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카나 노하우/셋팅/평가 등등!

안녕하세요 오픈부터 아르카나를 애정있게 키워온 사람입니다.

1. 제 스텟/각인/스킬트리/딜사이클
2. 다른 유저분들이 건의하고 연구한 빌드들에 대한 개인적 감상
3. 아르카나의 현상태/앞으로의 전망?

이런 순서로 다뤄볼 예정입니다.
좀 긴 글이 될거같으니 천천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스텟/악세/각인/스킬트리/딜사이클 ]





치명이 너무 높습니다.
아르카나는 특화딜러고 특화효율이 좋은편에 속한다는걸 매우 잘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각인을 맞춰나가다보니 특성에서 좀 삑이 나버렸네요.

2주째 사용해본 소감으론 T3 장비/악세를 고려하면 고치명도 나쁘진 않은거같네요.
물론 수학적으론 특화와 치명 벨런스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언젠간 악세를 싹다 바꿔버릴겁니다.

보석은 레인/시가/댄싱 데미지 증가 + 8개 스킬 쿨다운 사용중입니다.



각인은 굉장히 만족스러운 상태입니다.
2각 데미지가 준수하고 시너지 타임에 크게 때리박을 수 있어서 각성 쓰고있습니다.
오레하에서는 평균 2~3번 정도 쓸수있었고, 요호에서는 3~4번 정도, 벨가 솔플에서는 6번 꽉채워서 썼습니다.

각성을 저주받은 인형으로 교체할 각을 보고있긴합니다만
서포터 혹은 기공사와 함께 레이드를 갈 경우 공증의 효율이 급격히 떨어져서...
추후 전설 악세 먹는거 따라서 적당한 선으로 조율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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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52824

리턴 - 정화
쿼드라 - 수호
스크레치 - 속행
스파이럴 - 속행
댄싱 - 풍요
스트림 - 압도
레인 - 압도
시가 - 출혈

미술품이 1개 모자라서 심판단죄를 못쓰고있습니다 ㅠㅠ
언젠간 아트로포스든 탐사선이든 가서 사와야겠죠... 귀찮아
아마 스트림에 단죄/댄싱에 심판을 박을거같습니다.

굉장히 스텐다드한 521 트리입니다.
보석효과와 트포 강화를 합쳐서 시가쿨이 5.1초 정도 되는거같군요.

스트림 + 쿼드라 + 리턴 -> 루인 -> 댄싱(3) -> 루인
스파이럴 + 스크레치 + 리턴 -> 루인 -> 스파이럴 + 댄싱 -> 루인
쿼드라 + 스파이럴 + 리턴 -> 루인 -> 스파이럴 + 댄싱 -> 루인
쿼드라 + 스크레치 + 리턴 -> 루인
스파이럴 + 스파이럴 + 리턴 -> 루인
스트림 + 스크레치 + 리턴 -> 2각

기본적인 4스택 운영입니다.
핵심은 오버스택/언더스택 안하는겁니다. 정확하게 4스택 맞춰서 딱딱 쓰는게 중요합니다.
다만 스트림 사용시 첫 1,2 스택을 사용해서 루인 터트리기 때문에 나중에 1스택이 남습니다.
첫 4스택 후 루인 -> 그 뒤에 댄싱으로 3스택을 채워서 루인 -> 아주 좋습니다.
댄싱이 없을 경우 그냥 어쩔 수 없이 오버스택 하는거죠 머...

보석에서 리턴 쿨감을 8% 정도만 땡겨도 쿨이 준수해서 스크레치 기동성 써도됩니다.
불안하시면 스크레치에서도 급소노출 들고가시면됩니다.

리턴에 너무 집착하지 않으셔도됩니다.
리턴 쿨이라면 루인 한 사이클 더 돌리셔도됩니다.
레인은 치피 트포를 들고갔기 때문에 치피50%에 집착하지 않아도됩니다.
다만 시가와 각성기는 어느정도 리턴에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아르카나의 딜 사이클은 
얼마나 타이트하게, 지속적으로, 보스에 붙어서, 안 맞으면서, 딜을 쑤셔넣냐가 핵심입니다.

