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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시너지"메인"딜러 기공 스킬트리

더이상 "서브" 라는 말 붙이지 맙시다.

기공 약해요 하시는 분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허수아비 딜을 가져오면 -> 에!! 무슨 허수아비딜이 딜지표냐!! 실전에서 해야지!!!

실전 영상을 가져오면 -> 에!! 기공은 그래도 무력화타임에 데헌한테 딜 밀려!! 딜량 70~80퍼밖에 못뽑아!!!

루메루스 솔플 영상 가져오면 -> 에!! 루메루스 그거 쟛밥 보스아니냐!! 그딴게 무슨 실전 딜지표야

설명만 적으면 -> 금강선공 3단계 끝나고 현자타임은 어쩌실거죠!!



그래서 그냥 다 준비했습니다 ㅡㅡ

님이 뭔 말할지몰라서 그냥 다준비했어요 ㅡㅡ


루메루스 관련 설명은 여기다 적을게요.

루메루스는 기공사"만" 쉬운게 아닙니다. "모든직업"이 쉽습니다.

모두가 쉬운, 모두가 최적의 조건에서 클리어타임을 측정하는건데 이거보다 더 좋은 지표가 있을까요?

심지어는,

패턴 복잡하고 근원딜 번갈아가며 괴롭히는 보스일수록

기공사가 딜하기엔 더 유리합니다.

-----------------순간 딜 측정---------------------

데헌 영상 출처(노쓰 님 게시물)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7/1812?my=chu&category=%EB%8D%B0%EB%B9%8C%ED%97%8C%ED%84%B0




총 딜량 : 97,285

영상의 데헌분이 촬영하실 당시에는 마나 소모량 버그가 패치되지 않아 소모량이 실제보다 현저히 낮았던 상황임.
현재는 해당 버그는 픽스되어 저런식으로 개폭딜 집어넣으면 마나 모자라기 십상이라
 
현재는, 저거보다 좀 더 약한 딜량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중요한건, 아직 주력기의 쿨이 20초가량 넘게 남아있습니다 전부.

그놈의 현자타임 현자타임하면서 기공은 토끼딜이라고하시는데

타직업도 현자타임은 있어요.
다만 데헌은 무기 스위칭때문에 상대적으로 현탐이 없어보이는거지
주력딜은 쿨이 굵직굵직해요.



총 딜량 : 96,418


여기서 중요한건 기공은 3단선공의 효과로 주딜기들의 

쿨이 벌써 돌아오고 있지만

데헌은 못해도 20초가량 남아있는 상황이므로

금강선공 시간동안의 총딜량으로 계산하면

허수아비 딜은 기공이 더 잘뽑힙니다.
(하지만 데헌 방깎이 적용 안된점을 감안하면 실전에서 
파티내에 방깎 딜러가 없다고 가정하에 딜을하면,
기공사가 더 밀리는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금강선공 끝나고 아이덴티티 회복 타임에는, 공격력 버프도 없어지고 쿨타임 감소도 사라지므로

무기 스위칭을 통해 지속적으로 딜이 가능한 데헌이 조금씩 따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기공은 금강선공을 얼마나 잘쓰고, 얼마나 헛방을 안내며, 얼마나 백어택을 잘 내느냐가 관건으로 여겨집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딜러 기공사의 가장 큰 특징인 기동력을 활용하여

단타성 극딜기 위주로 셋팅하여 몹 패턴에 구애받지않고 빠르게 빠르게

Hit&Run 스타일로 접근하여 스킬 시전 도중에 회피를 위해 짤라먹고 튀어야한다던가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몹 패턴으로 인한 딜로스가 전 직업 중 가장 적습니다.

따라서 기공은 어느상황에서도 딜이 가능하므로
영상의 허수아비같은 딜사이클을 어느 상황에서도 뽑아 꺼내 쓸 수 있는겁니다.
(물론 상황에 따른 순서는 뒤바뀌지만)

타클은 상황에 따라 딜사이클이 도중에 스탑되고 꼬여버리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지만 

기공은 상대적으로 그럴일이 몹시 드물기때문에 안정적인 딜량을 뽑아낼 수 있었고

그 결과 

루메루스 솔플을 가장 낮은 템레벨로 가능한 직업이 된 샘이죠.

