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카나 아이덴티티, 카드 활용법(장문주의)

아르카나 아이덴티티는 총 12장(황제각인 사용시 13장이지만 뉴비분들을 위한 공략이고 황제각인 사용시 스킬트리도 많이 바뀌기 때문에 제외)의 카드를 사용합니다.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임의의 확률(동일한 n%가 아님)로 카드를 뽑습니다.


아이덴티티 게이지는 일반스킬이 압도적으로 많이 차며 스택트스킬과 루인스킬은 게이지 증가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요즘 쓰는 521 512 611 스킬트리들은 일반스킬을 최소화하기때문에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잘 안차는게 정상입니다.)
카드를 뽑는 다른 방법으로는 퀵드로 라는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카드를 뽑을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운명의 부름 스킬로 자주 활용하는 편입니다.


카드가 뽑히는 확률 순으로 모든 카드를 나열해보면

삼두사 광기 유령 뒤틀린운명 도태 부식 별 달 균형 심판 로열 운명의수레바퀴 (형용사님의 2000회 시행)

입니다. 카드는 2개까지 저장되며 이미 뽑힌 종류의 카드는 사용하기 전까지 등장하지 않습니다. (도태 도태 킵 불가능)
카드는 상황마다 언제 어떤카드가 유용한지 다르며 나중에는 레이드중에도 카드이름만보고 아 언제써야지 어떻게 써야지 라는게 몸에 익을 정도가 되어야합니다.

각 카드별 설명

1. 삼두사
가장 자주 뽑히는 카드이면서 딜 기대치라던가 여러방면에서 저평가 되는 카드입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주요 딜 사이클(스트림과 리턴을 사용하는 시점, 이보크를 깔고 풀 콤보를 사용하는 시점)을 지나고 스킬 쿨타임때문에, 마나때문에 현자타임이 왔을때 사용하여 지속시간인 16초동안 강화된 평타로 짤딜하는 용도입니다. 
나중에 템렙이 올라서 전설 어깨 강화를 하면 생각보다 강해지기는 하지만 그리 높은 딜은 기대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계륵이라서 그냥 바닥에 버리는 편이 많은 카드. 
방벽이나 길을 막는 오브젝트 같은걸 깰때 사용하면 세갈래로 나뉘는 투사체가 전부 히트판정이 있기때문에 스킬타수가 부족한 아르카나가 엄청난 속도로 벽을 뚫어버릴 수 있습니다.

2. 광기
30초동안 스킬 또는 평타 사용시 3초간 공격속도가 3%씩 증가하는 버프를 주고 최대 5회 중첩 가능합니다. 
평타 1타를 끊어 사용하면 버프 중첩이 빨리되기때문에 평타 3~4번을 빠르게 평캔해서 버프스택을 쌓아 사용하면 편합니다. 이 게임에서 이동기(스페이스 포함)와 여러 돌진기(쿼드라 엑셀레이트 포함) 등은 공격속도의 영향으로 속도가 바뀌기 때문에 광기카드가 나오면 포지셔닝이 많이 편해집니다. 
요즘 스킬트리(521 611)로는 카드를 자주 뽑는 편이 아니여서 광기 지속시간 내에 다시 또 등장하는 일이 많지 않지만 만약 30초 이내에 광기카드를 또 사용한다면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버프는 안끊김). 그리고 30초가 끝나기 직전에 버프 5중첩을 쌓아두면 광기버프가 사라져도 공격속도 버프는 남아있습니다. 
여담으로 공격속도 버프가 많이 쌓이면 캐릭터에게 노란빛 잔상효과가 생깁니다. 예쁨.

3. 유령
16초 동안 관통이동(몬스터와 충돌하지 않음, 레이드 및 보스몬스터 제외)과 동시에 이동속도 20%증가, 3회의 50% 피해감소 버프를 주는 카드입니다.
초기에 템렙이 낮아 레이드 몬스터에게 맞을때 너무 아픈걸 그나마 조금 줄여주는 카드입니다. 던전에서는 이동속도 증가와 관통이동이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하는 개꿀카드. 
그렇다고 딜에는 영향을 안주기때문에 딜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후딱후딱 써버리시면 됩니다. 광기카드와 마찬가지로 재사용시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피해감소 버프는 리필). 여러번 뜨면 피해감소 버프를 다 쓰고 나서 사용하면 최고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보스나 레이드몬스터는 관통이동이 안되지만 네임드, 시드 몬스터는 관통하기때문에 유령뽑고 스크래치로 스택쌓을려다가 관통하면 짜증납니다. 그럴땐 항상 스크래치 이동거리 계산해서 멀리서 들어갑시다.

