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실제 측정을 통한 데빌 헌터 스킬 공식 도출 및 DPS 비교

<2018_11_26> 댓글 내용 반영해서 다소 수정중입니다.
<2018_11_26_오후7시> 
DPS 순위표를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백어택을 공격력 20%, 치명타명중율 20% 상승으로 처리해서 넣었습니다.
나선의 추적자, 샷건의 지배자 서술 및 시트 공식을 수정하였습니다.
민첩한 사격 시트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크라테르에서 워로드 인겜닉 이부킴입니다.


해당 링크에서 워로드에 대해 분석했지만, 다른 캐릭과 정확히 비교하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데빌헌터를 선택하고 분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스킬의 특성이 정확히 어떻게 적용되는지 명시되어있지 않아 정확히 알기 어려웠습니다.

스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다음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1. 레벨에 따른 스킬 표기값의 공식
2. 수련장에서의 때렸을때 방어력에 의한 표기값의 감소량
3. 특성에 써진 정보를 이용한 공식 작성
4. 모든 특성 조합의 데미지에 대해 수련장에서 실제로 측정
5. 비교 및 공식 수정
6. 도출된 공식을 이용한 스킬시트 작성

이런 과정에 따라 모든 스킬의 DPS, 마나소모 순위 및 비교를 해볼 수 있는 스프레드 시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이것이 그 스프레드 시트이며, 이걸 사본으로 복사해 이용하면 스킬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각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레벨에 따른 스킬 표기값의 공식

레벨에 따른 스킬들을 지배하는 표기값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기값 = 레벨별 고정값 + 레벨에 따른 계수 * 공격력

고정값이란 레벨별로 아무것도 들지 않았을때 존재하는 고정된 값입니다. 
스킬에 따라 그 값은 다르며, 공격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레벨에 따른 계수는 레벨별로 스킬에 존재하는 계수입니다.
공격력과 이 계수를 곱해 고정값과 더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표기값이 나오게 됩니다.
계수는 스킬별로 2~7 정도로 천차만별이며, 죄다 다르기 때문에 전부 측정으로 

1. 옷을 전부 벗어서 고정값을 알아낸다.
2. 옷을 입고 스킬데미지에서 고정값을 빼고 공격력으로 나눠 계수를 구한다.

이렇게 모든 스킬에 대해 알아내었습니다.


2. 수련장에서의 때렸을때 방어력에 의한 표기값의 감소량

스킬창에서 볼 수 있는 표기값이 그대로 때린 값이 나오지 않는 것은 대부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는 방어력에 의해 데미지가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트리시온에 존재하는 허수아비 보스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를 때려본 결과, 워로드와 마찬가지로 

인게임의 실제값은 표기값의 40%만큼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버스트 캐논의 표기값이 911일때 실제로 때리면 이 값의 40%인 364만큼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앞으로 나오게 될 모든 공식들은 0.4를 곱해줘야 실제 데미지라 하겠습니다.


3. 특성에 써진 정보를 이용한 공식 작성

모든 스킬에 대해 대략적으로 공식을 작성하였습니다.

 --% 증가한다. 멘트가 있으면, 복리로 곱하게 됩니다.

만약 60% 증가한다라는 멘트가 있을 경우, A * 1.6과 같습니다.

요런 정보들을 이용해 대략적으로 공식을 작성하였고, 공식들은 밑에 스킬 설명들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4. 모든 특성 조합의 데미지에 대해 수련장에서 실제로 측정

- 스킬별로 나올수 있는 트라이포드의 모든 경우의 수를 작성해서 측정했습니다.
- 각각 5번씩 측정해서 평균값을 산출하여 데미지를 입력하였습니다. 
오차가 5% 이하를 만족하도록 이론값에 대한 고찰 및 공식을 수정하였습니다. 
- 각 스킬별로 적용이 잘 되는지 테스트용 조합도 존재하며, 공식이 잘 맞는지 확인하였습니다.
- 치명타 적중률이나 쿨타임 관련 스킬들은 다른 결과에 복붙하였습니다.
- 치명타 피해 증가가 있는 특성에 한해 치명타 값을 측정하였습니다.
- 나선의 추적자나 이퀼리브리엄등 세부 타격 숫자나 데미지 등은 측정이 어려운 스킬은 총합으로 비교했습니다.

해당 측정 자료들은 스프레드시트의 첫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드는 효과가 없거나 적용되지 않은 스킬은 0, 그 외에 적용된 번호 순서로 표시가 됩니다. 

예를들어, 대재앙의 1단계 2번, 2단계 1번, 3단계 2번이라면 1단계 2번은 효과가 없으므로 0/1/2/입니다.






                                               <조합에 대한 측정 및 비교>



5. 비교 및 공식 수정

측정이 완료되어 모든 조합들에 대해 실제값을 알아내고 이를 이용해 공식을 수정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스킬별 설명에 자세하게 써있습니다.