실전 영상 보고 가시죠


---------------누적 딜 계산(딜 합산은 힘드므로 클리어타임 기준)-----------------


데빌 헌터

템레벨 288 섬마음 셋

클리어 타임(찾는시간 제외, 순수 딜타임) : 17분 14초













기공사
템레벨 270

클리어 타임(찾는시간 제외, 순수 딜타임) : 18분 10초
(영상은 1.5배속이므로 총 딜 시간에 1.5배 한 시간입니다.)

실제로 영상보면서 느끼시겠지만 몹의 돌진패턴이나 점프 등

몹의 이동이 있을 때마다 딜로스의 차이는 벌어지고

실전에서는 허수아비처럼 딜을 폭풍처럼 몰아칠 기회가 별로 없고

뒤잡하느라 어느정도 무빙도 치면서 하기때문에

실제로는 현자타임이란게 거의 없다싶이합니다.

고로 본인이 현자타임이 길게 존재한다는건 본인이 아직 아이덴티티 숙련도나

스킬 사이클 이해도가 부족한거에요. 

아니면 그냥 풀발기해서 백어택없이 얼굴에다가 딜 다 쏟아부으셨다거나...

이 솔플 영상만으로도 이미 기공 딜은 최상위권에서 비비작거릴수있는

"메인딜러" 로 전향이 가능하다는게 증명이 된겁니다.

딜딸리는 만큼 공버프로 시너지 내주는 "서브딜러"가 아니란 말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시너지 메인 딜러"가 적절하겠네요. 제가 쓸라고 찍는 공버프들을 파티원과도 나눠가질수있으니까요.

다만 그 영상만 보고는 다들 체감하기가 어려우신듯 하여 이렇게 비교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게다가 하이브리드 기공의 가장 큰 장점은,

공버프로 인한 시너지도 같이 흩뿌려줄 수 있으므로
데헌과 같이 사냥을가게 된다면 데헌의 방깎과 기공의 공버프가 합쳐져 미친듯한 딜을 뽑아냅니다.

그래서 단순 메인딜러라 보기에는, 공버프로 인한 시너지가 너무 크기에

<시너지 메인 딜러>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굳이 따지면 데헌도 시너지 메인딜러네요
(사실 서머너랑 갈때가 제일 시너지 오짐 서머너 방깎과 도발로 인해 백어택이 몹시수월해짐)

-----------------------------------------------------------------------
물론 서브 딜러형태의 근딜기공이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근딜기공분들이 주로 글 쓸때마다 항상 하시는 소리가

"기공의 역할은 딜이 좀 떨어지는 만큼 공버프로 주변에 시너지를 채워주는거다"

라고 하시는 말에 항상 불만이 있어 글을 작성합니다.

기공사 컨셉 자체가 딜을 딸리게 설계 해둔게 아닙니다.
 
근딜기공 스킬트리가 딜 넣을수 없는 스킬트리인거에요...

메일딜러로써 전향하고자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콤보 설명---------------------------
금강3단계 - 내공방출 - 무공탄 - 파쇄장 - 낙영장 - 난화격 - 번천장 - 풍뢰일광포 - 쿨 돌아오는거 아무거나

1) 금강3단계로 공격력 45% 상승 및 쿨감 25% 후 내공방출을 통해 자체 30% 공격력 상승

2) 무공탄을 먼저 시전하여 쿨돌게 함
(공버프 45% + 30%)

2) 파쇄장을 통해 접근하며 본인 포함 파티원 공격력 20% 상승
(공버프 45% + 30% + 20% = 95%)

3) 낙영장을 통해 본인 공격력 20% 상승 
(공버프 45 +30 + 20 + 20 = 115% 상승, 다만 공버프도 피 50% 이하의 적일때만 적용되는 듯함. 영상에선 적용 X)

4) 최대로 끌어모은 공격력 버프를 받고 난화격 시전
(이때까지도 모든 버프 살아있음. 115% 상승)

5) 번천장을 통해 거리를 벌려주며 동시에 딜
(이때부터 금강+내공발산+낙영장 버프만 남음 95%)

6) 풍뢰 일광포
(공버프 95%)
(추후 기공탄 등으로 실험해보고 대체가능하면 대체 예정. 그때는 번천장과 기공탄의 콤보 순서가 바뀜)

7) 마무리는 쿨오는거 아무거나 퍼부으세요.
(낙영장 버프 꺼질거고, 공버프 75%)

---------------------------스킬트리---------------------------------
무공탄M
1 2 1

중거리에서 쓰는 경우가 많으므로 1 2 1를 채택.
3초짜리는 너무 짧아 그렇게 자주쓸일이 없으므로 1 2 1을 택해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대신
쿨타임을 다소 포기.

