 쿨은 5초다. 5초. 다른 애들에 비해 훨씬 짧고 이는 곧 부담이 적게 사용가능하다는 거다. 난 이게 문제라고 본다. 좀 잘못 써서 이동기를 못맞췄을 때 리스크가 적고, 이동기를 쓰는데 적이 이동기를 써서 피하면 인파는 이미 쿨이 거의 다 돌아올 때 적은 돌아오려면 멀었단 거다. 이는 곧 상대방의 위축으로 이어지고 결국 인파가 조일 수 있는 구도를 만들어주는 거임. 

그러니 인파가 슈아가 많느니 뭐느니 하고 싸울 게 아니라 전진의 일격 하향 얘기를 해야되는 거다. 결국 별 거 아닌 거 같아보이는 스킬이지만 지금 인파의 핵심은 전진의 일격이다. 3더킹 역시 그렇고. 힐도 각각 다 적용돼서 3번 힐하고, 피격 상태이상 면역기를 지혼자 3번 쓰는 게 인파가 유리한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