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헌님들.

아르카나 유저입니다만... 저는 방금 뜬 새로운 흑요호 손미터기에서 샷연끼고 알카가 졌다고 해서 알카로서 데헌에게 뭐라하고 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전부터 데헌 알카가 잘 지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종종 데헌게에 글을 써왔습니다.

이 겜은 무엇이든 캐릭터 성능을 비교할 지표를 추출하기 정말 힘듭니다. 손미터기 하나 조차 하나 계산해오려면 너무도 많은 시간이 걸리고, 표본을 산출해도 그것이 평균값으로 생각하기에 너무도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딜미터기가 나오지 않는 이상 패치마다 이럴겁니다. 왜 손미터기가 믿을수 없는지는 당연히 아실겁니다. 레이드마다 변수는 늘 다르고, 파티 조합 따라 다르고, 당연히 파티원 숙련도마다도 달라지고 하다못해 파티 호흡에 따라 달라지고, 몹 패턴에 따라 다릅니다.

제발 악의적으로 두 직업간의 분란을 조장하는 이야기에 편승하지 말아주세요. 이대로는 손미터기가 10개는 나오고 스킬트리 각각 분석하고 파티 조합도 동일하게 맞추고, 하다못해 같은 파티에서 둘다 쳐보고 며칠을 서로 같이 떠들지 않는 이상 직업 간의 우열을 가린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겜은 그런 겜이에요. 유저들의 실험으론 명백한 평균값을 기대할수 없는 게임입니다. 더군다나 아시잖아요. 알카가 몸 더 튼튼하다곤 해도 데헌 알카 둘다 종이짝 몸이고, 패턴 피해가면서 딜 하는 만큼 변수가 둘다 너무도 심한 직업이었으니까... 두 직업이 협력적으로 서로를 대하지 않는 이상 보다 객관적인 결과물을 끌어내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부디 새로운 정보 하나 하나에 부화뇌동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