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11.29 수정) 서머너 밸런스 스킬트리 스킬 타이밍

11/21 - 인증글이 되서 얼떨떨 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려야 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고대의 창과 마리린 캔슬 타이밍을 추가했습니다. 
11/24 - 여러 댓글을 달아주시고 지적해주신 부분들을 직접 다 사용해보면서 스킬트리를 수정했습니다
         dps,dpc 관련 글도 많이 올라와서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추가하겠습니다.
11/29 - 개인적인 일로 잠깐 쉬면서 항상 답글은 달아드렸는데 제 글이 가독성이 부족한거같아 수정했습니다.
12/4  - 여태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으로 스킬트리 수정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에나에 서식하는 Lyan 이라는 서머너 입니다

여러 공략글 인벤, 유트브, 루리엡을 보면서 스킬트리들을 보고 있지만 

유저층이 가장 많은 축에 속한 서머너인데도 스킬트리는 여전히 갈피를 못잡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시작한지 얼마 안된 게임이기도 하고 RPG를 처음 하시는분들이나 이제 서버안정화가 되서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

스킬트리의 방향을 못잡으시는 분들 혹은 스킬트리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게 맞게 사용하고 있는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에게 정리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먼저 여태 봐온 스킬트리를 정리해 보자면

1. 소환 서머너(파란 파우루, 엘시드 엘리트, 마리린 교감)

2. 쿨감 서머너 (파우루와 레이네를 이용한 쿨감)

3. 순간 폭딜 서머너(소환시 데미지 증가 예] 엘시드 1트, 파우루 1트, 늪 1트)

4. NO 딜로스 서머너 (캐스팅이 없는 스킬 셋)

5. 방깍 서머너 서머너 (이끼늪M 50% 방깍)

등등..

이렇게 나눠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나눠진 스킬트리 안으로 들어가 보면 다들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면 고대의창 1트 재빠른 시전 or 고대의 흐름, 2트 폭열 or 빙결 or 대지 3트 응축 or 고대의 힘

위에 나와있는 트라이포스들은 다 상황에 따라 바뀌며 다 각자 장점이 있습니다

이게 감히 이게 맞다 저게 맞다 할 수 있는 범위의 문제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바꿔가며 사용해야할 선택지입니다.

스킬트리도 마찬가지이며 각자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다 사용해본 결과를 차근차근 말해보면

소환 서머너는 손이 편합니다 서머너의 장점인 소환수를 소환해 지속딜을 꾸준히 넣을 수 있고 스킬도 캐스팅을 

몇개 가져가는 스킬트리도 있어 만능서머너 느낌을 받았습니다.(손이 정말 편합니다)

쿨감 서머너는 전형적인 메인딜러 파우루와 레이네의 쿨감을 이용해 스킬쿨을 빠르게 돌려 강력하게 쏟아 부으면서

소환수도 가져가는 스킬트리가 많아 가장 강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마나 문제가 커서 바드의 부재 혹은 스킬트

리에서 마나 회복을 안가져갈때는 손빨면서 마나만 볼때가 있습니다. 요새 추세도 바드 없이 가는 스타일이라

쿨감 서머너는 바드 있는지 여부를 봐서 스킬을 바꿔 마나 회복에 힘을 써주셔야 합니다

순간폭딜 서머너 요새는 잘 보이지 않는 스킬트리며 사용당시 딜뽕을 받을 수 있는 

즉발 스킬들의 dps가 낮은걸로 판명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딜뽕은 좋습니다) 운영은 그로기마다 파티원 버프 체크 후

자신의 버프 스킬들 엘시드 1트, 파우루 1트, 늪 1트를 사용해 딜을 확 넣는것 (현실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no딜로스 서머너 캐스팅의 위험함과 빠르고 스타일리쉬한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사용하는 스킬트리이며 사용당시 제법 

매력적이였지만 여러 dps, dpc 글을 찾아보니 높은 수치를 가진 스킬들은 캐스팅이 꽤 있어 

이부분이 아쉬워 다른 스킬트리로 갈아탔습니다.

