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초보 서머너를 위한 스킬 설명 + 예시 스킬트리


0. 스킬 설명

  
  <1> 딜링 스킬



  1) 마력의 결정체 : 짧은 쿨타임(6초)과 그럭저럭 무난한 데미지 + 60%의 둔화를 갖는 투사체형 스킬.
                  마력의 결정체를 딜링 스킬로 사용할 경우, 반드시 3TP[연쇄 폭발]을 사용해야
                  가능한 최고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지속적으로 조금씩 데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순간 폭발과 포지션이 겹치며
                  많은 유저들이 순간 폭발을 선택하는 편이지만,
                  시전 후 타격까지의 딜레이로 인해 순간 폭발을 꺼리는 유저들이 마력의 결정체를 선호한다.

                  마력의 결정체 2번째 타격이 들어가는 대형 몬스터에 한해서(e.g. 레이드 보스)
                  순간 폭발보다 마력의 결정체가 확실하게 강하다.




  2) 순간 폭발 : 스킬이 마우스 커서 위치에 시전되는 생성형 스킬. 시전 후 폭발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존재한다.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 대폭발] = 준수한 데미지 + 기운 수급 = 교과서적인 선택.

                  다만 '준수한 데미지'를 위해서는 3TP [대폭발]을 선택해야 하며,
                  시전 후 폭발 딜레이가 더 길어지기 때문에 약간의 예측샷이 필요하다.




  3) 쏜살 바람새 : 윙드 스피릿과 비슷한 채널링(시전자 고정형 지속 스킬)이지만, 데미지는 더 약하다.
                  대표적인 저효율의 스킬로 꼽히며, 취향껏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3TP [어미새]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빼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DPS는 사실 그리 낮지는 않지만, 3초의 채널링을 항상 지속하기는 어렵기에 활용성이 매우 떨어진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4) 마력의 질주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3가지 옵션이 서로 굉장한 시너지를 보여주는 스킬.
                 잡몹 처리나 보스전 모두 아주 준수한 데미지 + 무력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 않고, 다수의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킬.
                 그리고 다양하게 사용해보면, 결국 3TP[파괴전차]가 이 스킬의 핵심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보스를 상대할 때, 보스에게 밀착하여 3TP[파괴전차]로 등장하는 말 5마리 전부를 명중시키는 것이
                 보스전 폭딜의 핵심이다.

                 24초마다 최소한 3마리 이상 맞춰야 중위권 이상 딜링 스킬 구실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Q. 3TP[승천]은 별로인가요?

                 A. 사거리 맨 끝에서 200%의 데미지로 항상 맞추는 경우에 단순히 DPS만을 계산한다면, 
                    파괴전차보다 승천의 DPS가 더 높습니다.

                    그런데 8초마다 최대 사거리로 달려가서 마력질주 쓰고, 다시 접근해서 다른 스킬들 쓰고
                    이런식으로 플레이할 수는 없으니, 활용성은 극도로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5) 방출된 의지 : [기운 조절 + 원거리 방출 + 마력 증폭] 조합의 경우, 생각보다 딜이 나쁘지는 않은 편이다.
                 하지만 굳이 딜링용으로 선택하여 사용하기에는 굉장히 계륵같은 스킬.
                 전방 사거리도, 후퇴 거리도 애매하게 짧아 딜링기/생존기 모두 애매한 계륵 그 자체.
                 대부분 PVP 용도로 사용한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6) 윙드 스피릿 :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성능 자체는 확실히 상위권에 위치한 스킬.
                 1TP는 주로 [마나 회복]을 사용하여 서머너의 부족한 마나를 조금이나마 채워주기도 하고,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의 조합은 높은 지속딜을 보장해주며
                 한 번 한 번의 타격 자체가 마력의 결정체, 순간 폭발에 준하는 데미지를 보여준다.
                 잡몹 학살에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지만, 보스전에서 활용 여부는 철저히 개인의 손가락에 달려있다.

                 첫 타격을 입히는 동시에 스킬 키를 떼면 쿨타임을 1초로 돌려준다는 점을 이용해,
                 이를 반복하여 마치 평타처럼 사용하기도 한다.
                 이 것을 '윙드 1타짤'이라고 하는데,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높은 DPS를 보여준다.

                 * 지속 딜링을 위해, 스킬트리의 구성에서
                 [윙드 스피릿M 1타짤] or [마력 결정M + 순간 폭발M or 7]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윙드 스피릿 + 마력 결정 + 순간 폭발을 모두 사용하는 스킬트리는
                 딜로스가 크게 발생할 수 있는 욕심쟁이 스킬트리이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7) 전류 방출 : 마력의 결정체, 순간 폭발 이렇게 두 가지 스킬과 비슷한 포지션을 지닌 스킬로,
                마력의 결정체와 비슷하게 투사체 형태의 스킬이며 데미지는 썩 좋지 않다.

                특히나 피격이상 면역 + 상태이상 면역의 몬스터(보스 몬스터 등)를 공격할 경우
                3TP [초전류 지대]는 3.5초간 제자리에서 얌전히 전기 샤워를 해줄 리가 없으며
                3TP [고전압]의 감전은 걸리지 않는다.
                일축하자면, 확실히 대체 가능한 스킬들이 존재할 경우 굳이 사용할 메리트가 없는 스킬.

                * DPS스킬 활용도가 모두 좋지 않은 편이다.
                효율성을 생각할 때, 마스터하는 것을 절대로 추천하지 않는다.




