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너 모든 스킬 설명 + 추천 스킬트리


마지막 수정 2019. 02. 08
(이끼늪 슈르디 패치:19.01.23 ~ 이후 밸런스 패치 없음)

* 각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 목차 ]



1. 스킬 설명


[1] 공격 스킬



[2] 소환/설치/지속 스킬





[6] PVP



[7] 기타









1. 스킬 설명

  
  [1] 공격 스킬



  1) 마력의 결정체
  : 짧은 쿨타임(6초)과 준수한 DPS + 60%의 둔화를 갖는 투사체형 스킬.
    마력의 결정체를 딜링 스킬로 사용할 경우, 반드시 3TP[연쇄 폭발]을 사용해야
    가능한 최고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 연쇄 폭발 추가 타격 데미지 = 본 데미지의 80% )

    지속적으로 조금씩 데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순간 폭발과 비슷하며
    지속 데미지 딜링을 위해 순간 폭발 + 마력의 결정체 조합이 많이 사용된다.

    3TP 연쇄폭발을 사용하는 경우, 마력의 결정체가 순간 폭발보다 강하지만
    2TP까지는 순간 폭발이 좀 더 강한 데미지를 보여준다.


    * 지속딜링 스킬 선택 시

    1) 윙드 스피릿 (1타 캔슬 지속딜)
    2) 마력의 결정체 + 순간 폭발

    이렇게 두 가지 스킬 구성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데미지 효율은 2번이 살짝 앞서는 편이며, 대신 마나의 효율은 1번이 압도적으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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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순간 폭발
  : 스킬이 마우스 커서 위치에 시전되는 생성형 스킬. 시전 후 폭발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존재한다.
   꾸준히 맞춰주었을 때 누적되는 무력화도 준수한 편이며, 누적 데미지도 상위권에 위치한 스킬.

   다만 3TP [대폭발]을 선택 시,
   시전 후 폭발 딜레이가 더 길어지기 때문에 약간의 예측샷이 필요하다.




  3) 쏜살 바람새
  : 윙드 스피릿과 비슷한 채널링(시전자 고정형 지속 스킬)이지만,
  눈에 띄는 데미지는 훨씬 약하기에 많은 서머너들에게 외면받는 스킬이다.

  대표적인 저효율의 스킬로 꼽히며, 취향껏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3TP [어미새]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빼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DPS는 사실 그리 낮지는 않지만, 3초의 채널링을 항상 지속하기는 어렵기에 활용성이 매우 떨어진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 레이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레이드에서 비효율 그 자체인데다가, 인식도 바닥이다.
   카던/큐브에서나 사용하자.)



  * 쏜살 바람새의 낮은 데미지만 보고 굉장히 기피하는 경우가 많은데,
  데미지가 낮게 설정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1. 쿨타임이 굉장히 짧다 : 9초
 2. 채널링 스킬이다 : 3초 지속
 3. 직선 범위가 굉장히 길다.

 당장에 윙드 스피릿과 비교해봐도, 쿨타임이 2.67배정도 차이가 나기에
 한번 시전에 있어서 데미지는 당연히 낮다.

 그런데 쿨타임 대비 총 데미지를 계산해보면 의외로 많이 낮지 않다.
 직접 실험한 이 자료를 확인해보면, 딱 중위권에 위치해 있는데다가
 백어택으로 추가 데미지를 넣을 여지도 있다.

 물론 레이드에서 활용성은 극히 떨어지기에 추천하지 않는다.

 그런데 직선 루트에서 대량의 몹과 조우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쏜살 바람새의 활용성이 극대화될 수 있다.

 바로 카오스 던전.
 카오스 던전(그리고 큐브까지) 한정으로, 쏜살 바람새는 나쁘지 않은 효율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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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마력의 질주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3가지 옵션이 서로 굉장한 시너지를 보여주는 스킬.
  준수한 데미지 + 폭발적인 순간 무력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말 한 마리 당 무력화 '하'를 가지므로, 3TP[파괴전차]의 경우 말 5마리를 맞추면 순간 무력화가 높다.)

  (* 마력의 질주가 DPS 상위권이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있는데, DPS 자체는 중위권 정도.)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 않고, 다수의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킬이다.

  보스를 상대할 때, 보스에게 밀착하여 3TP[파괴전차]로 등장하는 말 5마리 전부를 명중시키는 것이
  보스전 폭딜의 핵심이다.

  24초마다 최소한 3마리 이상 맞춰야 중하위권 이상 딜링 스킬 구실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Q. 3TP[승천]과 비교한다면?

  A. 사거리 맨 끝에서 200%의 데미지로 항상 맞추는 경우에 단순히 DPS만을 계산한다면, 
 파괴전차보다 승천의 DPS가 더 높다.

 그런데 8초마다 최대 사거리로 달려가서 마력질주 쓰고, 다시 접근해서 다른 스킬들 쓰고
 이런식으로 플레이할 수는 없으니, 활용성은 극도로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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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방출된 의지
  : [기운 조절 + 원거리 방출 + 마력 증폭] 조합의 경우, 생각보다 딜이 엄청 낮지는 않은 편이다.
  하지만 굳이 딜링용으로 선택하여 사용하기에는 효율성이 매우 떨어진다.

  (기습의 대가 각인을 사용할 경우, 중위권~중상위권 정도의 DPS를 기대할 수는 있다.
   => 매 타격을 백어택으로 넣을 경우)
  
  심지어 마나 소모도 많은 편인데다가,
  전방 사거리도, 후퇴 거리도 애매하게 짧아 딜링기/생존기 모두 애매하다.
  대부분 PVP 용도로 사용한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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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윙드 스피릿
  :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성능 자체는 확실히 상위권에 위치한 스킬.
  1TP는 주로 [마나 회복]을 사용하여 서머너의 부족한 마나를 조금이나마 채워주기도 하고,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의 조합은 높은 지속딜을 보장해주며
  한 번 한 번의 타격 자체가 마력의 결정체, 순간 폭발에 비교될 정도의 데미지를 보여준다.
  잡몹 학살에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지만, 보스전에서 활용 여부는 철저히 개인의 손가락에 달려있다.

  첫 타격을 입히는 동시에 스킬 키를 떼면 쿨타임을 1초로 돌려준다는 점을 이용해,
  이를 반복하여 마치 평타처럼 사용하기도 한다.
  이 것을 '윙드 1타짤'이라고 하는데,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높은 DPS를 보여준다.

 * 지속 딜링을 위해, 스킬트리의 구성에서
 [윙드 스피릿M ] or [마력 결정M + 순간 폭발M or 7]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윙드 스피릿 + 마력 결정 + 순간 폭발을 모두 사용하는 스킬트리는
 딜로스가 크게 발생할 수 있는 욕심쟁이 스킬트리이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윙드 스피릿 스킬 설명에 '무력화 : 중상' 이것만 보고 헬 가이아 등의 레이드에서 
  순간 무력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말 비효율적이다.

  윙드 스피릿 4초 풀채널링을 모두 맞춰야 중상에 해당하는 수치의 무력화가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순간 무력화에는 적합하지 않다.


 ★ 윙드 1타짤 (윙드 1틱 캔슬) ?
 : 윙드 스피릿은 기본적으로 0.5초마다 1타격씩, 총 8타격의 채널링 스킬이지만
 첫 타격을 맞추자마자 채널링을 취소하게 되면 (스킬 키, 혹은 마우스 클릭을 떼면)
 쿨타임을 1초로 돌려받게 된다.

 따라서 이를 반복하여 윙드 스피릿 캔슬을 이용해 지속딜을 해주는 것이
 윙드 1타짤, 혹은 윙드 1틱 캔슬이라고 한다.








  7) 전류 방출
  : 마력의 결정체, 순간 폭발 이렇게 두 가지 스킬과 비슷한 포지션을 지닌 스킬로,
  마력의 결정체와 비슷하게 투사체 형태의 스킬이며 데미지는 아주 낮은 편이다.

  특히나 피격이상 면역 + 상태이상 면역의 몬스터(보스 몬스터 등)를 공격할 경우
  3TP [초전류 지대]는 3.5초간 제자리에서 얌전히 전기 샤워를 해줄 리가 없으며
  3TP [고전압]의 감전은 걸리지 않는다.
  일축하자면, 확실히 대체 가능한 스킬들이 존재할 경우 굳이 사용할 메리트가 없는 스킬.