[ 다른 여러 빌드들에 대한 개인적 감상 ]

1. 422 (운부 리턴)

스텍트 스킬이 부족하다?! 라고는 잘 안 느껴지지만 스트림의 부재가 너무 크게 느껴집니다.
크리가 안 터지니 운부와 리턴을 둘 다 가져가서 상시 치피증을 유지시킬 이유가 없습니다.


2. 521 (운부)

치피증을 스파이럴에서 챙기고 운부로 카드를 뽑는 트리입니다.
로아의 핵심요소인 운빨에 가장 잘 맞는 컨셉의 트리같습니다.
황후와 황제를 둘 다 쓴다면 더욱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는 그런 트리!

써본 결과 지금은 쓸만하다 라고 말할수있겠네요.

제가 시즌1에 쓰던 트리가 512 였습니다. 
루인은 시가 하나만 들고 리턴과 운부(카드뽑기) 쓰는 그런 트리였죠.
이번 시즌도 점차적으로 512로 향하는걸 목표삼고있습니다 (물론 3.x초 시가가 돌아온다면 말이죠).

단점은 확실합니다. 
스파이럴이 주던 2스택이 1스택이 되버리면서 타이트한 스택구성이 좀 어려워진다는 점.

스파이럴만큼 쉽게 스택을 쌓을 수 있는 스킬은 없습니다.
회피하면서 스택이 가능한 스킬이라 여러모로 유용하죠.
스크레치 또한 지속적으로 치저 디퍼프를 유지해주기 위해선 계에속 써야합니다.
루인스킬 넣기 전에 계속 스크레치를 써야한다는 압박감이 생기죠.
근접딜러로써 기동력을 뺏기는건 좀 가슴 아픈 일이더라고요.

결과적으로 제가 사용했을땐:
1. 익숙하지 않아 손이 잘 꼬인다 (이건 연습하면 나아지겠죠)
2. 스택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했다
3. 기동성 (회피력) 이 떨어졌다
4. 타이트한 딜 구성이 느슨해졌다
5. 카드뽑는 맛이있다
6. 카드 잘 뽑아놓으면 딜뽕이 좋다
정도네요.


3. 그 외의 트리들

세렌디/포카드/루인스킬3개/루인스킬4개/이보크/닼리/황제 등등 앵간한건 다 써봤습니다.
다 별로더라고요. 너무 약해요. 너프먹은 시가의 딜포텐 새끼발가락도 못 따라갑니다.

[ 아르카나의 현 상태 / 앞으로의 전망? ]

전망은 개뿔 잦망이겠지

저한테 스마게가 아르카나를 버프해줄까? 라고 물어본다면 저는 회의적일겁니다.
일단 스마게는 자기들이 생각한 방향성에 대한 똥고집이 세계 최강입니다.
시즌2로 넘어오면서 시가쿨이 심하게 너프당한걸 생각하면...
옆그레이드나 이상한거 바꿔주는거면 몰라도 시가를 다시 바꿔줄거라곤 생각 안합니다.

물론 8m 시대에 가까워지고있는 지금 (벌써 7m이야...)
아르카나는 마나소모량만 개같이 늘어나지 딜이 늘어나지는 않는다는거
위 부분에 대해서는 패치를 해주겠죠, 솔직히 진짜 양심적으로 이건 고쳐줘야됩니다.

저는 아르카나가 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진짜 솔직하게 아르카나는 약하지 않습니다.
0티어가 아니기 때문에 약하다? 이건 좀 이상한 발상이죠.

아르카나라는 직업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기 위해선...
일단 스킬 위에 마우스 한번 올려보실레요?

