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06 데빌헌터 키우는 사람이구요
초고렙 까진 아니지만 강화무기를 오래 쓰기도 했고
강화무기에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강화무기에 치적 옵션이 달려서 나오고 난 이후로
효율이 나오는가? 논쟁부터 시작해서 스킬트리 등등 과정을 거쳐서
현시점 유물 원한3 의 등장으로 강화무기는 재조명 받았습니다.

강화무기 6초 에서 3초로 변경되었던 패치로 인해서 기존에 강무 사용하신분들도
많으셨을꺼구요.

3초의 패널티 문제가 많은가?
= 문제가 없진 않습니다. 하지만 데헌의 딜구조상 사전작업이 하나 늘어난 셈이지만
  사용하는데 사실 ' 귀찮음 ' 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샷건 몰빵이 더 심화 되기에 엘버같은 피격이 다수인 레이드에서 경면이 없는 샷건이
  끊길경우 딜로스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는것이죠.
  심지어 강무 버프 중일때 피격으로 인해 딜타임을 놓치게 되면
  받을 리스크가 더 심해진다는것이 그 이유입니다.

6초시절로 돌아가봅시다.
  강화무기를 쓰는사람들 보면 그걸 왜 쓰냐? 하는사람이 직게에는 더 많았죠
  그만큼 6초의 패널티를 가지면서까지 사용할 이유가 없다는거 아니었을까요?
  강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특화가 수반되어야 하는데
  패널티로인해서 치명 스탯이 확보 되어있지 않으면 크리가 뜰 확률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
  그것이 사용하지 않는 이유였고 기습 원한 예둔 치신으로 샷평 메타가 잔존했던 것도 있구요.
  패널티를 어느정도 수긍하고 대처하기 위한 스킬트리를 짜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강무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서 짧은 쿨과 치적이 붙어있는 이퀄 + 잔추를 채용한 것이구요.

 저는 강무에 만족합니다.
외적으로 불편한게 되게 많고 시너지 콜때 엇갈리면 멘탈나갈때도 있지만요.
고특화로 인해서 얻는 한방 딜 + 치신에서 비중없었던 각성기의 활용까지
물론 예둔3을 모은다면 강무는 포기할생각입니다.
기습은 포기하기엔 직업의 설계때문에 포기할수가 없고
원한3의 밸류는 제일 뛰어납니다.

강화무기의 본질적 문제는 샷건 경면이 주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패치는 바라지도 않고 샷건 경면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구요.

이번 밸런스패치로 상향된 퍼샷 써봤습니다.
저는 류탄m 이퀄m 4샷을 쓰기에
라이플을 사용한다면 이퀄을 빼야했습니다. 장갑 옵션을 살리려면요.
하지만 둘을 비교했을때 퍼샷의 이점은 없었습니다.
강무 쿨일때 사용하는것으로 두 스킬의 목적은 동일합니다.
퍼샷 완조를 써본 결과 혹시나 퍼펙존 삑이 생길경우 타격이 크고
라이플 사용도중에 스페 빠지는 일이 잦아서 별로 였습니다.
빠른 시전과 치피 100퍼가 붙은 적소탕 + 샷평 몇대치는게 더 이득이라 생각하구요.

샷건 평타에 대한 고민
강무에서 라이플 채용과 샷건평타에 대해서 말씀하시는분이 많은데요.
견15 평타 피해 125% 로 인해서 샷건 평타는 짤딜 이상이라고 평가합니다.
류탄 m or 이퀄m + 샷평 > 퍼샷m
비교를 하자면 이렇게 비교를 해야합니다.



본인 스탯입니다.
엘버 목걸이가 재감목이 아니라서 현세팅 유지하고 있구요.
재감목 먹으면 신속을 더 줄이고 치명을 올릴 생각입니다.
      
강무 키고 이런식으로 스킬 돌리면 현시점 쿨 딱 맞게 돌아옵니다.

추후에 상의 15로 샷지 쿨감이 확보되면
      
샷지를 먼저 돌려서 다음 사이클때 지배자를 포함 시킬수 있겠죠?
 전조는 선후딜로 인해서 샷연 샷지 사이클에 제외 했습니다.

기용을 기대해볼만한 라이플 스킬
 사실 대재앙은 3트포 2발을 다 히트시키기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이그 같은경우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엘버같은경우에는 자주 날뛰기도 하구요.
               하지만 데헌의 직업 특성상 근접해서 딜을 해야하기 때문에
               현포지션을 유지 + 강인함 을 보유하고 있는 대재앙이
               퍼펙트샷 보다는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기용한다면요.
강화무기 개선안

강화무기를 개선한다면 재감을 소폭 붙여주는게 좋을거 같구요.
가시성을 높게 캐릭터 주변에 자버프를 표시해준다던지 하면 이용에 더 편하지 싶네요.
기습 원한 예둔 샷평만 치던때 보다
지금이 훨씬 더 밸류 있고 신경쓸게 많아서 차라리 더 재밌습니다.

데헌 관련 개선 이슈에 대한 생각

만약 강무가 상향되거나 샷건 근뽀뎀이 완화된다고 칩시다.
그러면 스마게가 가만히 놔두지 않을겁니다.
강무 상시로 바뀔시 치적 수치는 낮아질거고
근접 보너스 삭제시 계수는 낮아질겁니다.
데헌의 합리적인 개선안은 백어택 및 근접 히트박스를 늘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박 및 의견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