  * DPS스킬 활용도가 모두 좋지 않은 편이다.
  효율성을 생각할 때, 마스터하는 것을 절대로 추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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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대지 붕괴
  : 1~2 TP 정도로 사용하며, '낮은' DPS준수한 순간 무력화를 지닌 스킬.
  데미지 딜링보다는 주로 무력화 용도로 사용하며 3TP는 효율성이 떨어진다.

  1TP [대균열]을 사용할 경우, 높은 무력화를 갖게 되므로
  1TP에만 투자하여 순간 무력화 용도로 자주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2TP[흔들림]의 경우, 시전 중에도 추가적인 데미지+무력화+경직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대지 붕괴는 2TP까지 꽤나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하지만 3TP[대지 조작]의 경우, 3TP를 투자한 데 비해 썩 좋은 데미지를 보여주지 못하며
  3TP[대지진]의 경우 크고 아름다워진다는 장점이 추가될 뿐이므로
  그냥 1~2TP까지만 투자하는 편이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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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전기 폭풍
  : 높은 지속 데미지를 지닌 장판형 지속 스킬이지만, 2초의 캐스팅이 필요하다는 가장 큰 단점,
  3TP [붉은 폭풍]의 경우 보스가 5초 동안 가만히 맞아주는 경우가 별로 없다는 안타까운 단점이 존재하며

  3TP [유도 폭풍]의 경우, [붉은 폭풍]에 비해 확실히 데미지가 떨어지는 데다가
  비슷한 캐스팅 스킬로 '고대의 창'이 떡하니 존재하고 있으니 여러모로 메리트가 떨어진다.

  그래도 확실하게 전기 폭풍(붉은 폭풍)을 전부 맞출 수 있는 여건에서는, 높은 DPS가 보장된다.
  (하지만 고대의 창보다는 낮다 (...) )


  [ ! ] 그렇다면 고대의 창도 사용하고 전기 폭풍도 사용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2초 이상의 캐스팅에, 고티어 레이드로 갈수록 제대로 꼬박꼬박 맞춰주기도 힘든 주력 딜링기를
  2개나 같이 운용할 수 있을까?

  저티어 레이드나 던전에서 그저 데미지 효율이 높은 스킬들을 차곡차곡 가져가는 스킬트리가 아니라면
  고대의 창전기 폭풍을 함께 마스터하여 사용하는 것은 정말 추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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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고대의 창
  : 최강의 단일 데미지, 최고의 DPS, 높은 순간 무력화를 자랑하는 스킬. 서머너의 꽃.
  보스전에서의 활용 여부는 철저히 개인의 실력에 달려있으며,
  약 3초 후 몬스터의 위치를 예상하여 꽂을 수 있어야 한다.
  
  (분명 시전 시간은 2.5초인데, 시전이 끝나고 괜히 시간을 잠깐 끈 뒤 창을 꽂는다.
  시전 시간에 하면 될 것을.)

  고대의 창을 사용하고 싶지만 맞추기 힘들다면, 1TP[재빠른 시전]으로 타협을 보는 것이 좋으며,
  3TP [응축된 힘]의 공격력 계수는 1.8, 즉 180%이고(본래 창 100% + 장판 80%)

  3TP [고대의 힘]은 각각의 창이 기존의 고대의 창의 80% 데미지를 갖기에
  창 한개가 몬스터에게 정확히 맞으면 80%, 빗맞으면 32%의 데미지를 준다.

  그러므로 [고대의 힘] 3창 중 2개를 정확히 맞추고 1개가 빗나가면 192% 정도로 [응축된 힘]보다 약간 강력하며,
  소형~중형 몬스터는 [응축된 힘], 거대~초거대 몬스터는 [고대의 힘]이 좋다.

  그리고 40~50초마다 고대의 창을 꾸준히 꽂아줄 수 없고 보스의 그로기 타임에만 꽂는 정도라면
  고대의 창 대신 다른 딜링 스킬을 선택하는 편이 현명하다.


  ★ 고대의 창 캔슬?
  : 고대의 창처럼 범위 지정 캐스팅 스킬이면서 후딜이 존재하는 스킬의 경우
  또다른 범위 지정 스킬을 이용하여 스킬 후딜을 캔슬시키고,
  즉시 다른 스킬을 이어 시전할 수 있다.

  고대의 창 후딜 캔슬 가능 스킬 (범위 지정 스킬)
  : 윙드 스피릿, 대지 붕괴, 전기 폭풍, 켈시온, 오쉬, 알리마지

  방법
  : 고대의 창 캐스팅 - 캐스팅 도중 다른 범위 지정 스킬 누르고 대기(범위 선택 상태)
  - 고대의 창 꽂히는 동시에 대기하던 스킬 사용


[1. 고대의 창 캔슬 전기 폭풍 -> 전기 폭풍을 무빙으로 캔슬하여 자유롭게 이동]



[2. 고대의 창 캔슬 알리마지 ]





  [2] 소환/설치/지속 스킬


  1) 파우루
  : 1TP의 모든 옵션이 서머너의 다른 모든 스킬과 좋은 시너지를 갖는다.
  1TP 각각의 세 가지 옵션은 파우루가 소환 해제될 경우 즉시 발동되며
  3TP [화염의 파우루]와 조합할 경우, 파우루가 자폭하는 순간에도 즉시 발동된다.

  [마나 순환 : 마나 30% 회복]으로 상당량의 마나를 꾸준히 채워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황혼의 연소 : 3초간 공격력 30% 증가], [교감 : 이후 3초간 사용하는 모든 스킬의 쿨타임 30% 감소 적용]의 경우
  3TP [화염의 파우루]와 조합하여,
  주력 스킬(고대의 창 등) 사용 직전에 파우루를 폭발시켜 주력 스킬에 시너지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파우루의 데미지 효율을 본다면 2TP, 3TP 어디까지 투자해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파우루의 특징은

    1. 소환되는 지점에서 일정 범위 내의 몬스터만 인식하고,
    2. 무조건 가까이 있는 몬스터만 먼저 공격하며,
    3. 서머너가 뭘 하고 있던간에 무시하고 마이웨이를 고수하고,
    4. 주변에 몬스터가 없을 경우 소환된 위치로 돌아가 멍때리며
    5. 서머너를 따라오지도 않는다.

    6. 심지어 3TP로 주어지는 액티브 스킬 [자폭] 또는 [브레스]의 경우
      소환 즉시 발동시킬 수도 없으며,
    7. 주변에 몬스터가 없다면, 원하는 타이밍에 파우루를 자폭시킬 수도 없다.

 
 => 이제는 익숙해진다.

 * 3TP를 사용할 경우 [화염의 파우루]보다 [푸른 불꽃 파우루]가 약간 더 똑똑하다.


  그리고 못생겼다.
  서머너 소환수들 설계자의 의도가 궁금할 정도.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2) 엘씨드
  : 보스전 스킬트리라면 반드시 선택해야만 하는 최고 효율의 스킬.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각 TP 옵션이 모두 최고의 성능을 갖고 있으며,
  높은 DPS의 지속 딜링 + 방깎30%라는 최고의 능력치를 가진다.
  호불호 생각할 것 없이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엘씨드는 발이 달려있지 않은, 100% 순수한 식물이라서
  소환된 자리에 언제나 꿋꿋하게 하염없이 멍때린다.

  그래도 3TP [엘리트 소환]을 사용할 경우, 사거리가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정서 불안한 보스들이 이리저리 날뛰고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게될 경우에는
  누구나 엘씨드를 빼고싶은 충동에 사로잡힐 것이다.

  최고의 성능을 가졌지만, 발은 갖지 못했다.


  ( + 당연하게도, 파우루와 멍청한 AI 알고리즘을 공유하는 것인지
      가까이 있는 잡몹을 먼저 공격한다. )


  3) 이끼늪
  : 3TP [부식성 이끼늪]의 경우, 60%라는 높은 방깎 수치를 갖는다.
  하지만 이 자그마한 장판 위에서 보스가 얌전히 앉아 있어 준다는 보장이 없으며 지속 시간도 길지 않은 편이라
  본인의 효율적인 스킬 활용 + 얌전히(멍청히) 앉아있는 보스
  + 이끼늪이 깔릴 때마다 극딜해줄 수 있는 실시간 파티 피드백이 가능한 경우에 사용하자.