6. 도출된 공식을 이용한 스킬시트 작성, 스킬 DPS 비교

공식을 이용해 공격력과 치명타 등을 넣으면 데미지를 예측할 수 있는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이 값들을 이용해 여러가지 순위 및 비교를 통해 자기에게 맞는 스킬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용시트 에서는 데빌헌터가 선택할 수 있는 모든 레벨별 모든 스킬의 모든 조합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공격력과 치명타 등을 입력하면 모든 조합에 대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보스dps예제는 시트는 이용시트를 이용하는 예제입니다. 

보스를 대상으로 한 10렙 스킬별 가장 높은 DPS 1위 조합만 따와서 비교하고 있습니다.

1번째는 조합을 뭘 넣었는지 나열입니다.

조건부 스킬의 경우, 조건 충족 못시킬 경우도 넣었습니다.

같은 번호는 같은 스킬로, 헷갈리시면 번호를 잘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2번째는 전체 DPS 총 순위별 목록입니다.

3번째에선 권총, 샷건, 라이플의 장비별 순위 목록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DPS를 비교할때 밑에 그림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준은 공격력 300, 치명타 적중률 20%, 치명타 피해량 200% 입니다.





<보스대상 DPS 각각 1위먹은 조합들 >



<전체 DPS 순위>



<장비별 DPS 순위>


7. 스킬별 공식 및 숨겨진 데미지

측정값을 이용해 스킬별 공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화상이나 발화, 출혈 등 스킬에 숨겨진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통 사항으로


- 방어력에 의한 감소율은 60%이며 0.4 곱하는 취급입니다. 감소율은 공식에 넣지 않았으므로 실제 피해는 감소율을 곱해주세요.

- --% 추가 피해를 입힌다. 는 전체값에 대한 단리 중첩. 빨간글씨는 특성량/100으로 바꿔줍시다.
ex) 20% 추가피해를 준 후 공격한다 = 0.2 입니다.

- 방어도 10%당 6% 피해증가와 같습니다.

- 피해가 --% 증가된다. 는 해당값에 대한 복리 중첩파란글씨는 (특성량+100)/100으로 바꿔줍시다.
ex) 적에게 3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1.3 입니다.

- 공식 계산시 선택하지 않은 특성은 단리는 0, 복리는 1로 변환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 모든 도트데미지는 1 초당 1틱입니다.

- 특성별로 특별한 설명할거리가 있으면 특성 및에 적어뒀습니다.

- 치명타를 고려한 실질적인 기대값 계산 방법은 
스킬적용전체값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피해량/100-1)) 입니다. 

- 모든 치명타 적중률 증가 및 치명타 피해량 증가는 단리중첩입니다
ex) 치명타 적중률 15% 증가 => 원래 0%였다면 15%가 됩니다.
ex)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 원래 200%였다면 250%가 됩니다.

따라서 치명타 명중률 및 치명타 피해 증가는 실질기대값에 대해 다른 스킬의 단리중첩과 같습니다.
ex) 치명타 명중률 30% 증가는 기본피해량엔 변화가 없지만 실질기대값은 30% 증가합니다.
ex) 치명타 명중률 15% 증가와 피해량 50% 증가는 실질기대값이 65% 증가합니다. 72.5% 증가가 아닙니다.

핸드건


1. 나선의 추적자 스킬 아이콘 나선의 추적자 

10렙 기준 전체값 => 827 + 4.83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성장 탄환 * 집중 사격 * 연속 사용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급소 타격)/100)*(치명타피해량/100-1))


  • 통찰력 트라이포드 아이콘 통찰력

    스킬 사용 거리가 2m 증가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한다.

  •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타격

    치명타 적중률이 15% 증가한다.

  • 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 아이콘 가벼운 발걸음

  • 스킬 시전 후 자신의 이동속도를 3초간 20% 증가 시킨다.

  • 성장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성장 탄환

    3회 공격 시 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증가한다.


  • -> 총 피해가 18% 증가와 같습니다.


  • 집중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집중 사격

    원의 중심부에 있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 소용돌이 트라이포드 아이콘 소용돌이

    원의 중심부에 자력이 생성되며 공격 범위가 15% 증가하고, 적들을 원의 중심부로 서서히 끌어 당긴다.

  • 연속 사용 트라이포드 아이콘 연속 사용

    스택 스킬로 변경되며, 최대 2회 스택이 가능하다.


  • -> 총 피해가 100% 증가와 같습니다만, 스택이라 처음 빼곤 딜 상승은 없습니다.



  • 2. AT02 류탄 스킬 아이콘 AT02 류탄 - 버그가 존재합니다.

    10렙 기준 전체값 => 479 + 2.86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강화 수류탄 * 세열 수류탄 * 빙결 수류탄 * 불꽃놀이 * 내부 발화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피해량/100-1))


  • 원거리 투척 트라이포드 아이콘 원거리 투척

    투척 거리가 2m 증가한다.