  8) 대지 붕괴 : 1~2 TP 정도로 사용하며, '낮은' 데미지와 준수한 무력화를 지닌 스킬.
                데미지 딜링보다는 주로 무력화 용도로 사용하며 3TP는 효율성이 떨어진다.
                1TP [대균열]을 사용할 경우, 높은 무력화를 갖게 되므로
                1TP에만 투자하여 무력화 용도로 자주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2TP[흔들림]의 경우, 시전 중에도 추가적인 데미지+무력화+경직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대지 붕괴는 2TP까지 꽤나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하지만 3TP[대지 조작]의 경우, 3TP를 투자한 데 비해 썩 좋은 데미지를 보여주지 못하며
                3TP[대지진]의 경우 크고 아름다워진다는 장점이 추가될 뿐이므로
                고민된다면 그냥 2TP까지만 투자하는 편이 현명하다.




  9) 전기 폭풍 : 준수한 데미지를 지닌 장판형 지속 스킬이지만, 2초의 캐스팅이 필요하다는 가장 큰 단점,
               3TP [붉은 폭풍]의 경우 보스가 5초 동안 가만히 맞아주는 경우가 별로 없다는 안타까운 단점이 존재하며
               3TP [유도 폭풍]의 경우, [붉은 폭풍]의 극딜을 선택하지 않을 바에 차라리 다른 스킬을 사용하겠다는
               의견이 종종 나오는 등, 서머너의 대표적인 계륵 중 하나. 호불호가 정말 많이 갈린다.

               확실하게 전기 폭풍을 전부 맞출 수 있는 여건에서는, 높은 DPS가 보장된다.




  10) 고대의 창 : 최강의 단일 데미지, 높은 무력화를 자랑하는 스킬. 취향이 많이 갈린다.
              보스전에서의 활용 여부는 철저히 개인에게 달려있으며,
              약 3초 후 몬스터의 위치를 예상하여 꽂을 수 있어야 한다.
              (분명 시전 시간은 2.5초인데, 시전이 끝나고 괜히 시간을 잠깐 끈 뒤 창을 꽂는다.
               시전 시간에 하면 될 것을.)

              [고대의 흐름 + 폭열의창 + 응축된 힘] 조합의 고대의 창이 치명타로 터지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한다면
              분명히 이 뽕맛에 중독될 가능성이 높다.

              고대의 창을 사용하고 싶지만 맞추기 힘들다면, 1TP[재빠른 시전] 혹은 3TP[고대의 힘]으로
              타협을 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쿨타임(36초)마다 고대의 창을 꾸준히 꽂아줄 수 없고 보스의 그로기 타임에만 꽂는 정도라면
              고대의 창 대신 다른 딜링 스킬을 선택하는 편이 현명하다.



  <2> 소환/설치/지속 스킬


  1) 파우루 : 3TP로 어떤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준수한 딜링을 보여주는 좋은 스킬.
              1TP [마나 순환]을 통해 상당한 양의 마나 회복도 가능하며,
              1TP [황혼의 연소]는 3TP [화염의 파우루]와 조합하여
              파우루가 자폭하자마자, 연이어 주요 딜링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된다.

              2TP는 [공격력 강화]를 고정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고,
              취향에 따라 3TP 푸른 불꽃(지속딜) / 화염(순간 폭딜) 선택.
              단점은 못생겼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2) 엘씨드 : 보스전 스킬트리라면 반드시 선택해야만 하는 최고 효율의 스킬.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각 TP 옵션이 모두 최고의 성능을 갖고 있으며,
              높은 DPS의 지속 딜링 + 방깎30%라는 최고의 능력치를 가진다.
              호불호 생각할 것 없이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이끼늪 : 3TP [부식성 이끼늪]의 경우, 50%라는 높은 방깎 수치를 갖는다.
               하지만 이 자그마한 장판 위에서 보스가 얌전히 앉아 있어 준다는 보장이 없으며
               지속 시간도 길지 않은 편이라
               본인의 효율적인 스킬 활용 + 얌전히 앉아있는 보스
               + 이끼늪이 깔릴 때마다 극딜해줄 수 있는 실시간 파티 피드백이 가능한 경우에 사용하자.

               * 엘씨드 30% + 이끼늪 50% 방깎이 동시에 들어가는 경우, 이끼늪의 50% 방깎만 적용된다.

               간혹 1TP [공격 준비 : 시전 시 4초간 공격력 15% 증가]만을 사용해, 
               순간적인 주력기 데미지 증폭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혹여나 2TP[맹독 이끼늪]을 이용해 딜링용으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차라리 슈르디를 쓰자.





  4) 마리린 : 서머너의 소환수들 중, 유일하게 보스의 어그로를 끌어주는 착한 소환수.
               1~3TP 어디까지 사용하든지 모두 무난한 선택이 될 수 있으며, 
               특히나 2TP만을 투자하는 경우, 최고의 효율을 가지는 스킬이다.

               2TP [도발 명령]의 경우 보스의 패턴을 끊어버릴 수 있고
               2TP [돌진 명령]은 준수한 데미지를 지니며
               2TP [무력화 명령]은 준수한 무력화를 지니므로 
               3TP급의 성능을 보여주는 2TP라고 할 수 있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5) 물의 정령 : 3TP [정령의 지혜]의 경우, 생각보다 데미지가 나쁘지는 않은 편이나
               사실상 3초간 모든 타격을 맞추기가 힘들어 활용성이 매우 떨어진다.
               그리고 3TP [물 대포]의 경우 의외로 긴 사거리를 체험해 볼 수는 있다.
               그러니까 대부분 1TP [마나 회복]만을 선택해 간간히 마나 포션 용도로 '굉장히 애용'하는 편이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6) 슈르디 : '쏜살 바람새'와 더불어 서머너 최고의 장난감 같은 스킬.
               많은 유저들이 이 스킬의 존재 이유에 대해 회의감을 갖고 있으며, 데미지는 낮다.