  * 엘씨드 30% + 이끼늪 60% 방깎이 동시에 들어가는 경우, 이끼늪의 60% 방깎만 적용된다.

  간혹 1TP [공격 준비 : 시전 시 4초간 공격력 15% 증가]만을 사용해, 
  순간적인 주력기 데미지 증폭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혹여나 2TP[맹독 이끼늪]을 이용해 딜링용으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차라리 슈르디를 쓰자.

  그냥 상향해줄 때까지 쓰지 말자.
  3TP를 이런 스킬에 투자할 여유는 별로 없으며, 많은 직업들이 방깎 스킬들을 갖고 있다.
  물론 취향은 존중한다.

  + 2019.01.23. 방깎 50% => 60% 상향 패치
  => 고정파티가 아니면 쓸 이유가 전혀 없다.


  * 만약 이끼늪의 방깎 60%를 2TP 옵션으로 낮춰준다면?
   혹은 이끼늪 타격 시 몇초간 방깎 유지로 바꿔준다면?

  => 계륵이던 이끼늪이 서머너 필수 스킬로 자리잡을 수 있다.
  (그저 희망사항..)



  4) 마리린
  : 서머너의 소환수들 중, 응원단장 켈시온과 함께 어그로를 끌어주는 착한 응원단원.
  발 없는 엘씨드, 지박령 파우루와는 달리 서머너를 졸졸 따라다닌다.

  물론 멍청한 AI는 동일하니 기대할 것은 성능 그 자체 뿐이다.
  잡몹을 만나면 반갑게 멈춰서 공격하며, 2TP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면
  그 즉시 눈앞의 잡몹을 도발하거나, 들이받거나, 무력화시키려고 노력한다.

  1TP [힘의 에테르]는 마리린이 장렬히 죽어가며 무려 30초간 공격력 30% 증가라는
  굉장한 성능을 가진 에테르를 남겨준다.
  (마리린의 HP가 모두 깎여나가 '죽는' 경우에만 에테르를 남긴다.)

  2TP [도발 명령]의 경우 보스의 패턴을 끊어버릴 수 있고
  2TP [돌진 명령]은 웬만한 스킬들을 3TP까지 투자한 만큼의 높은 DPS를 지니며
  2TP [무력화 명령]은 준수한 순간 무력화를 지니므로 

  3TP급의 성능을 보여주는 2TP 스킬들을 갖고 있다.

  그런데 근본적인 AI가 멍청해서,
  고티어 레이드로 갈수록 그저 1TP [힘의 에테르] 정도만 투자해주고
  빨리 녹아내리며 에테르를 남겨주기를 애타게 바라는 경우가 많다.


 ★ 마리린의 2TP '도발' 스킬 ?
  - 몬스터의 행동을 즉각 끊어버리며 다음 패턴을 시전하게 한다.
  - 도발이 지속되는 동안 마리린에게 어그로가 끌린다.

  - 내부 적용 쿨타임이 존재하여, 도발이 한 번 적용 된 대상에게 일정 시간 동안
    도발을 시전해도 도발이 걸리지 않는다. (30~40초로 추정)

  * 치명적인 패턴을 끊어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치명적인 패턴을 즉각 발동시켜
    파티원들을 전멸 위기로 몰아갈 수 있으므로
    패턴 숙지가 완벽하지 않다면 차라리 돌진이나 무력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 번외) 서머너의 네 번째 소환수이자, 250실링짜리 각성기인 '켈시온'

  : 마리린과 비슷하게 서머너를 따라다니고 몹의 어그로를 끌어주며 탱킹도 가능하다.

  소환되면 액티브 스킬(번개, 쿨타임 8초)이 활성화되며 시전 후 바로 꾸준히 사용하면
  총 3회 사용할 수 있으며

  짧은 시간동안 알리마지(지렁이)를 3회나 사용할 수 있게 정령 구슬을 많이 채워주지만,
  각성기가 맞나 싶을 정도로 데미지는 약하며

   멍청하다.




  5) 물의 정령
  : 3TP [정령의 지혜]의 경우, 생각보다 데미지가 나쁘지는 않은 편이나
  사실상 3초간 모든 타격을 맞추기가 힘들어 활용성이 매우 떨어진다.
  그리고 3TP [물 대포]의 경우 의외로 긴 사거리를 체험해 볼 수는 있다.
  그러니까 대부분 1TP [마나 회복]만을 선택해 간간히 마나 포션 용도로 '굉장히 애용'하는 편이다.

  + 백어택 25% 추가 데미지



  6) 슈르디
  : '쏜살 바람새'와 더불어 서머너 최고의 장난감 쓰레기
  많은 유저들이 이 스킬의 존재 이유에 대해 회의감을 갖고 있으며, 데미지는 낮다.

  3TP의 [마나 회복]이 '20초간 지속 마나 회복 +40%'이라는 달콤한 옵션으로 유혹하긴 하지만,
  서머너는 물의 정령과 파우루의 1TP로 무난히 마나 소모 감당이 가능하므로 대부분 필요하지 않으며

  3TP [충돌 무시]는 카오스 던전에서 잡몹 무시하고 달릴 때 사용하면 정말 좋긴 하다.
  '생명력 자연회복 속도 증가'는 전투 시에 발동하지 않으므로, 기대하지 말자.

  (* '비전투 시' 생명력 자연 회복량 : 0.5초당5 => 슈르디 3TP[충돌무시] : 0.5초당25로 상승)

  그래도 슈르디를 쓰겠다면, 파우루물의 정령으로 마나 감당이 안되는 스킬트리에서 사용하고
  (그런데 그런 정신나간 마나소모를 요구하는 스킬트리가 거의 없다.)

  2TP[허영이 슈르디]로 지속시간을 늘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019.01.23. 슈르디 시너지화 패치
  - 모든 캐릭터의 기본 마나 회복 속도 25% 증가
  - 슈르디 3TP [마나 회복] 옵션 : 개인 마나 회복 +100% =>모든파티원 마나 회복+ 40%
    (파티원 마나 회복 적용 범위 존재)

  => 모든 캐릭터의 마나 회복 속도가 증가하여 상대적으로 마나 회복 시너지의 중요도가 떨어졌는데
      슈르디에 파티 마나 회복 시너지를 부여해주는, 조삼모사식 패치.
      DPS 최하위권인 슈르디를 마스터해야 '굳이 필요하지도 않은' 파티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

      고정 파티에서 의견을 조율하여 사용하면 그래도 나쁘지는 않을 듯하다.
      공팟에서 사용할 이유가 없다.



  7) 레이네의 가호
  : 서머너 개인에게 6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막 스킬.
  
  1. 위급 시 사용하기에는 체감 선딜이 길다.
  2. 쿨타임(60초)에 비해 지속 시간이 굉장히 짧다.
  
  => 데미지 딜링 스킬 하나를 빼고 사용하기에는 메리트가 적다.

  따라서
  1. 1TP [정화]만 사용하여, 상태이상 해제 용도
  2. 2TP [보호막 유지] + 3TP [가속 실드] = '쿨감 스킬트리'에서 활용


    ★ 레이네(정화)를 사용하면 좋은 레이드

    1) 어둠의 레기오로스 - 암흑
    2) 크로마니움 - 슬로우
    3) 헬 가이아 - 화상
    4) 베르투스 - 슬로우
    5) 레기오로스(쌍레기) - 암흑
    6) 칼벤투스 - 방어 파괴(마방깎)
    7) 홍염의 요호 - 화상
    8) 타이탈로스 - 저주 내성








고민하는 서머너들을 위한 스킬 효율 정리 +


[1] 3TP가 좋은 효율을 보이는 스킬


[2] 2TP 


[3] 1TP

=> 데미지보다는 1TP만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율이 높은 스킬들
파우루 : 마나 회복
대지 붕괴 : 무력화
마리린 : 샌드백 및 힘의 에테르
물의 정령 : 마나 회복
레이네 : 정화


[4] 저효율
 : 효율성만을 따졌을 때,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5] 조건부
 : 고정 파티 , 말뚝 보스의 여건이 보장되는 상황에서만 사용
 : 파티 마나 회복 시너지가 필요한 경우 [3TP : 마나 회복] 사용






2. 추천 스킬트리

  

* 스킬포인트 기준 *

1) 256 = 3TP 4개 + 2TP 3개 + 1TP 1
2) 268 = 3TP 5개 + 2TP 1개 + 1TP 2
3) 284 = 3TP 5개 + 2TP 2개 + 1TP 1
4) 296 = 3TP 6개 + 2TP 0개 + 1TP 2
(만렙 달성 시 스킬 포인트 = 252)



2019.01.04 스킬트리 구성 개편
스킬트리들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하였습니다.