4. 균형
30초동안 스택트 스킬의 스택트가 1씩 증가합니다.예를 들어 쿼드라 엑셀레이트의 스택트 판정은 4타중 1타 3타(앞의 2타까지 적중하지 않았으면 3 4타)에 있는데 이때 타수마다 쌓이는 스택트를 1 증가시켜줍니다. 마찬가지로 스파이럴 엣지의 2스택 쌓이는 부분은 3스택으로 증가합니다. 1스킬 2스택이 보통인 스택트 스킬의 딜포텐을 1스킬 4스택으로 엄청나게 뻥튀기 시켜주는 카드. 요즘쓰는 611 521 스킬트리에 매우 적합한 카드입니다. 루인스킬을 자주 쓰는만큼 마나가 살살 녹기 때문에 적당한 완급조절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버프형 카드이기때문에 지속시간 안겹치게 써주시면 최고효율.

5. 부식
30초동안 타격시 일정 확률로 나에게 받는 데미지 15% 증가 디버프를 겁니다. 디버프 발동 확률은 생각보다 높아 평타로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사용하고 바로 딜사이클 돌리지말고 평타로 디버프 걸고나서 딜 돌리면 좋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생각보다 의미있는 효과이기에 카드 나온만큼 신경써서 딜해줍시다.
부식 디버프가 생기면 몬스터에게서 빨간 삼각형이 부셔저 내리는 효과가 보입니다. 덩치큰 레이드 몬스터는 더 잘보이는 편.

6. 달
위 다섯 장의 카드에 이은 버프형 카드. 30초동안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10% 줄여주고 마나 회복 속도를 10% 늘려줍니다.
(수치가 맞는지 헷갈리네요) 딱히 능동적인 효과의 카드가 아니기에 버프 지속시간이 겹치지 않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마나가 자주 부족한 아르카나에게 꿀같은 마나 재생을 늘려주는 카드. 그만큼 쿨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파티원의 딜 타임과 맞추는 딜사이클을 돌리다보면 쿨타임은 별로 의미가 없기때문에 저는 마나가 차는거에 매우 기분이 좋더군요.
 참고로 체인 스킬(스파이럴 엣지,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순간이동 등)을 1회 사용하고 다음 조작 전에 써두면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1초라도 뽕을 뽑고싶을때 사용하는 편.

7. 별
마나를 다 채워줍니다. 간단하고 파워풀한 효과. 딜사이클 싹 돌리고 난다음 써주면 짤딜때 스킬을 마음대로 쓸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확률이 낮게 떠서 자주 못보는데다가 딜 증가에는 딱히 영향을 많이 주지 않는 카드여서 보이면 슝슝 써버리기도 합니다. 내가 마나가 부족해서 딜 사이클이 쿨마다 안돌아간다 가 아니면 그냥 사용해서 버려도 괜찮은 정도. 균형카드가 뜨면 중간에 마나가 부족할 때가 많아 두 카드가 동시에 집히면 좋게 사용 가능합니다.

8. 로열
카드 뽑기. 간단하고 좋은 효과입니다. 두 칸의 카드저장 공간이 모두 차면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0이되기 때문에 만약 로얄 카드를 뽑고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반 이상 차있으면 카드를 한번 더 뽑아 사용한 뒤에 바로 사용해주는 편.
로열 카드를 사용 한 뒤 다시 두장을 채우는 것이기 때문에 로열카드가 또 나올수도 있습니다. 로열>광기,로열>달,로열>유령,로열>심판,로열 막 이렇게 뜨면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딜사이클 돌리는 사이에 카드가 뜨면 zx를 연타할때도 있는데 이때 갑자기 도태와 뒤틀린 운명 앞면이 뜨면 바로 강화하러 가시면 됩니다.

9. 도태
4초 동안 단일대상에게 가하는 스킬 공격이 확정 치명타로 들어가고 치명타데미지가 50% 증가합니다. 뽑히는 빈도와 효과가 아르카나의 딜 사이클에 매우 큰 영향을 주고 가장 많이 쓰이는 카드.
 다른 딜카드와 조합하면 매우 강력한 콤보를 보여줍니다. 그게 아니여도 한번 딜사이클의 포텐을 크게 높여주는 완소카드입니다. 
파티 시너지 타이밍에 콤보넣으려고 분단위로 아끼다가 똥만들지말고(도태를 뽑은 상태에서는 도태가 뽑히지 않는다) 적당한 타이밍에 사용하는게 좋을 때도 있습니다. (차마 또 뽑으면 된다고는 말을...)
항상 콤보를 시작할때 쓰는게 아니라 주력 딜 스킬이 적중하기 직전의 타이밍에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시면 됩니다.(루인 스킬 적중 직전 등)

