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6/7068 의 계산 과정이 제가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 직접 계산해봤습니다.



쿨감에 대한 뎀증 (A)와 추가 뎀증 (B)는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총 뎀증을 곱연산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평균 뎀증은 금강선공 지속시간 (T)와 쿨타임 (C)를 포함한 전체 기간 (T+C)에서 계산해야됩니다.

뎀증은 dps에 곱해지는 비율이기 때문에 지속시간 동안 뎀증에 의한 누적 데미지는 A*B*T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 동안에는 뎀증이 없기 때문에 1.0으로 놓고 계산하면 1.0*C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평균 뎀증 (X)는 전체 기간동안의 누적 데미지를 시간으로 나눠줌으로써 계산됩니다.

최종적인 뎀증을 퍼센트로 표현하면 (X-1)*100%입니다.



연속적으로 금강선공을 사용할 때의 평균 뎀증은 비슷한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단 후에 2단을 유지할 경우 (1단 누적뎀 + 2단 누적뎀 + 쿨탐 누적뎀) / (전체 기간) 이런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역천지체는 3단 고정에 지속시간만 길어지므로 간단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공돌이다 보니까 최대한 정량적으로 계산해보았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1) 2단 유지후 3단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2) 2단과 3단의 순간뎀증이 60%나 차이나므로 폭딜타임에 3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금강선공 사이클을 조절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역천지체 3렙을 사용하면 가장 높은 수치인 30%의 평균적인 증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6/7507에 특화/치명/신속에 따른 DPS 상승률을 정리했으니까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