+ 본인이 사용중인 효율적인 스킬트리, 특색있는 스킬트리,
랭커들의 스킬드리 등등 제보해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1] 보스/레이드 극딜

1) 즉발 + 레이네 [284]
 
            

마력질주[3] : 폭풍 질주 - 약점 포착 - 파괴 전차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파우루[3]   : 교감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슈르디[3]   : 빛의 성장 - 허영이 슈르디 - 마나 회복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레이네[1]   : 정화


1) 특징
 - 바드나 마나 회복 음식이 없어도, 슈르디로 인해 마나는 부족하지 않다.
   즉, 마나 부족으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하지 않는다.
   (19.01.23 캐릭터 기본 마나 회복 25% 상승 패치 이후, 딱히 의미 없는 장점이 되었다.)

 - 스킬 운용이 매우 편하고 쉬우며, 무빙에 더욱 집중할 수 있으면서도
   슈르디를 사용함에도 스킬트리 자체의 DPS가 절대 낮지 않다(바로 밑부분 '성능'에서 서술).

 * 잦은 무빙으로 딜로스가 많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지속 딜링, 마나 회복의 메리트가 크게 떨어지므로
  이 스킬트리 대신, 캐스팅 위주의 스킬트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성능
  - 실제로 1단계 레이드 솔로 플레이를 통해 여러 번 클리어타임을 테스트 해본 결과,
    (루메루스, 우르닐, 빙레기, 어레기)

    고대의 창 및 윙드 1틱을 꾸준히 사용하는 고창트리보다 5% 정도 느렸다.
    조작이 쉬운 것에 비해, 확실히 낮지 않은 DPS를 보장하는 스킬트리.

    하지만 딜타임에 순간적으로 시너지를 집중시켜 폭발적인 데미지를 꽂아 넣는
    상위 레이드의 시너지 메타에서는 별로 좋은 효율을 갖지 않는다.

3) 스킬 운용 법칙 간단 정리

[1] 슈르디는 마나 회복을 위해, 쿨타임마다 우선 사용한다.

[2] 파우루와 마리린 역시 쿨타임마다 꾸준히 소환하며, 
    각각 액티브 스킬 [브레스]와 [돌진]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하며 꾸준히 사용한다.

[3] 엘씨드는 보스의 지근거리에 꾸준히 소환해준다. 
    (엘씨드는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4] [1]~[3]이 충족된 상황에서, 마력질주 사거리 내에 보스가 있을 경우
     마력질주를 순간폭발, 마력결정보다 우선하여 사용한다.
     ( 중~대형 보스 기준, 최소한 말 3마리 이상은 맞추는 것이 좋다. )

[5] [1]~[4]가 충족된 상황에서, 마력결정과 순간폭발을 꾸준히 사용해준다. (지속 딜링)
    ( 마력결정을 순간폭발보다 우선하여 사용한다. )

[6] 레이네는 상태이상에 걸리는 즉시, 혹은 체력이 낮아진 경우 위기 모면을 위해 사용한다.


4) 스킬창 사용 예시 (작성자 기준)

[Q] 순간폭발 [W] 슈르디 [E] 마력질주 [R] 마력결정
[A] 파우루    [S] 엘씨드 [D] 마리린   [F] 레이네

=> 적 조우시 습관적으로,  W A D -> 접근하여 S -> E -> A D(소환수 액티브 스킬들) -> R Q

=> 이후 R Q, A D 쿨타임 확인하며 꾸준히 사용

=> 슈르디 쿨타임 돌아올 경우 다시 시전

=> 반복






2) 즉발 극딜 [284]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 대폭발
마력질주[3] : 폭풍 질주 - 약점 포착 - 파괴 전차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파우루[3]   :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슈르디[2]   : 빛의 성장 - 허영이 슈르디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2018년 12월 12일 수요일 물의 정령 마나 회복량이 100% -> 200%로 상향을 받았다.

 - 그래서 그동안 사용하던 즉발 스킬트리에서 슈르디를 2트포로 내리고
   레이네를 빼버린 물정령 포션을 추가한 뒤, 순간 폭발을 마스터하기로 결정.

 - 슈르디를 마스터하고 레이네를 사용하던 기존의 즉발 스킬트리보다
   DPS가 높지만손이 많이 바쁘다.

 * "모든 스킬을 끊임없이 퍼부을 수 없는" 경우에는 스킬트리 자체의 딜로스가 커질 수 있다.
   (스킬 사이클이 끊임없이 돌아가지 않고 낭비되면 무의미한 스킬트리이기 때문에)

  즉, 저티어 레이드나 레이드 솔플에서 높은 효율성을 갖지만,
  고티어 레이드일수록 쿨타임이 낭비되는 경우가 많아지기에 효율성은 떨어진다.



 ★ 글 최하단에 이 스킬트리를 사용한 어둠의 레기오로스 솔플 영상 남깁니다.




3) 서머너의 정석 1(고창 + 마결 순폭) [284]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폭열의 창 - 응축된 힘 or 고대의 힘
파우루[3]   :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파우루 or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돌진 명령 or 무력화 명령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고대의 창을 사용하지만, 
   윙드 1타 캔슬을 사용하지 않고 마력의 결정 + 순간 폭발을 사용하여
   지속딜을 꾸준히 넣어주는 스킬트리


2) 특징
  : 컨트롤의 부담이 낮으며, 고대의 창을 꽂을 각만 잘 봐주면 된다.
   마결 + 순폭을 꾸준히 사용하기 때문에 마나 소모가 적지 않다.


3) 레이네를 사용할 경우
 - 물의 정령 => 레이네(정화)
 - 엘씨드 1TP [마력 증폭] => [정신 강화]




4) 서머너의 정석 2(고창 + 윙캔) [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폭열의 창 - 응축된 힘 or 고대의 힘
파우루[3]     : 황혼의 연소 or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파우루 or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돌진 명령 or 무력화 명령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서머너들이 흔히 쓰는 캐스팅 스킬트리 (고대의 창 + 윙드 1틱 캔슬 지속딜)


2) 특징
[1] 고대의 창 1TP[재빠른 시전]을 이용해, 빠르게 고대의 창을 꼽을 수 있다.

[2] 윙드 1틱 캔슬을 꾸준히 넣어준다.

[3] 그저 무난하고 안정적이다.

[4] 성능은 좋다.


3) 레이네를 사용할 경우
 - 물의 정령 => 레이네(정화)
 - 엘씨드 1TP [마력 증폭] => [정신 강화]



5) 고창 콤보 + 마결 순폭 [284]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고대의 흐름 - 폭열의 창 - 응축된 힘
파우루[3]   :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돌진 명령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서머너라면 꼭 해봐야 할 순간 최고 극딜 콤보를 사용하는 스킬트리.

  파우루 1TP[황혼의 연소]와 3TP[화염의 파우루]를 이용해 원하는 타이밍에 30% 증뎀을 받고
  파우루의 폭발 데미지도 주면서,

  추가적으로 엘씨드의 1TP[마력 증폭] 20% 증뎀까지 받은 상태 + 엘씨드 방깎 적용 상태에서
  최고의 순간 딜을 갖고 있는 고대의 창을 꽂는 콤보를 사용한다.

  숙련이 된다면, 고대의 창 시전 도중 캔슬하여 알리마지(Z 2번째 스킬)까지 동시에 꼽을 수 있다.