               3TP의 [마나 회복]이 '20초간 지속 마나 회복 +100%'이라는 달콤한 옵션으로 유혹하긴 하지만,
               서머너는 물의 정령과 파우루의 1TP로 무난히 마나 소모 감당이 가능하므로 대부분 필요하지 않으며
               3TP [충돌 무시]는 던전 타임어택 할 때 레이네와 함께 사용하여 잡몹 멸시하는 데 사용하면 좋다.

               그래도 슈르디를 쓰겠다면, 파우루물의 정령으로 마나 감당이 안되는 스킬트리에서 사용하고
               2TP[허영이 슈르디]로 지속시간을 늘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7) 레이네의 가호 : 서머너 개인에게 6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막 스킬.
               쿨타임이 굉장히 긴 반면에 지속 시간도 짧고, 위급 시 사용하기에는 의외로 선딜의 체감이 커서
               딜링 스킬 하나를 포기하면서까지 레이네를 선택할 필요성을 못느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용해 본다면 가끔씩 목숨을 구해주기에, 상당히 고민하게 만든다.
               1TP[정화] 만으로 어둠의 레기오로스 레이드에서 암흑 상태이상 제거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

               특이사항으로는, 2TP[보호막 유지] + 3TP[가속 실드]를 선택하여
               10초 동안 지속되는 30% 쿨감을 이용해, 스킬트리에 따라 의외의 고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



* 스킬포인트 기준 *

1) 256 = 3TP 4개 + 2TP 3개 + 1TP 1
2) 268 = 3TP 5개 + 2TP 1개 + 1TP 2
3) 284 = 3TP 5개 + 2TP 2개 + 1TP 1
(만렙 달성 시 스킬 포인트 = 252)



밑의 예시 스킬트리들은

수십 번 초기화 해가며 사용했던 스킬트리 중, 

좋은 효율을 보이거나 재미있게 사용헀던 대표적인 스킬트리들입니다.

모두 던전 및 레이드에서 직접 사용해본 스킬트리들이며,

1번부터 시간 순서대로 이어집니다.

* 철저히 개인 취향이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1. 극딜형 보스전 스킬트리[268]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 대폭발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고대의 흐름 - 폭열의 창 - 응축된 힘
파우루[3]  : 마나 순환 or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or 화염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OR 힘의 에테르 - 도발 명령
대지붕괴[1] : 화염 붕괴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특징 : 효율적이며 적당한 밸런스를 지닌 스킬 세팅.
          엘씨드, 마리린, 순간 폭발(, 푸른 불꽃 파우루)은 꾸준히 지속딜을 넣어주며,
          마력질주, 고대의 창(, 화염의 파우루)은 순간적인 폭딜이 가능하다.
          심지어 무력화도 준수한데다가 물의 정령(+파우루 1TP)으로 마나 수급도 가능한, 높은 효율의 스킬트리.

2) 필수 : 마력 질주[3], 파우루[3], 엘씨드[3], 물의 정령[1]

          (*물의 정령이 없어도 마나가 부족한 타이밍이 전혀 없다면, 다른 스킬을 넣어도 된다.)

3) 선택 : 순간 폭발, 고대의 창, 마리린, 대지 붕괴

          (취향에 따라, 다른 딜링 스킬로 변경 : 예를 들어, 윙드 스피릿[3]을 쓰는 것도 매우 좋음)



2. 생존형 보스전 스킬트리[256]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 대폭발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파우루[3]   :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or 화염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대지붕괴[2] : 화염 붕괴 or 대균열 - 강인함
마리린[2]   : 두꺼운 피부 - 도발 명령
레이네[2]   : 정화 - 보호막 유지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생존형의 가장 큰 특징 : 위급한 순간에 레이네를 통해 생존 가능성 증가, 
                              마리린의 착한 어그로
                              (+ 2TP [도발 명령]을 이용해 보스 패턴 끊기 가능)

2) 딜링 스킬셋 특징 : 쿨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비교적 확정적으로 딜링 가능한 스킬 세팅

3) 필수 : 마력 질주[3], 엘씨드[3], 마리린[2~3], 레이네[2], 물의 정령[1]

4) 선택 : 순간 폭발, 파우루, 대지 붕괴



3. 딜+서포터형 보스전 스킬트리[268]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 대폭발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파우루[3]   : 마나 순환 or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or 화염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이끼늪[3]   : 공격 준비 or 빠른 준비 - 확산 증가 - 부식성 이끼늪
마리린[2]   : 두꺼운 피부 - 도발 명령
대지붕괴[1] : 화염 붕괴 or 대균열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특징 : 이끼늪(3TP [부식성])을 추가함으로써 추가적인 방깎 효율을 얻을 수 있다.

2) 주의 : 이끼늪(50%) + 엘씨드(30%) = 80% 방깎이 아님을 꼭 기억하고,
          두 방깎 스킬의 타이밍을 고려하여 사용하자.

3) 필수 : 마력 질주[3], 엘씨드[3], 이끼늪[3], 마리린[2~3], 물의 정령[1]

4) 선택 : 순간 폭발, 파우루, 대지 붕괴



4. 빙결사 컨셉트리[256]

            

마력결정[3]   : 마력 결정 - 얼음 결정 - 연쇄 폭발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빙결의 창 - 고대의 힘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어스 스피릿 - 교감
쏜살바람새[3] : 축적된 기운 - 얼음새 - 어미 바람새
방출된의지[2] : 탁월한 기동성 or 기운 조절 - 혹한의 바람
대지붕괴[2]   : 빙하 붕괴 - 흔들림
마력질주[2]   : 폭풍의 질주 - 쾌속마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특징 : 철저히 빙결 + 석화 + 슬로우를 통해 몬스터를 갖고 놀기 위한 재미용 스킬트리

          특히나 네임드 몬스터를 허수아비로 만들 수 있다.

          (*보스전 용도가 아님, 그저 재미 & 컨셉용)

2) 의외성 : 쏜살 바람새, 방출된 의지를 빼고 엘씨드와 파우루를 넣어주면
             의외로 높은 무력화와 준수한 딜링을 지니며, 보스전도 커버 가능한 빙결 조합이 탄생한다.