  • 넓은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폭발

    폭발 범위가 20% 증가한다.

  • 갑옷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갑옷 파괴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4초간 30% 감소 시킨다.

  • 강화 수류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 수류탄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세열 수류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세열 수류탄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증가하지만, 적을 공중에 띄운다.

  • 빙결 수류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빙결 수류탄

    적에게 주는 피해가 75%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 증가하지만, 적을 2초간 동결 시킨다.


  • ->  제곱으로 들어가 실제로는 93.75% 감소 하고 있는걸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근데 웃기게도 내부 발화와 같이 적용시 발화 데미지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 불꽃놀이 트라이포드 아이콘 불꽃놀이

    부채꼴 방향으로 수류탄 3개를 한번에 투척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감소한다.


  • -> 40%짜리 3개이므로 사실상 20% 증가와 같습니다.


  • 내부 발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내부 발화

    공격 적중 시 적을 3초간 발화 상태로 만든다.


  • -> 발화 상태는 3초 후 줬던 데미지를 똑같이 줍니다. 따라서 100% 피해 증가와 같습니다.



  • 3. 사형 집행 스킬 아이콘 사형 집행

    10렙 기준 전체값 => 154 + 0.91 * 공격력 + 618 + 3.63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어퍼킥 * 강화된 일격 + 난사 * 사격 개시 * 대공 사격 * 무차별 난사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피해량/100-1))


  •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 탁월한 기동성

    어퍼킥의 이동 거리가 1m 증가한다.

  • 빅 풋 트라이포드 아이콘 빅 풋

    어퍼킥이 돌려차기로 변경되며 공격 폭이 30% 증가하고, 적을 공중에 띄우는 높이가 증가한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어퍼킥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공중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공중 사격

    핸드건 난사 시 공격 범위가 30% 증가한다.

  •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함

    핸드건 난사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사격 개시 트라이포드 아이콘 사격 개시

    핸드건 난사 시 생명력이 50% 이상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대공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대공 사격

    핸드건 난사 시 공중에 뜬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한다.

  • 무차별 난사 트라이포드 아이콘 무차별 난사

    핸드건 난사 횟수가 4증가하고, 난사 시 적에게 주는 피해도 15% 증가한다.


  • -> 난사 횟수는 50% 피해 증가와 같아서, 사실상 총 72.5% 증가와 같습니다.



  • 4. 플라즈마 불릿 스킬 아이콘 플라즈마 불릿

    10렙 기준 전체값 =>  (69 + 0.41 * 공격력) * 타격수 (가만히 있는 보스에게 9방 정도 들어감)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강화된 사격 * 갑옷 파괴 * 초전하 지대 * 플라즈마 분열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피해량/100-1))


  • 원거리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원거리 사격

    불릿의 사거리가 3m 증가한다.

  • 재빠른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사격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 백 스텝 트라이포드 아이콘 백 스텝

    발사 시 반동으로 인해 뒤로 1.5m 미끄러지듯 이동한다.

  • 강화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사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빙결 효과 트라이포드 아이콘 빙결 효과

    공격 적중 시 적의 이동속도를 2초간 40% 감소 시킨다.

  • 갑옷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갑옷 파괴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2초간 40% 감소 시킨다.


  • -> 첫타는 그대로, 2타부터 24% 증가와 같아서 최종적으로 21.33% 피해증가와 같습니다.


  • 초전하 지대 트라이포드 아이콘 초전하 지대

    플라즈마 탄환을 원하는 지점으로 발사해, 주기적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초전하 지대를 생성한다.


  • ->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 플라즈마 분열 트라이포드 아이콘 플라즈마 분열

    플라즈마 불릿 3개를 한번에 발사한다. 추가된 2개의 불릿은 공격 범위가 50%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감소된다.


  • -> 70% 감소됩니다 입니다. 70% 감소가 아닙니다. 

  • 따라서 70%퍼 짜리 2개가 추가되어 140% 증가와 같습니다.



  • 5. 메테오 스트림 스킬 아이콘 메테오 스트림

    10렙 기준 전체값 =>  1577 + 9.38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약점 포착 * 꿰뚫는 폭팔 * 폭격 지원 * 혜성 낙하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비열한 공격)/100)*(치명타피해량/100-1))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 근육경련 트라이포드 아이콘 근육경련

    공격 적중 시 넘어진 상태가 1초 증가한다.

  • 약점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점포착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 넓은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폭발

    폭발 범위가 30% 증가한다.

  • 비열한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비열한 공격

    넘어진 적에게 치명타 적중률이 60% 증가한다.

  • 꿰뚫는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꿰뚫는 폭발

    공격 적중 시 적의 물리 방어력을 40% 무시한다.

  • 폭격 지원 트라이포드 아이콘 폭격 지원

    무수히 많은 탄환들을 하늘 위로 쏘아 올린 뒤 3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떨어뜨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60% 증가한다.