  수련방에서 꼭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

2) 콤보

[1] Easy 파우루 소환 - 고대의 창 캐스팅 - (고대의 창 캐스팅 도중)파우루 폭발 - (고대의 창 꽂힘)

[2] Full 1 : 파우루 소환 - 엘씨드 소환 - 고대의 창 캐스팅 - (고대의 창 캐스팅 도중)파우루 폭발

             - (고대의 창 꽂힘)

[3] Full 2 : 파우루 소환 - 엘씨드 소환 - 고대의 창 캐스팅 - (고대의 창 캐스팅 도중)파우루 폭발

             - (고대의 창 캐스팅 도중) 알리마지(Z) 버튼 누름 (알리마지 범위 선택 상태로 대기)

             - (고대의 창이 꽂히는 동시에) 알리마지(Z) 버튼 다시 눌러서 시전 or 마우스 클릭






3) 레이네를 사용할 경우
 - 물의 정령 => 레이네(정화)
 - 엘씨드 1TP [마력 증폭] => [정신 강화]




6) 고창 콤보 + 윙캔 [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고대의 흐름 - 폭열의 창 - 응축된 힘
파우루[3]     :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돌진 명령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1-5번 스킬트리에서 마력 결정 + 순간 폭발 대신 윙드 스피릿 1타 캔슬을 지속 딜링용으로 사용
  1-4번 스킬트리와 스킬 구성은 동일하지만, 극딜 콤보를 위해 고정된 트라이포드를 사용한다.

  고창 극딜 콤보를 사용하는 것은 1-5번과 동일하지만, 윙캔도 꾸준히 넣어 줘야 하기에 난이도는 최상.
  마나 관리에 있어서 1-5번보다 좋지만, 컨트롤은 좀 더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2) 레이네를 사용할 경우
 - 물의 정령 => 레이네(정화)
 - 엘씨드 1TP [마력 증폭] => [정신 강화]




7) 핵폭풍 콤보 [284]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마력질주[3] : 폭풍 질주 - 약점 포착 - 파괴 전차
전기폭풍[3] : 재빠른 시전 - 급소 공격 - 유도 폭풍
파우루[3]   :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돌진 명령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특징
  : 1-2번 스킬트리에서 슈르디 대신 전기폭풍을 사용하여 DPS 극대화
  혹은, 1-5번 스킬트리에서 고대의 창 대신 전기폭풍 사용


2) 설명
[1] 유도 전기폭풍을 항상 파우루 증뎀 30%를 받고 사용하여,
   어느 정도 확정적으로 폭발적인 딜링을 넣을 수 있다.
   ( 고대의 창보다 약하지만, 안정적으로 꾸준히 딜링을 넣어줄 수 있다. )

[2] 파우루+전기폭풍 사용 시 쿨타임이 돌아온 스킬들을 같이 사용하여,
   30% 증뎀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3] 마력 결정 + 순간 폭발을 채택하여, 꾸준한 지속 딜링도 가능하다.

[4] 고대의 창 스킬트리보다 컨트롤에 부담이 적다.

[5] 레이네를 넣고 싶은 경우 순간 폭발을 빼고 넣어주면 된다.


3) 스킬 콤보






Q[순간 폭발] W[전기 폭풍] E[마력 질주] R[마력의 결정체]
A[파우루]    S[엘씨드]     D[마리린]   F[물의 정령]


A - D - S - F- WW - A - D - E - R - Q


= 파우루 소환 - 마리린 소환 - 엘씨드 소환 - 물의 정령 - 전기 폭풍 시전

  - 파우루 자폭 - 마리린 돌진 - (파우루 증뎀받은 전기폭풍 사용됨)

  - 마력 질주 - 마력의 결정체 - 순간 폭발


 < 스킬창 엿보기 >



4) 스킬 운용법
[1] 파우루 쿨타임이 돌아올 때, 전기 폭풍 또는 마력 질주 쿨타임을 확인한다.
    그리고 파우루를 미리 소환 후,

  1) 전기 폭풍 쿨타임이 돌아온 경우 : 전기 폭풍 캐스팅 - 캐스팅 도중 파우루 폭발
  2) 마력 질주 쿨타임이 돌아온 경우 : 파우루 폭발 - 마력 질주
  3) 두 스킬 다 쿨타임이 돌아온 경우 : 전기 폭풍 캐스팅 - 캐스팅 도중 파우루 폭발 - 마력질주

[2] 엘씨드 쿨타임이 돌아올 때, 반드시 엘씨드를 우선 소환하여 증뎀 + 방깎 효과를 얻은 뒤
    다른 스킬을 연이어 사용하여 스킬 데미지 효율을 높인다.

[3] 그 외에는 망설임 없이 스킬 사용


3) 레이네를 사용할 경우
 - 물의 정령 => 레이네(정화)
 - 엘씨드 1TP [마력 증폭] => [정신 강화]








8) 화속성 특화 [284]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화염 결정 - 연쇄 폭발
마력질주[3] : 불타는 질주 - 약점 포착 - 파괴 전차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폭열의 창 - 고대의 힘
파우루[3]   : (1TP 취향) - 공격력 강화 - (3TP 취향)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돌진 명령 or 무력화 명령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화속성에 [매우 약함] 특성을 가지며 화속성 공격에 50% 추가 데미지를 입는 레이드
   레기오로스 (빙레기), 레바노스를 공략하기 위한 화속성 특화 스킬트리.

  화속성 무기를 제작해 사용할 경우, 무속성 스킬에도 화속성 공격이 적용되므로
  이를 위해 화속성 + 무속성 스킬 위주로 구성된다.


2) 특징
[1] 화속성 스킬 : 마력의 결정체, 마력의 질주, 고대의 창, 파우루
[2] 무속성 스킬 : 엘씨드, 마리린, 순간폭발
[3] 예외 : 물의 정령(마나 회복)







9) 뇌속성 특화 [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마력질주[3]   : 폭풍 질주 - 약점 포착 - 파괴 전차
전기폭풍[3]   : 재빠른 시전 - 급소 공격 - 붉은 폭풍 or 유도 폭풍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돌진 명령 or 무력화 명령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뇌속성에 [매우 약함] 특성을 가지며 뇌속성 공격에 50% 추가 데미지를 입는 레이드
   혹한의 헬가이아를 공략하기 위한 뇌속성 특화 스킬트리.

  뇌속성 무기를 제작해 사용할 경우, 무속성 스킬에도 뇌속성 공격이 적용되므로
  이를 위해 뇌속성 + 무속성 스킬 위주로 구성된다.


2) 특징
[1] 뇌속성 스킬 : 윙드 스피릿, 마력의 결정체, 마력의 질주, 전기 폭풍
[2] 무속성 스킬 : 엘씨드, 마리린, 순간 폭발
[3] 예외 : 물의 정령(마나 회복)


3) 전기 폭풍과 전류 방출
[1] 전기 폭풍
 : 전기 폭풍은 5초간 모든 타격을 넣을 수 있는 경우 분명 높은 DPS를 갖고 있지만,
  움직임이 많은 레이드 보스일 경우 이를 모두 활용하기가 힘들다.

  특히나 혹한의 헬가이아의 경우에는 잦은 돌진과 이동으로 딜로스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기 폭풍 대신 고대의 창을 채택하여 무력화 타이밍마다 확실한 무력화를 돕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

[2] 전류 방출
 : 애초에 DPS가 최하위권인 스킬인데다가 데미지 지속 시간이 3.5초로 활용성이 떨어지므로
  뇌속성 매우 약함인 레이드에서도 굳이 사용할 메리트가 없다.