방깍서머너 이끼늪을 가져가면서 레이드 몬스터의 방깍을 30프로 이하로 떨어트릴일이 거의 없어지는 스킬트리

그로기타이밍이 중요해지면서 이끼늪의 중요성도 높아지면서 방깍 서머너가 나왔고 파티원들의 딜량을 높일 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사용해보면 은근히 괜찬은게 늪+마질, 늪+윈드, 늪+고창 운영이 가능한데 그로기 타이밍에 

엘시드 혹은 늪은 항상 살아 있고 늪이 쿨일때는 엘시드 대체가 가능해 항상 자기 딜을 상승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로기 타이밍에 늪이 쿨일 수도 있으며 그냥 두기에는 계륵이 될 수 있으며 고대의 창과 같이 사용하기 힘든

늪을 깔고 고대의창을 한번이라도 캔슬을 한다면 그전에 사라지기 때문에 아쉬웠었습니다(실패가 아닌 캐스팅 취소)
 
이렇게 많은 스킬트리들이 있지만 그래도 빠지지 않고 꼭 넣어주는 스킬들이 있었는데

엘시드, 파우루, 마리린, 마력질주가 대표적이고

캐스팅으로는 고대의 창, 윙드 스피릿이 있고

견제기로는 마력의 결정체, 순간 폭발,(윙드 스피릿 1틱)

이렇게 정해진것 같습니다.

이것을 종합해서 스킬트리를 짜본다면


이렇게 짜봤습니다. 

이제 차근차근 스킬들을 풀어가 보겠습니다.         (스킬이름 아래 'ㄴ' 는 대체 가능)('[123]'레이드 기준 트포)

마력의 질주M  : 즉발형 스킬 여러 실험글에서 대미지가 낮아 살짝 움츠렸지만 상당한 범위기로 [231]
                   트라이포스의 변경으로 유동적인 선택 가능(속성, 보스, 잡몹, pvp)
                   하지만 이 스킬의 중요성은 무력화 수련장에서 무력화 실험 결과 서머너 스킬 중 무력화 top
    
 ㄴ 순간폭발M : 마결 바로 아래 dpc 스킬 무력화가 붙어 있지만 수련장 실험 결과 마결과 순폭의 무력화 수치는 [311]
                  조금 위에 있었다. 이 스킬의 매리트는 높은 dpc 견제기 그리고 고대의 기운 수급(채감수치는모르겠다)

 ㄴ 마력의 결정체M  : 레이드 기준 1티어 견제기중 대지미가 가장 높으며 트포 변경으로 pvp, 마나, cc 가능 [131]

파우루M       : 고 dps, dpc 스킬 이 스킬의 트포만 바꿔주면 쿨감,소환,마나수급 가능 마스터 추천 [312]


엘시드M       : 못생긴 엘시드 7트포까지도 좋지만 마스터시 최상위권 dps스킬 마스터 추천[332]


윙드 스피릿M : 대지 분쇠, 전기 폭풍, 마력 질주와 비교불가한 잡몹정리 스킬  1틱 캔슬로 견제기 가능  [211]
                  잡몹=111 보스=211or311 이 스킬은 견제하다가 딜링기 까지 가능한 유연함으로 사랑받고 있음

마리린 7       : 효율과 유동성이 좋은 스킬 2트포시 엑티브 스킬 가능 딜링, 무력화, 캔슬, 몹몰이  가능 [13or33]
                  마스터시 고위력 스킬이지만 2트포 효율중 가장 높은편에 속한 스킬이기에 효율상 채용
                  어레기 혹은 2티어 레이드 부터는 잘 죽기때문에 힘의 에테르선택도 나쁘지 않음
                  만약 너무 죽어서 효율이 낮을것 같으면 순간폭발에 투자 가능

대지 붕괴4    : 1트포 고효율 스킬 cc기도 좋고 무력화가 좋아서 쓰며 나중에 스킬포인트 수급시 2트포 여진 효율 좋음
                                                                                                                             [3]
순간 폭발7 : 대지붕괴와 비교시 무력화가 소폭으로 높고 dps는 더 높은 수준의 스킬 즉발형이라 자리잡기에 좋고 [31]
              윙드 풀틱 후 현자타임을 방지 가능