  • 혜성 낙하 트라이포드 아이콘 혜성 낙하

    단 한 발의 빛나는 별빛 탄환을 하늘 위로 쏘아 올린 뒤 빠르게 떨어뜨린다.


  • -> 피해가 40% 증가와 같습니다.



  • 6. 썸머솔트샷 스킬 아이콘 썸머쏠트 샷

    10렙 기준 전체값 =>  305 + 1.81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강화된 사격 * 이단 점프 + 전체값 * 화상 효과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피해량/100-1))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 화상 효과 트라이포드 아이콘 화상 효과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50% 확률로 화상 상태로 만든다.


  • -> 화상 상태는 5초간 1틱당 12.5% 총 62.5% 추가피해를 줍니다. 1중첩만 가능합니다.

  • 50% 확률이므로 사실상 31.25% 추가 피해와 같습니다. 다른 특성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 충돌 무시 트라이포드 아이콘 충돌 무시

    공중제비를 돌 때 보스 몬스터도 관통할 수 있게 된다.

  • 재빠른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움직임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 강화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사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아이콘 회피의 달인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이단 점프 트라이포드 아이콘 이단 점프

    공중제비를 한 바퀴 더 돌게 되면서 이동거리가 2m 증가하고, 공격횟수도 2회 증가한다.


  • -> 스킬을 2번 사용하며 사실상 100% 피해 증가와 같습니다.


  • 슈퍼 아머 트라이포드 아이콘 슈퍼 아머

    공중제비를 도는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한다..




  • 7. 이퀄리브리엄 스킬 아이콘 이퀼리브리엄 - 버그가 있습니다.

    10렙 기준 전체값 =>  2245 + 13.39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약육강식 * 강화된 사격 * 섬멸 사격 * 적 소탕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급소 사격)/100)*((치명타피해량 + 적 소탕)/100-1))



  • 고속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고속 사격

    공격속도가 15% 증가한다.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육강식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물리 방어력을 30% 무시한다.


  • -> 피해가 18% 증가한다와 같습니다.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아이콘 회피의 달인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 강화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사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급소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사격

    치명타 적중률이 30% 증가한다.

  • 원거리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원거리 사격

    공격 거리가 20% 증가한다.

  • 섬멸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섬멸 사격

    연사 범위가 좁아지고 공격 시간도 길어지지만, 적에게 주는 최대 피해가 100% 증가한다.


  • -> 피해증가가 전혀! 적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 적 소탕 트라이포드 아이콘 적 소탕

    한 바퀴 회전하며 연사하여 360도 범위를 공격하고, 치명타 피해가 100% 증가한다.


  • -> 그냥 피해가 50% 감소하는걸로 측정되었습니다. 

  • 그래서 선택을 아예 안하는게 더 나을 지경입니다.




  • 8. 데스파이어 스킬 아이콘 데스파이어

    10렙 기준 전체값 =>  1530 + 8.9 * 공격력 + 844 + 5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연사값 * 무한 섬멸 + 폭탄값 * 화염 폭탄 * 연속 투척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예리한 일격)/100)*((치명타피해량 + 무한 섬멸)/100-1))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손놀림

    연사 시 공격 속도가 20% 증가한다.

  •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함

    연사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예리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예리한 일격

    연사 시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 화염 폭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화염 폭탄

    공격 속성이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폭탄 투척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하고, 5초간 화상 상태로 만든다.


  • -> 화상데미지는 5초간 1틱당 12.5%, 전체 데미지의 62.5%입니다. 

  • 따라서 폭탄 데미지의 111% 증가와 같습니다.


  • 냉기 폭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냉기 폭탄

    공격 속성이 [수] 속성으로 변경되며, 적이 더 이상 폭탄의 의해 다운되지 않지만, 3초간 동결 상태로 만든다.

  • 연속 투척 트라이포드 아이콘 연속 투척

    폭탄을 빠르게 2회 연속으로 투척한다.


  • -> 두번 투척이므로 폭탄의 피해가 100% 증가와 같습니다.


  • 침투 섬멸 트라이포드 아이콘 침투 섬멸

    6m 거리를 순간적으로 빠르게 이동한 뒤 스킬을 시전한 후, 뒤로 8m 이동한다. 스킬 취소에 따른 재사용 대기시간 및 마나 감소가 적용되지 않는다.

  • 무한 섬멸 트라이포드 아이콘 무한 섬멸

    연사 공격 횟수가 3증가하고, 연사 시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한다.


  • -> 연사 피해는 33% 증가합니다.



  • 9. 민첩한 사격 스킬 아이콘 민첩한 사격

    10렙 기준 전체값 =>  (284 + 1.67 * 공격력) * 콤보 수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근접 사격 * 날렵한 사격 * 신속한 사격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급소 공격)/100)*(치명타피해량/100-1))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50% 확률로 마나를 소비하지 않는다.

  • 재빠른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움직임

    공격속도가 10% 증가한다.