무력화 X (루인 누적 무력은 좋습니다)
부파 X (쿼드라 1 / 스크레치 1 / 2각 2 끝)
피면 X
백어택 X
해드어택 X

유틸성이 개 구립니다.
근접딜러 치고는 체력/방어력/유틸 다 구려요.

하지만 대부분의 직업은 없는, 아주 유니크한 특징이있죠.
굉장히 타이트한 딜 사이클이 가능하다는 점!

준수한 딜을 계에속, 아주 계에에에속 쑤셔 넣는게 아르카나의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컨트롤과 숙련도가 아주 중요한 직업이죠)

순간 시너지가 크게 너프를 먹은 시즌2에서
아르카나의 지속 딜링 능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각광받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기공사 원기옥이 얼마가 뜨니
누구 각성기가 얼마가 뜨니
누구 극딜이 얼마가 뜨니

다 아르카나와는 관계가 없는 내용입니다.
아르카나에게서 저런걸 바라면 안됩니다.
애초에 그런 직업이 아니니까요. (아니면 애초에 저런 직업이었던건가...? 이보크 생각하면...)
아래는 그냥 레이드 등등에서 mvp 창 캡쳐한겁니다.

진짜 솔직하게 앵간해선 mvp 뺏긴적 없습니다.
서폿에게 힐로 뺏긴다면 잔투/강투 잘 뜨고요.
셋팅을 잘해놔서 그런거같습니다. 셋팅은 아주 붸리붸리 만족스럽습니다.
오히려 강화수치는 거의 아무 의미 없는거같기도하고 말이죵... 공격력이 쥐꼬리만큼 올라가네요 ㅠㅠ
사실 아르카나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리고 돈 때려박을수록 쌘 케릭입니

기억나는건...
블래스터분에게 발린적있고 (이그였나 중나였나...)
배마분에게 발린적있고요 (출혈 버그 고치기 전 요호에서)
기공분에게 발린적있습니다 (프라바사에서)

아르카나가 문제점이 있는건 맞지만 약코는 안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름같은거 다 가리고 생각해보니 제가 인벤에서 닉도 많이 까고
로아해나 전투정보실 검색하시면 바로 "아 이 사람이구나" 알 수 있긴한데
왜 가렸지... 귀찮게 괜한짓했네요.

아무튼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레바노스 아프더라고요. 띵 소리 트라우마가 돌아와버렷!







와로두 님이랑 바드님이 너무 잘해주셔서 편하게 했던 기억이



저 다른 아르카나분은 황제/이보크 트리 쓰고계셨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때 무력버그 터졌었나? 무력화 터지고 바로 다시 일어나서 부파를 2번인가 못했던걸로 기억



그저 킹기옥. 공팟이라 시너지가 똭똭 맞아떨어지지 않아서 이길 수 있었던거같습니다 



혼자 살아 남아서 12줄 뺐는데 서머너 잔투 실화냐



첫 벨가 솔플. 2트만에 깨긴했지만 배템값이...
처음에 어글 튀는거 때문에 당황을 많이해서 시간도 많이쓰고 배템도 많이쓰고 ㅠㅠ
전설 악세도 안주고 돌도 안주고 야발



두번째 벨가 솔플, 시간 좀 줄이고 배템은 약이랑 점토만 쓰는 수준까지는 갔는데
약 다 쓰고 너무 쳐맞고 막패에서 권능 뺏기고 난장판



최근 벨가 솔플입니다. 요즘은 무난하게 14분 20초~15분 사이쯤에 잡아냅니다.
혼자서 3~4일 하다보니까 좀 적응되서 배템도 안쓰고 약도 조금 덜 쓰고 그러네요.
EXP 1,174 (87%) / 1,201

Lv11 평가자

레벨
Lv11
경험치
1,174 (87%) / 1,201 ( 다음 레벨까지 27 / 마격까지 16 남음 )
포인트

이니 12,655

베니 20

제니 0

명성
602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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