5. 마법 난사형 스킬트리[268]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 대폭발
마력결정[3] : 마력 결정 - 얼음 결정 - 연쇄 폭발 OR 정신 강화 - 화염 결정 - 연쇄 폭발
전류방출[3] : 체인 방출 - 전류 강화 or 약육강식 - 초전류 지대
슈르디[3]   : 빛의 성장 - 허영이 슈르디 - 마나 회복
레이네[3]   : 기운 집중 or 정화 - 보호막 유지 - 가속 실드
마력질주[2] : 폭풍의 질주 - 쾌속마
대지붕괴[1] : 화염 붕괴 or 빙하 붕괴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스킬 한 사이클씩 돌려놓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혹사시키던 서머너 유저에게 신세계를 경험하게 해주는 스킬트리

2) 레이네의 10초간 지속되는 30% 쿨감을 이용하여, 짧은 스킬들의 끊임없는 난사

3) 슈르디의 상시 지속되는 +100% 마나회복 옵션이 빛을 발하는 스킬트리

4) 쿨타임이 짧고 즉시 시전되는 스킬들의 조합 (마력결정, 순간폭발, 마력질주, 전류방출)

5) 마력결정, 대지붕괴의 빙결 옵션은 개인 선택(네임드 잡을 때 편해짐)

6) 레이네 3TP [가속 실드] 옵션은 레이네 시전 후 10초동안 지속되며, 10초 동안 사용하는 스킬들의
   쿨타임이 30% 감소하여 적용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7) 주의 : 보스전 효율은 절대 기대하면 안된다.




6. 쿨타임 감소형 보스전 스킬트리[268]

 한때 각광받던 스킬트리이므로, 추가적으로 소개합니다.)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파우루[3]     : 교감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레이네[3]     : 기운 집중 - 보호막 유지 - 가속 실드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무력화 명령
대지붕괴[1]   : 화염 붕괴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레이네의 10초간 30% 쿨타임 감소 옵션을 이용해 주력 스킬 사이클을 운용,
   파우루의 1TP[교감 : 파우루 소환 해제 시 3초간 30% 쿨타임 감소] 이용하여 레이네의 쿨감 적용

  따라서, 파우루의 자폭으로 인해 3초간 30% 쿨타임 감소 옵션이 적용되는 동안 레이네를 시전하여,
  기본 쿨타임 1분이었던 레이네를 최대 42초, 혹은 더 짧은 쿨타임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핵심

2) 스킬 운용법
  : 파우루 소환 - 파우루 자폭 - 레이네 시전 - 나머지 스킬들 시전
   - 약 10초간 짤딜 - 쿨타임 돌아온 주력기 시전 - 파우루 시전 - 레이네 쿨타임 돌아올 쯤 파우루 폭발
   - 레이네 시전 - 나머지 스킬들 시전

3) 효율성
  - 기본 쿨타임(쿨감 요소들 배제하고 가정)
    => 주력기[24초 : 마력질주, 엘씨드, 대지붕괴], 파우루[30초], 레이네[60초]

  - 각각 쿨감(파우루 / 레이네로 인한 30% 감소) 적용 된 쿨타임
    => 주력기[16.8초], 파우루[30초], 레이네[42초]

  - 주력기의 쿨타임을 2회 사이클마다 1회씩 30% 감소시켜 사용할 수 있다
   (24초 사이클 - 16.8초 사이클 - 24초 사이클 - 16.8초 사이클...)

  - 따라서 주력기 쿨타임만 고려하여 단순 계산 시
    기존의 스킬트리 대비 효율 상승 기대치 =  15% 상승

4) 장점
  - 약 40초마다 10초씩 레이네 쉴드 적용

  - 레이네 지속 시간 동안 회피기[10초] -> 7초 적용 가능

  - 별다른 리스크 없이 기존 스킬트리에 비해 효율성 10% 이상 상승 기대

5) 단점
  - 원하는 타이밍에 레이네 쉴드 적용 불가

  - 기존보다 정교한 스킬 운용 필요(스킬 운용 난이도 상승)




7. 캐스팅/채널링 배제 즉발 스킬트리[268]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 대폭발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파우루[3]   : 교감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슈르디[3]   : 빛의 성장 - 허영이 슈르디 - 마나 회복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전류방출[1] : 체인 방출 or 재빠른 시전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or 견고한 로브


1) 의의

 : 저는 개인적으로 캐스팅/채널링 스킬들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스킬트리 하나는 일반적인 레이드용 스킬트리를 고정해 사용해오면서

  다른 스킬트리를 활용해 즉시 시전 스킬들로만 이루어진 스킬트리를 계속해서 실험했었고
  그 결과로 만들어낸, 개인적으로 꽤나 만족스러운 스킬트리입니다.

  이 스킬트리는 주로 레이드 솔플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캐스팅/채널링 스킬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보스전 스킬트리보다 10% 이상 더 빠른 클리어가 가능하기에 애용하고 있습니다.

  패턴이 익숙해서 거의 노피격으로 클리어 하는 레이드 파티플의 경우에도,
  딜링을 극대화 하기 위해 종종 사용하는 편입니다.


2) 특징

 - 캐스팅 스킬(전기 폭풍, 고대의 창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채널링 스킬(윙드 스피릿, 쏜살 바람새 등) 역시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 대지 붕괴 역시 약간의 시전 시간과 낮은 DPS로 인해 제외했기에, 이 스킬트리의 무력화 정도는 낮습니다.

 - 순전히 소환 스킬즉시 시전 스킬들로만 조합했습니다.

 - 캐스팅/채널링 스킬의 배제로, 컨트롤이 굉장히 자유로워집니다.