  • 급소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공격

    치명타 적중률이 15% 증가한다.

  • 근접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근접 사격

    공격 범위가 2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아이콘 회피의 달인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5% 증가한다.

  •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 탁월한 기동성

    이동 거리가 1m 증가한다.

  • 날렵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렵한 사격

    콤보 횟수가 3회로 증가된다.


  • -> 50% 피해가 증가합니다.


  • 신속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신속한 사격

    공격 횟수가 2회씩 증가한다.


  • -> 50% 피해가 증가합니다.



  • 10. 퀵 샷 스킬 아이콘 퀵 샷

    10렙 기준 전체값 =>  (262 + 1.54 * 공격력) * 2발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집중력 강화 * 사격 개시 * 성장 사격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피해량 + 예리한 사격)/100-1))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손놀림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 밀쳐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밀쳐내기

    공격 적중 시 경직 시간이 길어진다.

  • 집중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집중력 강화

    다음 체인 스킬 입력시간이 1초 증가한다.


  • -> 무슨 원리인지 모르지만 한발이 더 증가합니다(??) 

  • 기본 사격은 2발이므로 50% 해 증가와 같습니다.


  • 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 아이콘 가벼운 발걸음

    공격 적중 시 자신의 이동속도를 1초간 40% 증가 시킨다.

  • 사격 개시 트라이포드 아이콘 사격 개시

    첫 번째 체인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 첫발만 50% 증가한다.


  • 성장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성장 사격

    체인 공격 적중 시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증가한다.


  • -> 첫발는 그대로, 두번째 발은 40%, 집중력 강화나 트리플 샷으로 세발째는 80%로 피해가 증가한다.


  • 예리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예리한 사격

    치명타 피해가 150% 증가한다.

  • 트리플 샷 트라이포드 아이콘 트리플 샷

    체인 횟수가 3회로 증가한다.


  • -> 50% 해 증가와 같습니다.


  • 11. 잔혹한 추적자 스킬 아이콘 잔혹한 추적자

    10렙 기준 전체값 =>  677 + 4.03 * 공격력 + 680 + 4.03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연사 * 연사력 강화 + 막타 * 빠른 총 뽑기 * 폭발성 탄환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급소 사격)/100)*(치명타피해량 /100-1))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한다.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 밀쳐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밀쳐내기

    마지막 공격 적중 시 경직 시간과 밀리는 거리가 길어진다.

  • 급소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사격

    연사 시 치명타 적중률이 60% 증가한다.

  • 연사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연사력 강화

    연사 시 공격 횟수가 3회 증가한다.


  • -> 연사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 넓은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사격

    연사 시 공격 각도가 40% 증가한다.


  • 빠른 총 뽑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총 뽑기

    마지막 공격이 매우 빨라지고, 콤보 스킬로 변경되어 마지막 공격을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다.


  • -> 막타의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 폭발성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폭발성 탄환

    마지막 공격이 폭발탄 형태로 변경되어, 적중 시 폭발하며 주변의 적에게 10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샷건



  • 1. 종말의 전조 스킬 아이콘 종말의 전조

    10렙 기준 전체값 =>  595 + 3.53 * 공격력 + 759 + 4.51 * 공격력, 근접시 전체에 1.5 곱함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근접 사격 * 재앙의 여파 * 다가온 종말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급소 타격)/100)*((치명타피해량 + 다가온 종말 )* 꿰뚫는 사격/100-1))


  • 근접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근접 사격

    가까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 넓은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사격

    공격 각도가 20% 증가한다.

  • 기절 효과 트라이포드 아이콘 기절 효과

    적에게 2회 공격 적중 시 2초간 기절 시킨다.

  •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타격

    치명타 적중률이 25% 증가한다.

  • 관통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관통 강화

    2타 또는 3타에 관통 1레벨이 부여된다.

  • 꿰뚫는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꿰뚫는 사격

    2타 또는 3타가 치명타로 적중 시 물리 방어력을 40% 무시한다.


  • -> 치명타로 적중시 2타 또는 3타 치명타 피해량이 24% 증가와 같은 취급입니다. 

  • 따라서 치명타 피해량이 200%였다면 248%로, 250%였다면 310%로 증가합니다.

  • 재앙의 여파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앙의 여파

    콤보 횟수가 3회로 증가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40% 증가한다.


  • -> 측정 결과 50% 피해 증가와 같습니다.


  • 다가온 종말 트라이포드 아이콘 다가온 종말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도 50% 증가한다.



  • 2. 심판의 시간 스킬 아이콘 심판의 시간

    10렙 기준 전체값 =>  (452 + 2.7 * 공격력) * 발 수 + 180 + 1.08 * 공격력 <- 첫 대상에게 파편딜 안들어감
  • 스킬적용값 => 탄환값 * 징역 선고 + 파편값 * 강화된 폭팔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급소 사격)/100)*(치명타피해량/100-1))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한다.

