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몸이 약한 데헌과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저는 데헌은 몸이 근딜러인데 비해서 너무나도 약한것을 인지하고 있고 이에 대한 부분은 상향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데헌 같은 경우에 이동기 2개와 대쉬기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아 물론 데헌 이외 이동기 있는 캐릭터들은 전부 해당 사항이 있는 부분이네요.

이동기 + 대쉬 + 기상대쉬 를 쓰는 조건
1. 빽어택 데미지를 넣기 위해 보스 후방으로 들어가기 위해 쓴다
2. 보스 패턴을 피하기 위해 쓴다
3. 보스와 멀리 떨어져서 쓴다

다만 데헌 같은 경우엔 이동기를 쓰려면 서머너가 ZX 이동하듯 ZX 입력키를 누르듯 한 단계 거쳐 가야 되니 즉발기로 완벽 대응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몸이 약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대응을 못하거나 느릴 수 밖에 없으니깐요 근딜인데 불리하죠.  그 대응하는 스킬들도 살짝 느린 감도 있구요.
하지만 결국 이동기가 있으니 저 조건은 4가지가 되어서 쉽게 빽어택 자리까지 갑니다.

그럼 위에서 말한 부분의 서머너의 현재 문제점은
대쉬 + 기상대쉬를 쓰는 2가지 조건으로 위 3가지 다 커버 쳐야 됩니다.
왜? 시너지 받아야 하니까 언제 줄지도 모르고 빽어택 데미지가 있는 주딜 스킬은 사람에 따라서 1개~2개 정도인데도 불구하고 하지만 가 봅시다. 시너지 딜 솔직히 쌔니깐요 

1. 시너지를 받기 위해 빽어택 데미지 부분 까지 가야된다.
2. 보스 패턴을 피하기 위해 쓴다
3. 보스와 멀리 떨어져 쓴다

대쉬 쿨은? 10초요
한번 눌러서 10초 기다려야 되는데 시너지를 받기 위해 들어갔다 -> 보스가 서머너를 봤다 -> 그냥 맞아야 됩니다.

보스가 패턴으로 공격하기 위해 서머너를 봤다 -> 대쉬로 피해야 됩니다.-> 그럼 시너지 못받습니다.
아 받는 방법 있어요  보스 한테 맞고 누운 뒤 -> 기상대쉬로 접근한다.

보스와 멀리 떨어져있다 ->  시너지를 못받을 확률이 크다 -> 대쉬 써야됩니다 
안그럼 욕먹거든요 왜 서머너는 멀리 떨어져서 버프 안받냐 이 소리 들으셨죠 이유는 있습니다.

이 조건이 아니라면? 걸어야 됩니다. 
그 어느 캐릭이건 걸어서 원하는 위치까지 간다는 것에 대해 딜로스가 꽤 있다는 부분은 다들 아실거구요 
운이 좋아 모든 스킬들이 쿨타임이 돌고 있다면 평타 구간이니 다행인거구요

근데 여기서 서머너는 악조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주딜인 고창의 선딜까지  엘씨드 소환 0.5~1초 + 고창 선딜 2.5초 = 3~3.5초 타이밍까지 보스한테 인식 안당하고 안맞을 때 넣을 수 있습니다.


보스 패턴 피하고 멀리 떨어지지 않고 후방 자리까지 잡으면서 3초~3.5초까지 안전하게 있어야 된다?

힘드실껄요? 
처음 데헌 부캐로 키울때 ZX 교체하는거 손 바쁜거 알아서 와 힘들다 했는데
서머너 근딜 포지션 끝까지 고집하면서 잡기 시작하니까 데헌이 오히려 그냥 뒤에서 때린다는 것만 계산하니까 정신적으로 편했습니다.

더군다나 서머너 저기서 마리린-도발까지 쓴다면 난이도는 더 증가하죠 보스 끝까지 보면서 이 패턴이 돌진인지 아니면 그냥 훼이크로 앞발 드는건지 방심하지 않고 도발 카운터까지 넣기는 남들 훈훈한 딜 넣을때 자기 혼자 빡집중 밖에 못해요

근딜 서머너 기준 서머너 컨트롤은 상급 맞습니다. 
맞을꺼 더 맞거든요 다른 캐릭터들 보다 근데 뒤에서 3번째죠 체/방 계수가  서머너로 버프를 못받는건 이유가 있고
혹시나 파티에서 근딜 서머너 하는 분 있으면 고생한다 생각 하면 됩니다.

그리고 개발자는 양심이 없는게 맞구요 
이동기에 대해서만 말했지 저기서 장판 딜까지 계산하면 더 답답한거고