 - 현자 타임(스킬이 모두 쿨타임이라 평타만 사용하는 타이밍)은 길어야 3초 정도입니다.

 - 쉬는 타이밍 없이, 스킬들을 끊임 없이 연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과 눈이 굉장히 바빠집니다)


3) 효율성을 극대화한 스킬 구성

   : 말이 필요 없는 최고의 스킬입니다.
           (엘리트 엘씨드의 긴 사거리, 최상위급 지속딜, 방깎)

   : 푸른 불꽃 파우루 역시 상위급의 지속딜을 갖고 있습니다.
   

   : 2TP만을 투자한다고 가정할 때, 최고의 효율성을 갖는 스킬입니다.
             보스전 어그로 + 지속적인 딜링 + 2TP의 준수한 성능
             무엇 하나 빠지는 것이 없습니다.

   : 쿨타임 짧은 즉발 스킬 중 상위급 DPS를 갖고 있습니다.

   : 레이드 보스처럼 3TP [연쇄 폭발]의 추가타가 들어가는 몬스터에 한하여
            순간 폭발을 상회하는 DPS를 보여줍니다.

   or  
             : 파우루의 1TP[마나순환] + 물의 정령 1TP[마나 회복]을 사용할 경우
             2~3 사이클 정도는 마나 소모 감당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슈르디 대신 마력 질주[폭풍-약점-전차]를 사용하는 것이 
             즉발 스킬 조합이면서 DPS를 극대화 하는 가장 좋은 선택이지만

             레이드의 경우에는 10~20분동안 스킬 사이클이 끊임없이 돌아가기 때문에
             마나 부족해서 딜로스가 발생하는 구간이 종종 있습니다(특히 레이드 솔플).
             
             반면에 슈르디를 마스터하여 사용할 경우,
             파우루와 물의 정령의 마나 회복 TP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레이드 내내 마나 소모로 인한 딜로스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스킬 운용에 따라, 혹은 다른 방법을 이용해 마나 소모로 인한 딜로스가 없다면
             슈르디보다 마력 질주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 그저 무난한 스킬입니다. 슈르디를 사용할 경우 물의 정령 1TP는 취향껏 사용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마나 회복]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 계륵입니다. 취향에 따라, 전류 방출 대신  1TP 사용하셔도 됩니다.


4) 스킬 운용 방법

  - 3마리의 소환몹을 우선 소환해, 자리를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 그 다음 슈르디를 소환하여 이어지는 스킬 사이클의 마나 소모를 대비합니다.

  ★ 쿨타임이 같이 돌아오는 경우, [물의 정령 / 전류 방출]보다 
    다른 스킬들을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매우 중요)

  ★ 다른 스킬들이 모두 쿨타임일 때만 [물의 정령 / 전류 방출]을 사용하여 
    스킬 활용성, DPS를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5) 스킬 사이클

  1)   

  2) 

  3)   [화염 브레스] [돌진]

  4)  

  5) 

  6)   [화염 브레스]


  7) [낙뢰] - 아이덴티티 스킬 [알리마지]

  8)   [돌진]

  9) 



(* 2018. 12. 09 이후, 7번 스킬트리 대신에 더 효율적인 11번을 사용 중입니다.)




8. 극무력화 + 파괴(크로마니움 레이드) 스킬트리[268]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고대의 흐름 - 대지의 창 - 고대의 힘 or 응축된 힘
파우루[3]     :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or 화염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무력화 or 도발
순간폭발[1]   : 파괴 강화
대지붕괴[1]   : 대균열


1) 설명
   :  최고의 극딜 스킬(윙드, 마력질주, 고대의 창, 파우루, 엘씨드)

   + 최고의 무력화 스킬(마력질주, 고대의 창, 마리린, 대지 붕괴)

   + 부위 파괴 스킬 (고대의 창, 순간 폭발, 대지 붕괴, 오쉬(아이덴티티 스킬) )

   = 고효율

* 크로마니움 레이드(아이템 레벨 325~)에서는 '부위 파괴' 스킬이 필요


2) 특징
  : 기본적으로 극딜 + 무력화 모두 갖춘 스킬 구성.

   크로마니움 레이드에 최적화된 세팅이지만, 

  *언제든지 사용해도 좋은 범용적 스킬트리




9. 카오스 던전 & 큐브 전용 스킬트리[268]

            

윙드스피릿[3] : 약육강식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쏜살바람새[3] : 정신 강화 - 화염새 - 어미 바람새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쾌속마 - 파괴전차
대지붕괴[3]   : 빙하 붕괴 - 흔들림 - 대지진
전기폭풍[3]   : 재빠른 시전 - 급소 공격 or 넓은 공격 - 붉은 폭풍
마력결정[2]   : 마력 결정 - 얼음 결정
파우루[1]     : 마나 순환 or 교감
마리린[1]     : 공격력 강화


1) 설명
   : 카오스 던전, 큐브 잡몹~네임드 구간에서 최고의 효율을 갖는 스킬트리

2) 특징
  [1] 광역 극딜 : 윙드 스피릿, 쏜살 바람새, 마력 질주, 대지 붕괴, 전기 폭풍

  [2] 동결(네임드 잡기 편함) : 대지 붕괴, 마력 결정

  [3] 마나 회복 : 파우루

  [4] 어그로 : 마리린




10. DPS 최고 스킬트리[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고대의 흐름 - 폭열의 창 - 응축된 힘
전기폭풍[3]   : 재빠른 시전 - 급소 공격 - 붉은 폭풍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파우루[2]     : 황혼의 연소 or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DPS, 활용성 면에서 최고의 성능을 갖는 스킬 5개를 마스터함으로써
          서머너의 스킬트리 중 최고의 딜링을 보장한다.