레이네 4 : 생각보다 좋은 스킬 레이드 경우 아무리 숙련자도 cc기를 맞으면 위험한데 그마저도 상쇠시켜줄 스킬[3]
            2트포 보호막 강화시 3000이상의 쉴드를 받을 수 있음 마스터시 쿨감서머너의 핵심 스킬
            만약 마스터시(쿨감 서머너 운용시)마질 채용, 고대의 창(X), 순폭, 대지붕괴 투자 추천            쿨감[323]

ㄴ 물의 정령 : 운영시 마나가 부족할 것 같다면 채용 (실 회복량 약 200) [3]

고대의 창 M   : 서머너의 존재 이유간지를 담당하며 강력한 딜링과 무력화를 가지고 있는 스킬             [자유]
                  트라이 포스가 다양해 레이드 마다 바꿔가며 사용하는게 좋으며 예시는 아래 팁에 적어둠
                  최강 dps,dpc 스킬이며 숙련시 딜링상승에 도움이 되는 스킬 대지의 창 선택시 무력화 최강스킬

ㄴ끈적이는 이끼늪M : 방깍 서머너 운영시 고대의 창을 이끼늪과 함께 시너지를 내기 힘들기 때문에 고대의 창대신 사용
                       50%방깍은 큰 수치기에 그로기타임 혹은 텀이 큰 패턴의 경우 사용시 큰 시너지 가능 [323]

ㄴ전기 폭풍M : 고대의 창의 긴 캐스팅 큰 후딜이 부담스러워 사용하는 스킬 나름 고 dps 스킬이며 지금 망원경을 [211]
                  유저가 적어 바드의 스티그마(그로기후 따라가는 방향으로 위치파악) 처럼 사용이 가능하다(3트 유도)                    만약 고대의 창과 같이 운영 하고 싶다면 마결을 빼고 채용                                      [212]

이 스킬트리를 사용한 점은 가장 효율적이고 고 대미지 스킬 그리고 최대한 같이 시너지를 받을 수 있는 스킬을 가져온것

소환이면 소환, 캐스팅, 쿨감을 이용해 밸런스를 잡고 밸런스를 잡은 스킬트리입니다.

운영방법은 처음은 쿨감서머너와 비슷합니다. 파우루와 마리린을 먼저 소환해 자리를 잡고 고대의창을 

캐스팅 도중 아니면 끝나는 타이밍에 파우루를 자폭 그리고 엘시드와 마리린액티브, 마결, 대지붕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순서대로 스킬을 사용하시면서 쿨이 안돌때는 윙드1틱을 사용하시면 엘시드쿨이 돌아 올텐데

소환후 알리마지 사용 그리고 다시 쿨을 돌리다가 고대의 창이 돌면 그대로 박아줍니다 그리고 다시 파우루가 돌텐데

파우루 소환이 끝날때 쯤 엘시드가 쿨이 돌아오는데 자폭 후 다시 쿨감을 먹여줍니다 다시 반복하면

파우루, 엘시드, 고대의 창이 같이 돌아 올텐데 이것을 반복해주는게 포인트 그리고 파우루 쿨감 시간에 어떤 스킬을

쿨감을 먹일 수 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이게 중요한게 지금 dps, dpc 관련 글들이 올라오는데  (정말 고마운 분들입니다) 

그저 보고 고위력 스킬위주로 가져가신다면 

그 dps만큼만 가져가게 되는겁니다

예를 들어 파우루(푸른) 마리린(돌진) 엘시드 윙드 마결 마스터 하거나

혹은 마결, 순폭, 엘시드, 파우루, 마리린, 엘시드를 마스터 하신다면

서로의 이점을 못 받으면서 수치 그대로의 dps를 가져가는 겁니다.

혹은 너무 견제기가 많아 쿨이 비는것이 많아져서 dps를 낮출수 있습니다.

물론 그 스킬트리만의 장점도 있겠지만 잠재 dps를 낮춘다고 생각합니다.

