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된 유물 연마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물 연마효과

머리
3강 기존12강효과 이동기 사용시 추가효과
6강 1그룹 피해증가
9강 기존 6강효과 일반댐지증가or아덴댐지증가 등
12강 1그룹 치확(예상)or  치명타대미지 증가
15강 18강 20강 기존 그대로

어깨
3강 시드이상 딜증가
6강 2그룹 쿨감
9강 2그룹 치확(예상) or 치명타대미지 증가
12강 추가피해증가
15강 평타딜 증가
18강 2그룹 2스킬 쿨감
20강 2그룹 2스킬 치명대미지 증가

상의
3강 기존12강효과
6강 1그룹 쿨감
9강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2강 공격력 증가
15강 1그룹 쿨감
18강 재사용 대기시간감소
20강 1그룹 쿨감

하의
3강 각성기 딜
6강 공이속
9강 각성기 치확or치명딜
12강 특화
15강 기존 15강
18강 각성기 딜
20강 각성기 치확

장갑
3강  3그룹 피해50쿨25증가or 쿨감15 (해비크러쉬, 드레드노트, 파워숄더, 그라비티 임펙트)
6강 3그룹딜
9강 3그룹 치확or치댐
12강 3그룹딜
15강 주스탯
18강 3그룹 치댐
20강 3그룹 쿨감

무기
3강 기존 12강 옵
6강 공격력 치확 치댐
9강  2그룹 2스킬 딜증가
12강 신규 1그룹 특수효과 (점핑스매쉬, 파워스트라이크, 그라비티포스)
점핑 스매시
"중력반전" 중력을 반전시킨 추가 공격에 적중된 대상에게 중력을 다시 폭발시켜 기본 피해량의 80%의 피해를 준다.
"분쇄" 공격속도가 10% 증가하며 마지막으로 내려찍는 공격의 피해량이 80% 증가한다.

파워 스트라이크 
"치밀한 타격" 첫 공격에 적중 시 75%의 확률로 코어1개를 추가로 획득한다.
"끝없는 맹공" 치명타 적중률이 50%증가한다.  타격마다 피해량이 10% 증가하여, 최대 60% 증가한다.

그라비티 포스
"출렁이는 중력" 공격에 적중된 대사으이 공격속도를 20%,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킨다. 해당효과는 4초간 지속되며, 2회 중첩된다.
"방출되는 본능" 네임드 이상 등급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70% 증가한다.

15강 기존 15강 등
18강 20강 2그룹 2스킬 딜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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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전설장비 대비 가장 달라진 점은
장갑에 3그룹 피해50% 쿨증 25% 증가가 붙었다는 것
무기에 댐증이 2그룹 2스킬씩 가능하다는 것
무기에 12강 옵션이 신규1그룹 일부스킬(점핑스매쉬, 파워스트라이크, 그라비티포스) 특수옵션이 붙었다는 것
위 정보를 토대로 디트의 미래를 예상해보자면
일단 각인 슈차3 (20% 댐증) 고정으로 생각할때 무기 2그룹 2스킬 댐증은 
퍼펙트 스윙과 풀스윙 쌍스윙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해방자리에 쌍스윙을 일단 고정으로 넣고 생각해보면.


첫번째  5집 3해방

집속: 해비크러쉬M , 파워스트라이크 M(끝없는 맹공-댐증) ,런닝 7, 파숄7 , 인듀7
해방: 퍼펙트스윙M, 풀스윙M, 사이즈믹M

해방에서 어스이터가 내려가고,
상의연마에서 파워스트라이크 연마를 몰아주고, 장갑에서 50% 댐증 까지 받은 해비크러쉬도 M 


두번째 4집 4해방
집속: 해비크러쉬7, 파워스트라이크 M(치밀한 타격-행운의 코어) , 런닝 7 , 인듀 7
해방: 퍼펙트스윙M, 풀스윙M, 어스이터M, 사이즈믹M

기존 4집 4해방의 임펙트 자리를 파워스트라이크가 들어감
하지만, 파워스트라이크가 기존 임펙트보다 쿨이 2초 길다는 점, 해비크러쉬가 장갑 3강 옵션때문에 쿨이 25% 증가한다는 점 등을 고려할때 코어가 제대로 수급이 될지는 의문


요 두가지 정도로 운영될듯 합니다.


타 직업들 유물효과에 비해  디트는 상당히 암울한 전망이라는 현실이 슬프네요.
여러가지 연구를 통해 디트도 살길이 나오면 좋겠지만...
무기 12강 옵이 해방스킬이 아니라 집속스킬 인 점에서 파워벨류는 그닥 변화가 없을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