  • 급소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사격

    치명타 적중률이 15% 증가한다.

  • 밀쳐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밀쳐내기

    공격 적중 시 경직 시간이 길어진다.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아이콘 회피의 달인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강화된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폭발

    탄환 공격 적중 시 발생하는 탄환 파편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넓은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폭발

    탄환 공격 적중 시 발생하는 탄환 파편이 퍼지는 거리가 20% 증가한다.

  • 징역 선고 트라이포드 아이콘 징역 선고

    총구에 기를 모아서 600% 피해를 주는 강력한 탄환 한 발을 발사한다.


  • -> 5발을 하나로 모아 6발치 피해를 줍니다. 따라서 20% 증가와 같습니다.


  • 증거 인멸 트라이포드 아이콘 증거 인멸

    탄환 공격의 폭발 범위가 40% 증가하고,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3초간 50% 감소 시킨다.



  • 3. 샷건 연사 스킬 아이콘 샷건 연사

    10렙 기준 전체값 =>  670+3.98*공격력 + 670+3.98*공격력 + 906+5.38*공격력, 근접시 전체 1.5 곱함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연장 사격 * 특수 탄환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1+((치명타명중률 + 급소 타격)/100)* ((치명타피해량 + 예리한 사격 + 특수 탄환) * 꿰뚫는 사격/100-1))



  • 예리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예리한 사격

    가까운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한다.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50% 확률로 마나를 소비하지 않는다.

  • 콤보 연사 트라이포드 아이콘 콤보 연사

    최대 3회까지 공격 가능한 콤보 스킬로 변경된다.

  •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타격

    치명타 적중률이 25% 증가한다.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아이콘 회피의 달인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꿰뚫는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꿰뚫는 사격

    3타 또는 4타가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적의 물리 방어력을 60% 무시한다.


  • -> 치명타 피해량이 36% 증가와 같습니다. 200% => 272% 입니다. 

  • 연장 사격의 경우 4타만 방어력을 무시하고 3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연장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연장 사격

    전체 공격 속도가 빨라지며, 3타 공격 후 콤보 입력 시 강력한 샷건 공격을 가하며 적을 넘어뜨리고, 발사 시 반동으로 인해 뒤로 4m 이동한다.


  • -> 4타는 총 피해의 60%와 같습니다. 따라서 피해량이 60% 증가와 같습니다.


  • 특수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특수 탄환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도 50% 증가한다.



  • 4. 샷건의 지배자 스킬 아이콘 샷건의 지배자

    10렙 기준 전체값 =>  907 + 5.39 * 공격력 + 614 + 3.64 * 공격력, 근접이나 풀레인지시 1.5 곱함 
  • 스킬적용값 => 난사값 * 근접 사격 * 지배자의 의지 + 마무리값 * 근접 사격 * 군림하는 자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급소 사격)/100)*(치명타피해량/100-1))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한다.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손놀림

    홀딩 중 공격 속도가 20% 증가한다.

  • 근접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근접 사격

    가까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 -> 풀레인지 적용시 효과가 적용된다.


  • 급소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사격

    홀딩 중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 -> 마무리사격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풀레인지 트라이포드 아이콘 풀레인지

    모든 범위가 가까운 피해로 적용된다.

  • 신속한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신속한 준비

    매 공격시 적이 죽으면 15% 확률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 된다.

  • 지배자의 의지 트라이포드 아이콘 지배자의 의지

    마지막 공격이 없어지지만, 홀딩 유지시간이 최대 1.6초로 증가하고, 홀딩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 사격수 두배에 공격력 40% 증가이므로 난사 피해가 180% 증가합니다.

  • 군림하는 자 트라이포드 아이콘 군림하는 자

    공격 거리가 20% 감소하지만, 퍼펙트 존이 추가되며, 퍼펙트 존 성공시 강력한 연사 공격을 가해 마지막 공격의 피해가 200% 증가한다. 퍼펙트 존 실패시 기존 마지막 공격이 발동된다.



  • 5. 최후의 만찬 스킬 아이콘 최후의 만찬

    10렙 기준 전체값 => 2761 + 16.39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집행 * 더블 샷 * 연발 사격 + 전체값 * 화염탄 + 전체값 * 뜨거운 열기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피해량/100-1))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감소한다.

  • 화염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화염탄

    공격 속성이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피격되는 적에게 3초간 화상 상태를 걸어 매초 피해를 입힌다.


  • -> 화상 상태는 3초간 1틱당 기본의 6.67%, 총 20%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최대 1중첩이며, 다른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냉기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냉기탄

    공격 속성이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피격되는 적에게 5초간 냉기 상태를 걸어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킨다.

  • 뜨거운 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뜨거운 열기

    바닥에 뜨거운 열기가 생성되어 범위 내의 적에게 매초 피해를 입힌다. 냉기탄을 적용할 경우 뜨거운 열기 또한 [수] 속성으로 변경된다.