파쇄장7
2 1

버프 겸 이동기.
근거리에서 보스 뒤잡이 필요할 경우 비스듬히 측면을 가로지르며 쓰는 것으로도 버프 획득가능.
(막타만 맞으면 버프들어오기때문)

순보4
3

생존기 및 이동기, 말이 필요없이 무조건 3번트리
간혹 버프용으로 더 찍으시는 분들도 계시나 제 개인적으론
콤보 중간중간에 순보를 섞어 버프를 넣는 방식은 하이브리드 딜기공에겐 어울리지 않는다생각하여 뺐습니다.
하이브리드 딜기공의 특징은 근원거리의 빠른 스위칭으로,
근거리 딜타이밍에는 빠르게 근거리딜로 치고
번천장으로 거리 벌림과 동시에 무력화를 넣으면서 빠지고
후속타로는 원거리 딜을 통한 안전하고 강한 딜을 넣으며 근거리 쿨을 기다리다
다시 근거리 딜타이밍에 파쇄장으로 돌입하며 Hit&Run을 반복하는 타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성향의 딜사이클에 순 파 순 회 순 난 같이 근거리에서 엄청 길게 붙어서 사용하는 콤보는
원거리 스킬들의 장점이 죽어버리기에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번천장4
3

무력화 딜이 상당히 쏠쏠하며, 자체 데미지도 나쁘지않고
무엇보다, 거리를 벌려주는데도 데미지를 넣으며 벌릴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이브리드 기공은 근원거리의 빠른 스위칭이 관건인데
항상 그 스위칭의 선두에 서는 스킬입니다.
뒤로 빠진다는 것 자체가 사실 딜로스인데
얘는 그 딜로스를 해소시켜주는 아주 꿀같은 스킬이죠.
그래서 회선격추대신 이 아이를 채택하였습니다.


풍뢰일광포M
1 1 2

사실 얘는 아직도 고민입니다. 쿨이 더 짧은 기공장에 투자를 해야할지
얘를 그대로 가져가야할지... 계륵같은놈이지만 금강선공 효과로 쿨감시켜놓고 주기적으로 사용한다면
얘만큼 딜이 잘터지는 스킬도 없기에 일단은 얘로 달리고있습니다.
다만 방금도 말했듯 근원거리 스위칭이 빠르게 이루어져야하는 딜기공의 특성상
챠징 풍뢰는 다소 어폐가 있기에 과감히 포기했습니다만.
챠징 잘쓰시는 분들은 챠징으로 가도 괜찮을듯 합니다.
조만간 챠징으로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허수아비딜 말고 레이드보스로요.

낙영장M
2 2 1

자체 데미지도 상당하며 피 50% 이하의 적에게는 추뎀 및 
공버프를 부여해주는 꿀같은 스킬
(공버프는 버그로 인해 버프창에 표기는 되지 않으나 적용은 됩니다. 개인버프.)
피50퍼 전까지는 개 호구스킬아니냐 하시는데
영상의 허수아비 딜 보시면 아시겠지만 50% 이상의 적에게도 생각보다 괜찮은 데미지를 줍니다.
고로 채택. 회선격추랑 고민을 좀 해봤으나, 회선격추는 비비지못할 딜을 뽑아내므로 이 아이를 채택

난화격M
1 3 3

근딜 타이밍의 주력기죠. 1 3 3외에 눈길 줄 필요가 없습니다.

내공방출M
2 1 1

딜기공의 꽃입니다. 해당 스킬을 얼마나 잘쓰느냐에 따라 본인 뿐만아니라 파티원에게도 이득을 퍼트릴 수 있어요.
웬만하면 데헌 등 메인 딜러 옆쪽에서 써줄수있도록 합시다. 최소 12초는 되야 실전에서 제대로된 버프효과를 받을 수 있으므로 당연히 2 1 1을 채택.

-------------------------------------------------------------

아직 제 템랩이 311밖에 되지않아 스펙업을 좀 더 도모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 320랩정도 갖추어지면 어레기 솔플에 도전해보려합니다.
그때 영상 다시 들고오겠습니다.
EXP 91,716 (94%) / 92,001

Lv65 짝사랑은쓰려

레벨
Lv65
경험치
91,716 (94%) / 92,001 ( 다음 레벨까지 285 / 마격까지 34 남음 )
포인트

이니 99,141

베니 199

제니 323

명성
2,175
획득스킬
  • 8
  • 5
  • 3
  • 1
  • 1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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