          특이사항으로, 7레벨 돌진 마리린은 다른 10레벨 스킬들에 버금가는 DPS를 가지므로
          최고의 DPS를 갖는 마스터 스킬 6개를 사용하는 꼴이라고 봐도 된다.
          (한 번 소환에 두 번의 돌진을 모두 맞춘다는 전제 하에)

2) 조건
  [1] 윙드 1틱 캔슬 컨트롤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야 한다.

  [2] 캐스팅 스킬인 고대의 창, 전기 폭풍의 명중률에 크게 의존하므로,
      고도의 숙달이 필요하다.

  [3] 즉, 손가락의 성능이 이 스킬트리의 성능을 좌우한다.

  [4] 고창, 전폭을 꾸준히 맞출 수 있는 여건(보스 패턴 등)이 충분히 보장되어야 한다.
      (보스가 비교적 얌전해야 ..)




11. 고효율 캐스팅/채널링 배제 즉발 스킬트리[284]

            

마력질주[3] : 폭풍 질주 - 약점 포착 - 파괴 전차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파우루[3]   : 교감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슈르디[3]   : 빛의 성장 - 허영이 슈르디 - 마나 회복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레이네[1]   : 정화


1) 특징
 - 7번 스킬트리에서 수정하여, DPS 및 실제 활용도가 낮은 전류 방출, 물의 정령을 빼버리고
   정화와 쉴드 용도로 레이네를 사용한다.

 - 마력질주를 추가함으로써, 딜타임에 안정적인 폭딜이 가능하며
   캐스팅 스킬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무력화를 갖는다.

 - 바드나 마나 회복 음식이 없어도, 슈르디로 인해 마나는 부족하지 않다.
   즉, 마나 부족으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하지 않는다.

 - 그래도 간혹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있다면 파우루 1TP [마나 순환]을 사용하면 된다.

 - 스킬 운용이 매우 편하며, 무빙에 더욱 집중할 수 있으면서도
   스킬트리 자체의 DPS가 절대 낮지 않다(바로 밑부분 '성능'에서 서술).

2) 성능
  - 실제로 1단계 레이드 솔로 플레이를 통해 여러 번 클리어타임을 테스트 해본 결과,
    (루메루스, 우르닐, 빙레기, 어레기)

    고대의 창 및 윙드 1틱을 꾸준히 사용하는 8번 스킬트리보다 약간 빠르거나 비슷한 편이었으며
    (8번 스킬트리에서 고대의 창은 2TP [대지의 창] 대신 [폭열의 창]으로 딜에 치중하였음)

    고대의 창, 전기 폭풍, 윙드 1틱을 모두 사용하는 10번 스킬트리보다는 5% 정도 느렸다.
    그러니까 확실히 상위권의 DPS를 보장하는 스킬트리.




12. PVP[272]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눈부신 폭발 - 폭발의 덫
대지붕괴[3]   : 빙하 붕괴 - 강인함 - 대지진
엘씨드[3]     : 마력 증폭 - 얼음 씨앗 - 엘리트 소환
레이네[3]     : 정화 - 보호막 유지 - 공진
윙드스피릿[2] : 마나 회복 - 넓은 공격
방출된의지[2] : 탁월한 기동성 - 모래 바람
마력결정[2]   : 마력 결정 - 얼음 결정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1) 설명
 - PVP를 즐기지는 않으나, 그릇된 욕망의 섬, 메데이아 등 PVP 섬에서 사용

 [1] 순간 폭발 : 스턴 및 낚시(깔아놓은 순폭에 멋모르고 부딪혀 스턴걸리는 경우가 많다.)

 [2] 대지 붕괴 : 광역 동결 및 2TP[강인함]으로 인한 시전 중 피격이상 면역(슈퍼아머)

 [3] 엘씨드 : 딜링 및 슬로우

 [4] 레이네 : 정화, 쉴드 및 스턴(3TP[공진])

 [5] 윙드 스피릿 : 광역 홀딩 및 딜링

 [6] 방출된 의지 : 위기 모면 및 적 다운(2TP[모래 바람])

 [7] 마력 결정 : 동결

 [8] 마리린 : 스턴





+ 고민하는 서머너들을 위한 최종 정리 +


[1] 3TP가 좋은 효율을 보이는 스킬


[2] 2TP 


[3] 1TP

=> 데미지보다는 1TP만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율이 높은 스킬들
- 파우루 : 마나 회복
- 대지 붕괴 : 무력화
- 마리린 : 샌드백 및 힘의 에테르
- 물의 정령 : 마나 회복
- 레이네 : 정화


[4] 저효율
 : 효율성만을 따졌을 때,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5] 조건부
 : 고정 파티 , 말뚝 보스의 여건이 보장되는 상황에서만 사용
 : 마나가 극히 부족한 스킬트리의 경우 사용 [3TP : 마나 회복]







* 실제로 사용 중인 스킬트리 (2018. 12. 10.)

11. 즉발형 ->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주로 사용 중

9. 광역빙결 -> 카오스 던전에서 매일 사용 중

12. PVP -> 스케줄로 등장하는 그릇된 욕망의 섬, 메데이아 등 PVP 섬에서 애용 중

10. 캐스팅 -> 딜링의 극대화가 필요한 경우 간혹 사용
                (캐스팅을 싫어하므로 자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8. 무력화 -> 높은 무력화 또는 파괴가 필요한 경우 (헬 가이아, 크로마니움 등) 간혹 사용
              (했었다가 이제 안쓰는 중)

Lv74
Want
4%
 
경험치
211,242
베니
500
이니
109,544
  • 명성치3022
  • 제니874
  • 5
  • 9
  • 1
  • 5
  • 2
  • 1
여길 클릭하시면 직접 제작한 6가지 인장이 랜덤으로 나타나요 !


















































































































































































































































































































































































































































































































































































































