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 1150대 데헌임
이그 악세 2세트로 실험해봄 치피25%,재감15% 종합스탯 평균 2500~2600정도
원한3없어서 원한2,기습,강화무기2로 실험 진행
원한공격력 15%,기습 데미지 근사값15% 기준


1. 강무,기습 
특치신 
913  : 기본32% + 류탄 15% + 강무35% = 82%
1127 : 샷건피증 40%
517 :공이속 8.8% / 재감11%

장: 말도안되게 높은 치명으로 인해 크리 안뜨는거 보기가 힘들다
    원한 피격데미지 20퍼 감소

단: 한타,시너지때 강무 안오면 ㅈ망됨
    원한 없어서 데미지15~20% 감소 

추천: 솔플용,버스용


2. 강무,기습
신특치-재감목걸이15%
455  : 기본16.2% +류탄 15%+ 강무35% = 66%
1002: 샷건피증 35.8%
1114: 공이속19.1% / 재감23.9%

장: 1)안정적인 치명,데미지,공이속 재감- 아마 스마게 데헌 담당자가 만들고 싶었던 데헌같은데 
       방향성이 잘못됬긴함  
     2)재감목걸이 터지면 샷연쿨 18초
     3)원한없어서 피격데미지 20퍼 감소됨

단: 1번과 같은 한타,시너지때 강무안오면 망함 
    원한없어서 데미지 15~20% 감소

추천: 파티플 이상적임

3.기습,원한 
특치신
968 : 기본34.6% +류탄 15% =49.6%
1189 : 42.5%
406 : 공속 6.9%/재감8.7%

장: 1)공격력 기댓값이 제일높다.
    2)시너지 타이밍이 잘 맞는다.
    3)강무로 인한 패널티가 없다(원한 15~20%)

단: 1)상대적으로 낮은 치명(샷연 3방중 2방안뜨면 망함)
     2)원한 피격데미지 20퍼 추가는 원래 있던거니 의미없음

추천: 파티플용 바드 오라토리오나,워로드 심판의창을 기대하자



마무리글: 
필자는 아카테스 버스 위주로 하면서 실험해 봤는데 1,2,3 순으로 클리어 시간은 별차이없음.
1번: 치명뜨는 재미가 있다, 높은 치명 비효율적, 데미지 임계점 낮음(원한 없음)
2번: 특화샷건 재감없어지기전 재감 복구 가능 18초!, 안정적인 공이속과 재감, 데미지 임계점 낮음(원한 없음)
3번: 현재 대다수 데헌들이 이셋팅일것으로 예상, 데미지 임계점 높지만 치명수치 저조, 재감수치 저조 


3가지 실험해봤고 나쁘지않은거같음 상당한 실링과 골드 들어갔는데 값어치 한거같아서 만족중입니다.

강화무기 각인도 패널티가 더럽긴한데 자체적으로 나쁘진않음.- 패널티 아예없어야 다른직업군 따라잡을것으로 보임

1년정도 데헌메인으로 하고있지만 진짜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느낌.
1.체방계수에따른 합당한 데미지를 줄것
2.샷건 근접패널티 제거
3.직업각인 - 강화무기 패널티제거,핸드건 데미지수치변경
4.특화 샷건데미지 계수 높히고, 재감수치 추가복구반영★

마지막으로 데헌을 애정으로 하고있지만 옆동네 데모닉,아르카나,버서커 이런직업들 보면 상대적 박탈감이 너무심하다. 4~6초단위 2천만~5천만 나오는거 따라잡을 방법이없음. ㅠㅠ 
꾸준히 데헌하시는분들 존경스럽고 항상 즐겜하세요. 20000~


p.s 추가글 남깁니다. 
     잠깐 고민해봤는데 저는 강무를 안정적으로 쓴다는 전제조건하에 2번셋팅을 한동안 유지하려합니다.
     그 마저도 특화 1500이상을 보고있네요 ,치 500 신 600 정도될듯해요
     53%라는 샷건 데미지 증가가 원한의 부족한 부분을 매꿀듯하고 신속의 공이속,재감은 충분히 매꿀수 있어보입니다.
     1번은 솔플용 / 2번은 파티플 강무기습용 / 3번은 기습원한 세팅입니다

p.s2 이 글은 실험글이 아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역시 데헌이 살아남기위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신 대다수 인원들이 비슷하게 생각하리라봅니다
      그간 투자한게 아까워서, 애정때문에, 미련남아서 뭐 어떤이유든 1년의 시간을 정성껏 키웠죠
      1단계 어레기때 데헌 좋다고 진입한 유저들이 해골물에 낚여서 갈아타지도 못하고 남아있어요
      운영자도 데헌 좋잖아? 하면서 지난 20일 패치에는 쓰지도 않는 스킬 9개 상향하고 특화하나 바꿨어요
      유저 엿맥였죠. 밸패는 무슨 유저 기만입니다.
      그리고 특화 건/ 데헌 담당자는 옆그레이드를 이용해서 상향한것마냥 포장하고 그 남은 유저마저 엿맥이고있어요.
      가뜩이나 힘든사람 특성작,연마효과 변환등을 통해서 돈이나 빼갈 궁리했다 이거밖에 더되나요
      유저 적대운영방식을 본사 통해서 배운건가 싶은 생각이 들지경이에요
      
      글을 쓰다보니 감정이 많이 들어갔네요. 
      마무리는 이렇습니다.
      데헌 패치 담당자는 데헌 게시판을 보고있습니다.
      특화패치가 그 증거죠. 밸패를 핑계로 또 2~3달 괜찮겠지 방치하지말고 빠른 조치를 요구합니다.
      우리 남은 유저의 선택지는 2가지 인듯싶습니다.
      1. 데헌 게시판에 지속적인 문제점 글을 올려 개선을 요구하거나
      2. 정떨어져서 떠나거나
      아마 로아 자체를 사랑으로 하는사람은 다른케릭을 알아보겠지만 처음부터 유물까지? 돈,시간 투자한다?어림도없어요
      아시겠지만 게임특성상 떠난사람은 스마게겜에 두번다시 돌아오지않습니다. 
      남은 모든 데헌 유저 마저 잃고 운영하고싶다면 방치하세요.
      실험은 사실상 마무리 되었고 마지막으로 글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