10. 뒤틀린 운명
4초 동안 스킬 데미지가 40% 증가하거나 20% 감소합니다. 아르카나가 도박형 데미지를 보여주는 가장 큰 이유.
깡 데미지 증폭이라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에 더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아르카나의 버프들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위주)
사용 시 사용 이펙트 때문에 딜증가인지 감소인지 잘 확인이 안되는데 마나바로 위에 뜨는 디버프 창에 칼 부러져있으면 딜감소이고 없으면 딜증가입니다.
도태와 같이 사용하면 엄청난 데미지 증가를 보여주지만 그만큼 감소디버프가 되면 딜이 반토막나버리는 카드. 50%의 확률인지는 미스테리이지만 뒷면이 자주 뜨는 사람들은 걍 바닥에 버려버리는 카드이기도 합니다. 저는 그냥 딜사이클에 맞춰서 쓰는 편입니다. 
스택 다쌓고 스킬 다쓰고 주력스킬 적중 직전에 썼는데 뒷면이 떠서 슬프시면 그냥 미리 써서 주력스킬 1개만 버프 영향받게 해놓고 앞면뜨면 오예 뒷면뜨면 4초간 일시정지 하는 사용법도 있습니다.

11. 심판
4초동안 모든 루인 스킬이 4스택 쌓인 효과를 냅니다. 효과만 봐도 매우 사기성이 짙은 카드. 하지만 4초밖에 안되서 시크릿 가든 풀 쿨감해도 2번 쓰고 요즘 루인스킬을 2개밖에 안들고 다녀서 뽕을 뽑기 힘듭니다. 
루인 스킬마다 스택트가 터지는 시점과 횟수가 다르기에 잘 생각해서 쓰시면 엄청난 효율을 만듭니다. 
특히 이 카드에 영향을 많이 받는 스킬로는 첫번째 트라이포트에 44%로 쿨타임 리셋 트포를 찍은 포카드, 세번째 트포에 추가공격을 직은 세렌디피티, 세번째 트포에 약점포착을 찍은 셀레스티얼 레인이 있습니다. 
요즘 쓰는 루인스킬은 시크릿가든과 셀레스티얼 레인 두가지 뿐이기에 약포레인의 효과를 잘 받도록 사용해줍시다.(약포레인의 심판 추가딜은 툴팁에 없지만 실험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옵니다. 이연희감독님 글 참고)

12. 운명의 수레바퀴
이름이 긴 만큼 뽑히는 확률이 가장 낮은(?) 카드입니다. 사용 후에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줍니다. 보통 각성기 사용 전에 사용해주는 편이었는데 요즘은 각성기데미지가 시원찮아서...적당히 강한 스택트 스킬이나 레인 등에 사용해주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요즘스킬트리에 언제써야 제일 쎈지 모르겠습니다. 
체인스킬 중간에 사용해도 쿨타임 리셋이 되지 않습니다.(플라워 도는 중간에 사용해도 순간이동했을때 쿨타임 초기화 x) 그리고 이동기나 기상기도 초기화됩니다.(이중도약2렙에 스크래치 딜러+운수=섬에서 젤빠름)
각성기때 사용하고 싶으시면 운수+각성기 후에 각성기 바로 사용하시지 마시고 다음 파티시너지에 맞춰서 각성기 사용하시는게 딜 측면에서는 더 효율적입니다.(요즘같이 딜찍 레이드에서는 별로 의미 없을 수 도 있습니다.)

요약
지속시간 안겹치게 사용해주기 : 광기(공속증가), 유령(피해감소와 이동속도증가), 부식(받는피해증가디버프), 달(쿨감 마나회복속도 증가), 균형(스택트 증가)

현자타임에 사용하기 : 삼두사(평짤), 별(마나회복)

주요 딜 스킬 사용 직전에 사용하기 : 도태(확정치명), 뒤틀린운명(딜증가or딜감소), 운명의 수레바퀴(쿨타임초기화), 심판(루인스킬 사용시 4스택으로 취급)

한장이고 아덴게이지 낮을때 사용하기 : 로열(2장 뽑기)

카드 뽑는 이펙트 때문에 뽑는순간에는 카드가 어떤건지 확인이 안되지만 즉시사용은 가능합니다.
부식이펙트 : 몬스터한테서 뻘건 삼각형 깨져나옴
뒤운 확인 : 마나통 위 디버프창에 칼 부러져있으면 딜감소

옛날버전이라 지금과 효과는 조금 다르지만 잘 설명하신 영상주소입니다.
아르카나 굿데이님의 아덴 활용강의영상


EXP 974 (74%) / 1,001

Lv10 라베

레벨
Lv10
경험치
974 (74%) / 1,001 ( 다음 레벨까지 27 / 마격까지 21 남음 )
포인트

이니 14,172

베니 200

제니 152

명성
19
획득스킬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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