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저기에서 뉴비 핥아주다가 제일 많이 들어본 질문들과 개인적인 세팅팁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해용


Q. 아르카나 쎄다던데 왜 저는 약한거 같죠?

A. 아르카나는 트포작에 카드뽑기 확률이 붙어있어, 타직업보다 트포작 효율 차이가 있습니다.ㅠ 
아무래도 밸런스가 트포작 최고효율5에 맞춰져 있기에 그 이전에서는 세팅이 훨씬 좋은게 아니라면 약한게 맞습니다.
딜에 직접 관여하는 내부 내실의 종류에는
전투레벨 (55,60레벨 달성시 딜증), 트포작, 각인, 장비세트옵션, 무기품질, 카드작 등이 있습니다.
시즌2에 와서는 손차이보다는 스펙차이에 따른 딜차이가 커요. 주눅들 필요 없습니다.



Q. 스킬트리 뭐써야 하나요?

A. 뉴비분들이 처음 하시기엔 422가 가장 쉽고, 이후 다른 스킬트리를 채용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56768



Q. 특성은 어떻게 챙겨야 하나요?

A. 유물 세트옵 이전엔 올특화가 가장 강합니다. 이후 지배세트를 채용하게 되면 스택을 유지하는데에 신속이 없으면 불편함이 커서 대부분 한피스정도 신속을 챙겨가는 추세예요.



Q. 각인은 어떤걸 써야하나요?

A. 스킬트리에 따라 원한, 저받, 예둔, 바리, 돌대, 황후, 황제 정도 채용할 수 있습니다.
아르카나는 아쉽게도 다양한 각인을 채용할 수 있는 직업군이 아니며 모두 어느정도 패널티를 감수하며 채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원한 : 설명필요x 없으면 취직안됨. 세팅시 원한+a인 어빌리티스톤을 깎으시는게 세팅비용이 가장 저렴합니다.
원한 전각을 사면 세팅이 쉬워지지 않냐는 질문도 받았었는데요,, 1445이상 유물세팅을 하는 딜러캐릭이 4개이상이면 원한 전각을 사서 세팅하시는게 더 싸다고 하더라구요(...)

저받 : 침묵하는 거인의숲 카드덱이 있다면 패널티를 상쇄하고 채용해봄직한 딜각인. 벨가에서는 효율이 너무 구려서 디벞같지만..ㅠㅠ 다른곳에선 효과확실. 같이 시작한 서폿친구가 있다면 걱정없이 채용고고

예둔 : 아르카나의 경우 필수 채용 자버프인 리턴에 치명타 피해 증가 자버프가 있는데, 치피증은 합연산이기 때문에 타직업에 비해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참고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72626

바리 : 루인스킬들에 수호 룬을 끼워 사용합니다. 수호룬의 등급은 상관없습니다.

돌대 :  3트포 안전장치, 3트포 가벼운 발걸음, 1트포 가속스트림 외 광분룬 등으로 유지하며 채용할 수 있으며 풀이속시 딜증 18퍼센트로 사이클을 굴리며 신경쓴다면 굉장히 효율 좋은 각인입니다.

황후 : 누구나 쓰는 직각. 황후3 보다는 다른딜각3 황후1이 더 쎕니다.

황제 : 이보크를 사용하는 323 스킬트리에서 종종 채용. 치신 황제트리에서 꼭쓰이는 필수직각.
비주류이기 때문에 아르카나에 대한 이해도를 올리시고 찍먹해보시는것도 꿀잼
참고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65843



Q. 너무 아파서, 너무 느려서 중갑이나 정흡을 쓰고싶은데 그럼 취직이 힘들까요?ㅠ

A. 정흡의 경우는 1,2레벨보다 3레벨 효율이 너무 좋기때문에 3레벨을 채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딜이 많이 약해지는건 원치 않고 어느정도 공이속을 챙기고 싶으시면 황후3레벨 자리를 쪼개 정흡2, 황후1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갑의 경우는 1레벨만 챙겨도 효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황후를 조금 내리고 챙기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방어 각인을 챙길수록 약해지는건 감안하셔야 해요!
근데 템렙 올리면 취직도 잘되고 맞을때도 덜아프고 강해짐. 저는 세팅 꼬이는게 싫어서 재련으로 떼우고 서폿친구 목줄걸어둠


세줄요약
1. 유물셋옵이 구려서 상위권이지 직업 포텐셜 자체는 좋음. 
2. 유물 셋옵을 제외하고 생각하면 원(예or돌or저)바황 극특화422가 쉽고 쎔
3. 정흡이나 중갑 채용할거면 황후 내리고 끼는게 제일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