쿨감 트리가 떴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즉발형 저 dps 스킬이라도 쿨감 30프로를 다 받은다면 높은 평균 대미지를 뽑는 것처럼요

단순 계산으로 고대의창(712)+엘시드(627)+푸른 파우루(492)+마결(496) 을 레이드 몬스터에게 사용 한다면 2327

그렇다면 파우루로 쿨감 가능한 범위인 고대의창(712)+자폭 파우루(285)+엘시드(627)+마결(496)을 사용하면

2670 단순 계산으로도 스킬 하나 두개 차이나 납니다. 분명 평타1대 폭발을 수치화한 자폭파우루 수치라 더 차이 나고 

운영 하면 할 수록 dps 차이는 점점 벌어지며

지금 올려주신 dps, dpc 글로는 이런 수치가 나옵니다. (나중에 마리린 소환 쿨감까지 된다면 크겠죠)

이것 저것 생각해보면서 고민한 스킬트리라 이런 생각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 스킬트리의 장점은 계속되는 소환으로 지속딜 그리고 쿨감을 이용한 높은 dps의 고대의 창과 엘시드를 자주 사용 

이 스킬트리의 단점은 고대의 창의 숙련도 요구, 비교적 깔끔하지 않은 쿨타임, 파우루 쿨타임 타이밍 미스시 딜로스

추가 내용

1. 물의정령 마나 회복 가장 이견이 많았던 물의 정령은 딜량의 의미가 없는 마나 회복용 스킬이지만 
   실제 계산결과 약 200정도의 회복을 받는다(채감이 안된다면 위 선택지에서 선택)

2. 마결vs 마질 마력질주를 빼고 마결을 넣어서 레이드에서 사용 해본결과 미터기 필요... 솔직히 dps 차이가 난다길래 
   사용해보니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것은 둘다 같고 그저 데미지 차이인것인데 확인이 불가능하네요
   만약 둘을 선택하는 기준은 딜vs무력화겠네요 무력화 수치는 비교 불가입니다.  

3. 운영 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도 계시는데 핵심은 
   파우루->고창->엘시드 즉 고대의창엘시드를 쿨감을 시키는 것이죠 나머지 견제기와 윙드 1틱 사용하면
   가장먼저 엘시드가 돌아오니 바로 사용 그리고 같이 시너지 넣을수 있는 스킬을 사용 (고창과 파우루가 쿨이니까)
   사용하다 보면 다시 고창과 파우루 사용 그리고 다음턴에 고창 파우루 엘시드 다같이 쿨이 도는데 다시 반복
   여기서 중요한점은 파우루마리린을 동시에 소환(쿨감이 안먹고 캐스팅시 딜링) 고창과 엘시드 쿨감
   쿨감 스킬트리에 비해 이 스킬트리는 깔끔하지 못해 그 즉시 판단을 해서 사용을 해야한다. (파우루 엘시드 쿨감 차이)
   그리고 레이드는 패턴 캐치 그리고 캐스팅 시간 확보가 중요해 숙련도가 높고(고창 사용시) 그때 그때 다르기 때문에
   예를 들어 파우루 소환중이고 엘시드 고창 쿨인데 그로기 상황일시 자폭 엘시드 쓰고 고창을 날린다던가 그런 센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텐티티는 2번째와 4번째를 사용하는데 X 두번 누르시기만 하면 스왑 가능 하니 참고하세요

4. 윙드 스피릿은 1틱과 풀 차징을 골라서 즉 견제기와 딜링기가 가능해서 사랑받는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들과 비교해도
   잡몹한정 고창 다음으로 강력하죠 서머너에게 유동적인 딜링과 생존기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보호의 로브로 급할때)

5. 마리린 레이드 캔슬 타이밍
   마리린으로 귀찮은 패턴을 캔슬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때 유의할점이 파티원에게 숙지를 시켜줘야합니다.
   예상한 패턴과 다르게 나올수 있기 때문에 당황할 수가 있더라구요. 
   추천 캔슬 패턴은 
  
 루메루스 : 콩콩이(원딜은 딜이 가능하지만 근딜은 불가능), 돌진, 범위기, 즉사기 
              고정팟이 아닌 경우에는 파티원이 패턴 숙지가 어려워(첫 레이드) 콩콩이를 제외하고는 캔슬이 어려움
              파티원이 도망을 못가는 경우에 캔슬시 사랑 받습니다.
   