  • -> 열기의 피해는 5초간 1틱당 총 피해의 6%, 총 30%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더블 샷 특성을 적용할 경우 장판이 두개 깔려 두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강한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한 폭발

    강력한 폭발 압력으로 인해 적이 더 높이 띄워지고, 다운 시간이 늘어난다.

  • 집행 트라이포드 아이콘 집행

    발사 준비 중 전방으로 4m 이동한 후 적을 공격하고, 특수 탄을 발사해 무력화 중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 화염탄과 뜨거운 열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더블 샷 트라이포드 아이콘 더블 샷

    양손에 2개의 샷건을 든 상태에서 동시에 사격한다. 파괴 공격이 최대 2회까지 들어갈 수 있다.


  • -> 각각 데미지는 30% 감소된 상태로 들어가며 총 40% 데미지 증가와 같습니다.

  • 뜨거운 열기의 장판이 두개가 깔려 두배로 들어갑니다.


  • 연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연발 사격

    적에게 3번의 연발 사격을 가한다. 파괴 공격은 마지막 공격에 적용된다.


  • -> 총 피해가 60% 증가합니다.


  • 라이플



  • 1. 스파이럴 플레임 스킬 아이콘 스파이럴 플레임

    10렙 기준 전체값 =>  1916 + 11.38 * 공격력 + (157 + 0.95 * 공격력) * 3초
  • 스킬적용값 => 탄환피해 * 성장 탄환 * 후폭풍 + 불길피해 * (1 + 맹렬한 불꽃) * 총열 강화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마무리 사격)/100)*(치명타피해량/100-1))



  • 냉기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냉기탄

    바닥의 불길 대신 냉기를 생성해 범위 내로 들어오는 적의 이동속도를 3초간 50% 감소시킨다.

  • 맹렬한 불꽃 트라이포드 아이콘 맹렬한 불꽃

    더 이상 적중된 적을 공중에 띄우지 않지만, 3초간 발화 상태로 만든다. 발화 상태에 걸리 대상은 발화 상태가 종료될 때 폭발하는 피해와 함께 경직이 발생한다.


  • -> 발화 상태후 불길 피해를 한번 더 줍니다. 

  • 따라서 불길 피해에 100% 피해를 추가한다와 같습니다. 다른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재빠른 조준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조준

    조준 시간이 50% 빨라진다.

  • 성장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성장 탄환

    적에게 주는 피해가 거리에 따라 최대 50% 증가한다.


  • -> 불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고속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고속 탄환

    탄두의 속도가 30% 증가하고, 조준하는 중에 천천히 선회가 가능해진다.

  • 마무리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무리 사격

    생명력이 50% 이하인 적에게 치명타 적중률이 60% 증가한다.


  • -> 불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총열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총열 강화

    탄두 주위에 회오리가 생겨 적들을 끌어 당기고, 불길의 폭이 20% 증가하며 불길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 증가한다. 냉기탄을 적용할 경우 적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80%로 증가한다.

  • 후폭풍 트라이포드 아이콘 후폭풍

    탄두가 비관통으로 변경되고, 탄두가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하며, 적에게 적중시 불길 대신 후폭풍이 발생해 적중한 적과 후방에 있는 적에게 불길 피해를 한번에 입힌다. 냉기탄을 적용할 경우 불길 피해 대신 동결 상태가 5초간 적용된다.



  • 2. 대재앙 스킬 아이콘 대재앙

    10렙 기준 전체값 => 1925 + 11.43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마무리 사격 * 지상 표적 * 융단 폭격 + 전체값 * 영원한 재앙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공중 폭팔)/100)*(치명타피해량/100-1))


  •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함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원거리 조준 트라이포드 아이콘 원거리 조준

    영역 선택 거리가 10% 증가한다.

  • 재빠른 조준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조준

    영역 선택 시간이 20% 감소한다.

  • 마무리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무리 사격

    생명력이 40% 이하인 적에게 물리 방어력을 50% 무시한 폭발 공격 피해를 준다.


  • -> 피해가 30% 증가와 같습니다.


  • 공중 표적 트라이포드 아이콘 공중 표적

    공중에 뜬 적에게 폭발 공격의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 지상 표적 트라이포드 아이콘 지상 표적

    넘어진 적에게 주는 폭발 공격 피해가 40% 증가한다.

  • 융단 폭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융단 폭격

    2개의 크레모아를 연속으로 폭발시켜 보다 넓은 범위에 순차적으로 피해를 입힌다.


  • -> 2번째 폭팔은 절반의 피해로 이는 50% 증가와 같습니다. 

  • 지상표적 특성의 경우 1타에 떠버려 2번째 크레모아의 공격 피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영원한 재앙 트라이포드 아이콘 영원한 재앙

    크레모아 파편이 땅에 박힌 뒤 매 초마다 폭발하며 적에게 피해를 준다.