[2] 보스/레이드 무력화

1) 무력화 집중 [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대지의 창 - 고대의 힘
파우루[3]     :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무력화 명령
대지붕괴[2]   : 대균열 - 흔들림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서머너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중적인 스킬 구성이며, 무력화에 특히 집중된 스킬 및 트라이포드 구성

 - 핵심 무력화 스킬 : 마력 질주, 고대의 창, 마리린(액티브 무력화), 대지 붕괴
 - 지속 딜링 스킬 : 윙드 스피릿(1타짤), 엘씨드
 - 시너지 스킬 : 엘씨드(방어력 30% 감소)





2) 무력화 + 레이네 [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대지의 창 - 고대의 힘
파우루[3]     :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or 푸른 불꽃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or 정신 강화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무력화 명령
대지붕괴[2]   : 대균열 - 흔들림
레이네[1]      : 정화 or 기운 집중


1) 설명
  : 무력화 스킬트리에서 물의 정령 -> 레이네로 교체,
   무력화가 중요하며 정화(상태이상 해제)가 필요한 경우 주로 사용한다. (레이드 : 헬 가이아 등등)






3) 파괴 (크로마니움, 레바노스) [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고대의창[3]   : 고대의 흐름 - 대지의 창 - 고대의 힘 or 응축된 힘
파우루[3]     :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or 화염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2]     : 힘의 에테르 - 무력화 or 도발
순간폭발[2]   : 파괴 강화 - 급소 폭발
대지붕괴[1]   : 대균열

1) 설명
   :  최고의 극딜 스킬(윙드, 마력질주, 고대의 창, 파우루, 엘씨드)

   + 최고의 무력화 스킬(마력질주, 고대의 창, 마리린, 대지 붕괴)

   + 부위 파괴 스킬 (고대의 창, 순간 폭발, 대지 붕괴, 오쉬(아이덴티티 스킬) )

* 크로마니움 레이드(아이템 레벨 325~)에서는 '부위 파괴 : 파괴' 스킬이 필요
* 레바노스 레이드(아이템 레벨 385~)에서는 '부위 파괴 (뭐든 상관x)' 스킬이 필요


2) 특징
 : 기본적으로 극딜 + 무력화 모두 갖춘 스킬 구성.

  부위 파괴, 혹은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 어디서든 사용해도 좋은 스킬트리.

  나크라세나, 헬 가이아, 베르투스 등에서 사용하는 것도 좋다.
  (헬 가이아에서는 순간 폭발 대신 레이네(정화)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4) 마리린 배제 무력화 [284]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대지의 창 - 응축된 힘 or 고대의 힘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파우루[3]   : 마나 순환 - 공격력 강화 - 푸른 불꽃 파우루
             or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정신 강화 or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력결정[3] : 정신 강화 - 번개 결정 - 연쇄 폭발
순간폭발[2] : 기운 조절 - 급소 폭발
대지붕괴[2] : 대균열 - 흔들림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멍청한 마리린을 사용하지 않기 위한 스킬트리
  (중나크 새끼 어그로를 끌고 있거나, 혹헬 얼음기둥을 치고 있거나, 장비 세트 옵션 버프를 뺏어 먹는 경우 등등)


2) 특징
- 마리린이 자주 바보가 되는 레이드에서는 이 스킬트리로 확실한 딜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

- 순간 폭딜 콤보 가능 (파우루 + 엘씨드 + 고대의 창 + 마력 질주 (+알리마지) )

- 순간 무력화 콤보 가능 (고대의 창 + 대지 붕괴 + 마력 질주 (+알리마지) )

- 높은 지속딜 (마력 결정 + 순간 폭발)

- 고대의 창 타이밍을 재는 것 외에는 컨트롤이 쉽다.


* 바드의 유무에 따라 트라이포드 변경 필요(마나 부족 문제)

(1) 바드가 없을 경우 : 파우루 1TP[마나 순환] + 엘씨드 1TP[정신 강화] 사용
(2) 바드가 있을 경우 : 입맛대로 사용


3) 레이네가 필요한 경우 (택1)

(1) 마력의 결정체를 빼고 레이네[정화] 채택
 : 순간 폭발 3TP[대폭발] + 물의 정령 2TP[약점 포착]으로 변경

(2) 순간 폭발을 빼고 레이네[정화] 채택
 : 물의 정령 2TP[약점 포착]으로 변경

(3) 물의 정령을 빼고 레이네[정화] 채택
 : 19.01.23 마나 회복량 상승 패치 이후 추천하는 방법








[3] 보스/레이드 쿨감

1) 쿨타임 감소형 보스전 [268]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파우루[3]     : 교감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엘씨드[3]     :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레이네[3]     : 기운 집중 - 보호막 유지 - 가속 실드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무력화 명령
대지붕괴[1]   : 화염 붕괴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레이네의 10초간 30% 쿨타임 감소 옵션을 이용해 주력 스킬 사이클을 운용,
   파우루의 1TP[교감 : 파우루 소환 해제 시 3초간 30% 쿨타임 감소] 이용하여 레이네의 쿨감 적용

  따라서, 파우루의 자폭으로 인해 3초간 30% 쿨타임 감소 옵션이 적용되는 동안 레이네를 시전하여,
  기본 쿨타임 1분이었던 레이네를 최대 42초, 혹은 더 짧은 쿨타임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핵심

2) 스킬 운용법
  : 파우루 소환 - 파우루 자폭 - 레이네 시전 - 나머지 스킬들 시전
   - 약 10초간 짤딜 - 쿨타임 돌아온 주력기 시전 - 파우루 시전 - 레이네 쿨타임 돌아올 쯤 파우루 폭발
   - 레이네 시전 - 나머지 스킬들 시전

3) 효율성
  - 기본 쿨타임(쿨감 요소들 배제하고 가정)
    => 주력기[24초 : 마력질주, 엘씨드, 대지붕괴], 파우루[30초], 레이네[60초]

  - 각각 쿨감(파우루 / 레이네로 인한 30% 감소) 적용 된 쿨타임
    => 주력기[16.8초], 파우루[30초], 레이네[42초]

  - 주력기의 쿨타임을 2회 사이클마다 1회씩 30% 감소시켜 사용할 수 있다
   (24초 사이클 - 16.8초 사이클 - 24초 사이클 - 16.8초 사이클...)

  - 따라서 주력기 쿨타임만 고려하여 단순 계산 시
    기존의 스킬트리 대비 효율 상승 기대치 =  15% 상승

4) 장점
  - 약 40초마다 10초씩 레이네 쉴드 적용

  - 레이네 지속 시간 동안 회피기[10초] -> 7초 적용 가능

  - 별다른 리스크 없이 기존 스킬트리에 비해 효율성 10% 이상 상승 기대

5) 단점
  - 원하는 타이밍에 레이네 쉴드 적용 불가

  - 기존보다 정교한 스킬 운용 필요(스킬 운용 난이도 상승)





[4] 카오스 던전

1) 카오스 던전 & 큐브 통합 [268]

            

윙드스피릿[3] : 약육강식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쏜살바람새[3] : 정신 강화 - 화염새 - 어미 바람새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쾌속마 - 파괴전차
대지붕괴[3]   : 빙하 붕괴 - 흔들림 - 대지진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빙결의 창 - 고대의 힘
마력결정[2]   : 정신 강화 - 얼음 결정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카오스 던전, 큐브 잡몹~네임드 구간에서 좋은 효율을 갖는 스킬트리

2) 특징
  [1] 광역 극딜 : 윙드 스피릿, 쏜살 바람새, 마력 질주, 대지 붕괴, 고대의 창

  [2] 동결, 기절 : 대지 붕괴, 고대의 창, 마력 결정, 마리린

  [3] 마나 회복 : 물의 정령

  [4] 어그로 : 마리린

3) 쏜 살 바 람 새 ?
 : 눈으로 보이는 데미지는 굉장히 낮다.
   하지만 직접 DPS를 계산한 결과, 딱 중위권에 위치하며
   백어택으로 추가 데미지를 넣을 여지도 있다.

   그리고 카오스 던전처럼 긴 지형에서 대량의 잡몹들과 조우하는 환경에서는
   쏜살 바람새의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에, 카오스 던전 및 큐브 한정으로 사용하기 괜찮은 편이다.

   잡몹의 광역 홀딩도 가능하며, 오브젝트의 파괴에도 능하다.