 
1
2
3
4
5
6
7
8
9
0
 
1
2
3
4
5
6
7
8
9
0
 
1
2
3
4
5
6
7
8
9
0
 
1
2
3
4
5
6
7
8
9
0
Want
♡ 갤러리 ♡
받은 그림 1
받은 그림 2
받은 그림 3
받은 그림 4
받은 글씨 1 (움짤)
받은 글씨 2
받은 글씨 3
< 받은 그림 1
< 받은 그림 2
< 받은 그림 3
< 받은 그림 4
< 받은 글씨 1 (움짤)
< 받은 글씨 2
< 받은 글씨 3
:: 인벤 경험치표 ::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 1 95
101 1 195
201 1 295
301 1 395
401 1 495
501 1 595
601 1 695
701 1 795
801 1 895
901 1 995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1 2 1,190
1,201 2 1,390
1,401 2 1,590
1,601 2 1,790
1,801 2 1,990
2,001 2 2,190
2,201 2 2,390
2,401 2 2,590
2,601 2 2,790
2,801 4 3,18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201 4 3,580
3,601 4 3,980
4,001 4 4,380
4,401 4 4,780
4,801 4 5,180
5,201 4 5,580
5,601 4 5,980
6,001 4 6,380
6,401 2 6,590
6,601 8 7,36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7,401 8 8,160
8,201 8 8,960
9,001 8 9,760
9,801 8 10,560
10,601 8 11,360
11,401 8 12,160
12,201 8 12,960
13,001 8 13,760
13,801 4 14,180
14,201 20 16,1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6,201 20 18,100
18,201 20 20,100
20,201 20 22,100
22,201 20 24,100
24,201 20 26,100
26,201 20 28,100
28,201 20 30,100
30,201 20 32,100
32,201 8 32,960
33,001 30 35,8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6,001 30 38,850
39,001 30 41,850
42,001 30 44,850
45,001 30 47,850
48,001 30 50,850
51,001 30 53,850
54,001 30 56,850
57,001 30 59,850
60,001 20 61,900
62,001 50 66,7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67,001 50 71,750
72,001 50 76,750
77,001 50 81,750
82,001 50 86,750
87,001 50 91,750
92,001 50 96,750
97,001 50 101,750
102,001 50 106,750
107,001 30 109,850
110,001 250 133,7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35,001 250 158,750
160,001 250 183,750
185,001 250 208,750
210,001 250 233,750
235,001 250 258,750
260,001 250 283,750
285,001 250 308,750
310,001 250 333,750
335,001 250 358,750
360,001 360 394,2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96,001 360 430,200
432,001 360 466,200
468,001 360 502,200
504,001 360 538,200
540,001 360 574,200
576,001 720 644,400
648,001 720 716,400
720,001 720 788,400
792,001 720 860,400
864,001 1,440 1,000,8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8,001 1,440 1,144,800
1,152,001 1,440 1,288,800
1,296,001 1,440 1,432,800
1,440,001 1,440 1,576,800
1,584,001 2,880 1,857,600
1,872,001 2,880 2,145,600
2,160,001 2,880 2,433,600
2,448,001 2,880 2,721,600
2,736,001 2,880 3,009,6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 1 95
101 1 195
201 1 295
301 1 395
401 1 495
501 1 595
601 1 695
701 1 795
801 1 895
901 1 995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1 2 1,190
1,201 2 1,390
1,401 2 1,590
1,601 2 1,790
1,801 2 1,990
2,001 2 2,190
2,201 2 2,390
2,401 2 2,590
2,601 2 2,790
2,801 4 3,18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201 4 3,580
3,601 4 3,980
4,001 4 4,380
4,401 4 4,780
4,801 4 5,180
5,201 4 5,580
5,601 4 5,980
6,001 4 6,380
6,401 2 6,590
6,601 8 7,36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7,401 8 8,160
8,201 8 8,960
9,001 8 9,760
9,801 8 10,560
10,601 8 11,360
11,401 8 12,160
12,201 8 12,960
13,001 8 13,760
13,801 4 14,180
14,201 20 16,1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6,201 20 18,100
18,201 20 20,100
20,201 20 22,100
22,201 20 24,100
24,201 20 26,100
26,201 20 28,100
28,201 20 30,100
30,201 20 32,100
32,201 8 32,960
33,001 30 35,8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6,001 30 38,850
39,001 30 41,850
42,001 30 44,850
45,001 30 47,850
48,001 30 50,850
51,001 30 53,850
54,001 30 56,850
57,001 30 59,850
60,001 20 61,900
62,001 50 66,7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67,001 50 71,750
72,001 50 76,750
77,001 50 81,750
82,001 50 86,750
87,001 50 91,750
92,001 50 96,750
97,001 50 101,750
102,001 50 106,750
107,001 30 109,850
110,001 250 133,7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35,001 250 158,750
160,001 250 183,750
185,001 250 208,750