  • -> 3초간 1틱당 20%, 총 6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폭팔 데미지는 다른 특성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3. 트리플 익스플로젼 스킬 아이콘 트리플 익스플로전

    10렙 기준 전체값 => (1925 + 11.43 * 공격력) * 발 수
  • 스킬적용값 

  • => 전체값 * 마무리 사격 * 집중력 강화 * 쿼드 익스플로전 * 슈퍼 익스플로전 + 전체값 * 불꽃 탄환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쿼드 익스플로전)/100)*(치명타피해량/100-1))


  • 통찰력 트라이포드 아이콘 통찰력

    스킬 사용 거리가 3m 증가한다.

  • 마무리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무리 사격

    생명력이 40%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집중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집중력 강화

    다음 체인 스킬 입력시간이 1초 증가한다.


  • -> 무슨 원리인지 모르지만 한발이 더 증가합니다(??) 

  • 기본 사격은 3발이므로 33% 해 증가와 같습니다.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손놀림

    공격 속도가 20% 증가한다.

  • 뒤덮는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뒤덮는 폭발

    공격 범위가 30% 증가한다.

  • 불꽃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불꽃 탄환

    공격 속성이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중 시 적을 6초간 화상 상태로 만든다.


  • -> 화상 데미지는 6초간 1발의 20%, 3발기준 6.67% 추가 피해입니다. 

  • 1중첩만 가능하므로 늦게 쏠수록 틱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 3발 쏠때 11틱, 집중력 강화로 4발시 15틱, 쿼드 익스플로전 4발시 13틱까지 들어갑니다.

  • 다른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쿼드 익스플로젼 트라이포드 아이콘 쿼드 익스플로젼

    체인 스킬 발동 횟수가 4회로 증가되고, 생명력이 40% 이하인 적에게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 -> 데미지는 33% 피해증가와 같습니다.


  • 슈퍼 익스플로젼 트라이포드 아이콘 슈퍼 익스플로젼

    조준 시간이 길어지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하고, 마지막 체인 공격 적중 시 적을 3초간 기절 시킨다.


  • -> 집중력 강화로 증가된 마지막 4발째는 피해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4. 조준 사격 스킬 아이콘 조준 사격

    10렙 기준 전체값 => (471 + 2.78 * 공격력) * 3발 + 794 + 4.7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연사 * 강화된 사격 * 헥사 샷 + 막타 * 강화된 사격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최후의 한발)/100)*(치명타피해량/100-1))


  • 고속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고속 탄환

    탄환의 비행속도가 20% 증가한다.

  • 재빠른 조준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조준

    조준 시간이 20% 단축된다.

  • 최후의 한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최후의 한발

    마지막 한 발은 무조건 치명타가 발생한다.

  • 강화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사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대형 탄환 트라이포드 아이콘 대형 탄환

    탄환의 크기가 20% 증가한다.

  • 기절 효과 트라이포드 아이콘 기절 효과

    마지막 한 발이 더 이상 적중된 적을 넘어뜨리지 않지만, 3초간 기절 시킨다.

  • 고속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고속 사격

    조준 후 사격 속도가 40% 빨라진다.

  • 헥사 샷 트라이포드 아이콘 헥사 샷

    조준 후 사격 횟수가 2 증가한다.


  • -> 연사의 데미지가 66.7% 증가와 같습니다.



  • 5. 퍼펙트 샷 스킬 아이콘 퍼펙트 샷

    10렙 기준 전체값 => 2901 + 17.23 * 공격력
  • 스킬적용값 => 전체값 * 강화된 사격 + 전체값 * 출혈 효과

  • 실질기대값 => 스킬적용값 * (1+((치명타명중률 + 정밀 사격)/100)*(치명타피해량/100-1))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 안정된 자세 트라이포드 아이콘 안정된 자세

    홀딩 및 캐스팅 중 경직에 면역이 된다.

  • 관통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관통 강화

    퍼펙트 존 공격에 관통 1레벨이 부여된다.

  • 강화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사격

    퍼펙트 존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 근육경련 트라이포드 아이콘 근육경련

    퍼펙트 존 공격 적중 시 넘어진 상태가 1초 증가하고, 무력화 단계가 1 증가한다.

  • 출혈 효과 트라이포드 아이콘 출혈 효과

    퍼펙트 존 공격 적중 시 적을 5초간 출혈 상태로 만든다


  • -> 출혈은 5초간 1틱당 8%, 총 40% 추가 피해를 줍니다.

  • 다른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완벽한 조준 트라이포드 아이콘 완벽한 조준

    1초 캐스팅 스킬로 변경되고, 캐스팅 완료 시 퍼펙트 존 성공 시와 동일한 공격을 한다.

  • 정밀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정밀 사격

    퍼펙트 존 구간이 좁아지지만, 퍼펙트 존 성공 시 무조건 치명타가 발생한다.



  • 공식과 실제는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프레드 시트자료를 이용해서 많은걸 비교해보세요.

  •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스킬 선택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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