2) 유체화 [284]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전기폭풍[3] : 재빠른 시전 - 급소 공격 - 붉은 폭풍
엘씨드[3]   : 정신 강화 - 갑옷 파괴 - 엘리트 소환
마리린[3]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 교감
슈르디[3]   : 빛의 성장 - 허영이 슈르디 - 충돌 무시
마력결정[2] : 유지력 강화 - 얼음 결정
대지붕괴[2] : 빙하 붕괴 - 흔들림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카오스 던전에서 슈르디 3TP [충돌 무시]를 활용하기 위한 스킬트리
   스킬트리 하나로 카오스 던전 내에서 잡몹 구간 + 네임드전 + 보스전 모두 커버


2) 특징
 [1] 잡몹 구간 : 슈르디를 켜고 몹들을 관통하여 각 통로의 끝까지 이동하여,
     통로 끝에서 몹을 몰아 한번에 처리

 [2] 네임드 : 마리린(어그로), 엘씨드 소환 후, 마력 결정과 대지 붕괴를 이용하여 네임드를 동결시킨 뒤
     안전하게 풀콤보를 넣는다.

 [3] 보스 : 마리린(어그로), 켈시온(어그로, 정령구슬 수급), 엘씨드 소환 후 안전하게 풀콤보 


3) 스킬 역할
 [1] 슈르디 : 몹 관통 및 지속 딜링
 [2] 엘씨드 : 방깎 및 지속 딜링
 [3] 마리린 : 기절, 지속 딜링, 어그로( 3TP [교감] 이용하여 오랫동안 탱킹)

 [4] 마력의 결정체 : 동결
 [5] 대지 붕괴 : 동결

 [6] 마력의 질주 : 잡몹 처리 + 순간 극딜 + 무력화
 [7] 전기 폭풍 : 잡몹 처리 + 네임드 및 보스 극딜
 [8] 물의 정령 : 마나 회복


4) 스킬 콤보

  슈르디 : 미리 소환해놓은 상태

  마력결정(동결)
  마리린 소환
  엘씨드 소환 
  대지붕괴(동결)
  전기폭풍 +  캐스팅 도중 마리린 돌진(기절)
  마력질주
  물의정령






[5] 큐브

1) 광역 상태이상 [284]
 
            

윙드스피릿[3] : 마나 회복 - 어스 스피릿 - 교감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대지붕괴[3]   : 빙하 붕괴 - 흔들림 - 대지진
전기폭풍[3]   : 재빠른 시전 - 넓은 공격 - 붉은 폭풍
엘씨드[3]     : 소환 유지 - 얼음 씨앗 - 집단 소환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마력결정[2]   : 유지력 강화 - 얼음 결정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큐브에서 유용한 광역 딜링 + 상태이상 스킬들로 이루어진 스킬트리
  => 큐브에서 기여도가 굉장히 높으며, 다이아까지 클리어하기 수월하다.



2) 특징
 [1] 광역 딜링 : 윙드 스피릿, 전기 폭풍, 마력 질주, 대지 붕괴

 [2] 상태 이상 : 윙드 스피릿(석화), 대지 붕괴(동결), 마력의 결정체(동결), 엘씨드(냉기), 마리린(기절)

 [3] 샌드백 : 마리린





★ 큐브 강추 ★
2) 상태이상 특화 [284]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대지붕괴[3]   : 빙하 붕괴 - 흔들림 - 대지진
마력결정[3]   : 유지력 강화 - 얼음 결정 - 연쇄 폭발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눈부신 폭발 - 대폭발
고대의창[3]   : 재빠른 시전 - 빙결의 창 - 고대의 힘
윙드스피릿[2] : 마나 회복 - 어스 스피릿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or 도발 명령
물의정령[1]   : 마나 회복


1) 설명
  : 광역 딜링과 상태이상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스킬트리.
   5개의 상태이상 스킬과 마리린의 액티브 스킬을 이용하여 적절히 쿨타임 관리를 해준다면
   끊임없는 상태이상을 통해 파티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다.






[6] PVP

1) PVP 1 [272]

       

순간폭발[3]   : 기운 조절 - 눈부신 폭발 - 폭발의 덫
대지붕괴[3]   : 빙하 붕괴 - 강인함 - 대지진
엘씨드[3]     : 마력 증폭 - 얼음 씨앗 - 엘리트 소환
레이네[3]     : 정화 - 보호막 유지 - 공진
윙드스피릿[2] : 마나 회복 - 넓은 공격
방출된의지[2] : 탁월한 기동성 - 모래 바람
마력결정[2]   : 마력 결정 - 얼음 결정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1) 설명
 - PVP를 즐기지는 않으나, 그릇된 욕망의 섬, 메데이아 등 PVP 섬에서 사용

 [1] 순간 폭발 : 스턴 및 낚시(깔아놓은 순폭에 멋모르고 부딪혀 스턴걸리는 경우가 많다.)

 [2] 대지 붕괴 : 광역 동결 및 2TP[강인함]으로 인한 시전 중 피격이상 면역(슈퍼아머)

 [3] 엘씨드 : 딜링 및 슬로우

 [4] 레이네 : 정화, 쉴드 및 스턴(3TP[공진])

 [5] 윙드 스피릿 : 광역 홀딩 및 딜링

 [6] 방출된 의지 : 위기 모면 및 적 다운(2TP[모래 바람])

 [7] 마력 결정 : 동결

 [8] 마리린 : 스턴




2) PVP섬 스킬트리 (메데이아, 욕망섬) [284]

            

방출된의지[3] : 마력 조절 - 모래 바람 - 폭풍 쇄도
순간폭발[3]   : 통찰력 - 눈부신 폭발 - 폭발의 덫
마력질주[3]   : 폭풍의 질주 - 쾌속마 - 파괴전차
대지붕괴[3]   : 빙하 붕괴 - 강인함 - 대지진
파우루[3]     : 황혼의 연소, 공격력 강화, 화염의 파우루
마리린[2]     : 공격력 강화 - 돌진 명령
윙드스피릿[2] : 견고한 로브, 넓은 공격
쏜살바람새[1] : 축적된 기운


1) 설명
 : 메데이아, 그릇된 욕망의 섬 등등 스케줄 PVP섬 용도로 여러 번 수정을 통해 결정한 스킬트리.
  다수의 난전 및 국지 방어전에서 최고의 효율을 갖는다.
  

2) 스킬 특징
[1] 방출된 의지 : 서머너의 유일한 생존기. 사거리가 길지 않고, 쿨타임도 짧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2] 순간 폭발 : 기절 스킬. 좁은 길목에 계속 깔아 놓아 일종의 지뢰처럼 사용하거나,
    서머너의 발 밑에 깔아서 근접 캐릭터의 접근에 대비책으로 사용.

[3] 마력 질주 : 광역 다운 및 딜링 스킬. 생각보다 말이 빠른 편은 아니므로 적의 예상 이동 경로에 사용.
[4]대지 붕괴 : 광역 동결 스킬. 서머너의 생존을 생각하여, 서머너와 가까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대지붕괴, 방출된 의지가 빠질 경우 근접캐릭과 마주치면 손을 놓아야 하는 일이 빈번하므로 주의.

[5] 파우루 : 난전 속의 적들 사이에 던져놓고, 아무도 모르게 폭파시켜 암살 가능 (꿀잼 보장)
[6] 마리린 : 전투가 벌어지기 전에 미리 소환 해놓은 뒤, 돌진으로 기절 활용(곧바로 다음 스킬 연계 필요)

[7] 윙드 스피릿 : 광역 홀딩 및 서브 딜링 + 길목 차단
[8] 쏜살 바람새 : 주위에 아군이 있을 경우, 적을 빠르게 홀딩하기 위한 용도

* 아이덴티티 스킬 : 오쉬 or 피닉스 사용


3) 기타 팁
- 메데이아 운영법 : 최대한 혼자 있는 것을 지양하고, 전투가 벌어지는 곳에 스킬 몇번 던져놓은 뒤
 어그로가 끌리기 전에 잠깐 빠지는 식으로 치고 빠지는 플레이를 해야 한다.

 근접 캐릭터와 조우할 경우 방출된 의지, 대지 붕괴, 순간 폭발(발밑에 시전) 사용 후 
 죽이지 못했다면 그냥 도망치는 편이 현명하다.