210,001 250 233,750
235,001 250 258,750
260,001 250 283,750
285,001 250 308,750
310,001 250 333,750
335,001 250 358,750
360,001 360 394,2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96,001 360 430,200
432,001 360 466,200
468,001 360 502,200
504,001 360 538,200
540,001 360 574,200
576,001 720 644,400
648,001 720 716,400
720,001 720 788,400
792,001 720 860,400
864,001 1,440 1,000,8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8,001 1,440 1,144,800
1,152,001 1,440 1,288,800
1,296,001 1,440 1,432,800
1,440,001 1,440 1,576,800
1,584,001 2,880 1,857,600
1,872,001 2,880 2,145,600
2,160,001 2,880 2,433,600
2,448,001 2,880 2,721,600
2,736,001 2,880 3,009,600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6838      [질문]  서머너 육성 질문 [7] 리엔아리샤 06:09  45 0
    6837      [질문]  베르투스 화속무기 끼고 가도 되나요? [4] Hury 06:05  62 0
    6836      [잡담]  나도 신속서머너인데       파당이 06:02  96 0
    6835      [잡담]  서머너도 트롤 존나많긴하다 [16] 닭먹고자란애 05:40  265 0
    6834      [잡담]  바드한테도 스킬쓰다가 선딜때문에 기절이나 밀치기.. [1] 허승현 05:34  40 0
    6833      [잡담]  내일 무기속성 안고쳐주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ㅠ      킹골반 05:31  34 0
    6832      [잡담]   [영상] 노캐스팅(즉발) 서머너 - 어레기 13..  [11] Want 05:10  226 0
    6830      [잡담]  솔직히 서머너 예전 아이온 마도성느낌인줄 알고 .. [4] 쌀랑쌀랑 05:03  106 0
    6829      [잡담]  님들 내일 속성무기 해결안되면 쌍레기갈때      Bwns 04:37  124 0
    6828      [잡담]  속성무기있잖아      엘네비 04:32  51 0
    6827      [잡담]  몇 번 라면딜러한테 데이면 신경쓰고 주시하게 되.. [2] Bwns 04:19  126 0
    6826      [잡담]  알리마지 앞걸음 짜증낭 [3] 파랑v 04:16  187 0
    6825      [잡담]  서머너는 아무리 생각해도 무력화딜러 같습니다  [11] 아세연 04:16  455 2
    6824      [잡담]  무기속성따라가기vs속성무기 표기대로 적용되기      Phycho 04:12  57 0
    6823      [잡담]  ? 치특이 더좋음? 치속 걸러야함?  [10] 슴살찡 04:11  334 0
    6822      [잡담]  파우루 다들쓰시나요 [5] 중체 04:07  182 0
    6821      [잡담]  서머너 성능도 성능인데 [4] Phycho 03:57  234 0
    6820      [잡담]  나도 서머너 극혐하는데 진짜로 양심 터진새끼들  [11] 나름랭커 03:56  425 0
    6819      [잡담]  1~2티어 서머너 파티 안껴주는게 그리 심함? [9] Bwns 03:51  304 0
    6818      [잡담]  서머너 속성무기 [12] 기기민 03:45  218 0
    6817      [잡담]  서머너 나크도 안끼워주네요..  [7] 액샷 03:44  293 0
    6816      [잡담]  내일 서머너 이동기 추가 기원하고 갑니다 씌팔       나름랭커 03:30  124 0
    6815      [잡담]  이게임 자체가 서머너한테 엄청 불친절함      Clarine 03:29  160 0
    6814      [잡담]  섬멸전 10만딜 했어요ㅎㅎ  [2] 적마랑 03:28  144 0
    6813      [잡담]  솔직히 서머너 상향 필요한건 서머너 유저면 다 ..      Bwns 03:27  129 0
    6812      [잡담]  서머너 공감할만한거      천소자 03:20  55 0
    6811      [잡담]  아진짜 선딜때문에 짜증나 죽겟네요 [1] 허승현 02:55  126 0
    6810      [잡담]  슈퍼차지가 기모으는 스킬들 다 적용됐으면 좋겠음..      거거본 02:44  75 0
    6809      [잡담]  321렙 서머너 노캐스팅 루메루스 솔플 6분 1..  [4] Want 02:33  407 0
    6808      [잡담]  서머너 직업 전용 각인서 획득 난이도 너무한거 .. [3] 송선생 02:31  365 0
    6807      [잡담]  진짜 캐스팅 스킬 안쓰면 노답인가요  [2] 크리스코넬ㅇ 02:21  388 0
    6806      [잡담]  2티어 별의수호자 4세트 룩  [6] 홀리몰뤼 02:21  532 0
    6805      [잡담]  다른거 다떠나서 시간초 세고있는데 와서 공격하는..      라뮤뮤 02:11  134 0
    6804      [잡담]  pvp약한게 한번 열면 그다음 슈아가 넘김      라뮤뮤 02:08  93 0
    6803      [잡담]  중갑 나크라세나 깻워요  [4] limer 01:52  578 3
    6802      [잡담]  정령스킬을 눕어서도 써지게 만들어놓으면 좋겟는데 [3] 허승현 01:51  125 0
    6801      [잡담]  스킬 피드백 좀 주실분! ㅠㅠ [5] 솔블리 01:43  97 0
    6800      [잡담]  님들 서머너 딜러 아닌가요? [7] 차다님 01:42  605 0
    6799      [잡담]  엘씨드 [3] 리미트리아 01:41  112 0
    6798      [잡담]  착한 서머너들은 잠자리에 들 시간인 거시에요  [4] 시골섭서머너 01:39  356 0
    6797      [잡담]  쌍레기 팟구할때 졸라 애매하지 않음? [1] 민이 01:33  287 0
    6796      [잡담]  고창 3발짜리가 무력화 더쎈가요? [4] 이힝이힝 01:29  421 0
    6795      [잡담]  헬가때 무력화땜에 3창쓴 이후 3창만 씀 [10] Sionc 01:27  465 0
    6794      [잡담]  서머너 딜 약한건 PVP가면 티 확남. [7] 화타 01:22  461 0
    6793      [잡담]  조화 2티어 장갑 먹고 미친 듯이 후회했음 [3] 제로타임 01:12  503 0
    6792      [잡담]  고창에 많은걸 투자하는 서머너 어떤가요 [6] 거거본 01:07  424 0
    6791      [잡담]  서머너 스킬셋 각자 의견 좀 들어봅시다 [19] 오르비325 01:07  551 0
    6790      [잡담]  서머너 버그가 너무 많음 [3] 심약체질 01:00  380 0
    6789      [잡담]  서머너는 퓨어딜러가 아닙니다      Fins 00:57  194 0
    6788      [잡담]  서머너 체력낮추고 마나통올려줘      엘네비 00:52  80 0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