 우르닐    : 원기옥 넘기기 말고는 위험하지 않아 캔슬 보다는 마리린 무력화 또는 돌진 체텍
   
 빙레기    : 2단점프 사이(텀이 길어요), 돌진, 그로기 후 범위기(중요) 캔슬이 가능하기에 
               파티원에게 숙지시키시면 딜링 타임이 확 늘어납니다.
               그리고 마리린에게 어그로가 끌릴시 제자리 3단점프 하니 애용해주면 좋습니다.
   
 어레기    : 돌진 후 브레스(사실상 불가능) 범위기 사용후 다음 패턴 고정팟은 숙지후 빠른 타임어택이 가능하지만
               파티모집으로 하는 경우에는 패턴 숙지가 덜 되신 분들도 많고 피격시 위험 하기때문에 
               무력화 혹은 돌진 추천
               사실 패턴 사이의 텀이 길기 때문에 딜링 타임은 자주 잡을 수 있습니다.

6. 고대의 창 타이밍
   고창을 맞추기 어려우신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어레기>우르딜>루메>>빙레기 순으로 난이도가
   있습니다. 맞추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루메루스 : 우리의 레이드 선생님이시죠 
               콩콩이(자리 잡은다음), 범위기, 앞점프 등 이 있는데 공략 포인트는 뒤를 볼것을 예상해서 
               먼저 이동후(중요) 캐스팅   패턴사이가 짧기 때문에 캐스팅 감소 추천
   우르닐   : 공 뒤로 넘기기, 3단 전진 공격, 제자리 공격(2타 5타), 전진 넘기기 포인트는 안전한 곳에서
               빠르게 위치잡고 캐스팅 (보통 측면) 
               예측 방법은 앞으로 전진 스킬이 많기 때문에 진행 방향으로 캐스팅
   빙레기   : 1단 점프, 3단 점프, 돌진, 브레스 빙레기는 이동 기술이 많아 다른 직업도 딜링 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고창의 난이도는 급 상승하는데 방법은 예측 캐스팅입니다.(이미 공략도 있습니다)
               점프기는 떨어지기 1초~1.5초전 위치가 나오는데 먼저 캐스팅 하거나 3단 점프시 어그로 확인후
               2단 점프어그로인 사람의 중앙에 캐스팅시 맞습니다. 돌진 같은 경우는 데쉬 후 끝날 위치에 캐스팅
               빙레기는 패턴과 패턴 사이가 짧기 때문에 캐스팅 감소를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어레기   : 고창을 가장 맞추기 쉽습니다 한판에 미스 한번 날까 말까 합니다. 
               방법은 제자리 평타(2회), 브레스, 범위기(근처에서 맞는것, 안맞는것), 돌진은 제외
               어레기는 패턴과 패턴사이에 텀이 길어서 고창 타이밍이 자주 나옵니다. 
               예를 들면 브레스 사용후 평타, 범위기 사용후 평타 or 브레스, 제자리 평타 등 핵창의 먹이감입니다.
               돌진을 제외한 이유는 돌진후 높은 확률로 뒤 점프후 브레스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돌진패턴이 나오면 최대한 따라간 후 브레스 타이밍시 대쉬 후 캐스팅 하면 되겠습니다. 

7. 스킬배치
   q 마력의 결정체 w대지붕괴   e파우루   r고대의창
   a 레이네         s엘시드      d마리린   f윙드스피릿

8. 서머너도 강합니다

9. 대지붕괴가 선딜도 있고 순간폭발보다 딜이 밀려서 사용하게 됐고 마력질주는 무력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돼서
   스킬트리를 수정했습니다.
(갈별님 논문참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3478?my=chu&category=%EC%84%9C%EB%A8%B8%EB%84%88&name=subject&keyword=%EC%8A%A4%ED%82%AC)
 (Irvin님 dps논문 참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11121?my=chu&category=%EC%84%9C%EB%A8%B8%EB%84%88)
(Want님 dpc논문 참조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11705?my=chu&category=%EC%84%9C%EB%A8%B8%EB%8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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