- 배틀 아이템 : 수면 폭탄, 회오리 폭탄, 보호의 부적 추천


* 최고의 스킬 연계
[1] 대지 붕괴 - 회오리 폭탄
[2] 순간 폭발 - 기절 걸릴 경우 - 회오리 폭탄
[3] 마리린 돌진 - 기절 걸릴 경우 - 회오리 폭탄
[4] 마력 질주 or 방출된 의지 - 적 기상 스킬 사용 - 기상하는 곳에 회오리 폭탄
[5] 수면 폭탄 - 회오리 폭탄

[6] 어차피 딜링은 회오리 폭탄










★ 육성 구간 스킬트리

윙드 스피릿 : 약육강식 - 썬더 스피릿 - 소용돌이
마력의 질주 : 폭풍의 질주 - 쾌속마 - 파괴전차
대지 붕괴 : 빙하 붕괴 - 흔들림

위 3가지 스킬은 편안한 육성을 위해 추천드리고, 
엘씨드마리린 찍으시면 보스전에서 매우 매우 편합니다.
엘씨드는 꼭 2TP[갑옷 파괴] 찍으세요.

그리고 나머지는 마음껏 써보세요.

이후, 레벨 49스킬 초기화하여 원하는 스킬트리 선택하시면 됩니다.

(50때 초기화 비용 2만 2천 실링이라 비쌉니다.)








★ 초보자 추천 스킬트리

 * 1번, 2번 (+a) 스킬트리에 각각 사용할 스킬트리 추천드립니다.

★ 스킬트리를 기본 2개만 사용할 경우
 1) 레이드 스킬트리
 2) 카오스 던전 + 큐브 스킬트리

★ 스킬트리를 3개 사용할 경우
 1) 레이드 스킬트리
 2) 카오스 던전 스킬트리
 3) 큐브용 스킬트리

    혹은

 1) 레이드 극딜 스킬트리 (레이네 미사용)
 2) 레이드 스킬트리 (정화 용도로 레이네 사용)
 3) 카오스 던전 + 큐브 스킬트리

★ 스킬트리를 4개 사용할 경우
 1) 레이드 극딜 스킬트리 (레이네 미사용)
 2) 레이드 스킬트리 (정화 용도로 레이네 사용)
 3) 카오스 던전 스킬트리
 4) 큐브용 스킬트리


1. 레이드용
 * 높은 성능을 가지는 스킬트리만 추천드립니다.
 * 성능은 사실상 비슷합니다.

[1] 난이도 下, 성능 上 : 1-1번 (캐스팅 없음)
 
[2] 난이도 中, 성능 上 : 1-3번 (고창)
 
[3] 난이도 , 성능 上 : 1-4번 (고창 + 윙드 1틱) or 1-5번 (고창 + 콤보 활용)
 
[4] 난이도 最, 성능 上 : 1-6번(고창 + 윙드 1틱 + 콤보 활용)


2. 카오스 던전, 큐브용

: 4-1번 (카오스+큐브 : 광역 딜링, 빙결)
           or
  4-2번(카오스 : 유체화, 빙결)
+ 5-2번(큐브 : 상태이상 특화)
 









+ 레이드 솔로 플레이 영상 

1. 어둠의 레기오로스, 솔플 당시 아이템 레벨 321, 1-1번 스킬트리




2. 어둠의 레기오로스, 솔플 당시 아이템 레벨 323, 1-2번 스킬트리






Lv74
Want
62%
 
경험치
225,690
베니
851
이니
124,998
  • 명성치3530
  • 제니1093
  • 5
  • 9
  • 1
  • 5
  • 2
  • 1
여길 클릭하시면 직접 제작한 6가지 인장이 랜덤으로 나타나요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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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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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nt
♡ 갤러리 ♡
받은 그림 1
받은 그림 2
받은 그림 3
받은 그림 4
받은 글씨 1 (움짤)
받은 글씨 2
받은 글씨 3
< 받은 그림 1
< 받은 그림 2
< 받은 그림 3
< 받은 그림 4
< 받은 글씨 1 (움짤)
< 받은 글씨 2
< 받은 글씨 3
:: 인벤 경험치표 ::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 1 95
101 1 195
201 1 295
301 1 395
401 1 495
501 1 595
601 1 695
701 1 795
801 1 895
901 1 995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1 2 1,190
1,201 2 1,390
1,401 2 1,590
1,601 2 1,790
1,801 2 1,990
2,001 2 2,190
2,201 2 2,390
2,401 2 2,590
2,601 2 2,790
2,801 4 3,18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201 4 3,580
3,601 4 3,980
4,001 4 4,380
4,401 4 4,780
4,801 4 5,180
5,201 4 5,580
5,601 4 5,980
6,001 4 6,380
6,401 2 6,590
6,601 8 7,36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7,401 8 8,160
8,201 8 8,960
9,001 8 9,760
9,801 8 10,560
10,601 8 11,360
11,401 8 12,160
12,201 8 12,960
13,001 8 13,760
13,801 4 14,180
14,201 20 16,1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6,201 20 18,100
18,201 20 20,100
20,201 20 22,100
22,201 20 24,100
24,201 20 26,100
26,201 20 28,100
28,201 20 30,100
30,201 20 32,100
32,201 8 32,960
33,001 30 35,8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6,001 30 38,850
39,001 30 41,850
42,001 30 44,850
45,001 30 47,850
48,001 30 50,850
51,001 30 53,850
54,001 30 56,850
57,001 30 59,850
60,001 20 61,900
62,001 50 66,7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67,001 50 71,750
72,001 50 76,750
77,001 50 81,750
82,001 50 86,750
87,001 50 91,750
92,001 50 96,750
97,001 50 101,750
102,001 50 106,750
107,001 30 109,850
110,001 250 133,7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35,001 250 158,750
160,001 250 183,750
185,001 250 208,750
210,001 250 233,750
235,001 250 258,750
260,001 250 283,750
285,001 250 308,750
310,001 250 333,750
335,001 250 358,750
360,001 360 394,2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96,001 360 430,200
432,001 360 466,200
468,001 360 502,200
504,001 360 538,200
540,001 360 574,200
576,001 720 644,400
648,001 720 716,400
720,001 720 788,400
792,001 720 860,400
864,001 1,440 1,000,8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8,001 1,440 1,144,800
1,152,001 1,440 1,288,800
1,296,001 1,440 1,432,800
1,440,001 1,440 1,576,800
1,584,001 2,880 1,857,600
1,872,001 2,880 2,145,600
2,160,001 2,880 2,433,600
2,448,001 2,880 2,721,600
2,736,001 2,880 3,009,6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 1 95
101 1 195
201 1 295
301 1 395
401 1 495
501 1 595
601 1 695
701 1 795
801 1 895
901 1 995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1 2 1,190
1,201 2 1,390
1,401 2 1,590
1,601 2 1,790
1,801 2 1,990
2,001 2 2,190
2,201 2 2,390
2,401 2 2,590
2,601 2 2,790
2,801 4 3,18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201 4 3,580
3,601 4 3,980
4,001 4 4,380
4,401 4 4,780
4,801 4 5,180
5,201 4 5,580
5,601 4 5,980
6,001 4 6,380
6,401 2 6,590
6,601 8 7,36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7,401 8 8,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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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1 8 9,760
9,801 8 10,560
10,601 8 11,360
11,401 8 12,160
12,201 8 12,960
13,001 8 13,760
13,801 4 14,180
14,201 20 16,1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6,201 20 18,100
18,201 20 20,100
20,201 20 22,100
22,201 20 24,100
24,201 20 26,100
26,201 20 28,100
28,201 20 30,100
30,201 20 32,100
32,201 8 32,960
33,001 30 35,8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6,001 30 38,850
39,001 30 41,850
42,001 30 44,850
45,001 30 47,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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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001 50 66,75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67,001 50 71,750
72,001 50 76,750
77,001 50 81,750
82,001 50 86,750
87,001 50 9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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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35,001 250 158,750
160,001 250 183,750
185,001 250 208,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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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001 250 28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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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001 250 333,750
335,001 250 358,750
360,001 360 394,2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396,001 360 43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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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6,001 720 64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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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0,001 720 788,400
792,001 720 860,400
864,001 1,440 1,000,800
레벨 누적 경험치 %당 경험치 마격타임
1,008,001 1,440 1,144,800
1,152,001 1,440 1,288,800
1,296,001 1,440 1,432,800
1,440,001 1,440 1,576,800
1,584,001 2,880 1,857,600
1,872,001 2,880 2,145,600
2,160,001 2,880 2,43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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